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비킹에 납품하는 assault 라는 메이커의 450 헬기입니다.
헬기에 붙는 모터 변속기 서보와 자이로 뿐 아니라 조종기, 배터리에 충전기까지 붙은
완벽한 450 헬기 풀세트가 단돈 309$.
이게 얼마나 대단한 거냐면 뒤에 있는 전에 산 헬기가
서보와 자이로 뺀 상태의 키트로 170$였고
제대로 된 헬기용 3축 자이로 하나만 3~400$ 넘는게 보통이지요.
전에거랑 형식이 다르기에 설명.
450 이상의 헬기는 플라이바/플라이바리스, 토크튜브/벨트 의 선택사양이 있고
이 네가지가 조합되는게 일반적입니다.
왼쪽이 전에거고 오른쪽이 이번거.
플라이바라는게 왼쪽에 있는 뭔가 작은 날개같은건데
급격하게 균형을 잃지 않도록 로터 회전면을 유지시켜주는 장치입니다.
상당히 오래 전부터 써온 클래식한 방식인데 구조가 복잡해지고 반응력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요.
오른쪽의 플라이바리스는 그걸 전부 자이로에 할당해서 전자적으로 잡아줍니다
그래서 구조가 휑할 만큼 간단하지요.
테일로터의 구동방식도 이렇게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왼쪽이 토크튜브. 오른쪽이 벨트.
샤프트 집어넣고 기어로 돌리는게 토크튜브고
그냥 벨트 걸어놓은게 벨트방식입니다.
이건 뭐가 좋고 뭐가 나쁘다기보다 취향 문제 같은데
샤프트나 중간베어링 같은게 없어서 벨트 방식이 훨씬 가볍더군요.
토크튜브를 일부러 벨트로 변환하는 부품도 있는걸로 봐서
조종성 향상 같은 장점이 있는 것도 같습니다.
이건 왜그런지 모르겠는데
토크튜브와 벨트방식은 테일로터 피치 조정하는 서보의 위치도 다릅니다.
서보의 크기도 다르지요.
토크튜브는 직접 동체에 달리고 벨트는 테일 붐에 매달리는 형상.
구동토크의 차이에서 오는게 아닌가 생각중입니다.
이게 자이로인데
원래는 옆바람에 테일이 돌아가는걸 막기 위해
테일에만 달린거였고 로터는 플라이바로 기계적으로 잡아주는거였지요. (왼쪽)
그게 완전 전자식으로 모든방향의 균형을 잡아주기 위해
오른쪽과 같은 3축자이로가 나왔습니다.
작은헬기에서는 회로기판 하나로도 그 역할이 가능한데
450처럼 사이즈가 커지면 제어해야 할 부분이 많아지고
세팅해야 할 요소가 많아집니다. 이게 상당히 골아픈 부분인데
이런 완성품은 그걸 다 잡아가지고 나오니 편하지요.
오늘은 딱 떨어지게 8개군요.
450급은 조종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4개 이상 쓴적이 별로 없는데
이제 많이 익숙해 졌나 봅니다.
사실 영상으로는 예전과 차이점이 잘 안보일 겁니다.
조종하는 사람의 손맛으로 느껴지는 부분이죠.
컨트롤의 딜레이라는게 확실히 줄어들긴 합니다.
사실 이물건에 저번주에 도착한건데 트러블이 생겼습니다.
RTR 완성품이라고 믿었더니 역시 세부 세팅은 아니더군요.
가격에 혹해서 입문용이라고 지르면 좀 고생 할거같은 물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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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점을 말하자면 한도 끝도 없는데...... 일단 '드론'이란건 무인비행체의 총칭이고 일반적으로는 쿼드콥터를 가리키는게 보통이지요. 헬기는 항공역학적으로 상당히 복잡한 물건이라 정비, 세팅이 힘듭니다. 거기에 질려서 쿼드콥터 넘어온 사람도 상당하니까요. 쿼드콥터는 직관적으로 4개 프로펠러를 직접 제어해서 사전에 프로그래밍만 제대로 돼 있으면 수치제어만으로도 균형이 잡힙니다. 그래서 드론 하면 쿼드콥터가 일반적이 된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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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기의 복잡한 면 중 하나가 로터(프로펠러)가 도는 중에 끊임없이 각도가 바뀐다는 겁니다. (6채널 기준) 계속 돌면서 12시 위치에서는 각도가 6도이고 6시 위치에서는 각도가 10도라고 하면 회전면의 뒷부분이 양력이 더 커지니까 앞으로 향하는 힘이 생긴다는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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