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신화 오공 UE5 게임 플레이 공개 영상 공개 개발진 인터뷰
Q. 당신들이 공개한 언리얼 엔진 5의 게임 플레이 공개 영상이 해외에서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어떻게 생각하는지?
"매우 자랑스럽다. 우리는 검은신화 오공에 세 가지의 목표를 정했고, 그것을 영상에서 강조하고자 했다. 최고 수준의 그래픽, 디테일, 몰입감 있는 전투 경험."
Q. 처음 이 게임을 만들게 된 이유는 무엇인지?
"우리에겐 10년간의 개발 노하우가 있고, 언젠가는 콘솔 시장에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 컸다. 그러나 아직은 때가 아니라고 생각은 했다. 쉽게 도전해볼 수 없는 시장이니까.
그러던 평소와 같이 어느날 우리가 모여서 식사를 하고 있는데 冯骥가 나에게 이런 말을 하더라. '만들지 않는 핑계야 얼마든지 있지, 돈이 모자라던가, 인력이 부족하다던가, 기술력이 부족하다던가.. 그러나 시작을 하지 않으면 영원히 만들 수 없다.'
그 말을 듣고 무언가 용기를 가졌던거 같다. 이젠 건강상 이유로도 몸도 슬슬 아파오고 지금 만들지 못한다면, 앞으로는 만들 수 없을 거라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인터넷에서 '우리나라 (중국)은 언제 해외에 자랑스럽게 선보일 트리플 AAA급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냐?'는 글들을 볼때마다 언젠가 우리도 꼭 만들어 낼 수 있으리라 믿었다.
검은신화 오공으로 중국도 성공적인 AAA급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다."
Q. 목표한 퀄리티대로, 여러 면에서 트리플 AAA급 게임이라고 불리울만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는지?
"아직은 현실적으로 많이 부족하다. 우리는 대표적인 트리플 AAA급 게임이라고 불리우는 소니 퍼스트 파티들의 타이틀을 주로 해보면서 벤치마킹을 많이 해보았다.
예전에도 인터뷰에서 말한 적이 있지만 가장 플레이 해보고 충격을 받은 것과 우리를 좌절시키게 만들었던 게임이 바로 너티독의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이다.
예를 들어 게임 내에 밧줄을 줍는 모션이 있다. 그 어떤 각도와 방향이던 아주 자연스럽더라. 그것을 보고 충격을 많이 받았다. 우리는 처음에 라오어 2가 그냥 모션캡쳐를 많이 사용한 줄로만 알았다. 발의 미묘한 방향, 정면을 만들면 측면은 또 어떻게 만들어 볼까, 방향을 또 바꿔볼까?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봤는데 이상하게 나오더라.
칼을 든다든지 매 액션마다 32가지씩 사용 되었는데, 게다가 칼을 든 채로 문을 열고 그러면 액션이 또 수십배가 추가된다. '기술적으로도, 인력적으로도, 자금적으로도 우리는 이렇게 만들어낼 수가 없다.'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디테일, 아트, 테크, 디자인 모든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기에 우리에게 큰 동기부여를 주게 만들어 준 게임이기도 하다. 앞서 언급했던 검은신화 오공의 목표인 '최고 수준의 그래픽, 디테일'은 우리가 라오어 2에서 가장 큰 영감을 받고, 개발팀이 가장 혼을 쏟았던 부분이다.
우리가 현 시점에서 저러한 수준의 퀄리티를 만들 수 있는건 불가능하기에, 현실적인 방법을 찾아낼 수 밖에 없었다. '어떻게 하면 우리도 저렇게 근접하게라도 만들어 볼 수 있을까?' 고맙게도 유비소프트의 '모션매칭' 기술이 우리에게 큰 희망이 되었다.
