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지스타] 인고 끝에 대상으로 승화한 ‘마비노기 모바일’,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

조회수 7273 | 루리웹 | 입력 2025.11.12 (18:20:00)
[기사 본문]

11월 12일(수), 기념비적인 30회째를 맞은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작년도 수상작 선정을 둘러싼 논란이 불거졌던 만큼, 올해는 대국민 및 미디어 투표의 실질 반영폭을 늘리는 방향으로 심사 기준이 조정됐다.


본상 후보는 ‘마비노기 모바일’, ‘퍼스트 버서커: 카잔’, ‘뱀피르’, ‘세븐나이츠 리버스’, ‘RF 온라인 넥스트’, ‘P의 거짓: 서곡’, ‘레전드 오브 이미르’, ‘후즈 앳 더 도어’까지 여덟 작품. 인기 게임상 후보는 ‘퍼스트 버서커: 카잔’, ‘세븐나이츠 리버스’, ‘P의 거짓: 서곡’, ‘셰이프 오브 드림즈’,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까지 다섯 작품이다. 올해 신설된 인기 성우상 후보는 ‘퍼스트 버서커: 카잔’서 블레이드 팬텀役 이현(이재현)이 단독 접수됐다.




img/25/11/12/19a7740fc024c329e.jpg

 

축하 공연은 지난해 ‘대한민국 게임대상’ 기술창작상 사운드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던 ‘스텔라 블레이드’의 프로젝트 이브 밴드가 맡았다. 게임 속 슬라이딩 파트서 깔리던 속도감 넘치는 ‘Hypertube’, 대사막 오아시스를 배경으로 한 보컬송 ‘Don’t Forget Me’, 이브가 지금까지의 여정을 돌아보며 다양한 감정이 휘몰아치는 ‘Everglow’가 차례로 연주됐다.

 

img/25/11/12/19a7742332d4c329e.jpg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 본상 수상에 앞서, 굿게임상은 잼잼테라퓨틱스 ‘잼잼400: 핑크퐁과 잼잼 친구들’이 수상했다.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디지털 재활 솔루션으로, 게임과 헬스케어가 융합돼 어린이 재활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불러왔다. 모바일 게임을 통해 어린 아이들의 삶을 바꾸는 진정한 사회적 가치와 산업 혁신을 동시에 실천했다는 평가다.


img/25/11/12/19a774589834c329e.jpg


스타트업기업상은 도비캔버스가 수상했다. 2023년 5월 설립된 도비캔버스는 AI와 감성으로 상상력을 실현한 기업이다. 특히 ‘멸망한 세계의 신이 되었다”를 개발하며 세계관, 서사, 기술의 융합을 통해 독창적인 성과를 창출한 바 있다. 생성형 AI 기반의 인터랙티브 경험으로 새로운 콘텐츠 모델은 물론 창작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중이다.


img/25/11/12/19a7745bfc04c329e.jpg


기술창작상 기획/시나리오, 사운드 두 부문은 데브캣 ‘마비노기 모바일’이 동시 수상했다. 원작 IP의 켈트 신화 기반 세계관과 서사를 계승하면서도, 모바일에 어울리는 방향으로 다듬어지고 독창성이 더해져 새로운 작품이 됐다. 낭만과 모험이란 핵심 키워드 하에 캐릭터의 서사를 모바일로 쉽게 경험 가능하며, 다양한 생활 요소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포함한 설계는 콘텐츠가 단순 반복이 아닌 이야기로 확장될 수 있다는 철학을 보여준다.


img/25/11/12/19a7745dae14c329e.jpg


기술창작상 그래픽 부문은 네오플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 수상했다. 하드코어 액션 RPG의 진수를 보여준 작품으로, 카툰 렌더링과 사실적 표현 사이에 절묘한 균형을 통해 마치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듯한 완성도 높은 그래픽을 선보였다. 유연한 캐릭터 조작, 속도감 넘치는 화려한 연계, 깊이 있는 공방 연출로 독자적인 전투의 재미를 선사하고 뛰어난 몰입감을 줬다.


