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ildrift.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wild-rift-patch-notes-6-1b/
6.1의 두 번째 밸런스 패치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별이 가득한 은하계에서 별자리를 밝히고 보상을 획득하며 즐겁게 지내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오래됐지만 여전히 사랑받는 가렌이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암시장 대혼란이 찾아오며, 평소와 같은 몇 가지 밸런스 변경 사항 또한 준비되어 있습니다.
참고: 콘텐츠는 이번 패치 기간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신규
암시장 대혼란
블랙 프라이데이는 한참 있어야 시작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암시장 대혼란을 진행해 스킨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드리고자 합니다!
암시장 대혼란은 5월 23일부터 6월 12일 9:01까지 진행됩니다.
가렌
출시부터 저희와 함께한 가렌은 가는 팀마다 튼튼한 탱커 역할을 해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에서는 그 성능을 전사에 가깝게 조정하려고 합니다. 대상을 집요하게 뒤쫓는 탱커형 전사에 어울리게 심판의 움직임을 업데이트하고, 전투에서 오랫동안 버틸수록 이득을 볼 수 있게 했습니다. 용기의 경우, 전투 중에 상대가 그 사용 여부를 분명히 알 수 있도록 가시성이 떨어지는 피해량 감소 효과 대신 보호막을 제공하도록 변경했습니다. 또한 공격 능력과 생존 능력 사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내구력 관련 능력치로 얻는 위력을 늘렸습니다.
용기
● [삭제] 용기 사용 시 1초간 받는 피해가 최대 70% 감소합니다.
● [신규] 기본 지속 효과: 10%의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 [신규] 사용 시: 65/95/125/155(+추가 체력의 2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보호막은 2.5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심판
● [삭제] 칼날 폭풍의 가장자리에 맞은 적에게는 치명타가 적용됩니다.
● [신규] 챔피언 레벨에 비례하여 회전 횟수가 증가해, 최대 11회 회전합니다.
● [신규] 심판을 일찍 종료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 [신규] 공격에 6번 맞은 적 챔피언은 4.5초 동안 방어력이 25% 감소합니다.
● [신규] 가장 가까운 적은 20% 증가한 피해를 받습니다.
가렌 업데이트는 5월 29일 9:01에 적용됩니다.
와드 대상 도약이 돌아왔습니다! 사랑받았던 와드 대상 도약 기능이 되돌아옵니다. 잭스 플레이어 여러분께 희소식이군요!
도약 공격
● [신규] 와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조정] 도약 속도가 증가합니다.
반격
● [신규] 이제 잭스가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하는 스킬을 회피합니다.
소나
소나를 플레이하는 분들이 언제 기본 지속 효과 중첩을 소모할지 생각하느라 조화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이제 기본 지속 효과 중첩이 적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공격할 때만 소모됩니다. 대신 현재도 성적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위력을 일부 낮추고자 합니다.
파워 코드
● [조정] 중첩이 챔피언 또는 에픽 몬스터를 공격할 때만 소모됩니다.
● [신규] 부활 시 최대 중첩을 얻습니다.
용맹의 찬가
● 기본 피해량: 50/90/130/170 → 40/80/120/160
뽀삐
뽀삐는 내셔 남작 공격로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지만, 정글에서는 조금 부족한 편입니다. 이에 몬스터에게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도록 망치에 약간의 위력을 더해 주려고 합니다.
망치 강타
●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최대 피해량: 30/70/110/150 → 40/100/160/220
세트
세트는 게임 초반에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따라서 상대를 압박할 수 있게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의 성능을 상향해 추적 및 거리 조절 능력을 개선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재생: 7.5 → 10
● 레벨당 체력 재생 증가량: 0.55 → 0.8
투기장의 투지
● 오른쪽 주먹 피해량: 챔피언 레벨×7 + 추가 공격력의 50% → 챔피언 레벨×9 + 추가 공격력의 50%
주먹다짐
● 이동 속도 증가량: 30% → 35%
쉔은 미니언 무리 처치 능력이 뒤떨어져 언제 아군을 도우러 갈지 결정하기가 까다로운 편입니다. 이에 더 쉽게 공격로를 관리하며 지원에 나설 타이밍을 파악할 수 있도록 미니언 처치 속도를 상향했습니다.
황혼 강습
● 미니언 대상 피해량: 100% → 150%
신 짜오
신 짜오는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다른 정글러에게 맞설 수 있게 힘을 실어 주고자 합니다.
무쌍돌격
● 기본 피해량: 50/85/120/155 → 55/90/125/160
● 공격 속도 증가량: 40/47.5/55/62.5% → 45/52.5/60/67.5%
이블린은 지난 패치에서 다른 정글러를 상대로 약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에 높은 처치 결정력으로 적에게 위협이 될 수 있도록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는 능력을 상향했습니다.
