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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조조전 Online, 2017년 개발 방향

조회수 18055 | 루리웹 | 입력 2017.01.19 (19:59:02)
[기사 본문] 19일 저녁 7시 30분, 넥슨이 서초구에 위치한 넥슨아레나에서 ‘삼국지조조전 온라인 군주의 밤’을 개최했다. 새해를 맞아 ‘삼국지조조전 온라인’ 이용자들과의 소통을 더욱 원활히 한다는 명목으로 느지막이 마련된 본 행사에서는 1월 대규모 업데이트 내용과 더불어 2017년의 개발 방향을 공유하는 순서가 진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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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업데이트에서는 총 41개 스테이지로 구성된 초대형 연의 ‘유비전’과 154종의 신규 보물을 비롯해 ‘사건 자동 토벌’, ‘보물 변환’ 등의 시스템이 추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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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 자동 토벌은 3인장으로 클리어 한 사건을 기력 소모 없이 즉시 완료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이고, ‘보물 변환’ 기능은 필요 없거나 중복되어 사용하지 않는 보물을 다른 보물로 변환할 수 있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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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섬멸전’에는 ‘진형효과’, ‘강화’, ‘연구’ 등의 기능이 추가되며, ‘전략편’ 접속 시에도 다른 유저의 침공을 받게끔 ‘공성전 매칭’이 개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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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자동 조합을 ‘즉시’ 조합으로 변경하고, ‘보물 전용 허가서’를 추가하는 등 편의성을 높이는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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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업데이트 소개 후 이득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등단해 2월 이후의 개발 방향을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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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에는 지속적인 연의 업데이트와 신규 시스템 추가, 풍부한 콘텐츠 제공을 통해 삼국지 책을 읽듯이 플레이 할 수 있는 면모를 갖출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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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우’의 ‘오관참육장’을 테마로 주 1회 갱신되는 신규 콘텐츠 ‘천리행’은 8인 PvE 연속 전투가 가능하며, 다양한 장수 육성 및 보물 습득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이와 함께 제한된 장수 조건 하에 임무를 클리어 하는 전략의 묘미를 담은 ‘몽매의 시련’이 1분기 업데이트 될 예정이고, ‘연합’, ‘사신 토벌’ 등의 기능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연합 시스템’도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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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이용자들이 제시한 의견 개선 사항으로는 신규 군주를 보조하기 위해 자동으로 난이도를 조절하는 진행 지원 시스템과 채팅, 조작형 일기토에 가까운 무장전 등이 언급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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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이득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오준일 테크니컬 디렉터, 정한교 아트 디렉터와 유저들 간의 질의 응답을 발췌, 정리한 것이다.

● 총위임 시에도 이벤트를 넘기기 위해 터치 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테스트 당시 위임에서도 이벤트를 보고 싶다는 요청이 있어서 그렇게 만든 것이다. 고치고 난 후에는 지금과 같은 불만이 나오고 있지만... 기술적인 부분에서 어려운 것은 아닌데, 요구가 워낙 다양하다 보니 전부 옵션화 할 지 몽땅 자동으로 넘길 지 검토해봐야 할 것 같다.

● 연의 진행 시 어떤 장수가 필요한 지 정보를 얻을 방법이 없다. 어느 장수가 어떤 연의에서 필요한 지 알려주면 좋겠다.

연대기와 연의 목록에서 가이드를 하고 있기는 한데, 열전에 정보를 추가하는 방안을 생각해보겠다.

● 코스트가 99 고정인데 더 늘릴 생각은 없나?

더 늘릴 것인지 그 윗 단계를 만들 것인지를 고민 중이다.

● 섬멸전에서의 코스트를 변경할 생각은 없나?

PvP에서는 일단 코스트 시스템을 유지할 생각이다.

● 자동 진행 시 AI 대전에서 10레벨이 높아도 지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AI의 수준이 떨어진다.

개발 초기부터 자동 진행보다는 수동 조작을 중시해서 위임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으나, 요청이 많으면 고민을 해야 할 것 같다. 여담이지만 AI를 너무 높일 경우 배터리 소모율도 높아지고, 위임이 사람보다 너무 잘 해도 좌절감을 주더라. 질문자는 상성 때문에 진 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아무튼 조심스럽게 AI를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

● 밸런싱은 어떻게 잡아갈 생각인가?

밸런스 패치는 탑 티어에서 제외된 캐릭터들을 상향 시키는 방향을 취하고 있다. 가능한 다양한 병과를 키우게 하는 것이 우리의 목적이다.