img/25/11/12/19a7745f9aa4c329e.jpg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은 라운드8 스튜디오 ‘P의 거짓: 서곡’이 수상했다. 게임 속 캐릭터들은 외형의 아름다움을 넘어 스토리와 플레이 경험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유기적인 존재다. 세밀한 의상과 액세서리, 개성 강한 컬러 팔레트, 감정을 표현하는 얼굴 근육 애니메이션을 통해 캐릭터별 성격 및 역할을 시각적으로 명확히 전달한다. 뿐만 아니라 캐릭터의 모든 동작이 스토리와 연결돼 게이머가 이들과 함께 숨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img/25/11/12/19a774618ca4c329e.jpg


사회공헌우수상은 엔엑스쓰리게임즈가 수상했다. 지난해 크게 사랑받은 ‘로드나인’ 개발사로 게이머의 즐거움을 사회적 가치로 전환하는 선한 BM을 성공적으로 구축해왔다. 인게임 기부 캠페인으로 8천만 원이 넘는 기부금을 조성, 취약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 지원뿐 아니라 홀로 어르신을 돕고 문화 유산도 복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 공헌 활동을 추진했다.


img/25/11/12/19a77463ac14c329e.jpg


올해 신설된 인기성우상은 큰 이변 없이 단독 후보, 이현(이재현)이 수상했다. ‘퍼스트 버서커: 카잔’서 블레이드 팬텀을 맡아 놀라운 존재감을 보여줬으며, 깊이 있는 톤과 캐릭터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연기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뿐만 아니라 묵직하면서도 섬세한 감정선을 완벽히 표현해내 블레이드 팬텀만의 아이코닉 사운드를 연출한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img/25/11/12/19a77465e4d4c329e.jpg


e스포츠발전상은 한국e스포츠협회 정자랑 대외협력국장이 수상했다. 사단법인 한국e스포츠협회서 10년 이상 홍보 및 대외 협력 업무를 수행하며 e스포츠의 대중 인식 향상과 기반 구축에 이바지한 공로다. 2022년 항저우 아시안 게임의 홍보책임자로서 e스포츠를 차세대 스포츠로 알리고자 힘썼을 뿐 아니라 e스포츠 진흥을 위한 법률이 재개정될 수 있도록 도왔다. 국제표준화기구에 e스포츠 분야 국내 전문가로 참여하기도 했다.


img/25/11/12/19a774678df4c329e.jpg


인디게임상은 리자드스무디 ‘셰이프 오브 드림즈’가 수상했다. 로그라이크 액션에 전략적 전투 시스템을 결합한 독창적 작품으로 전세계 게이머로부터 호감을 샀다. 인디 개발자 두 명의 작은 아이디어서 출발한 프로젝트는 일찍부터 주목받았고 기술, 자원 한계를 상상력으로 돌파하며 완성도, 작품성, 대중성을 두루 챙겨 작지만 강한 인디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img/25/11/12/19a77469e2c4c329e.jpg


따라서 자연스레 우수개발자상은 ‘셰이프 오브 드림즈’를 만든 리자드스무디 심은섭 대표가 수상했다. 그는 이처럼 완성도 높은 인디 게임을 선보이며 국내 게임 산업에 다음을 이끌 젊은 개발자로 주목받고 있다. 스스로 플레이해도 즐거운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순수한 열정으로 창의적이며 도전적인 시도를 했다는 평가다.


img/25/11/12/19a7746ba124c329e.jpg


받아들이기에 따라 본상보다 더 뜻깊을 인기게임상은 넷마블넥서스 ‘세븐나이츠 리버스’가 수상했다. 아름다운 그래픽과 매력적인 캐릭터, 전략적인 전투 시스템으로 많은 게이머의 마음을 사로잡았기 때문. 특히 유저 피드백을 적극 반영하고 게임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신규 캐릭터 및 스토리를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 국내외 팬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img/25/11/12/19a7746d5644c329e.jpg


