일기당천의 액션 게임으로 유명한 코에이의 '무쌍' 시리즈는 본가 작품이라 할 수 있는 '진 삼국무쌍' 시리즈 외에도 일본 전국 시대의 무장들이 등장하는 '전국무쌍', 삼국무쌍과 전국무쌍을 하나의 세계관에 담은 '무쌍 오로치' 등 다수의 시리즈로 무쌍이라는 프렌차이즈를 구축해왔다. 최근에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판권을 가진 반다이와의 콜라보레이션를 통해 인기 애니메이션 '기동전사 건담'의 캐릭터와 기체들이 등장하는 '건담무쌍'과 인기 만화 '북두의 권'을 소재로 한 '북두무쌍' 등 소재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방면으로 무쌍 시리즈의 경계를 넓히는 중이다.
나에게 무쌍은 왕원희가 나오는 게임일 뿐. |
의외로 재미있었던 북두무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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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월 1일 정식 발매된 PS3용 액션 게임 '원피스 해적무쌍'은 반다이남코와 코에이테크모가 손을 잡은 다섯 번째 작품으로, 인기 코믹스 '원피스'를 원작으로 하는 새로운 무쌍 작품이다. 루리웹 방문자라면 모를 리 없는 작품이겠지만 간단히 소개하자면, 1997년부터 일본의 주간 만화 잡지 소년 점프에서 연재를 시작한 후 15년 가까운 연재 기간 속에 소년점프를 대표하는 작품이 된 인기 코믹스로, 모험과 우정이라는 점프의 모토 안에 슬랩스틱 코미디와 강적과의 싸움. 감동적인 에피소드가 어우러진 소년 만화의 모든 것을 담은 작품이다. 여기에 장대한 세계관과 숨겨진 비밀, 훌륭한 복선 회수로 이야기에 깊이를 더하고 정치와 권력, 인종 차별 등 사회 문제까지 풍자하고 있어 다양한 연령층에 어필하는 명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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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만 봐도 감회가 새롭다. |
대체로 원피스 게임들은 대난투 스타일이 대부분이었다. |
그 인기에 힘입어 원피스는 원작의 이야기를 따라가는 TV 애니메이션과 11회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제작, 수 차례의 게임화와 캐릭터 상품 등 다양한 산업과 연계되어 그 규모는 이미 '드래곤볼'을 뛰어넘었을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자랑하는 작품이기에 이제서야 PS3라는 하드웨어로 등장한 원피스 해적무쌍은 오히려 좀 늦은 감도 있다. 하지만 원피스와 무쌍의 콜라보레이션은 더할 나위 없는 신의 한수가 아닐까. 밀짚모자 일당들이 수많은 적을 한번에 날려버리는 통쾌한 장면을 재현하기에는 무쌍 시리즈 만큼 적격인 게임이 없을 정도로 원피스와 무쌍은 잘 어울린다.
적 졸개들을 필살기로 한방에 날려 버릴 땐 정말 통쾌하다. |
졸개들을 필살기로 처리하면 코믹스의 효과음 같은 연출이 나온다. |
원피스 해적무쌍은 주인공인 루피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스토리 모드인 '메인 로그'와 밀짚모자 해적단의 동료들과 일부 중심 인물로 진행할 수 있는 '어나더 로그', 그리고 강력한 적들에게 도전할 수 있는 '챌린지 모드'가 준비되어 있다. 메인 로그는 원작 초반에 해당하는 버기 해적단과의 결투부터 1부 마지막을 장식한 정상결전까지의 이야기를 각각의 에피소드 형식으로 담고 있다.
메인 로그의 이야기 진행은 정상결전으로부터 2년 후 샤본디 제도에서 다시 모인 밀짚모자 일행이 과거의 이야기를 회상하는 식으로 전개된다. 각 에피소드는 동료의 영입이나 비중이 큰 이야기 위주로 수록되어 있는데, 원작의 성우들이 총출동해 풀 보이스로 진행되며 플레이 중간마다 나오는 실시간 버튼 액션 이벤트와 함께 원작의 명장면을 그대로 재현한 CG 무비들로 가득 채워져 있다.
이벤트에는 이런 코믹스적인 연출이 나오기도 한다. |
근데 이렇게 보니까 좀 징그럽네;; |
원작의 명장면을 분위기 그대로 가져온 듯한 이벤트 연출 |
원피스 해적무쌍의 스토리 모드인 메인 로그는 크게 '무쌍', '액션', '보스 배틀'의 세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무쌍 파트는 기존의 무쌍 시리즈에서 즐겨왔던 다수의 적을 상대로 하는 전투를 통해 적 세력의 구역을 빼앗아가며 진행하는 익숙한 스타일이며, 액션 파트는 루피의 고무고무 능력을 이용해서 다양한 트랩과 퍼즐을 풀어가며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버기와 크로커다일 등 원작에 등장했던 보스급 캐릭터와의 전투로 진행되는 보스 배틀 파트는 원작 재현을 강조하기 위해 이벤트 형식으로 진행되는 느낌이 강하다.
