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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신디케이트 스토리 스포 없는 첫날 소감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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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품은 수집품 나름대로 특색이 있어서 이번작은 낫습니다. 배트맨의 리들러처럼 많기도 많은데 얻기까지 어렵거나 매드맥스의 스크랩처럼 눈돌아가게 많거나 하지 않고 그냥 적당해 보여요. 상자는 그냥 어크 시리즈 기본 수집요소 숫자에서 벗어나지 않고 그냥 쭉 그대로인데 자꾸 많아지는 것처럼 인식들 하더군요. 수집품이 깃털에서 다양해진 것 뿐이지 양은 2편이나 브라더후드때랑 비슷합니다. 게다가 이번엔 상자가 재료들이 들어있어서 모을 당위성을 주잖아요. 유니티처럼 진짜 쓰잘때 없던것과는 다르게. RPG요소가 도입되었고 경험치가 쌓이면서 육성요소가 생겼으니 아이템 렙제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당연한 것이고, 렙이 낮으면 렙제 높은 곳이 깨기 어려운거야 다른 게임도 마찬가지니 별 불만은 없네요. 오히려 불만은 장비가 더 많았어야 하는데에 포인트를 줘야 하구요. 서브미션도 다양해져서 좋습니다. 그냥 들어가서 애들 닥치는대로 죽이고 불 붙이는 것에서 그 방식을 4개정도로 다양하게 바꿨으니 표면적으로 좀 덜 반복적이죠. 아캄나이트도 비슷한 정도의 규모였던걸로 기억. 파크라이 같은게 오히려 개인적으로 별로였습니다. 그냥 위치만 조금 바뀐 라디오 타워 오르기가 정말 별로였거든요. 매드맥스는 말할 것도 없이 2가지 형태를 거의 수십배 반복이었으니 신디케이트는 좀 낫다고 봅니다. 메인미션은 길지 않아서 호흡이 짧고, 몰입감이 늘어났어요. 시퀀스1은 아예 오픈월드가 아닌 선행진행이라서인지 유저에게 좋은 몰입도를 주고, 메인미션간 이야기 흐름이 짧아 오픈월드 돌아다니며 다른 활동하다 와도 '아까 어디까지 이야기 했었지?'라는 생각 안들게 타이트하게 잘 짜여놨습니다. 이야기 늘어지게 12 시퀀스까지 안가 다행이에요. 그리고 메인미션만 있으면 아쉬웠을 것을, 열차내 아줌마가 주는 미션이나 동료가 주는미션, 마르크스나 디킨즈, 다윈이 주는 미션도 연속성으로 계속 연계가 되니 메인미션 분량이 주는 아쉬움은 그걸로 상쇄합니다. 거기다 이번작은 스토리도 좋고 캐릭터 성도 좋으니 개인적으로는 80점대 중반 주고 싶습니다. 패치로 버그가 나아지면 좀 더 나은 평가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5.10.24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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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오픈월드 게임이고 어느정도의 탐험이 요구되는 게임이니 제한은 둘 수 밖에 없어요. 샌드박스 게임이 아닌 이상 거의 모든 오픈월드가 그러합니다. 레벨이 너무 높다던가, 투명벽으로 막아놓던가 반드시 뭘 해야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제한을 두죠. 쉐도우 오브 모르도르, 아캄나이트, 홍콩 뭐시기 오픈월드.. 매드맥스 등등.. 이야기의 간극 사이 플레이를 권유하기 때문이죠. 예전에 어크할때 시퀀스 진행안하면 맵 전체도 돌아다니지 못했던거 기억하시나요 노엘님. 자유도를 막는다고 뭐라하고, 그러니 자연스레 장비나 렙제로 탐험하기 어렵고 육성의 필요성을 만들어 놓은거죠.
15.10.24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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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 예전에도 300여개정도 되었어요. 여타 게임들보다 조금 많은 편이지만 (매드맥스 제외 ㅡㅡ).... 어느정도 모아야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이전엔 콜렉터블의 보상하나 없었는데 이젠 당위성이 생겼으니 지나가다 툭 하고 쳐서 얻게 해놔서 좋은 것 같아요. 예전엔 존재 이유자체도 없었으니까요.