대망의 본상 가운데 우수상은 총 세 작품으로 ‘세븐나이츠 리버스’, ‘P의 거짓: 서곡’, ‘RF 온라인 넥스트’가 수상했다. 먼저 ‘세븐나이츠 리버스’는 원작의 감성과 전략적 전투를 계승하며 최신 트렌드에 맞게 진화해 글로벌 시장서 성과를 거뒀다. 단순한 리메이크가 아닌 오리지널 IP의 핵심 가치를 유지했고 정교한 캐릭터 연출로 주목받았다.


img/25/11/12/19a774701e74c329e.jpg


두 번째 수상작 ‘P의 거짓: 서곡’은 한층 더 강화된 서사와 감정의 깊이, 정교한 연출과 타격감 넘치는 전투 시스템을 통해 국내를 넘어 전세계서 호평이 쏟아졌다. 특히 소울라이크는 이해하기 힘들다는 편견을 깨며 우수한 작품성을 인정 받았다는 데 의의가 크다.


img/25/11/12/19a77474d924c329e.jpg


세 번째 수상작 ‘RF 온라인 넥스트’는 국내서 좀처럼 흥행하기 어려운 SF 장르와 MMORPG를 결합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비단 소재 및 표현 방식의 차별화뿐 아니라 게임성 측면 역시 최근 출시된 국산 MMORPG 가운데 가장 인상적인 시도가 많았다는 평가다.


img/25/11/12/19a77476bda4c329e.jpg


국무총리상에 해당하는 최우수상은 ‘퍼스트 버서커: 카잔’이 수상했다. 메가 히트 IP ‘던전앤파이터’ 세계관을 활용해 콘솔이란 새로운 플랫폼에 도전, 하드코어 액션으로의 장르적 진화까지 거듭 이뤄냈다. 뿐만 아니라 ‘던파’ 유니버스의 글로벌 확장을 시도했다는 의의가 크며, 밀도 높은 전투 및 서사로 뭇 게이머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다.


img/25/11/12/19a77478e5d4c329e.jpg


마지막으로 대통령상인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 영예의 대상은 ‘마비노기 모바일’이 수상했다. 오랜 세월 사랑받은 원작 IP의 철학과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 두터운 서사와 ‘마비노기’만의 정체성인 따뜻한 세계관을 완벽히 보여줬다. 뭇 게이머에게 진정한 일상의 판타지 경험을 제공하고 K-게임이 지닌 감성의 깊이와 기술적 가능성을 동시에 증명해냈다.


img/25/11/12/19a7747ab214c329e.jpg


한편, 본래 이날 현장서 시상 예정이었던 공로상은 한국게임산업협회 강신철 前 협회장에게 돌아갔으나 일신상 이유로 참석치 못했다. 지난 10년간 한국게임산업협회장을 역임한 강 前 협회장은 게임산업의 성장은 물론 지스타가 국제게임쇼로 발돋움하는 데 크게 공헌했다는 평가다. 공로상은 주최측이 따로 수상자 본인에게 전달하겠다고.


img/25/11/12/19a7747281a4c329e.jpg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마비노기 모바일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PS5/XSX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데브캣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42
1
 댓글


(IP보기클릭)27.110.***.***

BEST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 영예의 대상은 마비노기 모바일 가슴이 옹졸해진다
25.11.12 18:21

(IP보기클릭)112.146.***.***

BEST

의미가 있기는 하냐.?
25.11.12 18:56

(IP보기클릭)180.182.***.***

BEST

작년에 이딴놈에게 상준것도 ㅈ같은데... 올해도 또 모바일...
25.11.12 20:19

(IP보기클릭)106.244.***.***

BEST
또 모바일 게임이 대상받네! 암울한 우리나라 게임 현실
25.11.12 18:20

(IP보기클릭)116.126.***.***

BEST
진짜 좀 사라졌으면 ㅎㅎ
25.11.12 18:48

(IP보기클릭)106.244.***.***

BEST
또 모바일 게임이 대상받네! 암울한 우리나라 게임 현실
25.11.12 18:20

(IP보기클릭)218.39.***.***

Blu-ray
게이머중 모바일 게임비중이 절반이 넘는데 그럼 어떤 분야에다 상 줘야함? | 25.11.12 23:01 | | |

(IP보기클릭)112.221.***.***

루리웹-9844130977
그중에서 진짜 게임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모바일겜좀 알려줘 너의 대상기준이 뭔지는 모르겠는데 게임대상이라면 게임성에 비중이 되야되는거아닌가? 진짜로 마비노기 게임성이 국내콘솔게임 게임성하고 비빌만하다고 생각됨? 진심으로? | 25.11.13 10:31 | | |

