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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듀얼리티: 에코 오브 에이다, ‘익스트랙션’과 메이거스

조회수 5528 | 루리웹 | 입력 2025.01.21 (11:40:00)
[기사 본문] 지난 12월 12일 공개 네트워크 테스트를 가졌던 PvPvE 슈팅 게임 '신듀얼리티: 에코 오브 에이다'의 1월 23일 정식 발매를 앞두고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BNE)가 후타미 요스케 PD와 국내 미디어 간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기에 이에 참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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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12월 실시된 공개 네트워크 테스트(ONT) 이후 변경된 요소가 있는지 궁금하다.

기본적으로 ONT는 네트워크 연결 및 부하를 테스트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이와 함께 기지로 돌아갈 때 문제가 없는지, 필드에서 사망했을 아이템이 남는지를 확인하고자 진행했습니다. ONT와 비교했을 때 메인 게임에 더 많은 개선점과 즐거움이 있을 터이니, ONT를 플레이하신 분들도 정식 발매를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 도쿄 게임쇼 2023 인터뷰에서 크로스플레이는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언급했지만, 지금도 같은 생각인지?

크로스 플레이에 대한 의견은 여전히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미리 팀을 짤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신듀얼리티'는 크로스 플레이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가능성을 닫아놓은 것은 아닙니다. 출시 후 플레이어분들의 목소리를 듣고 어떻게 매칭이 이루어지는지를 지켜볼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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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 Pre-TGS 인터뷰 당시, 출시일 연기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2025년까지 막 늦어지진 않을 것이니 조금 더 기다려달라'고 답한 바 있다. 한참 TV 애니메이션이 방영되고 있을 때였기에 기대감도 컸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결국 출시일을 2025년까지 연기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궁금하다.

CBT를 진행했을 때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플레이를 해주셨습니다만 그 때 저희가 준비한 네트워크 환경이 아직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어 플레이어분들에게 더 좋은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시간을 들였습니다. 물론 애니메이션과 같은 타이밍에 게임이 발매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게임을 필두로 신듀얼리티의 세계를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024년에 두 차례의 비공개 테스트가 더 진행됐다. 당시 어떤 피드백이 있었고, 이를 어떤 형태로 개선하여 출시 빌드에 적용하게 됐는지. 초기 빌드와 달라지게 된 방향성이나 포인트가 있다면 소개해달라

가장 큰 변화는 무기 개선, 그리고 재장전 중에 아이템을 집는 것과 같이 컨트롤에 있어 플레이어분들이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개선한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은 플레이어분들에게 받은 피드백을 반영한 개선 사항입니다. 또한 익스트랙션를 처음 접하시는 플레이어분들께 많은 의견을 받아, 이 장르를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들이 보다 쉽게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튜토리얼을 추가했습니다. CBT 이후 신듀얼리티를 더 좋은 게임으로 만들기 위해 10개월이 걸렸으나, 플레이어분들이 만족할 게임 플레이를 선사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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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일의 얼리액세스 자격을 획득한 이들이 먼저 코핀을 강화하고 성장한 뒤 '현상범'이 되어 플레이하면 이후 진입한 신규 유저들에겐 위협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들의 위협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별도 모드나 안전장치를 지원하는지 궁금하다.

물론입니다. 먼저, 많이 플레이하신 분들과 처음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매칭되지 않습니다. 플레이어는 그들의 경험과 킬 여부에 따라 매칭되도록 조정했습니다. 따라서 초보자가 사냥당하는 일이 줄어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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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시 이후 라이브 서비스에서 추가를 고려하고 있는 콘텐츠로는 무엇이 더 있나. 추후 DLC 전략 등 대략적인 로드맵을 소개한다면?

시즌 업데이트를 준비 중입니다. 먼저 론치와 함께 시작되는 시즌 1이 있겠군요. 앞으로 더 많은 정보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신듀얼리티는 자신의 속도에 맞춰 플레이하는 게임이라는 걸 기억해 주세요. 원하는 대로 플레이하고, 시즌으로 돌아오는 것이 플레이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익스트랙션 장르와 메카물을 결합한 이유가 궁금하다. 어떤 아이디에서 개발이 시작되었는지 이야기해 줄 수 있는가?

익스트랙션 장르의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나를 서포트 해줄 파트너 캐릭터가 필요합니다. 게임의 경우, 게임에서 NPC와 플레이할 때, 본인의 잘못이 아닌데 패배하였을 때, 불공평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이제 메이거스와 여러분은 같은 메카에 타게 될 것입니다. 둘만의 여행을 떠나 보세요. 지금 익스트랙션은 야생에서 수색한 뒤 안전하게 돌아와야 하는 어려운 여정입니다. 이것은 일생에 단 한 번 뿐인 만남을 위한 미지로의 여정입니다. 저희가 익스트랙션 슈팅 장르를 택한 이유이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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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이 처음으로 공개됐을 때, 제목만 듣고서는 카툰풍의 그래픽을 가지고 있으리라 생각했다. 하지만 실사풍에 가까운 그래픽으로 나왔는데 그 이유가 궁금하다.

