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일때문에 피곤해서 진도가 안나가던(...) 이스8을 드디어 클리어했습니다.
난이도는 노말, 엔딩까지 42시간 걸렸습니다.
이터니아 퀘스트야 언제든 다시 할 수 있으니 반을 날려먹었고(...) 표류촌 퀘스트는 마스터.
이 게임에 대한 감상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각 항목당 점수는 별5개 만점입니다.
1. 그래픽 : 별4개
으잉? 하실수도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솔직히 이 게임 그래픽 나쁘지 않습니다.
대체 왜 그렇게 까였는지 이해가 되지 않을 수준으로 꼼꼼하게 완성되어 있습니다.
도쿄 제나두처럼 재탕 그래픽이 눈에 띄는 것도 아니고 전체적으로 심심하지 않는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배경그래픽은 대기업 최상위권(반남 빼고...) 수준은 되야 비타에서 저정도 뽑을 수 있는 수준이라고 봅니다.
몬스터 모델링은 팔콤말고 비타에서 저정도로 몬스터 모델링 뽑을 수 있는 회사 진짜 손에 꼽습니다.
물론 완벽하진 않습니다.
해상도가 정규해상도가 아니라는 점,
그리고 캐릭터 모델링이 여전히 아쉽다는 점 때문에 1점 까였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그래픽은 나쁘지 않습니다.
2. 액션게임성 및 조작성 : 별4개 반
카메라 조작 자체는 별로 신경쓰이지 않았습니다. 어짜피 타겟팅만 잘 해주면 알아서 카메라가 따라가고, 카메라 돌리는 건 초반 디폴트 설정이 좀 답답하긴 한데 빠르게 바꾸면 괜찮습니다.
전체적으로 액션게임성은 매우 훌륭한 편입니다.
제가 느끼기로 플래쉬 가드 및 플래쉬 무브 타이밍이 좀 널널해졌습니다. 약간만 적응되면 상당히 쉬운 편입니다.
근데 대부분의 유저들은 플래쉬무브가 더 쉽다고 하던데 왜 전 플래쉬가드가 더 쉬웠는지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플래쉬 무브 타이밍은 맞는 타이밍에 구르면 뜨지만, 플래쉬 가드는 맞는 거보다 좀 빨리 써야됩니다. 판정이 널널하기 때문에 동작 보고 미리 누른다는 타이밍으로 맞추면 됩니다.
이스7랑 가드와 필살기 키가 반대기 때문에 가드하려고 했는데 아까운 필살기 날아가고 그런 건 없습니다. 암튼 키 조작성도 좋습니다.
다만 그래도 반점 까인건, 벽에 막히면 카메라가 여전히 약간 바보가 되서 몬스터를 안비춰준다는 점(물론 감으로 때리긴 하는데 가드 타이밍이 힘듭니다.), 그리고 도쿄 제나두와 마찬가지로 대쉬랑 회피 키가 동일하게 배정되어 있어 한번 달려가려면 일단 구르고 달려야한다는 점이 좀 아쉬웠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시야 자체도 비타의 성능 한계때문에 약간 좁게 되어있습니다. PS4판에서 개선되길 기대합니다.
3. 음악 : 별5개
사실 퀄리티만 따지면 이스8의 음악완성도는 "평타보다 약간 위"정도입니다.
전설급인 이스 페르가나나 이스7에는 못미치죠.
평균 퀄리티는 좋지만 확 땡기는 음악이 없는 건 요즘 팔콤 게임의 전형적인 특성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이 게임의 음악에 만점을 주겠습니다.
왜냐하면, 이스8에서 드디어 팔콤 음악 매너리즘 탈피 시도를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팔콤게임의 BGM은 사운드 팀 jdk의 3대 리더인 소노다 하야토가 맡은 이후, 약간 매너리즘에 빠져있었다고 봅니다.
음악 퀄 자체는 높은데, 다양하지가 않았어요. 가면 갈수록 퀄 자체는 좋지만 다 똑같은 음악같다고 느꼈습니다.
그런데 이스8은 절반정도는 비슷비슷하다고 느꼈지만, 나머지 절반 정도는 뭔가 팔콤답지 않게 새로운 느낌의 음악이 있었습니다. 악기는 동일한데 성향이 좀 다르다고나 할까요.
대표적으로 첫 필드곡인 "Sunshine Coastline"이 그랬고 왕도 아이기아스 근처 필드곡인 "Iclucian Dance"가 그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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