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제목]
향후 개선과 여름 업데이트, '로스트아크' 로아온 썸머 2025 방송
조회수 1312 | 루리웹 |
입력 2025.06.21 (20:50:00)
[기사 본문]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 가 여름 업데이트를 소개하는 2025 로아온 썸머 방송을 오늘 공개했다. 약 2시간반에 달하는 방대한 분량의 발표였다.
전재학 디렉터는 잦은 골드 조정으로 피로한 상황이지만 현재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특히 애기르에서의 조정이 필수적이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게임 내에서 골드를 소비하지 않고 생산만 하는 유저의 비율에 대한 데이터도 공유했으며 이 때문에 골드 조정이 필수적임을 전했다.
신뢰도 시스템은 골드를 소비할수록 신뢰도가 쌓이며 신뢰도가 낮아도 거래는 가능하지만 추가 수수료가 부과되며, 신뢰도가 충분하면 수수료 대신 신뢰도가 차감된다. 이는 해외에서 이미 적용중인 시스템으로 국내에 들여오게 되었다.
보석의 경우에도 3티어에서 19.4% 정도 생산이 된다며 3티어에서 생산되는 골드, 재화는 게임에서 권장되는 방법으로 생산되고 있다고 보이지 않는다며, 이른바 작업장이나 다계정 등에 대해 운영정책 개정, 약관 변경을 동원하여서라도 보다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더불어 3티어의 생산량 자체를 줄인다. 카오스 던전의 보석 드랍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카양겔 보석 교환 삭제, 카오스 던전 / 전선 파티플레이 제거, 에포나 증표 보상 변경, 4티어 재련 재료 소모처 추가 등의 조치를 진행한다.
레이드 출시마다 점점 성장으로 따라잡기 버거워지는 부분과 레이드의 군단장 같은 구조들이 답습되어 비슷한 문제 등이 있었다면서 가장 먼저 난이도 부분은 싱글 난이도를 보다 쉽게 추가하고 싱글에서는 낙사 요소를 많이 배제하고 노말/하드/최상급 난이도로 세분화한다. 노말까지는 기존보다 쉬운 난이도이며 하드가 기존 난이도와 유사하다.
정비소에서 파티원을 부활시킬 수 있고, 개인 게이지라는 시스템으로 자신의 플레이에 따라 파티원을 강화시켜 기존의 클리어한 플레이어도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다. 주 1회 플레이할 수 있다. 카멘 익스트림에서 획득한 재료에 골드를 추가하여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제작소를 함께 연다.
싱글 모드를 확장하여 애기르까지 싱글 모드를 추가한다. 또 싱글 모드의 보상이 실질적으로 성장에 쓰일 수 있도록 조정하고 대신 캐릭터 귀속 골드 비중이 높다. 싱글 모드 상점, 카르마의 잔영 교환 상품 추가, 시즌2 카드 획득 루트 추가 등도 이루어진다.
쿠르잔 전선 / 에브니 큐브 / 카오스 게이트 모두 1720+ 콘텐츠로 확장된다.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은 2개의 레이드로 구성되며 4막과 종막이다. 4막 파멸의 성채는 노말(1700)/하드(1720)로 2개 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1관문 심연의 성채 디아스페로에서 에키드나를 상대하게 된다. 2관문은 디아스페로 내부로 아르모체와 싸운다.
두번째 던전 종막: 최후의 날은 노말(1710)/하드(1730)/더퍼스트 난이도이며 1관문 카제로스의 권좌 앞에서 카제로스와 전투를 벌인다. 두 레이드 모두 출시는 8월 20일이다. 종막은 8월 20일에 더 퍼스트만 열리며 더 퍼스트 클리어 파티가 나오면 그 다음주에 종막의 노말/하드가 오픈된다. 더퍼스트 클리어시 심연의 군주 칭호와 MVP 배경, 광휘의 날개 탈것과 파티 라운지에 전용 배경을 얻을 수 있다.
더 퍼스트 탑10을 가리고 나면 애프터 랭킹이라는 스피드런 랭킹 도전 콘텐츠로 전환되며 재도전이 가능한 시간 갱신 콘텐츠로 플레이어들이 계속해서 카제로스 레이드를 플레이하도록 유도한다. 클래스 단위 랭킹이며 랭킹 순위에 따라 클래스 심볼을 사용할 수 있고 이벤트 종료시점까지 순위를 유지할 경우 클래스 심볼을 영구 획득할 수 있다.
