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 동안 오븐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CD Projekt RED의 상징적인 위쳐3 후속작은 PC와 차세대 하드웨어를 제외한 모든 하드웨어에서 타이어 화재를 겪고 있다.
PS5와 Xbox Series X S에서도 반복적인 충돌, 퀘스트 깨짐 버그, 애니메이션 클리핑을 보고 있지만, PS4와 Xbox One(또는 그 이후에 나온 반쪽단계 시스템)을 미리 주문했던 수백만 명의 고객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그들은 놀라울 정도로 깨진 제품을 받았다.
게다가 CDPR은 출시 전에 이러한 버전의 게임에 대한 접근을 제한했다. 우리들과 마찬가지로 리뷰어들에게는 PC 코드만 주어졌고, 나중에 우리 자신의 게임 플레이를 캡처하라고 지시받았으며, 시장에서 출시 전 콘솔 사본은 유튜브에 저작권 침해를 부여받았다.
분명히 CDPR은 그들이 손에 악취를 풍기는 것을 알고 있었고 이제 폭발한 것 이상의 충격을 최소화하려고 시도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최대한 빨리 패치가 필요한 일에 뛰어들든 게임 전체가 어떻게 느껴지는 지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하든, 사이버펑크의 리셉션은 몇 가지 주요 부정적 요소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면서 장단점에 대한 끝없는 대화를 촉발하고 있다.
콘솔에서 게임이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건배하자. PC버전을 이용한다면, 모든 버벅 거림 아래에 아래에 믿을 수 없는 RPG가 묻혀 있기 때문이다.
9. 충돌 (특히 PS4 및 PS5에서)
분명한 포인트 중 하나는 PS4 및 PS5에서 PlayStation 소유자가 경험하는 전면적인 하드 충돌이 있다는 것이다.
Day One 패치와 12월 11일에 나온 "1.04 핫픽스"에도 불구하고 게임은 여전히 30분 정도마다 충돌한다.
정지하고 대시 보드로 돌아가는 문제는 분명히 PlayStation 아키텍처가 게임 데이터를 읽는 방식에서 발생하는 "메모리 축적"오류와 관련이 있다.
PC, Stadia 또는 Xbox 버전 모두이 문제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사이버펑크가 세계 지오메트리에서 세트 피스, 대화, 전체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너무 많은 자산을 가져 와서 언제든지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8. 경찰 AI, 수배 레벨 및 자동차 추격
게임을 한 사람들이 빠르게 깨달은 것이 있다. 게임의 경찰의 존재와 구현은 정말로 기괴하다.
현재 경찰은 GTA의 멀티 스타 수배 레벨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사이버펑크에는 대본이있는 스토리 시퀀스 외에는 자동차 추격전이 없다. 경찰은 자동차나 자전거를 타고 도주 할 경우 경찰 차량을 실제로 운전하지 않으며 접근 할 수도 없다.
거리에서 범죄가 발생했을때 그들은 위치에 관계없이, 어디에서했는지에 상관없이 당신이 무엇을 했는지 알아차리며 플레이어 뒤에 스폰 될 것이다.
더 이상한 것은 수배 레벨을 얼마나 빨리 지울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차량에 타서 10~15 초 동안 운전하면 달려서 쫓아가는 것 외에는 AI가 없기 때문에 모든 것이 용서된다. 문자 그대로 전체 도시 블록을 학살하고 최대 수배 레벨을 올린 다음 사라질 수 있다. 코너를 돌면 모든 것이 재설정된다.
사이버 펑크는 분명히 GTA가 아니지만, 경찰과 수배 시스템이 그렇게 반쯤 만들어졌다면 왜 게임에 포함되는가?
7. NPC 애니메이션 다양성 & 같은 방식으로만 반응하는 것
반쯤 만들어진 것들에 대해 말하자면, 사이버펑크의 NPC는 종종 세트 드레싱처럼 느낄 수 있다.