보스 배틀 파트에선 버튼 액션 이벤트도 빼놓을 수 없다. |
어나더 로그는 기존의 무쌍 시리즈에서 볼 수 있었던 프리 모드라 할 수 있다. 메인 로그에 등장하는 주요 시나리오를 루피 외의 다른 캐릭터로 진행할 수 있는 어나더 로그에는 캐릭터별로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미리 정해져 있는 캐릭터 외의 다른 캐릭터로도 해당 캐릭터의 에피소드를 진행할 수도 있다. 어나더 로그는 스토리 전개에 따른 이벤트는 없지만 2인 플레이 및 온라인 협력 플레이 모드까지 지원하며, 무엇보다 메인 로그에서 조작해 볼 기회가 적었던 다른 캐릭터들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일 것이다.
메인 로그에서도 가끔 다른 캐릭터를 조작할 기회가 있긴 하다. |
그래도 역시 좋아하는 캐릭터로 하는 것이 최고. |
무쌍 파트는 지금까지 무쌍 시리즈를 훌륭히 제작해온 노하우가 있는 만큼 수준급의 완성도를 보여준다. 펜선 느낌을 살린 깔끔한 그래픽은 코믹스와 애니메이션의 경계선에서 분위기를 잘 살리고 있으며, 캐릭터의 원작 재현 역시 충실해서 '고무고무 바주카', '사자의 노래' 같은 캐릭터를 대표하는 멋진 필살기는 물론이고 각종 대사나 모션까지 게임 안에 그대로 재현되어 있다. 덕분에 캐릭터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인 '원작 그대로의 캐릭터'를 유저가 직접 조작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도 높은 점수를 줄 수 있다.
에피소드 진행 중엔 밀짚모자 일행들이 NPC로 등장해 같이 싸워주기도 한다. NPC들은 조건에 따라 파트너로 등록해 같이 다닐 수도 있는데, 이때 특정 공격을 적에게 히트시키면 '파트너 스트라이크'를 발동할 수 있다. 파트너 스트라이크는 특정 공격 히트후 파트너를 소환해 그대로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는 시스템으로, 파트너 스트라이크를 발동하기 위한 공격은 캐릭터마다 다르다. 파트너 스트라이크를 반복할수록 파트너 게이지가 쌓이고, 게이지가 가득 찼을 때 파트너 스트라이크를 발동하면 파트너 스트라이크의 마지막에 파트너의 필살기가 발동해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
나미의 필살기인 임팩트 다이얼. |
우솝은 이런데라도 껴서 나와야지…. |
이번 원피스 해적무쌍에는 기존 무쌍 시리즈에 있던 점프 시스템 대신 대시를 비롯한 새로운 기능이 채용되었다. X 버튼을 한 번 누르면 회피 모션을 취하며 약간의 무적 시간과 함께 짧은 거리를 이동하며, X 버튼을 그대로 누르고 있으면 대시를 하면서 신속하게 전장을 누빌 수도 있다. 게다가 콤보 공격 도중 X 버튼을 누르면 해당 공격 모션을 취소하고 빠르게 적과의 거리를 좁힐 수 있고, 이를 활용해서 계속해서 콤보를 이어나가는 것도 가능해졌기 때문에 공격적이고 스피디한 게임 진행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요소로 작용하게 되었다.
쵸파의 대쉬 액션(뻥). |
통상 공격 중 X 버튼을 누르면 적의 공격 타이밍을 뺏을 수도 있다. |
원피스 해적무쌍에선 성장 요소를 통해 레벨이 오를수록 기술들이 늘어나고 캐릭터가 점점 강해지는데, 여기에 캐릭터마다 코인을 장비시키면 능력치를 업시키거나 다양한 특수 효과를 발동할 수 있다. 이 코인은 보물 상자나 강적을 쓰러트렸을 때, 그리고 에피소드를 클리어했을 때 스코어에 따라서 입수할 수도 있는데, 코인의 종류만 해도 수십 가지 인데다가 같은 코인을 얻더라도 가지고 있는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좀 더 좋은 효과를 지닌 코인을 얻기 원하는 플레이어의 수집욕을 자극한다. 게다가 코인을 장비할 때도 코인에 새겨진 캐릭터의 관계에 따른 특별한 스킬이 발동되는데 그 종류도 무척 다양한데다 조합에 대한 힌트는 스킬의 이름뿐이라 여러 조합을 시도해봐야 할 필요성이 있다.