요즘엔 많은 무료 플레이 게임이 애니메이션 같은 그래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 많은 게임이 훌륭한 게임이기도 하지만, 저희는 그런 게임들과 경쟁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많은 일본 게임이 귀엽고 쿨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 같은 그래픽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했으며, 플레이어가 좋아하고 파트너로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 캐릭터 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게 좋은 결정이라 믿고 있으며, 이런 접근 방식을 택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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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메이거스의 커스터마이징은 어느 수준까지 가능한지, 그리고 공개된 동영상을 보니 4종의 메이거스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향후 더욱 늘어날 예정인지 궁금하다.

기본적으로 4종의 메이거스가 있으며, 게임을 계속 플레이하면 이 4종의 메이거스를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또 게임 내에서 다른 종류의 메이거스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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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내에서 메이거스와 얼마나 상호작용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메이거스가 맡는 역할과 관련 콘텐츠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메이거스와는 아주 깊은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플레이어가 출격할 때마다 메이거스도 함께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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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듀얼리티는 여러 회사가 협력해 출범한 새로운 SF 메카물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로 알고 있다. '신듀얼리티: 에코 오브 에이다' 출시 후 애니메이션 '신듀얼리티 Noir'나 등장 메카 혹은 캐릭터의 프라모델화 등 다른 미디어와의 연계를 진행하는지 궁금하다.

게임이 잘 된다면 더 많은 상품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애니메이션 팬이시거나 IP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 모두 게임을 플레이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꼭 플레이해 보세요!

● 미디어 믹스 프로젝트로 시작했는데 애니메이션은 작년에 2기까지 나와서 게임이 별도로 나오게 된 느낌이다. 애니메이션 2기까지의 설정, 캐릭터 등이 게임에 반영되는지, 향후 더 미디어 전개가 예정되어 있는지 알려달라.

현재 게임과 애니메이션은 하나의 개체입니다. 게임은 애니메이션의 20년 전을 배경으로 하고 있고, 신듀얼리티 IP의 스토리를 완성시킵니다. 물론 신듀얼리티 세계관에서 나올 더 많은 스토리의 가능성을 닫아둔 것은 아닙니다. 이 게임이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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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본에서 나오는 익스트랙션 장르인데다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의 타이틀이다. 다른 IP와의 콜라보에 대한 기대도 큰데 준비하고 있는지?

먼저 기본부터 시작하고 싶습니다. 만약 잘 진행된다면, 컬래버레이션도 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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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로봇에 탑승한다는 점, AI 메이거스 등 차별점이 있는 건 분명한데, 익스트랙션이 워낙 경쟁작이 많이 나오고 있는 장르다. 어떤 차별점을 강조하고 싶은지?

신듀얼리티는 근본적으로 익스트랙션 게임의 기본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팀으로서 혹은 친구와 함께 시작하는 다른 게임과 달리 이 게임에서 플레이어는 함께 배워나가는 AI와 파트너가 됩니다. 플레이어가 완벽한 파트너가 될 AI인 메이거스를 꼭 경험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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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신듀얼리티: 에코 오브 에이다

