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gamesir g7se 조합으로 무려 32.7시간만에 엔딩을 보았습니다...(ㅠㅠ )
그냥 저렴한 TPS라고 생각하고 구매했고, 플레이타임이 대여섯시간밖에 안되는 게임으로 알고 시작했는데,
게임 자체는 렘넌트 프롬 디 애쉬즈와 거의 흡사한 총크소울이고, 난이도가 들쭉날쭉해서 몇 번 진행이 막히기도 했습니다.
전문가 난이도는 이 게임에서 지원하는 3개 난이도 중 중간 난이도구요.
** 장점
1. 준수한 배경 그래픽
2. 친절한 튜토리얼 및 적절한 무기/능력 업글 시스템
3. 길을 헤매기 어려운 직선적인 맵구성
4. 흥미로운 스토리 텔링
5. 약점을 찾아 공략하는 창의적인 전투
6. (일부) 도전적인 보스전
** 단점
1. 약간 나사빠진 듯한 인물 모델링 및 빈약한 표정/모션(컷신 이외에는 대사를 말할 때 입이 움직이지 않음)
2. 강제된 일자 진행에 따른 피로감(지나가면 뒤로 갈 수 없는 구간이 많음)
3. 필드 전투에 의한 경험치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전투에 대한 동기부여가 부족함(화톳불 몹리젠 구간반복 노가다 불가능)
4. 일정하지 못한 난이도
5. 불편한 전투 조작감(락온 미지원)
6. 예측 불가능한 몹 등장(거의 대부분 바닦에서 뿅하고 나오는....)
7. 이벤트에 의한 제한적인 맵 이동(사실상 빠른 이동 미지원)
8. 다회차 플레이 미지원
기둥(화톳불)과 상호작용시 체력/탄약이 리필되며 몹이 전부 리젠되지만, 이 게임에서는 전투에 대한 경험치는 0이며
지식에 의한 경험치라는 개념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능력을 개방하는 스킬포인트를, 플레이어의 필드 노가다에 의해 시점을
앞당기는 게 불가능해서, 철저하게 개발사가 의도한 캐릭터 성장에 따라 게임을 진행해야 합니다.
혹시 저렴한 가격에 혹해서 플레이하실 분들께 팁을 드리자면,
1. 맵을 구석구석 탐색해야 스킬포인트가 그나마 빨리 모입니다.(보라색 지식큐브의 악의적 배치...)
2. 몹과의 전투에서 경험치가 1도 안쌓이므로 회피할 수 있는 필드전투는 회피하세요.(일정 구역이상 지나가면 따라오던 몹이 되돌아감)
3. 탄약을 제외한 유일한 자원인 "섬유"는 기둥(화톳불)과 상호작용시 몹처럼 리젠되며, 상호작용 없이도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자동 리젠됩니다.
4. 스캔이 범위내 옵젝트에 대한 상세 정보를 보여주는 능력을 가급적 일찍 개방하세요.(스캔으로 구석에 숨겨진 보라색 지식큐브 발견)
5. 필드몹/보스봅은 약점부위가 존재하며 대응되는 속성무기로 약점부위를 공격해야 전투가 수월합니다.(약점 부위는 업글 스캔이 보여줌)
6. 스캔은 몇초마다 1회씩 사용할 수 있는데, 맵을 이동하는 중에도 계속 사용하세요.(필드아이템 및 경로에 있는 몹 발견)
7. 구르기보다 대시가 스태미너를 휠씬 덜 소모합니다. 구르기 무적판정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전투시 대시를 더 활용하세요.
8. 홀로그램 미끼 능력이 필드몹/보스전에 가장 유용합니다.(약점이 등짝에 있는 몹들...)
9. 대부분의 몹은 플레이어가 올라가는 단차를 따라오지 못합니다. 예상치 못한 몹의 등장에 후퇴할시 단차를 활용하세요.
10. 상호작용으로 이동하는 틈은 전투가 발생하면 비활성 됩니다. (전투 종료시 다시 활성)
11. 스킬포인트는 초반에는 거의 쌓이지 않지만 후반부에 급격히 쌓입니다.(엔딩전에 모든 능력을 개방하고 스킬포인트 11 남음)
12. 사망에 대한 패널티는 없지만 마지막에 활성화한 기둥에서 플레이가 재개됩니다.
13. 플레이어가 떨어질 수 있는 낙차/언덕은 이동가능한 경로이며, 이 게임에서 낙사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14. 인터페이스 번역에 일부 오역이 있으니, 뭔가 이해가 안되면 영어로 잠시 바꿔서 확인하세요.(필살기 체력 20% 회복은 적이 죽을때만임)
15. 엔딩을 보면 해당 세이브는 자동으로 없어집니다.
사실 저는 에임고자라 약점부위 위주로 공격해야하는 본 게임이 좀 어려웠습니다.(조준 보정이 동작을 하는건지도 좀 의심스러움...)
처음엔 그저 그랬는데, 능력과 무기가 적절한 시점에 개방이 되어 플레이 시간이 늘어나면서 점점 재미있어 지더라구요.
일부 스트레스를 받은 몹이 있었지만 이정도면 딱히 소울라이크를 의식하지 않고 플레이할 수 있는 난이도가 아닌가 싶네요.
렘넌트 시리즈 만큼 볼륨이 큰 게임은 아니니 부담없이 난이도 조절해서 즐기시는 걸 추천합니다.
전문가 난이도에서 막보는 한 5트 정도에 클리어 한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