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RX 6700 XT 출시와 함께 많은 팬들은 AMD가 오랫동안 기다려온 DLSS 대안 인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 함께 제공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아직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진행 중이며 출시되면 게임과 그래픽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DLSS와 Super Resolution은 동일한 목적을 갖고있지만 AMD와 Nvidia는 다른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FidelityFX Super Resolution이 무엇인지, 출시시기, 출시 후 기대할 수있는 사항을 분석하고자합니다.
What is AMD FidelityFX Super Resolution?
FidelityFX Super Resolution (FSR)은 Nvidia의 DLSS (Deep Learning Super Sampling)에 대한 AMD의 대안입니다. DLSS와 마찬가지로 FSR은 게임이 실제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렌더링되는 것처럼 보이게하는 이미지 재구성 기능입니다. 따라서 엔진은 게임을 1080p로 렌더링 한 다음 FSR이 개입하여 누락 된 픽셀을 채워 1440p 출력처럼 보이게합니다. AMD는 아직 FSR의 기능을 상세히 설명하지 않았으므로 1080p에서 1440p까지 가능하지 않을 수 있지만 최소한 기능 작동 방식은 이러합니다.
하지만 FSR은 DLSS의 단순한 카피가 아닙니다. Nvidia의 기술은 오프라인에서 고품질 스캔 (예 : 16K 스틸 프레임)으로 인공 지능 (A.I.) 모델을 학습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DLSS는 A.I를 사용하여 프레임에 추가 정보를 채울 수 있습니다. FSR은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AMD의 그래픽 담당 부사장 인 Scott Herkelman은 PCWorld에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머신러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설명했으며 AMD는 재구성 된 이미지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DLSS와 달리 AMD는 FSR에 대해 개방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전체 FidelityFX 기능은 AMD 및 Nvidia의 여러 세대의 GPU에서 작동하므로 AMD가 FSR에 대해 유사한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이는 이전 세대의 AMD GPU와의 호환성을 의미 할 수 있으나 AMD는 6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와 Xbox 시리즈 X 및 PlayStation 5에 집중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When is FidelityFX Super Resolution releasing?
AMD는 아직 FSR의 출시일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Herkelman은 PCWorld와의 대화에서 2021 년에 출시 될 예정임을 확인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FSR이 2021 년 3 월에 RX 6700 XT와 함께 출시 될 것이라고 추측했지만 그렇게되지 않았습니다. AMD는 현재 RDNA 2 그래픽 카드뿐만 아니라 RDNA 2 기반 Xbox Series X 및 PlayStation 5에서도 FSR을 출시하려고합니다. Herkelman은 PC가 최우선 순위라고 설명했습니다.
실망스러운 DLSS 1.0 출시를 감안할때 기다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일 수 있습니다. FSR이 언제 출시 될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PC에 먼저 출시 될 것인지 아니면 완전히 크로스 플랫폼으로 출시 될 것인지도 명확하지 않습니다. AMD가 말한 바가 적지 만 올해 말 Xbox 및 PlayStation과 함께 최신 RX 6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에서 출시가 예상됩니다
Super Resolution은 아직 없지만 AMD는 현재 유사하고 덜 세련된 소프트웨어 도구 인 FidelityFX CAS (Contrast Adaptive Sharpening)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CAS는 업 스케일러와 이미지 선명도를 결합하며 작동하지만 DLSS만큼 인상적이지는 않습니다. 다른 FidelityFX 기능과 마찬가지로 CAS는 오픈 소스이며 여러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hat games support FidelityFX Super Resolution?
AMD는 FSR을 지원할 게임은 말할 것도없고 FSR에 대한 많은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AMD는 현재 FidelityFX 기능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Arkane, CD Projekt Red 및 Gearbox와 같은 스튜디오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40 개 이상의 타이틀이 하나 이상의 FidelityFX 기능을 지원하며 많은 게임이 여러 기능을 지원합니다.
