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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다 PD가 말하는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

조회수 12783 | 루리웹 | 입력 2025.03.25 (10:00:00)
[기사 본문] '더 게임 어워드 2024'에서 깜짝 공개된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 세계 최초의 3D 대전 격투 게임인 동시에 한 때는 3D 대전 격투 게임의 양대 산맥으로 불리던 '버추어 파이터'였으나 2006년 발매된 '버추어 파이터 5' 이후에는 확장판, 이식작, 리마스터만 발매된 상태이기에 팬들에게는 아쉬움이 컸다. 하지만 신작 발표로 긴 기다림은 끝이 났다. 이에 야마다 리이치로 PD로부터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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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게임 어워드 2024' 발표 후 주위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었을 것 같다.

발표 전에는 용과 같이 스튜디오에서 만든다는 사실에 사람들이 어떤 반응을 보일 지가 궁금했다. 오래된 타이틀이기도 하고, 왜 이 타이틀을 용과 같이 스튜디오가 만들게 되었는지 걱정하는 분도 있지 않을까 싶어서 였다. 그런데 예상보다 좋은 반응이었고, 기대한다는 이야기가 많아 고무되었다.

티저 영상은 정말 짧은 분량이었지만 그럼에도 많은 칭찬을 받았으며, 여러 분들이 영상을 돌려보면서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모습을 보고 감사함과 동시에 우리의 콘셉트가 의도대로 전해진 것 같아 무척 기뻤다.



● 'VIRTUA FIGHTER is Back!'이라는 문구를 만나보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린 것 같다. 이유가 무엇인가?

우선 더 이상 많은 사람들이 게임센터를 방문하는 시대가 아니게 되었기 때문에 게임센터 용으로 제작되었던 타이틀을 어떻게 다시 살려 나갈 것인지 고민이 많았다.

두 번째로 버추어 파이터라는 타이틀은 '이노베이션', 혁신적인 게임이라는 것이 본질이라고 생각하기에 게임센터의 하드웨어가 좋았던 시절에는 계속 게임센터 용 신작을 만들어갈 수 있었으나, 가정용 하드웨어가 게임센터 만큼 좋아지면서 게임센터에서 혁신적인 기획을 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그래서 이번에는 콘솔 용 버추어 파이터를 기획하기로 했고, 설득력 있는 기획이 완성되기까지 시간이 걸렸던 것도 늦어진 이유의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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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래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는 AM2가 개발을 해왔지만, '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일본명 '버추어 파이터 e스포츠')부터 용과 같이 스튜디오가 참여하고 있다.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 개발과 관련하여 용과 같이 스튜디오가 맡고 있는 역할은?

현 개발 체제는 본래부터 버추어 파이터를 개발하던 팀과 용과 같이 스튜디오가 협업 중인 상태이다. 버추어 파이터만의 재미와 공방, 흐름 등을 이해하고 있는 기존 멤버는 배틀 파트를, 용과 같이 스튜디오는 거리와 세계관 등 배틀 이외의 부분을 만들고 있다.

● 용과 같이 스튜디오는 버추어 파이터 5: 얼티밋 쇼다운에서 엔진을 드래곤 엔진으로 변경했지만, '용과 같이 유신! 극'에서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바 있다.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에서는 어떤 엔진을 사용하게 될까?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아직 확정 단계가 아니라 정확한 버전을 이야기하기는 힘들지만 낡은 버전은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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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는 본래 스토리를 중시하지 않는 편이라는 이미지가 있지만, 타 격투 게임은 스토리를 통해 캐릭터에 개성을 부여하고 있기도 하고, 용과 같이 스튜디오가 스토리와 세계관 구축을 잘 하기도 하는 만큼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에서는 어떤 방향성을 취할 지 궁금하다.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는 게임센터 용이었기에 캐릭터나 스토리 설정 등이 강한 게임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누구와 싸우는지, 왜 싸우는지 하는 부분은 게임센터 이용자들에게 그리 중요하지 않았고, 그래서 게임 내에서도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 이번에는 가정용으로 기획함에 따라 그 부분을 바꾸고 싶으며, 신경 써서 개발하고 있다. 어떤 식으로 해 나갈지는 지금도 여러 가지 방향을 검토 중이지만 용과 같이 와는 또 다른 방식으로 만들어가려 하고 있고, 나도 기대하고 있다.

