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앤슬래시 액션 RPG ‘언디셈버’, 론칭 전 미리 보기
■ 클래스 구분 없는 자유로운 성장
- 룬 시스템
캐릭터 성장의 핵심 열쇠인 룬은 스킬이 포함된 스킬 룬과 스킬 룬을 보조하는 링크 룬으로 구분된다. 룬은 별도의 공간인 룬 캐스트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으며, 파밍, 퀘스트 보상, 합성, 상점 NPC를 통해 구할 수 있다. 룬에는 레벨과 등급이 있고 파밍을 통해 재료를 획득하여 더 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다.
룬 캐스트에 스킬 룬과 링크 룬을 장착
링크 룬: 스킬 룬을 강화하는 보조 효과를 지닌 아이템으로 스킬 룬의 슬롯에 장착 가능하며 빨강(힘)/초록(민첩)/파랑(지능)으로 구분된다. 링크 룬의 효과는 스킬 룬의 능력치를 강화하는 것뿐 아니라 공격 범위나 발사체의 수량에 영향을 주거나 특정 상황에서 연결된 다른 스킬이 자동 발동되는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룬 성장: 파밍이나 룬을 분해하여 획득한 재료를 통해 룬의 레벨/등급을 성장시킬 수 있다. 룬 레벨이 올라갈수록 룬 효과는 강화되지만 요구 능력치와 마나 소모량이 늘어난다. 룬 등급은 일반/마법/희귀/전설로 나뉘며 룬 인챈트를 통해 등급을 올릴 수 있다.
룬 인챈트: 룬 에센스를 소모하여 룬의 등급을 올리거나 스킬 룬의 소켓을 변경할 수 있다. 스킬 룬의 소켓은 소켓의 개수, 위치 색상의 변경이 가능하다.
스킬 룬(충격파 화살)과 링크 룬(다중 발사)가 연결된 모습
게임 내 장비는 무기/방어구/장신구로 구분되는데 캐릭터 레벨과 능력치(힘/민첩/지능) 요구 사항만 만족시키면 어떤 장비도 장착 가능하다. 아이템에는 레벨/등급/퀄리티가 있으며 높을수록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고 동일 아이템이라도 부착된 옵션에 따라 능력치가 달라진다.
캐릭터 장비 착용 정보와 장비 인벤토리 확인 창
아이템 감정: 아이템의 옵션이 가려진 채로 필드에 드랍 되는 미감정 상태의 아이템이 있는데, 이 때 감정 주문서를 사용해 아이템의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단, 한 번 감정된 아이템은 다시 미감정 상태로 돌리는 것이 불가능하다.
유물 아이템: 기본 능력치와 옵션이 모두 정해진 아이템으로, 옵션의 변경이 불가능한 등급의 아이템이다.
인챈트는 대장간에서 가능하다.
‘조디악’은 캐릭터 레벨업 보상으로 획득한 포인트를 사용해 캐릭터를 강화하는 시스템이다. 범용 능력치로는 힘, 민첩, 지능이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별자리 모양으로 구성된 트리(Tree)를 통해 스킬 효과 및 전투력에 영향을 주는 특성 포인트가 있다. 또한 ‘조디악’은 골드 혹은 특정 아이템을 사용해 초기화할 수도 있다.
조디악은 가운데 힘, 민첩, 지능 및 외곽 별자리 모양으로 구성된 특성 포인트로 구분된다.
능력치는 힘, 능력, 민첩으로 구분된다.
포인트를 게속 투자하면 강력한 전투력을 얻을 수 있다.
- 액트(Act)
메인 시나리오가 진행되는 콘텐츠로 5개의 Act가 하나의 에피소드를 이룬다. 런칭 기준 Act.10까지 공개되며, 각 Act 내 다수의 스테이지가 존재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스테이지 클리어를 통해 파밍을 진행하며 상위 아이템을 획득하고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다. Act는 파티 플레이로 진행 가능하다. 파티 플레이 시 스테이지 난이도는 상승하지만,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이 증가한다.