(IP보기클릭)14.47.***.***

코코멍보여주세요
줄만한게 없긴 함. 카잔은 개발기간 인력대비 성적이 아주 안좋았고 피의 거짓은 DLC라 좀 애매한 부분이 있었고, 그러면 남는게 거의 없음.. 그래서 말이 많긴 하지만 어쨌든 젊은 세대한테 인기도 좀 있고 매출 흥행적으로도 성과가 아주 높았던 모비노기가 받을 거란건 거의 예상은 했었음 누구나가. 그치만 예상했었으면서도 욕은 모비노기 유저들도 엄청 하긴 함. 나 또한 모비노기 대상받은거에 기가찬다는 식의 댓글도 적었었고, 아직은 이게 현실임.. 게임성만으로 대상을 주기엔 아직은 좀 애매한듯 함. | 25.11.13 11:01 | | |

(IP보기클릭)211.234.***.***

Blu-ray
우리나라에서 1년동언 출시하는 게임이 10개 라면 그 중 8개는 모바일게임임 반박가능? | 25.11.13 11:16 | | |

(IP보기클릭)175.125.***.***

루리웹-9844130977
사실 그것도 그럼. 대한민국 사람은 사실 모바일 가챠겜을 사랑함. | 25.11.13 17:27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9844130977
아 그래서 지난번에 나혼렙인가가 받았구나... | 25.11.14 08:05 | | |

(IP보기클릭)27.110.***.***

BEST
‘2025 대한민국 게임대상’ 영예의 대상은 마비노기 모바일 가슴이 옹졸해진다
25.11.12 18:21

(IP보기클릭)106.102.***.***

MyLittleBird
ㄹㅇ 게임대상은 콘솔게임한정으로 줘야되는거 아님? | 25.11.13 20:25 | | |

(IP보기클릭)211.234.***.***

암울한 시상식
25.11.12 18:34

(IP보기클릭)116.126.***.***

BEST
진짜 좀 사라졌으면 ㅎㅎ
25.11.12 18:48

(IP보기클릭)121.188.***.***

지금게시판 사료? 때문에 불타던뎈ㅋ 난 관심없지만
25.11.12 18:51

(IP보기클릭)106.101.***.***

게임시장 후진국 답네
25.11.12 18:54

(IP보기클릭)112.146.***.***

BEST

의미가 있기는 하냐.?
25.11.12 18:56

(IP보기클릭)115.20.***.***

나도 모비노기 재밌게 하고 있긴 한데 저게 대상... 으음...
25.11.12 18:59

(IP보기클릭)183.103.***.***

시나리오상은ㅋㅋㅋㅋㅋ
25.11.12 19:24

(IP보기클릭)183.103.***.***

노벨프로젝트
사실 예에에전에 태양만세 코스프레 평가질 하던거에서 게임업계 고위인사들 수준 다 드러났었음 걍 정치질 친목질의 현장임 | 25.11.12 19:25 | | |