무쌍 파트에선 중간중간 다양한 미션들이 등장한다. 동료와 합류해 해당 구역을 차지하거나 난입하는 보스급 캐릭터의 배제, 혹은 미션에 표시된 적들을 몇 명 이상 소탕해야 하는 등의 미션이 그것으로, 동료와 관련되었거나 난입하는 캐릭터의 경우 해당 에피소드의 클리어 조건과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기에 주의해야 한다. 다만, 게임 내에 등장하는 모든 텍스트는 전부 일본어로 나오기 때문에 언어의 압박이 있는 편이다. 하지만 원피스의 캐릭터들을 직접 조작하며 원피스의 세계를 체험하고 강적들과 싸울 수 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히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각종 미션의 내용, 전황 등이 일본어로 나와 알기 어려운 건 아쉽다. |
다양한 코인의 조합을 찾아보자. |
그러나 문제는 액션 파트다. 앞서 말했듯 각종 트랩과 퍼즐 요소가 준비되어 있는 액션 파트는 루피의 고무고무 능력을 이용해 적당히 즐길 수 있는 수준으로 제작되었다면 좋았겠지만, 실제 플레이를 할 때는 굉장히 귀찮고 진행의 흐름을 끊어놓기 일쑤이다. 특히 액션의 종류는 부족하면서 반복적인 행동을 강요하는 것이 가장 문제인데, 액션 파트에 준비되어 있는 루피의 액션들은 대부분 팔을 당기거나 늘려서 이동하는 것이 전부로 반복 작업에 가까운 퍼즐 요소와 단조로운 추락 트랩으로 이루어져 있다.
액션 파트에서 루피가 하는 건… |
팔을 늘려서 당긴 후 날아가는 것 뿐. |
조금 부조리했던 추락 트랩. |
계속 떨어지면 자동으로 진행시켜주는 구제책이 있긴 하다. |
물론 원작에서도 비슷한 장면은 있었지만, 원피스 해적무쌍의 액션 파트는 그저 메인 로그의 부족한 볼륨을 보충하기 위한 장치에 가깝다. 여기에 불편한 조작까지 한몫하고 있어 '잡기 힌트'가 등장하는 위치에서 R2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 아날로그 스틱으로 잡을 수 있는 곳을 조준한 다음 □ 버튼을 눌러야 하는 조작은 너무도 번거롭다. 그냥 해당 위치에서 R2 버튼만으로 진행할 수 있게 해주었다면 조금 더 낫지 않았을까. 똑같은 퍼즐, 트랩이 반복해서 나오며 시간마저 상당히 오래 걸리는 액션 파트보단 원작 재현의 스토리 전개에 조금 더 비중을 실어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든다.
구매 의욕을 상승시켜주는 추가 코스튬! |
원작 재현 만큼은 충실하다. |
손목의 X는 동료의 증거. |
원피스 해적무쌍은 PS3로 등장한 첫 원피스 게임이라는 기념할 만한 위치에 있는 동시에 또 하나의 새로운 무쌍 시리즈라는 것에서 인상적인 게임이며, 그만큼 큰 인기를 누릴 수 있는 요소를 갖춘 게임이다. 특히 수많은 적을 한번에 날려버리는 통쾌함은 원작 원피스의 그것을 무척 잘 재현하고 있어 액션 게임으로서도, 캐릭터 게임으로서도 상당히 높은 평가를 내릴 수 있는 작품이다.
원작 1권부터 61권까지의 방대한 분량을 게임화하면서도 막상 등장하는 에피소드는 얼마 안 되기 때문에 볼륨 면에선 조금 아쉬운 감은 있지만, 그간 다양한 기종으로 제작된 수많은 원피스 게임 중에서 원작 특유의 액션성을 이만큼 재현해 낼 수 있었다는 것에선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마지막 에피소드의 완결성으로 볼 때 원피스 해적무쌍의 넘버링 후속작이 등장하는 것은 조금 힘들 것 같지만, 만약 후속작이 나온다면 원피스 해적무쌍에 나오지 못한 에피소드 추가와 아쉬웠던 액션 파트 등을 다듬고 보완해서 훨씬 좋은 작품으로 나와 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나는 해적왕이 될 남자다!!! |
예쁘면 뭐든지 된다는 것을 보여주는 보아 핸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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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 무쌍은 왕원희가 나오는 게임일 뿐. 뭘 좀 아시는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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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메인의 읽을거리 메뉴에서 사진 보고 들어왔는데... 그 사진의 보아행콕 머리가 마미루된걸로 착각한거 나뿐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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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나온 삼국무쌍 안해봐서 왕원희가 누군지 몰랐는데 왕원희무참보고 부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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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찌 보고시퍼영 ㅇㅅ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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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배맨 무쌍 될텐데 뭐하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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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배맨 무쌍 될텐데 뭐하러.... | 12.04.14 0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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