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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 '카라잔' 통해 새로운 메타 기대

조회수 17448 | 루리웹 | 입력 2016.08.01 (17:20:15)
[기사 본문] 8월의 첫 날,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선릉로에 위치한 디브릿지에서 ‘하스스톤 써머 파티’를 개최하면서, 이에 앞서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하스스톤 신규 콘텐츠 공개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본작의 총괄 게임 디자이너 벤 브로드(Ben Brode)가 참석해 신규 콘텐츠를 소개하고, 질의 응답 시간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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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카드 디자인과 UI 디자인 등 전반적인 디자인 작업에 참여하고 있다.”고 자신을 소개한 그는 “3년 전 처음 한국을 방문했을 때는 공식 출시 전임에도 불구하고 뜨거운 열기가 인상적이었다. 지난 방문 이후 하스스톤은 한국에서 눈부신 성장을 이루었고, 모바일 버전 출시 후에는 유저 기반이 더욱 확대됐다.”며 “올해 대회에서는 한국 선수들의 활약도 두드러지고 있어서 ‘역시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 자리를 빌어 동계 챔피언십 우승자와 춘계 챔피언십 우승자에게 다시 한번 축하를 보내고 싶고, 이처럼 특별한 한국에 신규 모드를 직접 소개하고 싶어서 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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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여름 밤의 카라잔은 사람들로 가득 한 시절의 카라잔을 만날 수 있게 해주며, 위대한 마법사이자 1등 신랑감이었던 메디브의 모습이 어땠는지 보여준다.”며 “메디브로부터 초대 받은 플레이어는 파티 1시간 전에 도착하지만 메디브의 모습은 보이지 않고, 그가 걸어둔 마법이 말썽을 일으킨다. “고 말한 벤은 “마법에 걸린 식기들이 날뛰는 첫 번째 객실에서는 식기 골렘과 자기들끼리 노는 체스 말을 만날 수 있고, 다음 층으로 올라가려면 파티를 기대하고 있는 반즈를 도와 로미오와 줄리엣, 늑대, 도로시 이야기를 진행해야 하며, 도로시의 경우 하수인의 위치에 따라 서로 다른 힘을 부여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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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박물관에서는 각종 전시물과 이를 관리하는 전시관리인을 만날 수 있는데, 전시관리인이 야수들을 모두 꺼내준 상태다. 그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야수들을 제자리로 돌려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말하고 “꼭대기에는 차원문과 이를 관리하는 황천의 원령, 그리고 메디브의 실험을 방해하지 못하게 하는 아란의 원령이 기다린다. 그를 물리치고 메디브와 파티를 구하는 것이 목표이며, 탑처럼 상층으로 올라가는 구조로 제작되었다.”며, ‘무료 튜토리얼에서는 메디브로 플레이 하면서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를 알게 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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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12일 출시되는 한여름 밤의 카라잔은 1주일 내 모험 전체를 구매하면 카라잔 분위기의 카드 뒷면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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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질의 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확장팩이나 모험 모드의 경우 낙스라마스-죽음의 메아리, 고블린 대 노움-기계 등 독특한 테마나 메카닉이 있기 마련인데, 카라잔에도 그와 같은 것이 있나? 그리고 WoW에서는 황천의 원령의 광선 차단이나 아란의 화염의 고리를 밟으면 안 된다는 식의 공략이 있는데 그런 기믹이 있는가?

카라잔에는 새롭게 추가되는 45장의 카드가 있으며, 이 자체로 새로운 것들을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이상의 어떤 테마가 있는 새로운 메카닉은 100장 이상의 카드가 나오는 확장팩 규모의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참고로 카라잔의 목적은 메타에 변화를 주어 신규 덱이 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모든 카드가 공개되었을 때 메타가 많이 바뀔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리고 황천의 원령처럼 각 보스의 상징이 되는 메카닉은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노력했지만, 기믹에 대해서는 아직 다 밝힐 수 없으며, 차차 공개되는 것들을 직접 확인하시는 것이 좋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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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oW 카라잔과 비교하면 굉장히 이질적인 분위기인데, 어떻게 이런 것을 떠올렸나?