(IP보기클릭)119.204.***.***

이딴걸 30회 씩이나 하고 있네
25.11.12 19:37

(IP보기클릭)180.182.***.***

BEST

작년에 이딴놈에게 상준것도 ㅈ같은데... 올해도 또 모바일...
25.11.12 20:19

(IP보기클릭)121.148.***.***

구도나세
진짜 게임 한 판도 안해봤을 것 같은 분이시네... | 25.11.12 23:27 | | |

(IP보기클릭)59.6.***.***

구도나세
누군가 했는데 논란거리가 한눈에 다 안들어오네 ㅎㅎ | 25.11.13 21:23 | | |

(IP보기클릭)175.223.***.***

아니 피구라는 디엘씨시까 그렇다치고 카잔도 있는데..ㅡ.ㅡ 리니지라이크는 양심상 안준게 참으로 다행이네 ㅋㅋㅋ
25.11.12 20:36

(IP보기클릭)211.234.***.***

리쪼만조-
RF 린라 | 25.11.13 11:18 | | |

(IP보기클릭)121.140.***.***

대본에서도 리니지라이크 ㅇㅈㄹ떨더만 그냥 개고기상 하나 만드는게 어떤지
25.11.12 21:38

(IP보기클릭)59.30.***.***

모바일이랑 PC콘솔 부분 나누자
25.11.12 21:47

(IP보기클릭)112.151.***.***

걍 모바일 대상식 하지 그러냐 시발 것들아 ㅋㅋㅋ
25.11.12 22:16

(IP보기클릭)61.76.***.***

모바일 게임 유저가 한국 전체 게임유저중 절반 이상인데..이정도 비율이면 적당하지 않나요? 뭐 모바일과 PC콘솔을 쪼개기도 애매한게 딱히 1년에 PC&콘솔용 국내게임 나오는 숫자가 몇개 되지도 않죠.
25.11.12 23:57

(IP보기클릭)112.221.***.***

난이도
님의 논리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평가가 더 높아야겠죠? 그렇다면 대국민투표에 더 비중을 둬야할것입니다. 그렇게된다면 과연 모바일이 높은점수를 받을수있을까요? 게임성은 없고 BM구조만 신경쓰는 현재 국내모바일게임 돈을 크게 벌지못하지만 게임성이 있는 콘솔게임 과연 유저는 어디에 점수를 줄까요? | 25.11.13 10:37 | | |

(IP보기클릭)14.47.***.***

코코멍보여주세요
자기가 하는 게임에 점수를 주겠죠. 그게 대부분 모바일 게임 시장일거고. 콘솔 시장이 뭐 얼마나 크다고 국내가.. 돈을 크게 벌지 못하면 그만큼 이슈몰이도 안되었다는 것이고 특히나 국내 콘솔시장 규모가 작은데 거기서도 돈이 안됐다고 하면 이미 콘솔 유저들한테도 별로라는건데.. 이 이유만으로는 그럴 수는 없을 것 같네요. 물론 저도 콘솔게임 위주로만 게임 플레이 합니다만, 현실적으로 모바일 게임 유저수가 압도적으로 많은 우리나라 시장 특성상 아직은 좀 이르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치만 앞으로 콘솔 게임들 꾸준히 출시하고 시장 인식이 더 좋아지다 보면 앞으로는 다른 결과들이 나올거라 봅니다. 이미 지금도 콘솔 게임들 그래도 상 챙겨주고 있는 부분도 그렇구요. 뭐 게임 대상 저걸 옹호하는 글은 아닙니다. | 25.11.13 11:04 | | |