이 기술의 특징은 한가지 모션을 만들어내면, 나머지 액션은 편집도 필요없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인터넷에 오픈소스도 있긴하나, 여러 면에서 많이 부족한 점도 있고 해서 유비소프트에 많은 피드백을 넣었다. 그래도 이런저런 기술을 적용하며 아무리 노력을 해봐도 어쌔신 크리드, 갓오브워, 라오어 등과 같은 대표적인 AAA급 게임들과 비교했을때 '우리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기술력은 하루이틀 사이에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이들은 수십년간 AAA급 게임을 개발해오면서 그 노하우와 경험을 축적시켜왔다. 언젠가 당연히 우리도 해낼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Q. 검은신화 오공은 어떤 게임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는가?
"솔직히 우리도 많은 고민을 한 부분이다. 검은신화 오공을 처음 기획 했을때 '몬스트 헌터 월드'와 같은 게임을 만들 것인가?, 아니면 갓오브워 같은 게임을 만들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면서 많은 고민을 했다.
몬스터 헌터 월드와 같은 게임을 만들려면, 우선 '대형모션'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갓오브워 같은 게임을 만들려면 화려한 연출과 액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개발팀이 유저들에게 어떤 느낌을 안겨줄 것인가?, 유저들은 또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이것도 저것도 아닌 게임을 만들고 싶지는 않았다."
Q. 지금까지 게임을 개발하는데 개발비는 어느정도 소요가 되고 있는가?
"여러 면에서 계산을 해봤을때 1시간당 플레이 기준으로 약 2000만 위안 (한화 36억) 정도 소요가 되고 있는 것 같다. 최종적으로는 수백억이 소요가 될 것 같다."
Q. 마지막으로 게임을 기대하고 있는 해외 팬들에게 한 말씀
"우리의 언리얼 엔진 5의 검은신화 오공 플레이 영상을 봐주셔서, 또 보고 많은 뜨거운 반응을 보내주셔서 감사하다. 아직도 저희들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다. 돈으로 해결할 수 없는 것들도 많고, 좋은 인재들이 부디 많이 모여서 게임을 무사히 완성 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또 전 세계에 우리와 같은 개발자들에게 '우리도 일단 도전해봐야 성공적인 AAA급 게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큰 용기'를 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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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N은 저런거 죽어도 시도할 생각은 안함 이러니 우리나라 게임이 제자리 걸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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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리니지W가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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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 국경이 없다 잘만 나오면 무조건 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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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붉은사막 트레일러와 다르게 프레임 모션 뚝뚝끊기는게 없어서 더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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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진짜 서유기 엄청 좋아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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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완성품 나오고 나서 평가해야 할듯... 싸펑도 출시전 트래일러나 플레이영상 샘플은 끝내줬음... 하지만 결과물은... | 21.08.21 11: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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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진짜 서유기 엄청 좋아하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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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수밖에 없는게 서유기,삼국지 같은거 빼고 다 불태워서 없으니까요. 그래서 이것저것 다 원래 지꺼라고 우기는 중이잖아요. | 21.08.21 10: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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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부터 내려오는 이능력 배틀물 IP인데 안 빨 이유가 없지 | 21.08.21 1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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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만 좋아하는게 아니죠.. 일본 한국에서도 많이 써먹는 거라. | 21.08.21 1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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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 재밌으니깐.... | 21.08.21 1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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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과 마귀가 나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소재니까요. | 21.08.21 11: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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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기는 서양에서도 먹히는 소재라 써먹기가 좋음 | 21.08.21 1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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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엄청 좋아합니다. 도교, 불교의 각종 성인들 올스타쇼라서요 | 21.08.21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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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 21.08.21 1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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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대혁명..다른말로 문화 대학살이후로 남아있는 중국문화가 없어서 그래요..그나마 소설로 남아있는 서유기나 삼국지 수호지정도... | 21.08.21 1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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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 판타지로 한정한다면 서유기만한 컨텐츠가 드물긴 함 | 21.08.21 1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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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다 싫어하지만 나도 서유기는 개 좋아함. 