그래, 특정 지역을 걸을 때 성 노동자에 의해 제안을 받기도 하며. 개인이 포즈를 취할 수있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있다. 하지만 그게 전부다.
후자의 경우조차, 많은 보행자들은 같은 장소에서 동일한 애니메이션을 반복하게 될 것이며, 단지 하나의 일을 하는 정해진 수의 사람들로 특정 코너를 채우라고 한 것처럼 - 마치 게임이 한 가지 일만을 하라고 명령받고, 외적인 것만이 변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이 모든 것은 시니어 레벨 디자이너 Miles Tost와 시니어 퀘스트 디자이너 Philipp Weber가 독일 게임 사이트인 Gamestar에게 사이버펑크에 있는 1000개 이상의 NPC 타입이 "수제 루틴을 가질 것"이라고 말한 이후에 나온 것이다.
또한 총을 꺼내거나 범죄 행위에 가담하면 모든 NPC가 한꺼번에 똑같은 애니메이션으로 그 자리에서 엄폐물을 찾아 숨는다.
CD Projekt가 출시전 뿜어낸 자신감을 감안할 때 그것은 다시 이상하게 미완성으로 느껴지는 게임의 여러 측면 중 하나이다.
6. 인트로 이후 외모를 바꿀 수 있어야한다
하드 록을 고치는 것보다 덜 중요한 것은 캐릭터 커스텀마이제이션이다. 즉, 다음과 같다.
게임의 맨 처음에 등장인물의 외모를 한 번 맞춤 제작할 수 있고, 그것으로 끝이다.
골격의 일부분을 교환할 수도 있고 피부 밑에 피부 밑의 무장을 이식할 수도 있고 팔뚝에 칼날을 꽂을 수도 있지만, 머리카락이나 눈 색깔이나 다른 것은 바꿀 수 있는가? 아니.
잠재적으로 무작위적이긴 하지만 적절한 비교로서, 세인츠 로우 3,4 캐릭터 커스텀에 열광했고, 여러분이 원할 때마다 전체 신체 크기에서 심지어 여러분의 성별까지 모든 것을 바꿀 수 있게 했다. 사이버펑크 장르가 당신의 신체를 실험기구처럼 취급하여 백만가지 이상의 외형 변화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할 때 이것은 또 다른 이상한 누락이다.
안타깝게도, 여러분은 또한 어떤 상인들로부터도 옷을 미리 볼 수 없다. 즉, 맹목적인 믿음으로 무언가를 구입하고, 그것을 시도하기 위해 가게 앞쪽에서 갈아입어야한다. 그리고 그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깨닫고 그것을 다시 다른 것과 교환해야 한다.
이것이 많은 사이버펑크 플레이어들이 이 게임을 경험하고 있는 정확한 방법이라는 아이러니는 사라지지 않는다.
5. 너무. 많은 애니메이션. 버그.
더 큰 주제로 돌아가서, 콘솔에서 애니메이션 버그를 100% 볼 수 있다.
부랑아로 게임 시작하고 단 몇초만에 내가 앉아 있던 곳 옆에있는 바를 살펴 보았는데, 다리가 없고 떠 다니는 신발의 여자가 의자에 앉아있는 것을 발견했다.
또 다른 일은 갱단 보스인 덤덤과 함께 앉아 있을 때 V가 소유하고 있던 드론을 확보하는 것에 대해 진지한 대화를 나누려고 할 때 V의 팔이 영구적으로 오른쪽 방향으로 댑 포즈를 취하였다.
캐릭터가 차량에 클리핑하고, 오브젝트가 컷씬에서 교체되고, 환경의 임의의 부분이 이유없이 폭발한다. 이것은 정말 또 다른 무언가다.
4. ... 그리고 스크립팅 버그
스크립팅 문제는 산발적인 애니메이션 문제와 다른 문제이기 때문에 분리해서 설명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버그는 때때로 웃길 수 있지만 (주요 스토리 장면을 방해하지 않는다면) 스크립팅 버그는 완전히 다른 수준의 연옥 지옥이다.