(IP보기클릭)112.221.***.***

BundlePackage
음..하시는 말씀은 결국 게임성보다는 결국모바일 BM으로 압도적으로 벌어들이는 돈이 중요하다는 말씀으로 보이네요 물론 게임을 개발하는 목적이 돈인건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지스타등등 대외적으로 상을 줄때는 게임성에 더많은 점수를 주면 좋다는 의견입니다. 말씀하신것 처럼 꾸준히 콘솔게임이 출시하고 좋은게임성으로 보이면 상을 주고 그래야 말씀하신것처럼 꾸준히 출시하고 시장인식이 좋아지지 않을까요? 모바일도 마찬가지로 봅니다 좋은게임성을 탑재한 모바일게임에 대상을 준다면 누구든 인정할것이라고 봅니다. BM구조에 힘쓰긴보다는 우선 게임성을 잡고 BM구조를 잡는게 유저로서 바라는 구조아닐까요? "돈을 크게 벌지못하면 이슈몰이가 안된다"라는 의견에는 조금 반박하자면 크게 번다는 기준이 얼마를 생각하시는지는 모르지만 산나비 데더다가 모바일시장에서 벌어들이는 돈만큼 수익은 못벌었지만 상당히 이슈몰이는 했다고 보는데 해당게임들이 모바일만큼 돈을 크게 못벌어 이슈몰이가 안되었다고 생각하시나요? "지금도 콘솔 게임들 그래도 상 챙겨주고 있는 부분도 그렇구요." 그래도 상을 챙겨준다는 말씀은 원래는 상을 못받는데 챙겨주고 있다는 말씀으로 들리는데?맞을까요? 게임성이 좋으면 당연히 챙김을 받아야되는것 아닌가요? 그래도라.. 반대로 말하면 "게임성도 안좋은 모바일 게임을 그래도 챙겨주고 있다" 이렇게 말하면 좀 그렇지 않을까요? 현재 게임시장에서 유저를 개돼지로보는 시장이 어딜까요? 콘솔게임 시장? 모바일게임시장? 모바일 게임시장이 압도적이지 않나요? 그런취급 받으면서 게임을 즐기는데 상까지 준다? 이게 맞는걸까요? 물론 유저를 생각하고 좋은게임성을 지닌 모바일게임은 상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모바일 게임이 몇이나 될까요? 결론을 말하자면 게임은 게임성이 좋다면 수익성은 따라온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금 국내모바일 시장을 보면 수익성이 좋지만 게임성은 수익에 못미친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도 지금의 이미지를 벗어나려면 게임성도 신경을써야한다는 의견이구요 한명의 유저로 소망이 있다면 모바일 콘솔모두 좋은게임성을 보이는 좋은게임들 개발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입니다. | 25.11.13 11:38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4.47.***.***

코코멍보여주세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전체적으로 동의하는 부분들이 많은 글입니다. 다만 저는 현실적인 부분에서 쓴 글이었습니다. 물론 콘솔 게임이 받는게 좋습니다. 실제로 말씀하신 것처럼 콘솔게임이 이제 하나 둘씩 출시가 되고 있고 시장 인식도 조금씩 좋아지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모바일 게임 모비노기가 대상을 받을만 했지만 욕먹는다는 말은 여러 의미가 있는데요. 사실 모비노기가 절대적으로 못만든 게임, 게임성이 없는 게임은 아니다 라는 의견이 내포는 되어 있었습니다. 리니지 라이크들로만 판치던 시장에 어찌됐든 린라 형식의 게임을 탈피하고 젊은 유저층들을 사로 잡을만한 게임성으로 흥행 이슈몰이를 한건 사실이니까요. 문제는 부족한 운영능력, 부족한 컨텐츠 및 개발속도, 부족한 사후관리 (버그수정 등등) 반복되는 거의 같은 형식의 이벤트들로 인해 욕을 먹고 있는 것이지 게임성이 없는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 의미에서 적은 글이기도 했구요. 산나비 저도 너무 재밌게 했었고 좋은 게임이라는 것 역시 인정합니다. 다만 지금 대한민국 현실에서 인디게임을 대상으로 줄만한 인식들이 없다는 현실을 모바일 유저가 많아서 본인이 하는 게임을 투표하는 거겟지 라는 식으로 말을 했습니다. 챙겨주고 있다는 말 뜻이 안좋게 들릴 수도 있는데, 예전 게임대상에 대한 인식에서 콘솔은 철저히 배제되고 모바일 게임들의 독점. 모바일 게임들만 주로 상을 받는 인식이 저한테 있어서 그래도 요즘 들어서는 콘솔 게임들이 상을 받는게 긍정적인 부분이다 라고 말한 것인데 혹시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면 죄송하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현재 게임 시장에서 유저를 개돼지로 보는 시장은 모바일 쪽이 맞습니다. 다만 이게 온전히 게임사만을 탓하기엔 얽혀있는 문제들이 여러모로 많다고 보는 입장에서 상당히 아쉽기는 합니다. 투자 문제도 그렇고, 사회 환경적인 요인들도 그렇고 (여가시간 부족, 경쟁시대 등등) 개돼지 취급을 하는 회사가 무조건 적으로 문제 이지만, 어찌됐든 게임성 없는 게임을 주로 하게되는 이유, 하는 유저들 또한 그 인식에서 자유롭지는 못하다 봅니다. 그런 의미로 대기업 회사들이 좋은 게임들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여전히 돈을 쫓고 있는 부분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 보이고 저도 이건 비판받아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요즘 넥슨같은 회사들을 유저들이 다시 되돌아 보는 이유들도 있는 것 같구요. 무튼 길이 글어져 정리되지 않은 글로 써진 것 같습니다만, 저도 결론에 이르자면 게임성 좋은 게임이 수익도 따라와야 하는게 맞다 봅니다. 하지만 게임성 부족한 게임이 수익성이 높은 구조는 여러 문제들의 조합으로 이상한 시장구조로 형성되어 있는것도 사실이구요. 그래서 유저들의 여론이 계속해서 형성되고 게임사들도 인식을 조금씩이라도 하면서 나름의 게임성을 가진 게임들이 한두개씩 나오고 있다고 봅니다. 앞으로 계속 위기 의식을 갖고 좋은 게임을 만들어가는 게임사들이 많아지길 바라고 대기업들부터 제대로 정신차려 중소기업들도 좋은게임 | 25.11.13 12:08 | | |