서유기 자체가 다 마음에 듬 | 21.08.21 14: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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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기 우리도 많이 좋아해요 | 21.08.21 14: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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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예전에 웨타워크숍 한국에 왔을때 중국 특수효과쪽 관계자도 와있어서 qna 가질 시간이 있었는데 왜 서유기바탕의 영화들이 많이나오는지에 대한 질문이 나와서 답변을 들으니 검열이 얽혀있는것 같았음 그런 검열을 피하고 낼 수 있으면서 잘 알려진 컨텐츠가 서유기 말고는 없다고 좀비란게 표현이 불가능하다던가 그래서 디아도 내장 표현 다 없애고 그랬듯이 | 21.08.21 15: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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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도 서유기 이용해서 환상서유기를 만들었지 | 21.08.21 15: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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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도 조금만 옛날풍게임이다 싶으면 죄다 삼국지임 ㅋㅋ 설정짤필요도 없어서 편리한 IP가 서유기,삼국지 ㅋㅋ | 21.08.21 22: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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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에 성배 찾는 아서왕 전설이 있다하면 동양은 불경 찾는 서유기가 비슷한 느낌 | 21.08.21 2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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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드는입장에서만 얘기하면 서유기 삼국지는 배경이나 인물설정 매력적인 스토리 다가지고 있는데 제일중요한게 이걸만드는데 저작권료를 낼필요가 없음 근데 또유기 또국지해도 모두 좋아함 ㅋㅋㅌ | 21.08.21 2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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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고전으로 게임화 된 알만한거 아무거나 한두 개 댈 수 있을 때 이런 빈정거럼도 할 자격이 있음. | 21.08.22 00: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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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N은 저런거 죽어도 시도할 생각은 안함 이러니 우리나라 게임이 제자리 걸음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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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q03lNhMlnHQ 안그래도 3N은 개박살 나는중ㅋㅋ | 21.08.21 09: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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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 겁나 웃기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1.08.21 10:37 | | |
(IP보기클릭)175.223.***.***
편드는 건 아니지만 넥슨은 이번에 공개한 게임들 보면 온라인이긴 하지만 기대되는 것도 있던데 | 21.08.21 10: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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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럴수밖에 없는게 나조차도 도박뿐이 없는 겜들 혐오하는데 이게 어디까지나 내가 그것들을 하는것에 있어서 혐오스러운거지 남들 한테 시켜서 돈빨아먹는 입장에서 보면 아주 효과적으로 개돼지들 쥐어짜내는 녹즙기거든ㅋㅋ 개돼지들이 너무 많으니 주주들의 생각도 바뀌기 힘들지 | 21.08.21 11: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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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N뿐이 아니고 한국중국도 몇십년전부터 일본게임 외국게임 배끼면서 만들던곳들인데 중국은 자체기술력으로 저정도까지 올라선거고 한국은 변할생각없이 몇십년전 마인드 그대로임 배껴서 대충내고 빨아먹는다 이거지 근데 그렇데 해도 개돼지들이 많아서 돈갖다 바쳐주니 걔들도 이래도 돈버는대 굳이 힘들게 해야돼나 싶은거임 | 21.08.21 1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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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쏘 마영전 같은게 그런 시도였었지만 수익성 때문인지 지금은... | 21.08.21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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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게임의 정수 리니지 물로 보심?? 현질에 한해서는 트리플 A게임이 확실함 !!! | 21.08.21 18: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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린저씨>>>>>>>>>>> 게임가격 8만원 되서 중고값 비싸진다고 화내는 한우리패스 | 21.08.21 19: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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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리니지W가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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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택진 말로는 다른 리니지들과 다르다 하는데 뭐가 다르다는건지 모름 글로벌하게 한다는 글로벌 하게 가챠뽑겠다는건가 | 21.08.21 09: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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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방식이 아닌 좀더 더러운 가챠를 ㅋㅋ | 21.08.21 09:5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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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world wide wallet.... | 21.08.21 10: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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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게임 인터페이스 보면 모바일 하고 다를게 없던대 | 21.08.21 1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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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인표시가 좌상단에서 좌하단으로 옮겨졌습니다. | 21.08.21 10: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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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번 리니지 어쩌구 저쩌구 나올때마다 기존과 다르네 뭐네 했는데 결국 혀만 놀리는거지 다른적이 없음ㅋ | 21.08.21 1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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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니지 Worst | 21.08.21 13: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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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최고의 게임 리니지 ㅋㅋㅋㅋ | 21.08.21 18: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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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붉은사막 트레일러와 다르게 프레임 모션 뚝뚝끊기는게 없어서 더 기대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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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어비스가 