하스스톤은 WoW의 플레이어들이 카드 게임을 한다는 것이 기본 설정이기 때문에 WoW 스토리의 흐름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았다. 예를 들어 우서와 안두인이 함께 등장하는가 하면, 이전에도 이미 고대신들이 한 확장팩을 통해 한꺼번에 등장하는 등 연대기 설정에 크게 구애 받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카라잔은 멋진 연회장과 오페라하우스가 있는 곳이다. 하스스톤에서는 1차 대전쟁 이전 멋진 카라잔의 모습과 젊은 시절 메티브를 상상하면서, 즐거운 파티를 만들고자 했다.


● 새로운 메타를 기대한다고 이야기했는데, 현재 메타에서 어떤 점이 아쉽고, 앞으로 어떤 종류의 메타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는가?

신규 콘텐츠가 나오면 항상 새로운 메타가 형성되며, 초기에는 어떤 메타가 나올지 몰라 새로운 카드로 실험을 하다 익숙해지면 메타를 다듬고 변형시키는 시기가 온다. 앞으로 어떤 일이 벌어질 지 기대하고 있다.


● 각 지구별 보스를 보면 카라잔 최상층의 보스가 아직 공개되지 않았는데, 메디브인가 아니면 메디브 안의 살게라스인가? 그리고 메디브나 카드가로 플레이 할 경우 독특한 상호 작용이 존재하는지?

최종 보스는 마지막 지구가 열렸을 때 직접 확인해보기 바란다. 메디브와 카드가의 상호작용도 마찬가지이고. 다만 이번 모험에 등장하는 메디브의 경우 젊은 시절이라 카드가가 메디브의 제자로 들어가기 전이라는 것을 언급해두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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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규전 도입 후 하스스톤 메타가 1, 2, 3, 4 턴에 카드를 얼마나 잘 내는가의 싸움이 됐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는 어그로/주덱, 템포 덱이 지나치가 강세를 보이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그리고 템포와 어그로 덱의 강세 원인이 도발, 버프가 약하고, 광역 기술이 마나에 비해 효율이 안 좋아서 강화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은?

하스스톤의 궁극적인 목표는 강력한 카드를 더 많이 내는 것인데, 어그로 덱의 경우 많은 카드를 내서 상대가 좋은 카드를 쓰기 전에 처치하는 시스템이고, 템포 덱은 효율적으로 카드를 쓸 수 있게 운영해주며, 컨트롤 덱은 이 효율을 더욱 극대화시켜 광역 공격으로 다수의 하수인을 물리치거나 다수의 카드를 뽑는 특징이 있어 장기전에 유리한 국면을 만든다. 현재는 이들이 균형 있게 사용되고 있다고 생각하며, 한 가지 덱 타입이 너무 강세를 보이면 상성이 되는 덱들이 올라와 대응하기 때문에 균형이 맞춰진다. 예를 들어 컨트롤이 세지면 어그로가 강해지면서 대응하는 카드를 쓰게 되는 식으로. 그리고 특정 덱이 강하다 약하다는 판단하기가 굉장히 어렵다. 상대가 어떤 덱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카라잔 이후 새로운 메타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하스스톤은 WoW 팬이 아닌 이용자도 많이 즐기고 있는데, 그들은 이번 신규 모드가 카라잔이라는 것보다 파티 분위기라 좋아하는 경우도 있더라. 카드 효과나 능력, 스테이지 등에서 파티라는 콘셉트를 표현한 연출이 있나?

핫파티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전반적으로 가벼운 분위기의 카드들을 재미있게 만들었고, 하스스톤과 WoW가 지닌 색을 모두 조합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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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콘솔 버전을 준비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는가?

현재까지는 계획이 없지만, 플레이어들이 원하는 플랫폼으로 하스스톤을 소개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


● 다음 주 카라잔의 프롤로그가 공개될 예정인데, 1지구도 함께 공개되나?

그렇다. 프롤로그와 1지구는 함께 열린다.