● 은전과 달리 군량은 쉽게 소모할 수 없다. 이 둘을 교환하는 기능을 추가할 생각은?

은전은 재화이고 군량은 하트에 해당하기 때문에 현재는 고려하고 있지 않다. 그리고 업데이트 후에는 섬멸전이나 민심 등에서 군량을 다량 소모하게 되기 때문에 오히려 부족할 수도 있다.

● 표시된 명중률과 달리 미스기 많이 나는 것 같고, 책사는 현자의 하위 호환 같은 느낌을 준다.

게임 내 모든 확률은 아무 조작이 없이 표기된 그대로이다. 다만 턴 방식의 게임이다 보니 한번 잘못 나온 것이 강한 인상을 남기는 것 같다. 원한다면 코드를 공개할 수도 있는 부분이지만, 차라리 연속 미스 발생 시에는 WoW처럼 상향 보정을 해주는 편이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병과는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므로 3월까지 기다려주시면 좋겠다.

● 24시간 게임을 돌리다 보면 중요한 순간에 튕기는 경우가 발생한다. 개선책이 있나?

원인 규명이 중요한데, 모든 상황을 재현할 수는 없지만 빌드 패치를 할 때마다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보상 일괄 받기가 이번 업데이트에 들어가나?

서신 일괄 수령은 다음 달 업데이트 예정에 있다.

● 모의전에서 상대편 정보를 보여주면 좋겠다.

매칭 룰 자체를 개선할 예정이라, 그 후에는 굳이 들어가서 확인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 연의를 재미있게 하고 있는데, 연의를 하다 보면 기존에 키웠던 장수의 레벨이 그대로 적용되서 처음부터 키우는 맛이 없고, 기존 장수 위주로 진행하게 된다. 이런 부분에 대한 대응책이 있는지?

지금도 계속 논의 중인 부분인데, 레벨링 때문에 게임이 재미 없어지니 레벨을 다운시켜 달라, 연의전에서만 별도 레벨을 적용해 달라 등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으나, 일단은 그냥 클리어 하기 어려운 전투를 레벨의 힘을 빌려 진행할 수 있도록 열어 놓은 것이다. 이들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답은 아직 찾지 못한 상태이다.

● 삼국지라는 IP가 초반 접근성은 좋으나 캐릭터를 쉽게 늘리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다. 새로운 캐릭터를 출시할 계획이 있는가?

가능성은 있지만 세계관을 깨지 않아야 하고, 유저들이 수긍을 해야 한다는 전제도 있다 보니 조심스럽다. 매출을 생각하면 연도별로 서로 다른 조조를 만드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도 있겠지만(웃음), 플레이어가 받아들일 수 있는가가 관건이 아닐까 싶다.

● 코스튬과 경매장은 어떤 식으로 추가할 생각인지?

캐릭터 제작으로 끝이 아니라 이벤트도 새로 만들어야 해서 비용과 시간이 투입되는 반면 취향이 크게 엇갈릴 수 있고, 유료 콘텐츠가 될 수 밖에 없어서 진행 여부를 신중히 고민 중이다. 그리고 경매장의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바뀔 수도 있어서 당장 추가하기보다 일단은 다른 콘텐츠에 집중하려 한다. 올해 업데이트 할 가능성은 있으나 유저 피드백을 보면서 개발 순서를 바꾸고 있어서 이 자리에서 확답을 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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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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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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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렇게 오래한 모바일 겜은 이게 처음인듯. 요즘 폰 게임은 폰이 게임을 하지 내가 하는게 아니라 노잼.
17.01.19 21:24

(IP보기클릭)221.153.***.***

BEST
제작진에 문과가 한명도 없나... 각종설명 좀 제대로 써놓으면 좋겠음
17.01.19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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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진짜 조조전은 잘만들었지 금전 보물교환권도 자주 뿌리고 연희하는 맛으로 하니까 이정도면 추천합니다.
17.01.19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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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열일하네 ㄷㄷ
17.01.19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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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 갓겜이 되어가네
17.01.19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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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전.. 영걸전이 추가된거네.여러모로 괜찮게 바뀌는군요.
17.01.19 2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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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게임인데 꽤 재미있음 ㅎㅎ
17.01.19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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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작진에 문과가 한명도 없나... 각종설명 좀 제대로 써놓으면 좋겠음
17.01.19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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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모니터노총각
어제 참석했던 사람인데 기자분이 엄청 간추린거에요. 저 크리에이터분이 엄청 스마트하심. 막힘없이 설명 잘하셨어요. 한번 질문마다 답변 5분 넘게씩 해주심. 앞으로 게임 개발방향에 대해서도 확고하게 방향성을 가지고 계시고있고요. | 17.01.20 1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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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rious Sweety
아뇨 간담회말고 게임내 설명이요; 기마공격강화무시,VIP출석체크보상2배 등 카페에서 왜 적용 안되냐고 질문하는 사람들이 수두룩한테 이건 난독증문제가 아니고 설명이 개판이라... | 17.01.20 19: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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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모니터노총각
인정... | 17.01.20 19:29 | | |