● CES 2025에서 공개된 콘셉트 무비에는 아시아 지역을 연상시키는 배경이 등장한다. 그간 아시아 지역 배경이 많이 있었지만 이번 배경은 처음인 듯한데, 어떤 곳인지 간단히라도 이야기해줄 수 있나?

비밀이다. (웃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장소이며, 그래서 지금은 말할 수 없다.



● CES 2025 콘셉트 무비에 수록된 아키라 간의 공방은 마치 과거 홍콩 영화의 한 장면 같아서 게임 내에서 실제로 구현될 수 있을지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다. 일각에서는 장르가 바뀔 지 모른다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는데, 이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린다.

해당 콘셉트 무비를 만든 시기는 콘셉트를 기획 중인 단계였고, 한 눈에 알 수 있는 그림이 필요해서 만든 것이라 이렇게 하면 좋지 않을까, 이런 게임을 만들면 어떨까 하는 아이디어를 담은 영상이었다. 그러니 이를 실제로 어떻게 구현할지 궁금해하는 것은 당연한 반응이라 생각한다.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이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다고 해서 공개하게 되었으며, 현재는 어떻게 구현할지 시도하는 단계이다. 이러한 배틀 체험이나 멋진 장면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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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에 대해서는 대전 격투 게임이 제대로 만들어질까 궁금해하실 수도 있으나, 장르에 너무 사로잡힐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대전 격투 게임이란 무엇인가? 예를 들어 '대난투'가 대전 격투 게임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나는 대전 격투 게임이라 생각하지만 아니라고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모탈 컴뱃'의 경우에도 일본 게이머라면 대전 격투가 아니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래서 장르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상대와의 대전을 즐긴다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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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S 2025 콘셉트 무비에 등장한 두 명의 아키라는 VF 다이렉트 때 보여준 것과 또 다른 의상을 입고 있다. 아키라의 코스튬만 벌써 3종이 공개된 셈인데,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에서는 기존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보다 더 많은 복장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든다.

콘셉트 무비의 아키라는 기초 연구를 위해 이런저런 시험을 해보던 테스트 모델이다. 현 시점에서 코스튬이 많다 적다를 이야기하기는 어렵지만, VF 다이렉트에서 공개된 아키라의 복장이 기본 코스튬이라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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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에는 이제까지 한국계 무술이 나온 적이 없지만, 용과 같이에는 '한준기' 같은 캐릭터가 등장한 바 있다.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에서는 기대해 볼 수 있을까?

유저 여러분들이 정말 절실히 바라면서 목소리를 높인다면 가능성이 생기지 않을까. (웃음) 한국 캐릭터라고 하면 으레 태권도를 연상하게 되지만 이미 다른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다 보니 고민하게 되는 부분도 있다.

● VF 다이렉트에서 공개된 여성 캐릭터 '스텔라'는 '사라'를 연상시키는 복장을 하고 있다. 둘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캐릭터 이름은 스텔라가 맞지만 그 이상은 말하기가 어렵다. 오히려 한국계 캐릭터가 나오는지 이야기하는 쪽이 더 쉽겠다. (웃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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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리트 파이터 6'와 '철권 8'에서는 대전 격투 게임 입문자를 위해 여러 가지 배려를 취했다. 간단 커맨드 입력과 아바타 육성 모드 같은 요소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이 듣고 싶다.

초보자를 위해 진입 장벽을 낮추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격투 게임 커맨드는 초보자에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게임센터에서 '스트리트 파이터'를 즐기던 세대인데, 승룡권을 사용하기까지 1년이 걸린다면 문제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 대한 답을 제시한 것이 버추어 파이터였다. 버튼은 3개 뿐이고, 커맨드도 적당히 버튼을 누르다 보면 기술이 나가기 때문에 격투 게임을 하지 않던 사람들에게 하나의 방향을 제시했다고 본다.

단, 허들을 낮추는 것과 동시에 게임의 깊이, 즉 연습을 통해 숙달해 나가는 부분도 중요하다. 배우기는 쉽고, 마스터하기는 어려운. 이 부분은 버추어 파이터 뿐만 아니라 모든 격투 게임에 필요한 것이라 생각하며, NEW 버추어 파이터에서도 물론 염두에 두고 있다.

● 요즘의 격투 게임은 라이브 서비스, 온라인 게임에 가까운 느낌으로 운영되고 있고, 팬들도 이를 원하고 있다. NEW 버추어 파이터 프로젝트도 이러한 트렌드를 따르게 될 것으로 보나?