기     종

PC/PS5/XSX

발 매 일

2025년 1월 23일

장     르

PvPvE 슈팅 게임

가     격

제 작 사

BNEK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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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저새끼가 선빵쳐서 반격했는데 왜 나한테 현상금 패널티가 걸리냐고
25.01.21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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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티밋 결재하고 받은 아이템 하루만에 다 털림.ㅡㅡ; 받은 오거 파츠 70만 짜리라서 타겟 되고 로봇 내구성이 무슨 플라스틱 장난감임. 현타와서 삭제 ㅆㅂ 개ㅈ같은 게임임
25.01.21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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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봐두세요.... 그리고 만약 하신다면 무조건 보이면 주우세요
25.01.21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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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pvp 넣고 답답하게 만들거면 pvp를 빼고 시원하게 만들던가 이도저도 아닌
25.01.21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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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시간 조금 넘게 하니 모든 미션 다 밀고 이젠 그냥 나가서 파밍이나 하는거밖에 안남았는데.. 20시간동안 선빵은 한번도 안당해봤고 사람은 제법 많이 보이는데 다들 그냥 인사하고 지 할거 하러가서 pvp 긴장감은 진짜 1도 없음. 게임좀 진행하다 풀리는 인게임 즉석 협력플레이도 몇번 해봤는데, 과하게 단순한 구조라 협력 위치 바로 근처에 나오는 목표 사냥이나 채굴하면 2,3분내로 바로 달성되고 보상이 단순 랜덤이라 특정 템을 노리고 하기엔 사실상 불가능... 솔로 미션도 꼴랑 8개뿐이고, 보상으로 받는 로그 파일 다 모아도 비어있는 기록 전체의 한 30%? 정도밖에 안차서 스토리 이해도 여기저기 비어있는채로 끝남...아마도 나중에 계속 추가할 생각인거 같은데, 그때는 따로 내용을 추가하고 최소한 돈 받고 파는 시점에 보이는 부분은 다 채워줄 정도의 성의는 보여줬으면 싶음.. 덤으로 테스트때와 달리 상점에 언락되는 템의 순서나 가격이 많이 바뀌었고, 채굴로 얻는 재화의 품질도 대폭 감소해서 초반에 돈 벌어서 기초 기채에서 벗어나기가 매우매우 힘들어졌고 한참 허덕일때 실수로 죽으면 바로 거지되서 게임 접기 딱 좋음.. 아무래도 개발기간이 길어지면서 애니랑 발매텀도 안맞게 나왔고 여러모로 게임이 지속적으로 오래가긴 힘들어보임..
25.01.21 1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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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지마 형 사촌인줄 ㅡㅡㅋ
25.01.21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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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플레이 영상 떴을 때 보고 오... 하고 기대하고 있던 게임이었는데 경쟁 파밍 게임인 거 알고 흥미 사라짐...
25.01.21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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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이 싸울수록 호전적인 애들 많이 보이던데 매칭에 차등을 둔건가..?
25.01.21 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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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저새끼가 선빵쳐서 반격했는데 왜 나한테 현상금 패널티가 걸리냐고
25.01.21 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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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다른 유저를 공격하거나 하면 현상금이 걸리나보네요!? 저는 일단 백기 흔들고봄 ㅋ 싸울의사 1도 없음;;
25.01.21 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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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팀평 50퍼정도가 부정적.. 스토리모드 없다시피한건 둘째치고, 하이리스크로우리턴 파밍보상이 개 짜서 pvp를 해야하는데 리니지pk마냥 누우면 다 털림 결국 현질해가며 하란 이야기
25.01.21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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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티밋 결재하고 받은 아이템 하루만에 다 털림.ㅡㅡ; 받은 오거 파츠 70만 짜리라서 타겟 되고 로봇 내구성이 무슨 플라스틱 장난감임. 현타와서 삭제 ㅆㅂ 개ㅈ같은 게임임
25.01.21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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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6749489229
애니메이션 보고 재밋겠다 싶어 구입 했는데 파밍해서 게러지 개조 시키는것이고 조금 하다보면 나오는 싱글 스토리는 혼자 도적단이랑 싸우라는건데 이것도 조작감도 ㅂㅅ같고 기껏 깨도 보상은 애니 영상 짧게 보여주는 것뿐. 파밍도 보상은 아주 적고 구입시 아이템 인플레이션은 존내 높고 이런게임을 스트레스 받으면서 하는게 이걸 왜하고 있나 싶었음. | 25.01.21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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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p 넣고 답답하게 만들거면 pvp를 빼고 시원하게 만들던가 이도저도 아닌
25.01.21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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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트랙션 슈터 장르가 운이 없으면 제한 없이 맵게 플레이 할 수 있어서 호불호가 너무 큼... 타르코프도 스트리머들이 한 때 엄청 유명해지고, 보기에는 재미있어 보여서 사람들이 너도 나도 뛰어들었지만 힘들게 파밍, 장만한 장비들을 전투 한 순간에 잃어버리는 상실감에 대부분 적응 못하고 접음 게다가 탈출로, PVP, 지도, 인터페이스, 퀘스트, 등등 게임 자체도 하나 하나 불친절해서 각 잡고 파고들 마음이 없으면 이만한 고문이 따로없음 이건 게임 탓이라기 보단 장르가 가진 호불호 문제라 그래도 여기에 적응 잘 하는 사람들은 정신 못 차릴 정도로 재미있게 함 개인적으로는 이 게임 나름 재미있게 플레이 하고 있음 물론 타르코프에 비하면 깊이는 그렇게 깊지 않아서 오래 할 수 있을지 없을지는 시즌 컨텐츠에 달려 있을 것 같음 그리고 이 게임 큰 단점이 운용 비용이 너무 심각하게 많이 들고. 보상도 너무 야박함 출격해서 나름 열심히 파밍, 전투를 하고 정산 해보면 적자가 나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일어남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만 손 봐줘도 나름 쾌적해지지 않을까 싶음
25.01.21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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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봐두세요.... 그리고 만약 하신다면 무조건 보이면 주우세요
25.01.21 1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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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시간 조금 넘게 하니 모든 미션 다 밀고 이젠 그냥 나가서 파밍이나 하는거밖에 안남았는데.. 20시간동안 선빵은 한번도 안당해봤고 사람은 제법 많이 보이는데 다들 그냥 인사하고 지 할거 하러가서 pvp 긴장감은 진짜 1도 없음. 게임좀 진행하다 풀리는 인게임 즉석 협력플레이도 몇번 해봤는데, 과하게 단순한 구조라 협력 위치 바로 근처에 나오는 목표 사냥이나 채굴하면 2,3분내로 바로 달성되고 보상이 단순 랜덤이라 특정 템을 노리고 하기엔 사실상 불가능... 솔로 미션도 꼴랑 8개뿐이고, 보상으로 받는 로그 파일 다 모아도 비어있는 기록 전체의 한 30%? 정도밖에 안차서 스토리 이해도 여기저기 비어있는채로 끝남...아마도 나중에 계속 추가할 생각인거 같은데, 그때는 따로 내용을 추가하고 최소한 돈 받고 파는 시점에 보이는 부분은 다 채워줄 정도의 성의는 보여줬으면 싶음.. 덤으로 테스트때와 달리 상점에 언락되는 템의 순서나 가격이 많이 바뀌었고, 채굴로 얻는 재화의 품질도 대폭 감소해서 초반에 돈 벌어서 기초 기채에서 벗어나기가 매우매우 힘들어졌고 한참 허덕일때 실수로 죽으면 바로 거지되서 게임 접기 딱 좋음.. 아무래도 개발기간이 길어지면서 애니랑 발매텀도 안맞게 나왔고 여러모로 게임이 지속적으로 오래가긴 힘들어보임..
25.01.21 15:04