(IP보기클릭)36.12.***.***

일본 발매좀 ㅜ
17.01.19 21:11

(IP보기클릭)183.108.***.***

사건 자동 클리어 추가 되면 다시 할 의향있음... 그런데 또 무슨 이상한 조건이나 아이템 소비(금전이라던가)하면서 되는거면 바로 삭제한다 -_- 지금 조조전 온라인 안 하는 가장 큰 이유가 게임에서 얻는 즐거움보다 들여야 되는 내 시간이랑 노가다성이 너무 심해서 안 하는건데.
17.01.19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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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싯는사나이
아 진짜 사건노가다랑.... 캐릭 강화해서 승급하는데 은전이랑 재료 어마어마하게 들어감... | 17.01.20 00: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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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이렇게 오래한 모바일 겜은 이게 처음인듯. 요즘 폰 게임은 폰이 게임을 하지 내가 하는게 아니라 노잼.
17.01.19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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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조조전은 잘만들었지 금전 보물교환권도 자주 뿌리고 연희하는 맛으로 하니까 이정도면 추천합니다.
17.01.19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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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도 재료노가다만 존나게 해야되는거 아님?
17.01.19 21:31

(IP보기클릭)175.119.***.***

이거 과금 안 심하나요? 한번 해볼까, 한국 모바일겜이 이렇게 댓글 악평안달리는거보니 괜찮은것 같은데 ..
17.01.19 21:32

(IP보기클릭)175.121.***.***

양꼬치다리
금전 보물교환권도 잘 뿌리고 거진 싱글게임이에요 노가다는 좀 많음 | 17.01.19 22:05 | | |

(IP보기클릭)211.169.***.***

양꼬치다리
PVP랭킹만 신경안쓰면 무과금도 무난한게 아니라 졸라 할만함, | 17.01.19 23:08 | | |

(IP보기클릭)59.20.***.***

흠씨
은전 언제 들어오나 손가락만 빰 | 17.01.20 00:42 | | |

(IP보기클릭)111.171.***.***

AI는 개선 반드시 해야지... 후열에 있어야할 궁병계나 책사, 풍수사계가 최전방으로 기어나가서 다굴맞고 죽고 근접계는 적과 닿는곳 끄트머리에서 놀고있고... 협공 효과적으로 하는건 바라지도 않고 그냥 뒤에있을 병종은 뒤에 있도록 해주는게 급선무
17.01.19 21:34

(IP보기클릭)59.187.***.***

도독붐은 온다...엠공이랑 정신력변환찍은 육항 설원맵이랑 수상맵에서 원펀맨됩니다. 육항 키우십시오 육항
17.01.19 21:35

(IP보기클릭)111.171.***.***

のっち
아니다 이 잡캐야 | 17.01.19 21:35 | | |

(IP보기클릭)59.187.***.***

feng
설원맵이랑 수상한정으로 원펀맨 맞음 자기는 130퍼 보정인데 다른 클랜스는 대부분 100이하라 겁나쎄짐 물론 다른곳에선... | 17.01.19 21:49 | | |

(IP보기클릭)112.149.***.***

gm 소교는 여자닝겐입니까..???
17.01.19 21:46

(IP보기클릭)117.111.***.***

솔직히 이정도면 갓겜
17.01.19 21:57

(IP보기클릭)14.46.***.***

금전을 너무 많이 뿌려서 며칠 안하다가 들어가면 메세지 통 쌓인게 어마어마함 ㅋㅋㅋㅋ 이렇게 퍼줘도 되나 모르겠네요.
17.01.19 21:58

(IP보기클릭)180.182.***.***

영걸전이아니라 유비전이라고하는거 보면 영걸전 그대로 따오는건 아닐듯한데 영걸전은 전투 분량이 방대하니...
17.01.19 22:04

(IP보기클릭)222.106.***.***

명중률 그게 표기 나온대로 그대로 적용된거라고??? 와... 난 무슨 엑스컴의 재림을 보는줄 알았는데
17.01.19 22:04

(IP보기클릭)121.191.***.***

N∪R
저도 엑스컴인줄... 왜 똑같은 명중률인 영걸전이나 조조전은 그런 느낌이 없었는데 이건 유독 안맞는;;; 90% 이상 인데도 연속공격이 연속삑살.. 적은 죽어라 잘 맞추고 | 17.01.20 13:58 | | |