이것도 아직 대답하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개발 중인 버추어 파이터의 가치가 유저에게 어떻게 전달되고, 받아들여질 것인가 하는 부분일 것이다. 라이브 서비스 방식으로 갈 수도 있으나, 결과물이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는 무어라 말하기 어려우며, 아직 개발이 완료되지 않아서 어떻게 운영될지는 신만이 알 것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여러 가지 시도와 도전을 할 예정이라 명확히 말하기가 어렵다.

● 끝으로 루리웹의 버추어 파이터 시리즈의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한국에도 예전부터 버추어 파이터 팬 층이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신작 발표 당시 커뮤니티 관리자들로부터 메시지를 받기도 했다. 이런 메시지를 받으면 개발자로서도 이렇게 기다리고 있는 분들을 위해 열심히 하고 싶다는 의욕을 불태우는 계기가 된다. 버추어 파이터가 대단했던 과거를 기억하시는 분들, 여전히 사랑해주시는 분들이 당당히 가슴을 펴고 '이 게임이 버추어 파이터다.'라고 자랑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

여담이지만 얼마 전 '버추어 파이터 5 R.E.V.O.'가 출시되었는데 이 게임도 많이 플레이해 주셨으면 한다. 머지 않아 대회도 열릴 예정인데, 예전에는 버추어 파이터 대회 참가국이 한국, 일본, 대만 정도였으나 이제부터 열릴 대회(버추어 파이터 오픈 챔피언십)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니 앞으로 많은 기대와 관심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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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작의 대응 플랫폼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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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버추어 파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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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PS5/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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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르

대전 격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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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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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10.***.***

BEST
잘 나와주기를... 버파 처음 발매처럼 충격을 주기를..
25.03.25 10:02

(IP보기클릭)112.175.***.***

BEST
잘 나오길 바란다.
25.03.25 10:05

(IP보기클릭)125.141.***.***

BEST
"버튼은 3개 뿐이고, 커맨드도 적당히 버튼을 누르다 보면 기술이 나가기 때문에" 네? 뭐라고요? 나처럼 다다다다~ 누르는 사람들은 버파가 너무 어려웠는데... ㅜ.ㅜ
25.03.25 13:44

(IP보기클릭)222.120.***.***

BEST
진짜 컨셉영상에서 가드를 흘리듯이 툭툭 치고 반격이 스무스하게 들어가는 거 보고 와... 싶었다. 저게 하나하나 반격 커맨드로 하는 방식이 아니라 좀 초보자를 배려하는 방향으로 나왔음 싶네.
25.03.25 10:23

(IP보기클릭)1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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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내용없으나 드래곤엔진이 아니라는것만으로도 기쁘다.
25.03.25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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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와주기를... 버파 처음 발매처럼 충격을 주기를..
25.03.25 10:02

(IP보기클릭)211.231.***.***

햇살속인형
전작처럼 어렵게 나오면 차기작까지 또 오래걸릴수가 있음 ㅠㅠ | 25.03.26 0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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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나오길 바란다.
25.03.25 10:05

(IP보기클릭)211.234.***.***

이거 우리가아는 격투겜 형식에서 많이 벗어난 게임이라던거 같던데
25.03.25 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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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내용없으나 드래곤엔진이 아니라는것만으로도 기쁘다.
25.03.25 10:16

(IP보기클릭)169.211.***.***

그면이그면
최적화는 좋으나 그래픽의 한계는 있는 엔진. | 25.03.25 15:34 | | |

(IP보기클릭)222.120.***.***

BEST
진짜 컨셉영상에서 가드를 흘리듯이 툭툭 치고 반격이 스무스하게 들어가는 거 보고 와... 싶었다. 저게 하나하나 반격 커맨드로 하는 방식이 아니라 좀 초보자를 배려하는 방향으로 나왔음 싶네.
25.03.25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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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파눈나의돌고래
버파 좋아라하지만 저번 영상은 성룡 영화에 그래픽만 덭붙여서 그냥 만든 거라는...그 영상에서 나온 기술들이 게임에 적용 될지 모르겠네요...ㅡㅡ; | 25.03.26 11:43 | | |