오픈 월드 RPG는 말그대로 수백만개의 부품이 맞물려 움직이는 것과 같지만 그 계산을 깨트리기 위해서는 하나의 연결 고리만 있으면 된다. 문이 열리지 않는 엘리베이터에 갖히거나, 당신의 동료가 다음 장면을 트리거하지 않거나, 다른 무언가가 갑자기 진행을 가로막는다.
스크립팅 버그는 모든 플레이어가 작업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 할 수있는 한 가지다. 사이버펑크의 메인 스토리는 매우 인상적인 총격전, 자동차 추격전 및 세트 피스로 가득 차 있지만 잘못된 움직임과 기억에 관한 게임 최고의 순간은 스크립팅 버그로 망가져버린다.
3. 먹거나 마시는 상호 작용 없음
나는 정말 이 이상한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사전을 뒤져야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완전히 독특하기 때문이다.
게임 역사상 가장 잘 실현된 대도시로 살아있는 듯한 도시에서, 당신은 그 도시의 어떤 것과도 거의 상호작용을 할 수 없다.
경찰은 자석 마네킹 같은 느낌을 받았지만 음식점 상인은 옷을 구매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대우한다. 당신은 술집이나 길거리의 음식 상인에게 걸어 가면 두 가지 상호 작용을 볼 수 있다.
1. 음료를 주문할 수 있지만 영혼이 없는 상점 메뉴로 이동하여 해당 음료가 나오거나 표시되지 않고 당신의 인벤토리로 들어간다.
2. 상점 주인은 실제로 상호 작용할 수 없기 때문에 "대화"를 누르면 단지 모욕적이거나 끔찍한 언사를 한다.
어느 쪽이든, 스토리 기반의 만남을 제외하고는 게임에서 먹거나 마시는 애니메이션이 전혀 없다. 자동 판매기에서 부리또를 주문하거나 버튼을 눌러 표면에있는 음식과 음료를 먹을 수 있지만 단지 사라지고 음향 효과가 나타날 뿐이다.
후자는 애니메이션이 굳이 필요하지 않지만 나이트 시티 주변의 많은 아울렛에서 전혀 앉거나 먹을 수없다는 것은 출시 전에는 될 것처럼 느껴진 것에 비하면 매우 실망스럽다.
2. 운전 중 NPC AI
세부적으로 분석하기 시작하면 완전히 무너지는 또 다른 것은 NPC AI 이다.
나는 경찰과 관련하여 자동차 추격전을 언급했지만 갱단이나 화가 난 NPC도 마찬가지로 당신을 추격을하지 않으며 무기를 들고 반응하거나 도로의 장애물을 넘지 않는다.
사이버펑크 NPC의 운전 AI는 나이트 시티의 정해진 경로만 움직일 수 있게 고정되어있기 때문이다.
각 개별 NPC가 자신의 루틴을 가질 것이라는 이전의 생각과 비교할 때 극도로 망가졌음에 알 수 있는 사실은 사이버펑크 경험의 또 다른 핵심축은 덜 익었다는 것이다.
1. 운전시 차량 물리학
덜 익은 것에 말하자면, 실제 운전 물리학은 오리지널 Mass Effect의 Mako보다 무게가 더해진 다운 버전과 같다.
지금 나는 항상 죄책감스러운 감정으로 그것을 사랑하고 있지만, 여기에서 도달하는 속도로 마코를 조종하려 한 적은 없었다. 그 이유는 무작위로 날아서도 아니고, 지상에 있는 적을 치거나 바닥으로 사라지게 만들어 게임을 통제불능 상태로 만들어서도 아니었다.
또 다른 "…도대체 뭔 일이 일어난 거야"의 현실화이다. 2077의 운전 물리학은 그 자체로 하나의 법칙이다. 고속도로에서 언덕 아래로 내려가 우회전해야 한다고? 그렇다면 중력이 완전히 작용하지 않는 것처럼 바이크는 높은 높이를 유지하고 장벽 바로 위를 떠다닐 것이다.