(IP보기클릭)112.221.***.***

BundlePackage
네~좋은의견 감사드립니다. 글을 읽어보니 저와 일맥상통하는 의견이라고 보이네요 한명의 유저로 그냥 재밋는 게임을 즐기는게 목표고 마지막에 쓰신 글은 정말 공감합니다. 대기업들도 정신차리고 중소기업들도 좋은게임을 만들어 유저와 회사간의 좋은 시너지로 작용했으면 좋겠네요~ | 25.11.13 12:12 | | |

(IP보기클릭)14.47.***.***

코코멍보여주세요
네~ 마지막 글이 끊어졌네요. 중소기업들도 좋은 영향을 받아서 좋은 시너지로 작용했으면 이라고 잘 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의견도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25.11.13 12:18 | | |

(IP보기클릭)211.198.***.***

동네 운동회
25.11.13 00:08

(IP보기클릭)220.70.***.***

뭐 조기축구 발롱도르도 아니고
25.11.13 00:43

(IP보기클릭)124.63.***.***

마비노기 모바일 매출보곤 마비노기가 받겠구나 예상되더라. 결국 부디 마비노기 모바일 많이 사랑해주시고 즐겨주시기 바랍니다.
25.11.13 01:21

(IP보기클릭)58.126.***.***

모비노기는 대상 받고 민심 더 안 좋아짐 ㅋㅋ 대상 기념 빙결 너프에 대상 기념 선물도 기대에 영 못 미치는 수준이라
25.11.13 03:03

(IP보기클릭)1.252.***.***

ㅈㄸ 가슴이 웅장해진다 모바일이랑 PC부분을 나누던가..
25.11.13 08:10

(IP보기클릭)116.122.***.***

게이머한테 인정 못 받는 게임상이라니
25.11.13 09:01

(IP보기클릭)59.6.***.***

믿고 거르는 k대상ㅋㅋ
25.11.13 09:37

(IP보기클릭)1.54.***.***

지들끼리 물고빨고 난리를 치는구나...별 쓰잘때기 없는상 줄줄이 만들어서 어거지로 하나씩 주냐 ㅋㅋㅋ 옜날에 심심하면 하던 공동 대상보는거 같네 ㅋㅋㅋㅋㅋ걍 떄려쳐. 찾한BM? 이거하면 사회 공로상주냐 ㅋㅋㅋㅋㅋㅋ
25.11.13 17:08

(IP보기클릭)211.104.***.***

모비노기가 대상.... 음.... 애완종양 떡상.... 음...... 이게 상이니?
25.11.13 17:50


1
 댓글




목록보기

뉴스 리스트



1 2 3 4 5 6 7 8 9 10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