(IP보기클릭)222.120.***.***

삼봉이삼봉이삼삼봉이
"컨셉을 일단 이렇게 하겠다"라는 느낌으로 잡아서 보여준 거니까요. 완전 딱 이런 느낌으로 나올 지는 미지수이지만, 개발의 방향성이 이렇겠구나 하는 정도로 이해하면 되겠죠. ㅎㅎ | 25.03.26 11:50 | | |

(IP보기클릭)14.36.***.***

티파눈나의돌고래
위에 티저영상 끝에 첨부된 사라와 아키라 대전 장면을 보면 기존 버파와 크게 다른게 아님. 컨셉은 컨셉일 뿐 저렇게 나올리는 없죠. | 25.03.27 19:39 | | |

(IP보기클릭)211.235.***.***

그렇지. 한국캐릭터라고 무조건 태권도를 구사할 필요는 없지. 깡패처럼 막 싸움을 할 수도 있고 마샬아츠를 할 수도 있겠다. 대답을 보니 아직 고려 중인가 보네.
25.03.25 10:33

(IP보기클릭)112.140.***.***

나와봐야 알겠지만 영상 보면 재미있어 보이네요
25.03.25 10:47

(IP보기클릭)27.124.***.***

컨셉영상이였나 그거 영화 장면 그대로 따라 만든거라 좀 의심이 가긴하는데...세가는 그냥 용과 같이 미니게임들 합본판좀 내라!!
25.03.25 10:55

(IP보기클릭)118.235.***.***

시리즈 부활했으면…
25.03.25 11:05

(IP보기클릭)121.167.***.***

철권도 요즘 시원찮은데 버파가 화려하게 부활해주면 좋겠다
25.03.25 11:22

(IP보기클릭)211.196.***.***

오 사라 이쁘다!!!
25.03.25 11:41

(IP보기클릭)110.14.***.***

아키라는 과연 커맨드 난이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갈지 아니면 옛날부터 지금까지 그래왔듯 어려운 방향 나쁘게 말하면 지-랄맞은 커맨드로 계속 갈지 궁금하네요
25.03.25 11:49

(IP보기클릭)112.218.***.***

법화 1부터 나왔스면 재미있겠다~
25.03.25 12:08

(IP보기클릭)14.1.***.***

지금 생각해보면 아케이드의 월등한 성능으로 인한 매리트가 버파한테 많이 작용했었던것 같네요.
25.03.25 12:51

(IP보기클릭)222.98.***.***

킹오파야. 좀 보고 배워. 팍씨.
25.03.25 12:54

(IP보기클릭)124.59.***.***

부디 복귀자나 초보자에게 즐길 수 있도록 지나치게 어려운 것만은 좀 없어졌음 하는데... 1~3 TB 까진 재미를 느꼈지만, 4 부턴 쉽게 해볼만한 캐릭터가 없어져버렸고 그래도 가끔은 좀 해볼까 싶어도 고인물을 넘어 석유 투성이가 되어버린 5에 가선 도저히 할만한 게임이 아니었죠.
25.03.25 13:26

(IP보기클릭)125.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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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튼은 3개 뿐이고, 커맨드도 적당히 버튼을 누르다 보면 기술이 나가기 때문에" 네? 뭐라고요? 나처럼 다다다다~ 누르는 사람들은 버파가 너무 어려웠는데... ㅜ.ㅜ
25.03.25 13:44

(IP보기클릭)58.229.***.***

가슴에사과를
버파 이전 2d시대 커맨드에 비하면 확실히 적당히 누르면 나오는식이긴 하죠 | 25.03.25 16:28 | | |

(IP보기클릭)59.24.***.***

가슴에사과를
사실 그건 진짜로 버파ai가 어려운게 맞아서 어려운거 한 4판까진 막눌러도 이기게 해놓고 5판부터 ai가 졸라게 어렵긴했죠 경쟁게임인 철권이 상대적으로 쉽게 기술나가기도 했고 ai도 만만했었기때문에 라고 생각함 | 25.03.25 23:09 | | |