전재학 디렉터는 잦은 골드 조정으로 피로한 상황이지만 현재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특히 애기르에서의 조정이 필수적이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게임 내에서 골드를 소비하지 않고 생산만 하는 유저의 비율에 대한 데이터도 공유했으며 이 때문에 골드 조정이 필수적임을 전했다.
신뢰도 시스템은 골드를 소비할수록 신뢰도가 쌓이며 신뢰도가 낮아도 거래는 가능하지만 추가 수수료가 부과되며, 신뢰도가 충분하면 수수료 대신 신뢰도가 차감된다. 이는 해외에서 이미 적용중인 시스템으로 국내에 들여오게 되었다.
보석의 경우에도 3티어에서 19.4% 정도 생산이 된다며 3티어에서 생산되는 골드, 재화는 게임에서 권장되는 방법으로 생산되고 있다고 보이지 않는다며, 이른바 작업장이나 다계정 등에 대해 운영정책 개정, 약관 변경을 동원하여서라도 보다 강경한 대응을 예고했다.
더불어 3티어의 생산량 자체를 줄인다. 카오스 던전의 보석 드랍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카양겔 보석 교환 삭제, 카오스 던전 / 전선 파티플레이 제거, 에포나 증표 보상 변경, 4티어 재련 재료 소모처 추가 등의 조치를 진행한다.
레이드 출시마다 점점 성장으로 따라잡기 버거워지는 부분과 레이드의 군단장 같은 구조들이 답습되어 비슷한 문제 등이 있었다면서 가장 먼저 난이도 부분은 싱글 난이도를 보다 쉽게 추가하고 싱글에서는 낙사 요소를 많이 배제하고 노말/하드/최상급 난이도로 세분화한다. 노말까지는 기존보다 쉬운 난이도이며 하드가 기존 난이도와 유사하다.
정비소에서 파티원을 부활시킬 수 있고, 개인 게이지라는 시스템으로 자신의 플레이에 따라 파티원을 강화시켜 기존의 클리어한 플레이어도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했다. 주 1회 플레이할 수 있다. 카멘 익스트림에서 획득한 재료에 골드를 추가하여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는 제작소를 함께 연다.
싱글 모드를 확장하여 애기르까지 싱글 모드를 추가한다. 또 싱글 모드의 보상이 실질적으로 성장에 쓰일 수 있도록 조정하고 대신 캐릭터 귀속 골드 비중이 높다. 싱글 모드 상점, 카르마의 잔영 교환 상품 추가, 시즌2 카드 획득 루트 추가 등도 이루어진다.
쿠르잔 전선 / 에브니 큐브 / 카오스 게이트 모두 1720+ 콘텐츠로 확장된다.
카제로스 레이드 종막은 2개의 레이드로 구성되며 4막과 종막이다. 4막 파멸의 성채는 노말(1700)/하드(1720)로 2개 관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1관문 심연의 성채 디아스페로에서 에키드나를 상대하게 된다. 2관문은 디아스페로 내부로 아르모체와 싸운다.
두번째 던전 종막: 최후의 날은 노말(1710)/하드(1730)/더퍼스트 난이도이며 1관문 카제로스의 권좌 앞에서 카제로스와 전투를 벌인다. 두 레이드 모두 출시는 8월 20일이다. 종막은 8월 20일에 더 퍼스트만 열리며 더 퍼스트 클리어 파티가 나오면 그 다음주에 종막의 노말/하드가 오픈된다. 더퍼스트 클리어시 심연의 군주 칭호와 MVP 배경, 광휘의 날개 탈것과 파티 라운지에 전용 배경을 얻을 수 있다.
더 퍼스트 탑10을 가리고 나면 애프터 랭킹이라는 스피드런 랭킹 도전 콘텐츠로 전환되며 재도전이 가능한 시간 갱신 콘텐츠로 플레이어들이 계속해서 카제로스 레이드를 플레이하도록 유도한다. 클래스 단위 랭킹이며 랭킹 순위에 따라 클래스 심볼을 사용할 수 있고 이벤트 종료시점까지 순위를 유지할 경우 클래스 심볼을 영구 획득할 수 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