15.10.24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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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노엘님 말씀처럼 매드맥스는 좋은 평가 받지 못했어요. 리뷰웹진들이 평작정도의 점수를 줬죠. 왜그랬을까요. 유비식 오픈월드의 초 강화판이었거든요. ㅡ0ㅡ 그런데 그 웹진들이 오히려 이번엔 어크가 나아졌다고 하니 뭐 영악하게라던지 아니면 좀 더 노력을 했다고 봐야겠죠. 매드맥스 나중에 플레이 해볼 기회가 생기시면 왜 비교를 하는지 아실겁니다. 어크랑 아주 비슷한 게임이거든요. 스토리는 즐겨보세요. 불만이 맘속에 있긴하지만 계속 품고 게임하면 어떤 게임도 엔딩까지 별 재미는 없을거에요. 끝까지 마음 비우고 해보고 나중에 또 평가해보죠 뭐.
15.10.24 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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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너리즘에 빠진 것 같아요. 재밌는 부분을 재탕하면 모를까 재미도 없는 수집, 사이드미션을 재탕하고 있으니...
15.10.24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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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데이원 패치 하신 거죠? 저도 지인 한 분은 프리징 겪으셨다 하고.. 저도 두세 번 정도 순간 화면 깨짐 있었어요.. 적들이 나와야 하는데 안 나온 적도 있었고요. 시민들 코 앞에서 경찰 기절시키는데 전혀 반응이 없었던 일도, 문워크 추는 NPC도.. 뭐 이만한 분량의 오픈월드 게임에 버그가 없을 수야 없겠지만, 버그 목격 빈도가 위쳐 3나 GTA V 같은 게임에 비해 높네요. 데이원 패치 이후 단 하루 플레이 했는데도.. 빨리 버그 해결 되시길..ㅠ | 15.10.24 01: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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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품은 수집품 나름대로 특색이 있어서 이번작은 낫습니다. 배트맨의 리들러처럼 많기도 많은데 얻기까지 어렵거나 매드맥스의 스크랩처럼 눈돌아가게 많거나 하지 않고 그냥 적당해 보여요. 상자는 그냥 어크 시리즈 기본 수집요소 숫자에서 벗어나지 않고 그냥 쭉 그대로인데 자꾸 많아지는 것처럼 인식들 하더군요. 수집품이 깃털에서 다양해진 것 뿐이지 양은 2편이나 브라더후드때랑 비슷합니다. 게다가 이번엔 상자가 재료들이 들어있어서 모을 당위성을 주잖아요. 유니티처럼 진짜 쓰잘때 없던것과는 다르게. RPG요소가 도입되었고 경험치가 쌓이면서 육성요소가 생겼으니 아이템 렙제는 반드시 있어야 하는 당연한 것이고, 렙이 낮으면 렙제 높은 곳이 깨기 어려운거야 다른 게임도 마찬가지니 별 불만은 없네요. 오히려 불만은 장비가 더 많았어야 하는데에 포인트를 줘야 하구요. 서브미션도 다양해져서 좋습니다. 그냥 들어가서 애들 닥치는대로 죽이고 불 붙이는 것에서 그 방식을 4개정도로 다양하게 바꿨으니 표면적으로 좀 덜 반복적이죠. 아캄나이트도 비슷한 정도의 규모였던걸로 기억. 파크라이 같은게 오히려 개인적으로 별로였습니다. 그냥 위치만 조금 바뀐 라디오 타워 오르기가 정말 별로였거든요. 매드맥스는 말할 것도 없이 2가지 형태를 거의 수십배 반복이었으니 신디케이트는 좀 낫다고 봅니다. 메인미션은 길지 않아서 호흡이 짧고, 몰입감이 늘어났어요. 시퀀스1은 아예 오픈월드가 아닌 선행진행이라서인지 유저에게 좋은 몰입도를 주고, 메인미션간 이야기 흐름이 짧아 오픈월드 돌아다니며 다른 활동하다 와도 '아까 어디까지 이야기 했었지?'라는 생각 안들게 타이트하게 잘 짜여놨습니다. 이야기 늘어지게 12 시퀀스까지 안가 다행이에요. 그리고 메인미션만 있으면 아쉬웠을 것을, 열차내 아줌마가 주는 미션이나 동료가 주는미션, 마르크스나 디킨즈, 다윈이 주는 미션도 연속성으로 계속 연계가 되니 메인미션 분량이 주는 아쉬움은 그걸로 상쇄합니다. 거기다 이번작은 스토리도 좋고 캐릭터 성도 좋으니 개인적으로는 80점대 중반 주고 싶습니다. 패치로 버그가 나아지면 좀 더 나은 평가도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5.10.24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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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 잠긴 거까지 합하면 371개나 되는 걸요.. 게다가 재료들이 들어있어서 제작이나 업그레이드를 위해 어느 정도 모아야만 하는 것으로 바뀌었죠.. 경험치, 레벨, 스킬, 육성 등의 RPG 요소가 생긴 거야 괜찮은데, 메인 미션만을 쭈욱 진행하다보면 메인 미션으로 받은 보상 장비도 당장 착용하지 못하고 다음 미션을 진행하지 못하는 일이 생기더라고요. 그 부분에서 사이드 미션 진행을 강제 당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요. 