● 정규전 적용 후 몇 달이 지났는데, 변화된 요소나 유저 반응에 대해 내부에서 어떻게 평가하는가?

아직 많은 시간이 흐르지 않아서 분명히 밝히기는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정규전은 꼭 필요한 시스템이었고, 야생전 역시 카드가 많아질수록 더욱 흥미로워질 것으로 생각한다.


● 이번 모험 적용 후 어떤 직업이 가장 셀 것 같나? 또 현재 최약체는 무엇인 것 같나?

전설 플레이어들과 많은 테스트를 해왔지만, 지금 단계에서 어떤 직업이 가장 셀 것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리고 현재 사제가 약한 축에 속하기는 하나 메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기에 앞으로도 계속 변화될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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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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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봤자 2년뒤면 어썸해지겠지
16.08.01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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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전이 도입되면서 다양한 시도가 발생되어 재미있던 것도 사실이지만, 벤 당한 스토리의 카드를 못 쓴다는 것 자체가 안타깝네요. 켈투자드라거나, 남작 리븐데롱, 기타 등등, 다양한 컨셉을 가진 재미난 카드들도 많았는데... 너프라던가 재설계를 통해서 밸런스를 맞추어보려는 시도도 없이 사장되어 안타깝습니다.
16.08.0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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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와~모두 너를 기다려~~
16.08.01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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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16.08.01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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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야생전과 정규전이라는 2년마다 카드를 버리는 시스템과 더불어서 밸런스패치를 포기한 건 온라인 카드게임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을 없애버린거라고 생각함.. 나는 정말로 대지종결자 같은 전설이나 도적전설카드 고블린카드 같은건 언젠가 쓰겠지 라는 생각에 만들었는데 그대로 망해버렸음.
16.08.01 1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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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와~모두 너를 기다려~~
16.08.01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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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ae2
다 함께 몸을 흔들어봐! | 16.08.01 19: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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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ae2
)) (( )) (( | 16.08.01 2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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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포니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이거 귀엽닼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6.08.01 2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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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gae2
커다란 체스! (췌스~_~) 반칙은 금지양! | 16.08.03 02: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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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 카드 추가가 아니라 새로운 게임 모드, 직업이 등장하지 않는 한 하스에 질린 유저들 되돌리긴 어려울거같은데...
16.08.01 1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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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소왕너고소
저도 정규전이후로는 질려서 안켰네요 | 16.08.01 1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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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 시키고 싶다
16.08.01 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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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전이 도입되면서 다양한 시도가 발생되어 재미있던 것도 사실이지만, 벤 당한 스토리의 카드를 못 쓴다는 것 자체가 안타깝네요. 켈투자드라거나, 남작 리븐데롱, 기타 등등, 다양한 컨셉을 가진 재미난 카드들도 많았는데... 너프라던가 재설계를 통해서 밸런스를 맞추어보려는 시도도 없이 사장되어 안타깝습니다.
16.08.01 1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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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kru
크게 문제가 없는 카드면 아마 리뉴얼 되서 새로 나오거나 아니면 다음블럭에 재등장할수도 있을겁니다 | 16.08.02 09: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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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kru
다양한 시도는 그냥 기존카드가 없어지면서 차선책을 찾는과정에서 발생한 현상이고, 메타가 어그로메타에서 크게변하지않았다는게 현실 | 16.08.03 1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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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봤자 2년뒤면 어썸해지겠지
16.08.01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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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신 첨 나올땐 괜찮았지... 10코에 크툰같은 애들 바라보면서 좋은 크툰하수인 내고 필드 잡고 그러면 이기기도 했지,., 하지만 문제가... 크툰 같은 애들이 10턴 전에 안나오면 결국 망한단거... 그리고 유저들이 발견한 가장 좋은 크툰 파훼법은 10코가 되기 전에 박살낸단거지... 씹랄, 존니존마, 2야밴저스 미드 냥꾼... 네놈추가 더 쎄진거 같은건 개인적인 감상일 뿐인건가...
16.08.01 18:03