(IP보기클릭)175.198.***.***

버파는 어찌어찌 계속 살아남긴 하는듯. 소울칼리버는 완전히 죽어버렸는데.
25.03.25 13:46

(IP보기클릭)223.39.***.***

타카토 요이치
솔칼6 21년까지 2백만장이상 팔린걸로 암 아마 7탄 나올거임. | 25.03.25 16:28 | | |

(IP보기클릭)106.102.***.***

타카토 요이치
솔칼은 이미 최신작이 18년도에 나왔는데 버파는 리마스터빼면 2006년에 나오고 안나옴 | 25.03.27 09:15 | | |

(IP보기클릭)59.11.***.***

버파1에서 아키라-요자천림을 성공 시켰을때의 희열은 지금도 잊혀지지가 않네요.
25.03.25 13:47

(IP보기클릭)106.101.***.***

죽은아들 불알만지기 그나마 버파시리즈 회생방법은 키류카즈마dlc로 만들어서 용과같이시리즈팬유입시키는거 근데 이것도 임시방편이지뭐
25.03.25 14:15

(IP보기클릭)182.210.***.***

철권8은 시마이 했다
25.03.25 15:01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22.234.***.***

버파 사이버 제네레이션 다시 잘 만들어 내놨으면...
25.03.25 15:37

(IP보기클릭)165.225.***.***

버파가 이번에 새롭게 나오는거나 마찬가지라서 앞으로 시리즈 몇개는 꾸준히 나오겠군요
25.03.25 15:43

(IP보기클릭)175.204.***.***

스텔라는 맞지만 그 이상 이야기 하기 힘들다..라.. 스텔라가 사라 일지도 모르겟네요. 사라가 다시 듀랄만든 조직에게 잡혀서 다시한번 세뇌 씨게 당하고 너는 스텔라다.. 이런 스토리일지도..
25.03.25 16:10

(IP보기클릭)116.45.***.***

철권이 우주 무쌍겜이 되었으니 정통 격겜으로 돌아오길 바래
25.03.25 16:18

(IP보기클릭)223.39.***.***

스텔라와 사라 너무비슷해.
25.03.25 16:29

(IP보기클릭)110.45.***.***

스토리가 가미된 버파라. 싱글 유저는 이런 점 참 기대됨
25.03.25 16:42

(IP보기클릭)220.85.***.***

기대작
25.03.25 16:48

(IP보기클릭)180.80.***.***

모탈컴뱃처럼 캐릭터도 좀 많이 넣어주고, 마지막 척추 뽑는 필살기 넣어주면 1000만장 바로 팔린다. 모든 시리즈들이 거듭될수록 수위가 세지고 성인용으로 바뀌는 것처럼 버파나 철권도 좀 더 어두운 분위기의 성인용으로 바뀌어야 함. 구매하는건 애들이 아님. 90년~00년대 콧물묻은 돈으로 게임했던 30대~40대들이지.
25.03.25 18:31

(IP보기클릭)61.80.***.***

루리웹인수위
버파에 척추뽑는게 말이되냐.. 뼈가 부러지는 정도라면 모르겠다만.. | 25.03.27 22:15 | | |

(IP보기클릭)180.80.***.***

자연산 송이버섯
예를 들어서 이렇게 좀 파격적으로 만들어달라는거지. | 25.03.28 17:41 | | |

(IP보기클릭)119.193.***.***

갠적으로 아키라 2,3때 파란도복 복장 있음 좋겠음
25.03.25 18:43

(IP보기클릭)119.193.***.***

잘은 못해도 쾅쾅 하는 타격감 때문에 좋아했는데. 트랜드에 쳐지지 않게 잘 나왔으면 좋겠네.
25.03.25 18:56

(IP보기클릭)58.124.***.***

컨셉영상 봤을때 감탄 나오던데. 진짜 저대로 나오면 쩔듯
25.03.25 19:44

(IP보기클릭)218.147.***.***

얼른 컨셉 영상 말고 제대로 된 플레이 영상이 보고 싶은데..
25.03.25 20:09

(IP보기클릭)211.234.***.***

용스튜디오가 격겜만들던곳이 아니라 걱정했는데 대전부분은 기존 버파팀이 만든다고 하니 더욱 기대되네요
25.03.25 21:28

(IP보기클릭)121.138.***.***

버파 5 레보를 기대했는데 그 이상한 프레임 분신술 뭐냐... 세가는 우선 기술력부터 키워야겠다... 내가 얼마나 기대했는데...
25.03.25 21:41