(IP보기클릭)116.32.***.***

BEST
더욱 갓겜이 되어가네
17.01.19 22:33

(IP보기클릭)59.27.***.***

그놈의 '끈' 떄문에 접었떤 게임.. 그것만 아니였으면 정말 재미있게 했을텐데. '끈' 재료 압박이 너무 심해서 접었는데. 요즘은 어떨지. 쩝
17.01.19 22:34

(IP보기클릭)211.169.***.***

삿갓
끈 드랍률 오른듯하던데... | 17.01.19 23:09 | | |

(IP보기클릭)218.38.***.***

삿갓
다음주 되면 제련, 공예도구를 시장에서 판매하니 좀 더 쉽게 만들수 있을듯 | 17.01.20 00:45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1.36.***.***

BEST
열일하네 ㄷㄷ
17.01.19 22:45

(IP보기클릭)59.4.***.***

삼국지 조조전에 이도류 쌍검 쓰는 신 병과 등장한다는데 빨리 나왔으면 좋겠다.
17.01.19 23:09

(IP보기클릭)183.107.***.***

교환권도 엄청 뿌리고 암튼 갓겜임
17.01.20 00:08

(IP보기클릭)61.75.***.***

패키지 샀다는 기분으로 5만원 과금했는데 무료로 뿌리는 금전이 워낙 많아서 거의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노가다가 좀 심하지만 랭킹 욕심만 버리면 무과금도 싱글게임하듯 재미있게 할수있어요
17.01.20 00:21

(IP보기클릭)218.147.***.***

섬멸전 업뎃이후로 금전은 항상 여유 있는데 끈이랑 목재가 문제지; 나무끈, 종이끈 모두 목재가 들어가니 목재 소비량이 ㄱ-
17.01.20 01:27

(IP보기클릭)175.193.***.***

솔직히 이 정도면 모바일 게임중에서는 진짜 혜자겜인듯. 아무쪼록 좋은 운영으로 롱런했으면 좋겠네요.
17.01.20 04:24

(IP보기클릭)112.170.***.***

잘만든건 인정. 근데 좀 지침.
17.01.20 06:34

(IP보기클릭)1.221.***.***

이거 나오고 ps4 봉인됨
17.01.20 08:53

(IP보기클릭)1.221.***.***

저는 콜옵 인워 예구하고 안함. 어크 에콜 예구하고 안함. 더 심한분은 파판예구하고 안뜯음. 소아온 안뜯음 ㅋㅋ
17.01.20 08:54

(IP보기클릭)223.55.***.***

아재들의 희망...
17.01.20 09:53

(IP보기클릭)125.179.***.***

목재..종이.. 주세여...
17.01.20 10:19

(IP보기클릭)59.9.***.***

노가다겜
17.01.20 10:28

(IP보기클릭)61.76.***.***

정말재밌어요....어릴때 추억 그대로 앞으로도 잘되었으면좋겠네요
17.01.20 10:51

(IP보기클릭)124.80.***.***

응 안해, 믿고 거르는 넥슨 게임
17.01.20 11:10

(IP보기클릭)111.1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린가베P
천통 하고나면 그 땅ㄸㅁ기가 하루에 한번도 있을까 말까합니다. 공적이랑 명예를 같이 얻을수가 있어서 쳐들어오지 않는게 오히려 아쉬울 지경이구요. | 17.01.20 12:26 | | |

(IP보기클릭)112.16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린가베P
돈쓰시면 가능함. 점령안하고 걍 금전박으시면서 하실거면 그케하셔도.. 물론 정신나간 짓입니다만. | 17.01.20 14:19 | | |

(IP보기클릭)112.16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야수의숲
추천한다는 말 안했는데요. 땅ㄸㅁ기 안하고 연의만 즐기시려면 고거말곤 답없다는 겁니다. 계보 열려면 어쨌든 지역을 점령해야 가능한데, 그 과정 안거치는 방법이라곤 금전쓰는거말곤 없으니까요. | 17.01.20 14:22 | | |

(IP보기클릭)121.191.***.***

장비 조합 방식도 바꿔야함. 승급때 장비를 업그레이드 해야하는거 까지는 그렇다쳐도 왜 직전 등급의 무기, 방어구를 들고 있는데 그걸 첨부터 다시 제작하게 해서 재료만 엄청나게 요구하게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감
17.01.20 14:03