(IP보기클릭)182.228.***.***

아렛시
손패 잘 풀려야 크툰쇼 볼수 있죠 정규전은 거의 명치.위니.미드질에 피가 감당이 안됨 잭슨도 손패 잘풀려서 필드 잡아야 역전각 나옴 결론 이겜은 운빨80% 실력? 20% | 16.08.01 18:10 | | |

(IP보기클릭)125.138.***.***

아렛시
크툰방밀전사 어마무시합니다. 왜 저 3직업만 욕을하는지 참... 5급 이상에서는 전사 엄청나게 보게되네요. 도끼잡고 가는 날이면 이건 뭐... | 16.08.01 22:36 | | |

(IP보기클릭)175.115.***.***

아렛시
지금 가로쉬 스톤된지 오래됐는데 그나마 살아남은 덱은 가로쉬 카운터 치는 덱으로 올라온 덱들 | 16.08.01 22:55 | | |

(IP보기클릭)125.129.***.***

아렛시
사실 크툰이 문제가 있다기보단 그냥 뭔 컨셉을 잡아도 다 씹어먹는 가로쉬가 문제. 미드냥은 분명 엄청 세진 건 맞는데 어그로덱이 하도 강하다보니 생각보다 제 힘을 발휘하진 못하는 거 같네요. | 16.08.01 23:06 | | |

(IP보기클릭)182.228.***.***

저 개발자 양반 표정 보소 아~얍삽하게 생겨가지고 야생으로 보내고 싶다 카드 벨런스는 뒷전 계속 카드 팔아먹기...
16.08.01 18:05

(IP보기클릭)39.7.***.***

2년뒤 야생갈 생각하면 벌써부터 눈물이나네
16.08.01 18:17

(IP보기클릭)14.35.***.***

나와라 2년만써도 괜찮다잉!
16.08.01 18:23

(IP보기클릭)61.75.***.***

무조건 최근 2년이 아니라 매 시즌마다 랜덤하게 테마가 바뀌는것도 좋을거같은데... 이번 시즌엔 오리+고대놈+낙스 라면 다음 시즌엔 오리+마상+크툰 이런 식으로..
16.08.01 18:56

(IP보기클릭)175.203.***.***

z하얀늑대z
저도 그 생각 많이 했어요. 정규전 도입한다 했을 때 하얀늑대님과 같은 발상을 하신 분들이 많았는데 대체 왜 2년 기간 걸어두고 야생은 버려두는지.. 솔직히 야생을 살린다고 해도 밸런스 패치는 해야 하고, 기왕 모드를 2가지로 할 거면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갔어야 해요ㅠㅠ 정규전 패치 이후로 전혀 안 켜게 되고 방송도 안 보게 되더라고요 | 16.08.06 23:40 | | |

(IP보기클릭)121.158.***.***

도로시 저거 저대로나오는거 아니겟지? 개사긴데
16.08.01 19:03

(IP보기클릭)174.104.***.***

레그4
도로시는 모험모드때, 아군 편의 카드인 거 같다군요. 도로시가 필드에 없으면 바로 100뎀 날아오는 영능 가진 보스가 있습니다. | 16.08.01 20:25 | | |

(IP보기클릭)116.41.***.***

오른쪽메타를 왼쪽메타로 바꿀셈인가?
16.08.01 19:12

(IP보기클릭)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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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야생전과 정규전이라는 2년마다 카드를 버리는 시스템과 더불어서 밸런스패치를 포기한 건 온라인 카드게임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을 없애버린거라고 생각함.. 나는 정말로 대지종결자 같은 전설이나 도적전설카드 고블린카드 같은건 언젠가 쓰겠지 라는 생각에 만들었는데 그대로 망해버렸음.
16.08.01 19:30

(IP보기클릭)175.198.***.***

마지막은 동의 못한다. 사제는 메타에 상관없이 그냥 최약체야. 심지어 1,2,3,4 카드 겁나게 운 좋게 뽑혀도 지는 경우가 더 훨~~씬 더 많아. 특히 도적하고 붙을때는 더 하지. 도적이 운 더럽게 없어서 4턴까지 그냥 보내도, 일단 8턴만 넘어가면 아무리 빈사상태여도 거의 무조건 역전 당한다.
16.08.01 19:41