증오의 가시
● 주문력 계수: 40% → 50%
최후의 포옹
● 재사용 대기시간: 95/80/65초 → 90/75/60초
벡스
벡스는 궁극기와 이른 시점의 위력에 크게 의존하는 챔피언으로, 게임 후반에는 힘이 빠지는 편입니다. 이에 팀 전투에서 일관된 성능을 보여 줄 수 있도록 주 공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고, 기본 지속 효과의 계수를 높였습니다. 이제 궁극기를 사용하지 못할 때도 꾸준히 피해를 입힐 수 있을 것입니다.
파멸과 우울
● 피해량: 16 + 챔피언 레벨×8 + 주문력의 20% → 16 + 챔피언 레벨×10 + 주문력의 25%
안개 화살
● 재사용 대기시간: 8/7/6/5초 → 7/6/5/4초
알리스타는 원거리 서포터를 상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따라서 공격로에서 더 활약할 여지를 주려고 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90 → 720
분쇄
● 재사용 대기시간: 15/13.5/12/10.5초 → 13.5/12/10.5/9초
요네가 치명타 아이템으로 얻는 위력이 조정됩니다. 또한 현재 내고 있는 성적을 고려해 초반 성능은 낮추고 게임 후반의 성장성은 높이고자 합니다.
사냥꾼의 길
● [삭제]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 치명타 확률 초과분 1%당 추가 공격력 전환량: 0.4의 공격력 → 0.6의 공격력
필멸의 검
● 치명타 피해량: 30/50/70/90 + 공격력의 165% → 30/50/70/90 + 공격력의 175%
● 무한의 대검 장착 시 치명타 피해량: 30/50/70/90 + 공격력의 195% → 30/50/70/90 + 공격력의 205%
영혼 가르기
● 추가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12/13/14/15% → 대상 최대 체력의 11/12/13/14%
야스오
야스오 또한 치명타 아이템을 통해 충분한 위력을 얻도록 조정되지만, 대신 탱커로서의 성능을 낮추기 위해 기본 피해량이 조금 하향됩니다. 여기에 더해 전체적인 압박 능력을 덜고자 보호막의 지속시간을 줄였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62 → 58
● 기본 체력: 600 → 630
● 레벨당 체력 증가량: 112 → 120
낭인의 길
● [삭제]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 치명타 확률 초과분 1%당 추가 공격력 전환량: 0.4의 공격력 → 0.6의 공격력
● 보호막 지속시간: 1.5초 → 1초
강철 폭풍
● 기본 피해량: 25/60/95/130 → 25/55/85/115
● 치명타 피해량: 25/60/95/130 + 공격력의 165% → 25/55/85/115 + 공격력의 175%
● 무한의 대검 장착 시 치명타 피해량: 25/60/95/130 + 공격력의 195% → 25/55/85/115 + 공격력의 205%
미니 나르가 큰 혼란을 일으키고 있으므로 그 공격 속도와 폭발적인 피해량을 쳐내고자 합니다.
분노 유전자
● 추가 공격 속도: 0~110% → 0~90%
슝슝
● 3회 공격 시 추가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6.5/9/11.5/14% → 대상 최대 체력의 6/8/10/12%
나서스
현재의 나서스는 이른 공격로 대치 단계에서도 지나치게 강력해, 게임 후반을 지향하는 성장형 챔피언이라는 정체성이 흐려진 상태입니다. 이에 후반의 압도적인 면모를 강조하기 위해 초반에 보여 주는 유지력과 피해량을 낮췄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66 → 62
● 레벨당 공격력 증가량: 4.55 → 5
● 마법 저항력: 38 → 32
영혼의 포식자
● 물리 흡혈: 12/18/24% (1/5/9레벨에서 증가) → 8/16/24% (1/5/9레벨에서 증가)
흡수의 일격
● 재사용 대기시간: 6.5/5.5/4.5/3.5초 → 7/6/5/4초
● 기본 피해량: 30/60/90/120 → 20/50/80/110
아무무의 빠른 정글 캠프 처치 속도는 유지하되, 공격로 개입 및 전투 능력은 낮추고자 합니다. 이제부터는 군중 제어 스킬을 빗맞혔을 때 더욱 치명적인 대가를 치러야 할 것입니다.