자동차, 트럭, 그리고 그 이상들은 심하게 요동치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어서, 얼만큼 브레이크를 밟거나 코너를 돌때 스윙해야되는지를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떤 속도로든 운전하는 것에 신뢰할 수 없는 느낌을 준다.
또한 작게 마지막으로 언급할 것은 운전 중에 미니맵이 너무 확대되어 있다. 빠른 속도로 주행중에는 코너를 예상 할 수있는 방법이 없으며, 제 시간에 반응하려고 하면 고비를 넘기는 것과 같다.
전체적으로 연기를 매우 반복했음에도 사이버펑크는 매우 뜨겁다. The Witcher 3 도 출시 후 몇 달 동안 여러 크기의 패치가 필요한 상태로 출시되었다는 사실을 잊기 쉽다.하지만 CDPR이 8년의 개발 끝에 역사를 더 비참한 정도로 반복하는 것은 충격적이며 동등한 수준의 실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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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에 대한 팬심이 너무 심하다고 느껴짐. "버그가 많으니까 평가는 패치 후로 보류하겠다.", "패치를 한다는 가정하에 95점이다." 다른 게임이 이따위로 나왔으면 그냥 후두려팼을텐데 어처구니가 없어서 ㅋㅋㅋㅋ 그동안 신뢰를 쌓아온 회사니까 패치를 해줄거라고? 신뢰를 쌓아온 회사가 게임을 이렇게 내나? 사람 속여 돈버는 천박한 족속들이구먼 ㅋㅋㅋㅋ 신뢰는 무슨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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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어떻게 메타 90점짜리임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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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하나가 빠진 듯 하네요. 0. 환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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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라니 정말 잘추렸군요 77개는 될거라고 생각했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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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필요없고 환불문의 넣었으니까 환불이나 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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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보니 강제종료 보면 메모리 누수 문제도 심각한 것 같은데 어쩌란 건지.... | 20.12.14 1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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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이라는게 거의 없다시피 하던데... | 20.12.14 1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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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코어 엔진은 무슨 MMORPG처럼 만들어놓은 듯 무겁단 말이죠. 이상한 게임입니다. | 20.12.14 16: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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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나간 리뷰어넘들..:. | 20.12.14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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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진들: 이 정도면 데이원패치로 다 고칠 줄 알았지 미안 | 20.12.14 11: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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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피씨버젼 만임... | 20.12.14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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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만 봐도 90점은 솔직히 문제 있다고봄 | 20.12.14 13: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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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2는 사펑덕에 더 갓겜이 되버림... | 20.12.14 1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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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 그냥 CDPR만 거르면 됨.. CDPR처럼 입을 많이 터는 게임만 거르면 됨.. | 20.12.14 1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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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데리2가 7년입니다. 그냥 CDPR이 이상한거죠. | 20.12.14 12: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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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저런거 다 수정해봤자 게임 자체가 노잼인데 뭔 소용임? 환불이나 해줘야지; | 20.12.14 11: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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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에 대한 팬심이 너무 심하다고 느껴짐. "버그가 많으니까 평가는 패치 후로 보류하겠다.", "패치를 한다는 가정하에 95점이다." 다른 게임이 이따위로 나왔으면 그냥 후두려팼을텐데 어처구니가 없어서 ㅋㅋㅋㅋ 그동안 신뢰를 쌓아온 회사니까 패치를 해줄거라고? 신뢰를 쌓아온 회사가 게임을 이렇게 내나? 