(IP보기클릭)121.129.***.***

요약 : 우리는 밸런스 잡을 생각이 없다....
16.08.01 19:42

(IP보기클릭)123.141.***.***

이 새끼는 확장팩 모험모드 나올때마다 메타가 바뀔꺼래 ♥♥♥도 풍작
16.08.01 19:44

(IP보기클릭)39.7.***.***

정규전 맘에 안들어 하시는분들이 많은것 깉지만 키드게임 특성상 시간이 갈수록 밸런스 패치로는 감당할수없는 순간이 와서 언젠가 정규전 시스템이 도입될수밖에 없던것은 사실이죠... 지금까지 이스템을 벗어나간 게임이 유희왕인대 유희왕은 대신 금지카드가 넘처나고 그와중에도 밸런스가 우주로간카드가 썩어넘치는현실......
16.08.01 19:59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1.152.***.***

심심하다심심해
블리자드가 카드 게임을 너무 쉽게 본듯 | 16.08.01 20:28 | | |

(IP보기클릭)125.138.***.***

심심하다심심해
저도 정규전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어차피 카드 늘어날 수록 벨런스 맞춘다는건 사실상 불가능하고 고정 된 메타보다 이것저것 써 보는 것 좋다고 봅니다. 솔직히 돌겜은 다른 카드게임 만큼 현질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고 가루로도 좋은 카드 가능하니 무과금유저의 부담도 크지 않죠. 다만 문제는 고지여부가 아니었을까 싶네요. 처음부터 카드에 유통기한을 정해 놓았으면 유저들의 배신감이 덜했을텐데 뜬금없이 뒤통수 맞았으니 문제죠. 갠적으로 박사붐 어렵게 만들었던 기억이... 낙스 뚫은 과금도 아깝고. | 16.08.01 22:45 | | |

(IP보기클릭)211.218.***.***

심심하다심심해
그 문제는 얼마든지 밸런스 패치로 할 수 있었음. 근데 이 미친 애들은 밸패를 ♥♥♥가치 안하더니~ 아니 해볼 생각도 안하고 그냥 다 야생 보내버림. 하스스톤이 카드가 몇만장 되면 이해는 가지만... | 16.08.01 23:11 | | |

(IP보기클릭)211.106.***.***

엘리시스
얼마든지 밸런스 패치로 할 수 있다고요? 말이야 쉽지 무슨 온라인게임 수치 소수점으로 조정해도 밸런스 조절이 어려운판에 정수단위로 끊어지는 카드게임 밸런스 패치로 얼마든지 할 수 있다니요 박사붐 너프? 할 수 있겠죠 근데 숫자 하나 건드리면 바로 필카에서 안쓰는 카드로 너프될걸요? 예전 케른이 그랬고 실바가 그랬죠 실바 5코에서 6코되자마자 사람들 싹뺐습니다.그러다가 메타 변하면서 스리슬금 다시 들어오고..가젯잔도 마찬가지고 현재 나온카드는 어떻게 꾸역꾸역 밸패가 가능하다쳐도 밸패하는 순간 버려질거 뻔한데 야생으로 가는거랑 뭔차인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장기적으론 정규전도입하는게 맞다고보고 다만 너무 급작스 | 16.08.01 23:22 | | |

(IP보기클릭)14.35.***.***

심심하다심심해
켈투랑 스탈라그 형제 보고싶다 ㅠㅠ 죽메덱 잼있었는데 | 16.08.02 09:14 | | |

(IP보기클릭)119.71.***.***

타나르토스
님은 자신이 무슨말하는지도 모르시네요.. 님의 주장에는 두가지 내용이 있어요.. 1. 너프되면 무조건 안쓰일것이다.. 2. 메타가 변하면 너프됬어도 쓰인다.. // 밸런스패치와 야생전의 차이는 내가 이카드를 쓸지 안쓸지 선택할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예요.. 야생전은 그 선택권을 박탈한거구요.. 거기다 몇몇 카드가 문제가 된다고 통째로 없애버린건데 문제가 없다니요.. 온라인 게임의 특성을 살려서 로테이션 룰과 벤카드 시스템만 도입했어도 충분한데 포기해버렸기 때문에 욕을 먹는겁니다. | 16.08.02 09:52 | | |