(IP보기클릭)112.165.***.***

『evergreen』
그걸 이번 대규모 업데이트때 가능하게 한다고 위 본문에서 말하는중 | 17.01.20 14:18 | | |

(IP보기클릭)210.206.***.***

제이티
자동조합 진행을 강제로 보지 않게 바꾼다는거지 재료 많이 퍼먹는건 똑같아서 그저 그러네요. | 17.01.20 15:23 | | |

(IP보기클릭)210.219.***.***

『evergreen』
도찐개찐이지만, 자동조합을 바로 가능하게 하면서 그냥 최종장비가 그 엄청난 재료를 요구한다고 생각하면 됨. 그리고 요구재료를 지금보다 깎으면 99찍는게 너무 쉬워짐요. | 17.01.20 15:24 | | |

(IP보기클릭)183.100.***.***

『evergreen』
자동조합 하루죙일 걸리는걸 단축시키는게 맞는거 같고 재료는 여전히 많이 먹는건 안바뀌나 봅니다. ㅎㅎ | 17.01.20 17:00 | | |

(IP보기클릭)175.214.***.***

루리웹에서 이렇게 칭찬받는 모바일게임 실화입니까
17.01.20 14:14

(IP보기클릭)112.222.***.***

재미있게 하다가 노가다가 너무 심해서 접음;;;;
17.01.20 14:59

(IP보기클릭)49.161.***.***

조조전은 다 좋은데 그지같은 명중률하고 재료가 문제. 특히 렙 4~50 이상 넘어가면 장비 업글할때 엄청난 양의 재료가 필요하다. 게다가 엄청난 양의 은전도. 업글시 들어가는 재료의 수량을 대폭 줄이던가 다음 단계의 재료만 들어가게 하면 좋을텐데, 다음 단계 올리려면 첫단계부터 주구장창 제작해야 하니 이게 재미를 크게 반감시킨다.
17.01.20 16:45

(IP보기클릭)121.130.***.***

삼국지 조조전.. 예전에 재밌게 했었는데
17.01.20 16:47

(IP보기클릭)112.217.***.***

조조전 유비전 다음은 공명전이네.
17.01.20 16:50

(IP보기클릭)118.216.***.***

얼마전까지 베댓까지 욕한사발인 게임이었는데 같은 게임 맞나
17.01.21 00:07

(IP보기클릭)59.28.***.***

이겜 존나 어려움 영토전 상대 렙 겁나게 높음
17.01.21 08:30

(IP보기클릭)175.124.***.***

칭찬이 겁나 많길래 깔아서 해봤는데 노잼이라 접음 조조전 옛날에 재밌게했는데 굳이 또 하고 싶지가 않다 모바일겜이 루리웹에서 칭찬일색인건 첨보네
17.01.21 11:37

(IP보기클릭)220.75.***.***

이게 재밌다니.. 성마다 건물들 레벨업 하는것부터 질려버리던데 기껏 업해놓고 자면 다음날 뺏겨있고 일주일인가 하다 접음
17.01.23 09:08

(IP보기클릭)121.129.***.***

4차승급 장수 만드는거 힘든거 빼고는 무과금으로 꽤 재미있게 하고 있습니다. 운 좋게 7성 자웅일대검이랑 침수향 떠서 유비를 2번째 4차승급 장수로 만드는 중이고 이틀만 있으면 승급하네요... (이제 수면탄두연환개만 뜨면 좀비만들 수 있겠지만 너무 큰 욕심이고) 하는 요령만 알면 불편함 없이 할 수 있는데, 처음 할 때 공성전을 왜,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면 바로 할 의욕이 줄어든다는게 문제네요. 하도 뿌려대는 금전이 많아서 지금 8만정도 있는데 랭커가 되려고 하거나 금전장수 혹은 하위장수 교본작에 몰두할거 아니면 무과금으로도 충분히 합니다. 일단 지금까지는요. 섬멸전 업데이트 전까지는 솔직히 운영 개떡같았는데, 유저수 팍팍 깎이고 나온 섬멸전 업데이트부터 그나마 정신차리고 군주의 밤까지 열더군요. 근데 군주의 밤 내용 보면 처음부터 편하게 낼 수 있는데 일부러 컨텐츠 소모속도 조절하고 하나라도 뭔가 더 하는 것처럼 보이려고 여러 기능들을 불편하게 만든 티가 팍팍 납니다.
17.01.24 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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