사람 속여 돈버는 천박한 족속들이구먼 ㅋㅋㅋㅋ 신뢰는 무슨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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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게임팬들은 그나마 양반인데 가장 심한 악질 팬덤이 바로 위슬람인 이유가 그거잖아요ㅋㅋㅋㅋㅋ 위슬람들에게 뭘 바라겠나요ㅋㅋㅋㅋㅋㅋ | 20.12.14 1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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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예지가 왜 들어가는지 | 20.12.14 1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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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그 최적화 제외하고도 오픈월드로써 부족한점이 너무 많음 생동감 넘치는 나이트시티 뭐든 할수있다던 광고는 다 허위광고 없다시피한 자유도에 위단점들도 있고 생각보다 나사빠진곳이 한둘이 아님.. 그냥 평범한 수작정도 차라리 오픈월드가 아니면 몰라도 오픈월드로써는 전혀.. | 20.12.14 11: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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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이게 유비였으면 갈갈이 찢겼죠 ㅋㅋ | 20.12.14 12: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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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즈곤 지금도 데복동이라고 그렇게 까더만 이거 패치후 최소 85점이상의 작품이되었는데 ... | 20.12.14 1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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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죽자고 달라드나 했더니 이런 이유라는걸 이제 알았습니다 바보같이 얽혀가지고 죽창들고 콜로세움놀이 했네요 그냥 무시하는게 답이네요 감사합니다 덕분에 배워갑니다 | 20.12.14 13: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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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타5랑 레데리2는 그 잘만든다는 유비표 오픈월드랑도 비교가 안되죠... 레데리2는 진짜 오픈월드 쵝오갓겜 | 20.12.14 1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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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 : 아 몰랑... 아무튼 "10년의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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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케이드 드립 도랏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0.12.14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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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간 회자될가같긴함 ㅋㅋㅋㅋ 나도 이렇게 버그많은겜은 첨해봄 보통 똥같은건 거르는데 사펑이 이럴줄은.. | 20.12.14 15: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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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네... 유니티 개판으로 출시하고 보상으로 무료게임을 줘서 파크라이4 받았었네;;; | 20.12.14 11: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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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어서 더 빡침...아예 스토리 같은것도 개노잼이면 환불 요청하고 손절할텐데 겜은 또 재밌어서 패치 기다리게 됩니다 | 20.12.14 12: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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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옵이나 유비소프트의 오픈월드 게임이 80점대인걸 감안하면 글쎄요. | 20.12.14 1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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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지들이 젤 잘만들던 위쳐4나 만들었어야 했슴... 미래판 오픈월드에 슈터에 FPS 까지 ~ 다 지들이 잘하던거 버리고 모든게 처음으로 만들어본거.... | 20.12.14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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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작 그거라뇨 엠씨가 구체적으로 하나씩 질문할때마다 다 안된다라고 이야기 하던데 | 20.12.14 1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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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정너인가.. 그정도면 믿은 당사자도 잘못아님? | 20.12.14 1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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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놈이 겁나 잘돌아간다고 입털었는데 한국지사가 본사위냐 | 20.12.14 12: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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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감이 별로 없니는 했는데, 기본은 할 줄 알았죠 | 20.12.14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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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치를 떠나서 누가 플스4 로720p에 15프레임 언저리에 30분마다 팅기는 겜을 팝니까? 플스 2 아니구요.. 비타도 아니구요 플3도 아니구요 플4 에서 말입니다? 지금까지 그런시도한건 CDPR이 최초 같긴 하네요 이건 기대감과 별개죠 | 20.12.14 1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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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그거 원래 그런건줄.. 