(IP보기클릭)122.44.***.***

타나르토스
밸런스패치가 카드게임이라 어렵다는건 뭔가요~. 말하신 실바,케른도 지금 잘만쓰는데 얼마든지 덜 사기적인 방향으로 너프가 가능하죠. 유저들의 피지컬이나 환경요소에 따른 전략등, 밸런스패치할때 고려요소가 더 많은건 당연히 ats같은 실시간 전략게임이죠;;; 어떤게임이든 밸런싱은 어려운겁니다만 그게 유저들의 쌩돈을 버리게만드는 결정을 정당화해주는건 아닙니다 | 16.08.03 16:10 | | |

(IP보기클릭)122.44.***.***

KU~!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규전도입은 어쩌면 필요악인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하스는 카드풀이 만개도 못넘은 시점에서 이루어졌는데, 현재로썬 충분히 밸런스패치로 조율할수있는 카드숫자였어요. 근데 공식적인 밸런스패치를 1년에 3번밖에안하는 주제에 대뜸, 언젠가는 필요한 시스템이니 지금단행하겠습니다 라며 패치감행한거죠. 정규전도입이 필요하냐 안하냐는 지금시점에서 논의할게아니라 할수있는 노력은 다 보여주고, 유저들도 공감할수있는 상황에서 이루어졌어야한다고 봅니다. | 16.08.03 16:21 | | |

(IP보기클릭)122.44.***.***

마로노트
Rts | 16.08.03 16:22 | | |

(IP보기클릭)122.44.***.***

마로노트
밸런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었다면 온라인게임이 수명을 생각하면 하스판에선 영영 필요없었을 시스템이었을수도있고요. | 16.08.03 16:42 | | |

(IP보기클릭)116.33.***.***

자꾸 메타거리지말고 밸런스에 집중해라 파마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신카드는 나올때 잠깐 반짝하지 시간이지나면 온통 명치덱뿐이 안남더라 컨트롤덱들은 거의 희귀종이고 온통 씹랄 씹서 씹로쉬뿐 진짜 개고통이더라
16.08.01 20:14

(IP보기클릭)182.228.***.***

버블제이
나를 빠트리면 섭하지 씹위니 굴단^^ | 16.08.01 22:30 | | |

(IP보기클릭)14.35.***.***

간바레 고에몽
엠오녀석들도 야벤저스끌고와서 자꾸 짜증나게함 | 16.08.02 09:15 | | |

(IP보기클릭)210.178.***.***

개인적으로는 모험모드 중에서 제일 재밌는 컨셉을 잡은 것 같습니다.
16.08.01 20:16

(IP보기클릭)121.177.***.***

새로운 메타? 새로운 명치겠지!
16.08.01 20:47

(IP보기클릭)124.62.***.***

사제, 성기사 대답이 없다 시체인듯 하다
16.08.01 21:34

(IP보기클릭)175.115.***.***

임진하짱짱짱
지금 대세인 전사상대로 이점이나 카운터를 칠 방법이 없음. 운빨게임 답게 전사 패가 꼬이고 사제 ,성기사가 손패 잘풀리면 이김. | 16.08.01 22:56 | | |

(IP보기클릭)175.204.***.***

JinHon-g
인정합니다.;; 어느순간 피30 방 35인 전사가 필드쥐고..성기사는 진짜 지 성기살려고 발버둥 치는 ㅈㄹ을 보는..;;; | 16.08.02 00:19 | | |