매드 맥스는 안 해봐서 잘은 모르지만, 좋은 평가는 못 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언급하신 것들도 한몫 했을 테고요. 매드 맥스야 뭐 다른 게임이니.. 스토리 부분은 절반 정도밖에 안 한 것 같아 아직은 뭐라 말 못하겠네요ㅎ 다만 다른 부분은 형태만 조금 다를 뿐이지 이전 것들과 사실상 같아서 상당히 아쉬워요. | 15.10.24 0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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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 예전에도 300여개정도 되었어요. 여타 게임들보다 조금 많은 편이지만 (매드맥스 제외 ㅡㅡ).... 어느정도 모아야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이전엔 콜렉터블의 보상하나 없었는데 이젠 당위성이 생겼으니 지나가다 툭 하고 쳐서 얻게 해놔서 좋은 것 같아요. 예전엔 존재 이유자체도 없었으니까요. | 15.10.24 0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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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오픈월드 게임이고 어느정도의 탐험이 요구되는 게임이니 제한은 둘 수 밖에 없어요. 샌드박스 게임이 아닌 이상 거의 모든 오픈월드가 그러합니다. 레벨이 너무 높다던가, 투명벽으로 막아놓던가 반드시 뭘 해야한다던가 하는 식으로 제한을 두죠. 쉐도우 오브 모르도르, 아캄나이트, 홍콩 뭐시기 오픈월드.. 매드맥스 등등.. 이야기의 간극 사이 플레이를 권유하기 때문이죠. 예전에 어크할때 시퀀스 진행안하면 맵 전체도 돌아다니지 못했던거 기억하시나요 노엘님. 자유도를 막는다고 뭐라하고, 그러니 자연스레 장비나 렙제로 탐험하기 어렵고 육성의 필요성을 만들어 놓은거죠. | 15.10.24 0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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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노엘님 말씀처럼 매드맥스는 좋은 평가 받지 못했어요. 리뷰웹진들이 평작정도의 점수를 줬죠. 왜그랬을까요. 유비식 오픈월드의 초 강화판이었거든요. ㅡ0ㅡ 그런데 그 웹진들이 오히려 이번엔 어크가 나아졌다고 하니 뭐 영악하게라던지 아니면 좀 더 노력을 했다고 봐야겠죠. 매드맥스 나중에 플레이 해볼 기회가 생기시면 왜 비교를 하는지 아실겁니다. 어크랑 아주 비슷한 게임이거든요. 스토리는 즐겨보세요. 불만이 맘속에 있긴하지만 계속 품고 게임하면 어떤 게임도 엔딩까지 별 재미는 없을거에요. 끝까지 마음 비우고 해보고 나중에 또 평가해보죠 뭐. | 15.10.24 02: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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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기억 나네요.. 물론 그냥 못 들어가게 막는 것보다 특정 지역 렙을 높이는 식으로 하는 것이 좋긴 하겠죠.. 그래도 스토리 진행을 주욱 못하게 막고, 경험치를 올리고 재료를 얻기 위한 다른 활동을 선택도 아니고 필수로 해야만 하는 부분이 쫌 아쉽네요. 유니티 때부터 갑자기 그랬죠. 상자나 수집요소도 의미 부여까지 하면서 맵 전역에 흩뿌려놓는 것보단 좀 줄였으면 하는 게 사실이구요ㅠ 뭐 그렇습니다.. | 15.10.24 02: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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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알겠습니당 끝까지 진행해볼게요 ㅎㅎ 감사합니다. | 15.10.24 02: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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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욱 읽어봤는데 글 정말 잘쓰시네요... | 15.10.24 07: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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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솔직히 어크에 RPG 요소가 필요한가도 싶어요. 뭐 변화 없는 것보다야 나으니 들어갔다 치고, 그럼 부가적인 것에도 변화를 줬어야 하지 않았나 싶고요. 위쳐나 스카이림 같은 걸 보면 사이드 미션 하나하나에 다 스토리가 담겨있고 뒷 이야기가 궁금한 수준인데, 어크는 매년 그래왔듯이 플레이 타임 5분 내외의 사이드 퀘스트나 사이드 미션이라고 하기에도 민망한 사이드 액티비티 정도로 가득 차있어서요. 