알았다가 다른사람꺼 보고 알았네요 ㅠㅠ | 20.12.14 11: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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ㄹㅇ 그거 연출인줄 알고 꾸역 꾸역 하다가 존나 이상해서 유튜브 찾아 보니까 버그... | 20.12.14 12: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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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저만 그런게 아니었군요.V가 고장나서 앞이 안보이는줄 ㅋㅋ | 20.12.14 12: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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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같은 마음이었습니다. 저도 V가 머리에 총 맞고 시신경 나가서 그런가보다.. 연출이 지리는데 좀 길긴 하다.. 라고 생각했거든요ㅋ | 20.12.14 12: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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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이거 원래 그런연출인줄 알았음 아무것도 안하는데 자막에 뭘 쏘라고 하고 운전하고 하다가 죽길래 그때서야 알게됨 신병같은 게임 진짜 ㅋㅋㅋㅋ | 20.12.14 12: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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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버그인거 뒤늦게 알고 참다참다 현타 씨게맞은 사람들 많을듯ㅋㅋ | 20.12.14 13: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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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출아니었어요? ㅋㅋㅋㅋㅋㅋㅋ | 20.12.14 1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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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말고도 동지들이 많으시군요. 버그 뭐 담배 공중에 좀 떠있으면 어때 하다가 이벤트 연출이 통으로 날아가는 버그 걸리니까 진짜 개빡치던데 ㅠㅠ . 어제는 진행불가 버그도 한번 걸려서 불러오기 했음 | 20.12.14 13: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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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 .. 저도 연출인줄 알고... 칼잽이한테 죽고 나서 뭔가 이상함을 느꼈어요. | 20.12.14 15: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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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게임을 새로 만들어야되는 수준이라 2년은 걸릴거같은데요. | 20.12.14 11: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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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A를 만들어달라는 것보다 GTA가 도시형 오픈월드에서 나와야할 기본적인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잘 구현한거죠. 사펑이 그것조차 구현을 못했다라는거고. 사실상 말이 오픈월드지 용과같이 같은 일자형 게임이랑 별 차이가없죠. | 20.12.14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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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구하는게 다른거하고 미완성된거하고 다른거 아시잖아요 사펑은 그냥 미완성한걸 시간없다고 그냥 낸 수준이에요 | 20.12.14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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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군요 | 20.12.14 1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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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님이 말하는 기본적인 시스템이 gta인거 아님? 그리고 용과같이도 오픈월드게임인데요... | 20.12.14 1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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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가지고온 인터퓨에서 구현안된거 있음? 아래도 떡하니 써있는데 우리의 트레이드 마크 스토리텔링이라고. 싸펑은 스토리텔링에 강점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아쉬운 게임인건 맞음. 버그는 분명 가루가되도록 까일건 맞는데 나머지는 너무 억지로 까는 느낌이 큼 | 20.12.14 11: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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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오히려 위에 본문을 보고도 GTA랑 방향성이 다르다고 말하는 님이 이해가 안가는데요? 저건 방향성이 아니라 게임을 덜 만든거죠. 시민을 쐈는데 갑자기 뒤에서 경찰이 1초만에 리젠된게 GTA랑 방향성이 다른겁니까? 오픈월드내에 상호작용할수있는게 하나도없는데 이게 방향성이 다른거에요? | 20.12.14 1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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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싸이버 펑크 계열인 워치독스 시리즈랑 비교해도 상호작용과 관련된 ai가 매우 구린데요? | 20.12.14 12:07 | | |
(IP보기클릭)223.62.***.***
그냥 게임자체가 개구려요. | 20.12.14 12:32 | | |
(IP보기클릭)58.232.***.***
이겜 본인들이 차세대 오픈월드라고했는데 대체 어디가 차세대에요? | 20.12.14 12:34 | | |
(IP보기클릭)175.213.***.***
어이가없네요 저것들을 고친다고 지티에이가되나요 퀄리티만올라갈뿐입니다 시스템이바뀌는건하나도없어요 본인도 잘아시겠지만 이미 차량절도나 민간인상대의 범죄, 경찰의수배레벨까지 전부 지티에이처럼 만들어놨으면서 그 구현수준이 존나떨어져요 아니 추구하는게임성이다른데 그런내용을 왜넣어놔요? 걍 차라리 못할거면 콜옵식으로 만들던가 ㅋㅋㅋ 아무리 씨디피알이좋아도 그렇지 저걸 쉴드를친다니 이런게 인지부조화네요 | 20.12.14 13:02 | | |
(IP보기클릭)121.152.***.***
그냥 개똥망 사기게임 | 20.12.14 13:17 | | |
(IP보기클릭)143.248.***.***
경찰 바로뒤에 젠되는거 당해보면 이런말 못할텐데 | 20.12.14 13:3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