월드맵
시나리오 모드 중 마을 화면
액트 내 전투
‘카오스 던전’은 메인 시나리오 종료 후 진행 가능한 엔드 콘텐츠로 마을에 있는 카오스 석상에서 카오스 카드를 소모해 카오스 포탈에 입장할 수 있다. 던전에 입장한 뒤 몬스터들을 처치하고 보스가 있는 구역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보스를 클리어하면 특별한 보상을 획득한다. 카오스 던전은 솔로와 파티 플레이로 진행이 가능하고, 파티 플레이 시 파티원은 카드를 소모하지 않는다.
카오스 석상: 카오스 카드를 사용하는 오브젝트로 카오스 던전에서 획득한 경험치로 석상 레벨을 성장시킬 수 있다. 카오스 석상 레벨이 올라갈수록 던전 난이도가 올라가지만 사용할 수 있는 카오스 카드의 티어도 상승한다.
- 레이드(Raid)
‘레이드’는 8명의 이용자가 파티를 구성해 거대 보스를 처치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협동 콘텐츠다. 보스는 런칭 기준 3종으로 구분되며, 보스 별로 패턴과 속성을 공략해 클리어 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레이드’는 1주일에 두 번 참여 가능하다. 만약 레이드 도중 사망하면 부활하여 다시 참여할 수 없고 다른 파티원이 공략을 끝낼 때까지 관전 모드에서 대기해야 한다. 파티원 전원이 사망할 경우 공략에 실패하게 되며, 공략에 실패해도 입장 횟수는 차감되지 않아 재도전이 가능하다.
‘결계의 첨탑’은 최대 4명의 유저가 파티를 구성해 제한된 공간에서 몰려오는 무수히 많은 몬스터를 막아내는 디펜스형 협동 콘텐츠다. 몬스터의 공격은 웨이브 형태로 진행되며, 각 웨이브마다 몰려드는 몬스터를 모두 처치하고, 최종 웨이브까지 공격을 막아냈다면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결계의 첨탑 중앙에는 어둠의 장막을 밝혀주는 횃불이 존재하며, 웨이브를 클리어할 때 마다 장막이 좁혀지기 때문에 캐릭터가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줄어든다.
- 영광의 성전
‘영광의 성전’은 개인전 방식으로 진행되는 PvP 콘텐츠로 전용 스테이지에서 진행되며, 다양한 기믹이 존재한다. 다른 플레이어 처치 시 획득한 점수를 통해 순위를 산정하는 방식으로 전체 랭킹이 산정되고, 랭킹에 따라 일간/주간 보상이 제공된다. 영광의 성전에서는 물약 사용이 제한되며, 맵에 배치된 성소를 선점하거나 수풀에 숨는 등 전략적인 플레이가 요구된다.
최대 50명의 유저가 가입할 수 있는 ‘길드’는 가입 시 ‘길드 버프’와 ‘길드 상점’ 등 다양한 전용 혜택을 제공한다. 길드는 길드 구성원의 플레이 기여도에 따라 성장하고, 길드가 성장하면 길드 구성원에게 제공되는 혜택이 강화되는 선순환 구조로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며, 구성원들은 ‘길드 아지트’ 콘텐츠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즐길 수 있다.
- 경매장
‘언디셈버’는 유저가 획득한 아이템을 판매할 수 있는 ‘경매장’을 운영한다. 경매장에서 거래는 ‘루비’를 통해 이루어지며 유저간 직접 거래는 불가능하고 거래소 재화는 현금으로 전환할 수 없다. 지난 ‘언박싱 테스트’ 당시 경매장 이용 수수료는 30%로 책정됐다. 하지만 이후 이용자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여 정식 론칭 버전에서 경매장 수수료는 절반이 인하된 15%가 적용된다.
‘언디셈버’ 이용자는 펫과 함께 필드를 누빌 수 있다. ‘펫’은 귀여운 외형으로 플레이의 독특한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로 이를 장착할 시 정해진 시간 동안 필드에 드랍된 아이템을 자동으로 줍기 때문에 플레이 편의성이 한층 높아진다.
|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