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밴티지는 주사위 두 개를 굴려 높은 숫자를 고르는 것이고
디스어드밴티지는 주사위 두 개를 굴려 낮은 숫자를 고르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는 말 그대로 주사위 굴림을 매우 유리하게도, 불리하게도 만들죠.
동일한 굴림에 어드밴티지 또는 디스어드밴티지 효과가 두 개 있다고 해서 주사위를 4개 굴리지는 않습니다. 즉, 동일한 굴림에는 반드시 하나의 효과만 적용되는 거죠.
그렇다면 의문이 생깁니다.
1. 어드밴티지와 디스어드밴티지가 하나의 주사위 굴림에 동시에 적용되면 어떻게 될까?
- 네, 그렇게 되면 두 가지가 서로 상쇄하여 평소와 같이 주사위를 하나만 굴립니다.
2. 그렇다면 어드밴티지 2개, 디스어드밴티지 1개가 적용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2 - 1 = 1 이니까 어드밴티지가 적용되겠네???
- 아쉽게도 아닙니다. 어드밴티지가 100개여도 디스어드밴티지가 적용되어 있다면 그냥 상쇄되어 주사위 하나만 굴립니다.
이게 얼핏 보면 별 거 아닌 것 같지만 알고 이용하면 꽤 좋은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디스어드밴티지를 주면서 반대 급부 효과를 주는 주문이나 아이템을 여러가지 사용한 후 어드밴티지 하나로 모든 페널티를 없앨 수도 있고, 반대로 적에게도 이용할 수 있죠.
리스키 링은 게임 내 최고 사기 반지인데, 무조건 공격 시 어드밴티지를 주고 세이빙 쓰로우에 디스어드밴티지를 주죠. 이걸 잘 이용하면 세이빙 쓰로우 어드밴티지만 아이템이나 버프로 땡겨서 아무 페널티 없이 공격 어드밴티지만 챙길 수 있는 겁니다. 세이빙 쓰로우에 디스어드밴티지 주는 효과들 다 무시할 수 있는 건 덤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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