현재 라인업에는 Cyberpunk 2077, Horizon Zero Dawn 및 Godfall과 같은 게임이 포함됩니다. 이 게임은 모두 CAS를 지원하므로 출시되면 FSR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AMD의 전체 지원 타이틀 목록(https://www.amd.com/en/technologies/radeon-software-fidelityfx-supported-games)을 확인하여 좋아하는 게임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A DLSS killer?
DLSS와 FSR 사이에서 AMD와 Nvidia가 각각의 기술력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할수있습니다. DLSS 2.0은 시각적 아티팩트가 발생할 수 있지만 이미 4 배 업스케일링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AMD가 FSR을 천천히 준비하고 있지만 출시 시점에 그렇게 큰 도약을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아마도 이 기능은 일반적인 해상도 (예 : 1080p에서 1440p 및 1440p에서 4K)에 대한 업스케일링으로 시작될겁니다. 하지만 FSR에는 한 가지 큰 장점이 있습니다. Xbox Series X 및 PlayStation 5에 출시 될 예정이라는 겁니다.
두 콘솔 모두 지금은 매우 인상적이지만 결국 나이를 먹어갈 것입니다. 이 시점에서 개발자는 더 나은 게임을 구현하기 위해 이미지 재구성에 의존해야하며 AMD는 이미 준비중입니다. DLSS는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변경 될 것으로 예상하지 않지만(잠재적 인 Nintendo Switch Pro 제외). FSR은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SR과 DLSS가 성능면에서 동일하다면 AMD가 크로스 플랫폼,보다 개방적인 접근 방식으로 장기적으로 승리할 확률이 높습니다. 개발자는 콘솔과 PC 전반에 걸친 지원을 통해 게임에 FSR을 추가하는 훨씬 더 큰 인센티브를 얻습니다. 그리고 DLSS가 보여 주듯이 이러한 유형의 이미지 재구성은 레이 트레이싱과 같은 기능을 갖춘 초고사양 게임을 실행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또한 FSR은 AMD GPU를 훨씬 더 매력적인 옵션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의 6000 시리즈 GPU는 래스터성능(깡성능)에서 인상적이지만 Nvidia는 여전히 DLSS와 결합 된 레이 트레이싱 성능의 측면에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FSR이 DLSS만큼 성능을 발휘한다면 AMD는 최소한 모든 시각적 효과를 켠 상태에서 최신 AAA 게임을 플레이 할 수있는 옵션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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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 나오고나서 최소 5년은 걸리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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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서코어 쓰는 DLSS를 따라갈수는 없음 효과가 아주 클수는 없단거임 기술이 어떻고를 떠나서 없는 물리적 하드웨어빨을 받을수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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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그 뭐시기 음향효과도 있긴 있다 수준으로 지원도 제대로 안하고 킬러라고 이름붙인 것들은 죄다 킬당하지 않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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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커보드 렌더링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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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pc 쪽은 엔비디아 독점이라서.... FSR은 콘솔 쪽에서는 필수일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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ㅂ to the s | 21.04.17 14: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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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라 오글 | 21.04.17 14: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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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는 그 뭐시기 음향효과도 있긴 있다 수준으로 지원도 제대로 안하고 킬러라고 이름붙인 것들은 죄다 킬당하지 않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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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유니티 엔진처럼 게임엔진 자체에 DLSS를 넣을수 있는데 비싸고 추가칩의 방열 대책도 필요한 지싱크랑 비교가 될까요? | 21.04.17 13: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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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커보드 렌더링 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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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서코어 쓰는 DLSS를 따라갈수는 없음 효과가 아주 클수는 없단거임 기술이 어떻고를 떠나서 없는 물리적 하드웨어빨을 받을수 없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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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도 엄청 차이나지만, HW 기능도 딸림 머리도 나쁜애가. 공부도 하나도 안 했는데 , 내일 수능임 | 21.04.17 15: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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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는 CAS 만 있어요. | 21.04.17 16: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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