(IP보기클릭)39.115.***.***

새로운 야생카드들은 언제나 환영이야^^
16.08.01 23:08

(IP보기클릭)219.254.***.***

사제 같은경우는 쭈ㅡ욱 시체고 더욱더심화되는 운빨ㅈㅁ요소... 솔직히 그렇게까지 인기끌 게임인가
16.08.01 23:15

(IP보기클릭)61.79.***.***

저 BB 나쁜놈...
16.08.02 00:42

(IP보기클릭)112.185.***.***

언젠가는 했어야하는 정규전 패치는 인정하지만 제대로 된 밸런스 패치 없이 정규전을 만들어서 카드 싹 다 죽여버리고, 밸런스를 안 맞추니 새로운 카드 나와도 메타가 변하는 느낌이 없음. 이번에도 새로운 카드가 나와서 새로운 덱을 굴리긴 하겠지만 초반뿐일 거고 결국 위니랑 템포라는 이름의 어그로들이 명치나 후들겨깔듯
16.08.02 01:05

(IP보기클릭)175.197.***.***

컨셉 괜찮네 ㅎ
16.08.02 01:12

(IP보기클릭)112.171.***.***

노래 넘 좋아
16.08.02 02:42

(IP보기클릭)119.202.***.***

미국간 사제 살아 돌아오나?
16.08.02 12:25

(IP보기클릭)221.142.***.***

용전사 크툰전사 늑조디아 온통 가로쉬가 판침
16.08.02 14:11

(IP보기클릭)211.222.***.***

유희왕이야 카드 종류가 7000장이 넘어가고 오프라인 실물 카드라서 밸런싱이 어렵다고 쳐도 하스스톤은? 심지어 오리지널에서 쓰이던 바닐라 위니카드들이 개쓰레기가 될정도로 최신 카드들의 성능과 비교되고.
16.08.02 17:51

(IP보기클릭)121.160.***.***

사제만 하는 유저인데 고대신 이후로 초반에 잠깐 괜찮았다가 어느 정도 메타 자리잡히고 답이 없어서 속터져서 카드 다 뽀개고 지움. 사실 왜그랬나 후회될 때도 있지만 오베때부터 모았던 카드들 몽땅 다 뽀개고 가루도 다 소진시켜서 복귀할 수도 없는 현실;; 운빨ㅈㅁ겜 이제 안해...ㅠㅠ
16.08.03 13:36

(IP보기클릭)122.36.***.***

루리웹-653472688
ㄹㅇ 저도 지금 도적만 하는데 진짜 카드다 갈아버리고 싶네요 밸런스ㅈ으로 패치해대고 투기장 야생전도 개판이고 진짜 밴브로드 갈아버리고 싶네요 | 16.08.03 15:33 | | |

(IP보기클릭)122.44.***.***

정규전 도입이라고도 안할께요. 가드 유통기한 2년 패치이후로, 고착화된 1234메타에서 벗어난 듯한 양상을 보고, 그래도 벤브로드가 옳았다며 빨아재끼시는 분들이 있는데, 지금양상은 어떤가요?? 씹랄, 용템, 위니의 1234메타가 제래했습니다. 또한 카드풀이 늘어남에따라 제한을 두는 방식도,온라인tcg의 장점을 살려서 얼마든지 그 시기를 늦출수있었습니다. 특히나 하스의 경우, 안그래도 밸런스 패치를 1년에 3번하는 창렬함 덕에, 쓰이는 카드만 쓰이는 경우여서 실질적인 카드숫자는 더 적어요. 오히려 온라인게임의 수명을 생각하면 게임출시이후로 필요없을 시스템이었을지도몰라요.
16.08.03 16:34

(IP보기클릭)122.44.***.***

마로노트
하스 개발진이 한 짓은, 미래 오지 않을지도 모를 카드인플레를 걱정하며 카드숫자를 줄여, 마치 지들이 밸런스패치한양 으스데는꼴이죠. 여기인터뷰에도 보듯이, 편중된 벨런스를 새확장팩으로 돌려막겠단 의지가 돋보이는걸로봐서 줄어든 카드풀내에서 조차도 밸런싱은 개나주겠다는 의지가 느껴지고요 | 16.08.03 16:38 | | |

(IP보기클릭)121.171.***.***

2년간 속삭인다던 카드 이제 몇개월남았나요?
16.08.03 22:15

(IP보기클릭)223.62.***.***

BB : 야이~그래서 게임 안할거야? ㅎㅎ
16.08.03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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