(IP보기클릭)121.178.***.***

드캐때 버파는 솔칼하고 진짜 충격 그 자체였는데...
25.03.25 22:33

(IP보기클릭)14.54.***.***

태권도는 뭐... 아쉽긴 하지만, 사라 스타일이면 대충 태권도라고 할 수 없으려나???
25.03.25 22:56

(IP보기클릭)59.24.***.***

일용 아범-586
실제로 절권도는 그시절 종합 격투기 같은 컨샙이어서 발차기 부분은 태권도에서 나온거죠 거기다가 영춘권도 있고 거리에서 싸울때 쓰는 급소차기 같은거도 있고 용쟁호투 마지막에는 그라운드까지 염두해두고 있었던것같은데 그거 찍고 사망 | 25.03.25 23:11 | | |

(IP보기클릭)218.51.***.***

씨름캐릭터 한명 나와도 잼날듯.
25.03.25 23:14

(IP보기클릭)59.24.***.***

근데 솔직히 버파가 너무 죽었어 레보도 사람1도 안잡히더라 이수준이 얼마나 심하냐하면 킹오브98um 02um 같은 옛날에 출시한 극고인물 게임보다 사람이 더없는거라서 이게 올해출시된 그렇게도 인터넷에서 환영받던 게임이 맞나 싶음 물론전 버파팬이고 살면서 가장 재미있게 한게임이 버파4에볼이기때문에 레보를 해보려고 노력했으나 언제켜도 사람이 안잡히는 ㅈ 망겜 마치 르쌍쉐를 보는것같다고할까 .. 인터넷에선 빨리지만 실제로는 안팔리는 딱 그게 지금 버파의 현주소 이걸 뚫어내려면 진짜 진짜 게임이 잘나와야될텐데 아직 컨샙밖에 못잡은것같은데 우려스럽긴하네요
25.03.25 23:17

(IP보기클릭)116.47.***.***

영영가는개불
동접자는 망인데 우리나라는 일섭으로 하면 대전은 잘잡혀요. 그리고 사람이 없어서 안잡히는거 이전에 세가 매칭알고리즘이 문제가 심각합니다. 이거 욕나온지 4년넘어도 바꾸질 않으니.. 레보하실꺼면 일섭으로 하시면 그나마 좀 나아질겁니다. | 25.03.26 16:26 | | |

(IP보기클릭)61.72.***.***

4까지 했다가 5를 플4 얼쇼로 입문했는데 재미만큼은 독보적이었음... 대중화에 다시 성공해서 재밌게 즐길 수 있길..
25.03.26 00:49

(IP보기클릭)122.32.***.***

스파까지는 안 될 것 같고 철권8만 조져주세요 ~~
25.03.26 03:55

(IP보기클릭)1.219.***.***

대전 격투 특성상 넷플레이좀 쾌적하게 나와야함 vf5는 그부분에서 욕오지게 먹는지라 신작은 피드백잘해서 잘해주길 바람
25.03.26 07:00

(IP보기클릭)59.16.***.***

아주 그냥 무조건 응원한다. 화이팅
25.03.26 10:14

(IP보기클릭)218.233.***.***

이렇게 말하는 거 보면 아직 컨셉잡는 단계란 말인건가? 잘 나와 줬으면 하는데 언제 나올 지는 모르겠네요.
25.03.26 11:27

(IP보기클릭)175.198.***.***

기대가 큽니다. 한국캐릭터도 기존의 컨셉을 넘어서는 스타일로 하나 뽑아줬으면 좋겠네요
25.03.26 11:42

(IP보기클릭)125.135.***.***

가드 버튼이 따로있는 게임은 잘안해본 격겜유저 입장에서 가장 충격적이었던게 "가드버튼은 막을때 누르는게 아니라 늘 누르고 있고 기술 쓰거나 움직일때만 푸는거다 " 였습니다
25.03.26 11:44

(IP보기클릭)119.195.***.***

개인적으로는 제일 좋아했던 격투게임이라 설렌다는.
25.03.26 15:39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1.234.***.***

진입장벽 낮추고 초보는 초보들끼리 지지고 볶고할수있게만 해준다면
25.03.26 19:59

(IP보기클릭)118.235.***.***

스토리 모드로 싱글족 좀 끌어들여라...
25.03.27 10:22

(IP보기클릭)119.65.***.***

스파6 처럼 진입장벽 낮추면 좋겠다
25.03.27 15:00

(IP보기클릭)211.117.***.***

엄지발가락 호빗발가락
25.03.27 23:14

(IP보기클릭)1.220.***.***

오 ~! @_@
25.03.28 1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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