작년, 재작년에 했던 똑같은 활동을 여기에서도 하고 그 옆에서도 하고 저기에서도 하고.. 경험치를 얻고 성장하기 위해/동기화율을 올리기 위해 안 할 수도 없는데, 그러다보면 지루해요 솔직히. 그런 부분에 별 고민과 변화가 없이 전작에 있던 것들 그대로 따와서 빽빽하게 배치하는 수준이고, 그게 플레이 타임을 많이 잡아먹는 것도 현실이니.. 명작은 못 되는 게 아닌가 싶어요.. | 15.10.24 1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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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들 구출하고, 적을 마차로 납치하는 등의 활동이 단발성 이벤트가 아니라 여기서 하고 저기 가면 또 하고 하능식으로 계속 반복되는데, 그게 그렇게 재미있지도 않으면서도 경험치를 얻어서 레벨업을 하고 동기화율을 올리려면 런던 전역에 걸쳐 어쩔 수 없이 반복 수행해야 한다는 게 문제라고 봐요.. 현상금 사냥이나 템플러 사냥, 주먹질 등은 이전 시리즈에서 다 했던 거 또 하는 상황이구요. 압화라든지 각종 수집품 수집도 플래티넘 트로피를 따려고 한다면 강요되는 수준이구요.. | 15.10.24 1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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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험치를 얻고 동기화율을 올리며 트로피를 따는 과정에서 단순 반복과 무자비한 수집이 좀 덜하고, 새롭고 즐거운 요소들이 많았다면 좀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겠다 싶습니다. | 15.10.24 1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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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유니티도 시퀀스 수만 12개였지, 실제로 메모리 두세 개짜리 시퀀스가 많아서 총 분량 자체는 브후나 신디케이투랑 비슷한 듯 합니다. 그리고 신디케이트 이제 후반부로 접어들어 엔딩 근처인데 조금 아쉬운 건 어쩔 수 없네요. 1년간 진행되는 이야기라 해도 더 많은 에피소드들이 (만들면) 있을 텐데..ㅎㅎ | 15.10.25 11: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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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취소용ㅋㅋ 확실히 신디케이트가 짧네요. 유니티랑 비교할 건 아니네요.. | 15.10.25 1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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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쌔신크리드가 원래 그렇구요 현재 신디케이트는 ps4기준 메타 77점입니다 평타보다 좀 못하다고 봐야죠
15.10.24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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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크가 원래 그런 건 저도 압니다만, 계속 그러면 좋은 평가는 못 받을 것 같아서요. 영혼 없는 복붙처럼 느껴져요. | 15.10.24 11: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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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그랬으니 계속 그러면 앞으로도 90점대 진입은 힘들 것 같습니다. 그냥 80점대 초중반에 만족해야 하지 않나 싶어요. | 15.10.24 1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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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너리즘에 빠진 것 같아요. 재밌는 부분을 재탕하면 모를까 재미도 없는 수집, 사이드미션을 재탕하고 있으니...
15.10.24 14: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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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아쉬운 부분이죠.. 그래도 유니티 이전 작들은 스토리만 주욱 달려서 엔딩을 볼 수 있었는데, 유니티부터 RPG 요소를 넣으면서 불가능해져버렸어요. | 15.10.24 14: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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