붕대 던지기
●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초 → 13/12.5/12/11.5초
● 기본 피해량: 70/105/140/175 → 60/95/130/165
슬픈 미라의 저주
● 재사용 대기시간: 95/85/75초 → 105/95/85초
라이즈
라이즈는 게임 후반에 지나치게 큰 폭발적인 피해를 입히고 있으므로 전반적인 피해량을 줄이려고 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90 → 660
과부하
● 피해량: 90/115/140/165 + 주문력의 50% + 추가 마나의 2% → 80/105/130/155 + 주문력의 45% + 추가 마나의 2%
주문 전이
● 재사용 대기시간: 80/120/160/200 + 주문력의 45% + 추가 마나의 2%→ 80/110/140/170 + 주문력의 40% + 추가 마나의 2%
자르반 4세
자르반 4세는 게임 속도에 크게 의존하는 정글러로서, 초중반에 스킬을 더 자주 사용하며 기회를 노릴 수 있어야 하므로 그에 맞게 상향됩니다.
데마시아의 깃발
● 기본 지속 효과 추가 공격 속도: 20/25/30/35% → 25/30/35/40%
● 기본 피해량: 80/135/190/245 → 85/140/195/250
대격변
● 재사용 대기시간: 75/70/65초 → 70/65/60초
올라프
올라프가 다른 정글러에 비해 정글 캠프 처치 속도가 느리고, 이른 시점의 교전 및 공격로 급습 능력 또한 뒤떨어진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정글 캠프 처치 속도와 초반 팀 전투 능력을 상향했습니다.
역류
● 기본 피해량: 50/110/170/230 → 50/120/190/260
무모한 강타
● 몬스터 대상 피해량 비율: 80% → 95%
바이
게임 속도에 크게 의존하는 또 다른 정글러인 바이도 게임 초중반에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내고 있으므로 상향됩니다.
찌그러뜨리기
● 대상 최대 체력 비례 피해량: 4.3~8.5% + 추가 공격력의 0.03% → 4.8~9% + 추가 공격력의 0.03%
금고 부수기
● 기본 피해량: 55/90/125/160~110/180/250/320 → 60/95/130/165~120/190/260/330
게임플레이 변경 사항
아이템
밴들의 환상
초반에도 적극적으로 전투에 나서는 마법사들이 사용하는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기본 피해량을 늘렸습니다.
기본 능력치
● 주문력: 80 → 85
화염꽃
● 기본 피해량: 100 → 105
악의
악의는 궁극기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이 사용했을 때 더 높은 효율을 보여야 합니다. 따라서 가격은 낮추고 제공하는 능력치는 높였습니다.
기본 능력치
● 총가격: 3,000골드 → 2,900골드
● 주문력: 75 → 80
구원
튼튼한 강화형 보조술사 챔피언과 그 아군에게 더 나아진 유지력을 제공하도록 조합식을 조정했습니다. 대신 몇몇 서포터에게 위력을 더해 주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는 하향됩니다.
기본 능력치
● 아이템 조합식: 억겁의 카탈리스트 (1,100골드) + 점화석 (1,000골드) + 500골드
● 최대 체력: 350 → 400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계수: 5% → 0
구원
● 체력 회복량: 50 + 추가 체력의 6% → 40 + 추가 체력의 7%
조화로운 메아리
조화로운 메아리는 적 팀이 상대하기 어려울 정도로 큰 체력 회복 효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폭발적인 체력 회복 아이템이라는 정체성은 유지하되 전체적인 성능을 낮췄습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계수: 10% → 8%
조화로운 메아리
● 대상의 체력이 40% 아래일 때 체력 회복 효과가 강화됩니다. → 대상의 체력이 30% 아래일 때 체력 회복 효과가 강화됩니다.
흐르는 물의 지팡이
흐르는 물의 지팡이는 다양한 능력치를 풍성하게 제공하는 아이템인데도 효율이 지나치게 좋습니다. 이에 가격을 올리고 사용자에게 부여하는 능력치는 쳐냈습니다.
기본 능력치
● 총가격: 2,500골드 → 2,600골드
● 스킬 가속: 20 → 10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계수: 10% → 8%
급류
●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우면 6초 동안 자신과 대상의 스킬 가속이 15 증가하며, 주문력도 20~40 상승합니다. →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거나 보호막을 씌우면 6초 동안 자신과 대상의 스킬 가속이 10 증가하며, 주문력도 20~40 상승합니다.
불타는 향로
여러 아이템의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과도하게 중첩되는 것을 막기 위해 불타는 향로의 효과를 낮췄습니다.
기본 능력치
● 체력 회복 및 보호막 효과 계수: 10% → 8%
무무무작위 총력전
체계
민병대
● 민병대 효과 지속시간: 3분 → 5분
증강 변경 사항
바람전달자의 축복
●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42~90 → 26~50
회피의 달인
● 이동 거리: 200 → 150
응급처치 키트
● 강화 효과와 일반 효과가 서로 바뀌었습니다.
버그 수정
● 되풀이 증강의 강화 효과 발동에 필요한 스킬 적중 횟수가 잘못 적용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스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