최적화를 제대로 못함 | 21.08.21 09: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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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엔 국경이 없다 잘만 나오면 무조건 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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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화도 벌써 확정이라규~ | 21.08.21 1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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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진짜인가요 플랫폼도 미정아니었나 | 21.08.21 1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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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봐라 ㅎㄷ 노답애들 여전하네 | 21.08.21 12: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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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ermy_Gate
왤케꼬임? ㅋㅋ 국산겜만 하세여그럼 ㅋㅋ | 21.08.21 1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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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중국 인건비 싸지 않음. 중국에서 저정도 프로그래머 엔지니어면 연봉 엄청 받고 중국은 게임업계에 휴가도 엄청나게 줌. 중국에서 인건비 싼건 농민공인데 농민공이 게임 만드는 기술이 있을리도 없고... | 21.08.21 10: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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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다른분야는 모르겠는데 게임쪽은 한국보다 페이가 더 좋습니다. 아트 외주비용 같은것도 이제 한국이 더 저렴해요 | 21.08.21 10: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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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중국이 근로환경은 더 좋음. 저 쪽은 퇴근시간되면 칼퇴하는게 당연한 문화니까. | 21.08.21 1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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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 아시는듯 it쪽은 아니에요. 주6일은 당연하다고보고 밤10시까지 달리는 그런 문화에요. 우리나라보다 심한게 지금 중국 it쪽이에요 | 21.08.21 1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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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 중국이? | 21.08.21 1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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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면 자연스러운 모션을 만드는건 어렵고 그저 화려해보이기만 하고 내실은 없는 이펙트를 넣는건 쉬우니까요. | 21.08.21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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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럴 능력이 없어서 | 21.08.21 1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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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애니들이 번쩍번쩍한게 많던거랑 같은이유 | 21.08.21 14: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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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발매를 목표로한다고는 하는데 언제나올지는 모름.. | 21.08.21 1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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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애들도 축구 쪽으론 자국 실드 안칩니다. 축구관련 드립은 대부분 자학개그라고 보시면 됨 | 21.08.21 1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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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우리나라에서 제작중이라는 건그레이브는 대체 언제 나오는건지; 너무 조용하네… | 21.08.21 10: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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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08.21 14: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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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트레일러에 여우 요괴랑 싸울때 신외신법 씁니다. 게임중에 공개된 오공의 도술들 대다수가 원작 소설에 기초하고 있더라구요 | 21.08.21 11:4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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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다른트레일러에서 분신만드는거 나옵니다. | 21.08.21 14: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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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 에휴.. | 21.08.21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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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다른건 중국 욕하는거 이해하겠는데 문화계열 쪽은 욕하는거 아니지 사상 주입 이런게 아니면 게임하는 사람이 왜케 보수적임;; | 21.08.21 1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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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애들 실제 삶은 얼마나 시궁창일지 참 궁금함. 온라인에서 아가리나 놀리면서 일갈만 놓으면 자기가 뭐라도 되는줄 알겠지. | 21.08.21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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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밭 표현과 물리 호과는 지금껏 게임에서 못보던 수준입니다. | 21.08.21 1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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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보니까 유치원도 안나온거같은데 한글은 어디서 배웟니? | 21.08.21 12: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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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공정~~ | 21.08.21 1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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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노이치가 안나와서 화나셨나보네 ㅋㅋㅋ | 21.08.21 12:49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