(IP보기클릭)211.36.***.***

노잼이라고 소문남
25.01.21 19:35

(IP보기클릭)49.166.***.***

아씨 코지마인지 알았네 ㅡㅡ
25.01.21 22:03

(IP보기클릭)49.172.***.***

25.01.21 23:03

(IP보기클릭)222.232.***.***

PVP 환경조차 제대로 만들 능력도 안되는 반남 캡콤 얘들은 반성 좀 해라 진짜
25.01.21 23:10

(IP보기클릭)222.101.***.***

하다보니 개선 점 제안. 1.그냥 게임중 일반 맵의 도적단은 npc Ai로 하고 여기저기 랜덤으로 나타나게 하던가 아니면 pvp는 특정 지역에서만 하게. 3. 수집한 메이거스도 메인 한명이 아니라 모두 게러지에 보이게 돌아다니게. 4. 죽으면 기체, 장비 다 떨구게 하지말고 무기나 구한 아이템만 떨구게 해라.( 기체는 다시 가서 회수 또는 내 게러지에서 일정 시간 수리후 다시사용하게.) 5.귀환 엘리베이터는 그냥 맵 곳곳에 고정적으로 있게 해라. 3군데만 열리는게 짜증난다. 6. 기체 도장 안돼냐? 개성있는 나만의 컬러와 데칼을 프리하게 칠할수있게 하라. 7. 제작 아이템과 구입 아이템 가격 낮춰라 재료 구하기도 힘든데 사는것도 아니고 직접 제작하는데 돈이 왜드나? 구입가격이 비싸면 직접 제작하는건 온갖 재료들 내가 모여서 제작하는데 없거나 아주 싸야지. 8. 기체 내구성좀 더 올려라 몬스터나 pvp에서 3대 쳐맞으면 그냥 비상탈출 각이라 짜증난다. 9. 도적단, 센 몬스터 상대나 귀한 아이템 수집등 힘든 퀘는 일반 유저들과 맵상에서 만나게 하지말고 퀘스트 메칭으로 함께 협력 할수 있게. 이것만 해도 할만할것 같다.
25.01.22 08:45

(IP보기클릭)14.36.***.***

이거 중독성있긴한데 죽으면 다 없어지는게 개짱남;; -_-
25.01.22 11:36

(IP보기클릭)59.15.***.***

이거 하는 사람들마다 평이 다들 안 좋네...
25.01.22 13:11

(IP보기클릭)210.100.***.***

듀얼이다!
25.01.23 21:03

(IP보기클릭)14.7.***.***

개연성 : 반다이 남코
25.01.24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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