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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CDPR 퀘스트 디자이너가 스타필드의 대화 시스템에 대한 비판에 변호합니다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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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조회 14248 | 댓글수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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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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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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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구하는게 다르니 직접적인 비교는 하지 말아달라는 것 같습니다
23.10.03 21:36

(IP보기클릭)118.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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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립도 적당히 하세요. 비판 댓글 적으면 추천을 퍼주더니 슬슬 뇌절하네요.
23.10.03 21:31

(IP보기클릭)21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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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나 마소관련 글에 이런 개역겨운 짤 보면 꼭 이분이시네 이러는 이유가 뭐에요?
23.10.03 21:26

(IP보기클릭)1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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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아저씨..
23.10.03 21:23

(IP보기클릭)116.37.***.***

BEST
ㅋㅋㅋ 베데스다야 문닫아라 엔진 진짜 지금꺼 갖다 버리고 다른가 쓰진 않는이상 맨날 똑같다 퀼러티
23.10.03 21:24

(IP보기클릭)1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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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963726889
아이고..아저씨.. | 23.10.03 21:23 | | |

(IP보기클릭)211.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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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963726889
스타필드나 마소관련 글에 이런 개역겨운 짤 보면 꼭 이분이시네 이러는 이유가 뭐에요? | 23.10.03 21:26 | | |

(IP보기클릭)118.219.***.***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4963726889
드립도 적당히 하세요. 비판 댓글 적으면 추천을 퍼주더니 슬슬 뇌절하네요. | 23.10.03 21:31 | | |

(IP보기클릭)175.196.***.***

몇년 전 폴4 트레일러 처음 나왔을 때 파이퍼 손제스쳐하는 거 보고 사람들 감탄했던 거 생각나네
23.10.03 21:24

(IP보기클릭)1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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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베데스다야 문닫아라 엔진 진짜 지금꺼 갖다 버리고 다른가 쓰진 않는이상 맨날 똑같다 퀼러티
23.10.03 21:24

(IP보기클릭)118.235.***.***

진짜 엔진부터 버리고 만들었어야 되는데... 하면 할수록 구작 맛이라 너무 공감된다...
23.10.03 21:29

(IP보기클릭)125.132.***.***

변호하는게 아닌거 같은데 ㅋㅋㅋ
23.10.03 21:31

(IP보기클릭)121.162.***.***

BEST
아마존슨
추구하는게 다르니 직접적인 비교는 하지 말아달라는 것 같습니다 | 23.10.03 21:36 | | |

(IP보기클릭)14.45.***.***

아마존슨
밀스에 따르면 스타필드와 같은 게임에서 사이버펑크 2077 수준의 대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며, 베데스다 역시 이러한 한계를 잘 알고 있을거라고 합니다. 읽어보니 그렇긴 하네요 ㅎ | 23.10.03 21:37 | | |

(IP보기클릭)221.143.***.***

"사이버펑크로 돌아가면 스타필드의 대화 애니메이션이 얼마나 구식인지 알 수 있습니다"
23.10.03 21:38

(IP보기클릭)203.243.***.***

외국인도 부러워하는 겜무원의 삶이란
23.10.03 21:42

(IP보기클릭)118.34.***.***

겜무원이 되고싶은건가 저 개발자는 전에도 그렇고 베데스다 왜케 쉴드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3.10.03 21:46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6632178465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 공감이 가나보죠. 이야기하는 것도 선택과 집중의 차이라고 하는것으로 보이고 | 23.10.03 21:53 | | |

(IP보기클릭)118.34.***.***

Kabil
하긴 예전에 자기들 까였던거 생각이 많이 났나봄 그때 gta랑 엄청 비교돼서 엄청 까였으니 ㅋㅋ서로 방향성이 다른데 표면적인것만 보고 까긴함 | 23.10.03 21:56 | | |

(IP보기클릭)221.149.***.***

게알못들이 설쳐서 그렇지 개발자들은 다 알고 있는 것임. 개발자들이 투표하는 올해의 게임은 스타필드임.
23.10.03 21:49

(IP보기클릭)14.45.***.***

XT1
얘야 게임을 덜 만들고 출시했는데 뭔 강아지 똥싸는 소리니?? 본문글은 전혀 다른 얘기야. | 23.10.03 22:13 | | |

(IP보기클릭)180.71.***.***

XT1

| 23.10.04 01:21 | | |

(IP보기클릭)221.138.***.***

XT1
스타필드도 재미있게 했지만, 고티는 말도 안되는 소리임... 하나를 받아도 아마 그게 이슈가 될 듯? 지금까지 고티 경쟁작은 젤다와 발더스임.. 사펑이나 re4는 한두개는 받을지도 모르지만, 스타필드는 하나 받는 것도 힘들거라 생각함.. 스타필드는 고티 경쟁 3순위임.. | 23.10.04 10:48 | | |

(IP보기클릭)115.90.***.***

XT1
이양반 한 컨셉으로 진짜 오래 밀고 있네 ㅋㅋㅋ | 23.10.04 13:18 | | |

(IP보기클릭)210.103.***.***

옹호가 아니라 욕 하는거 같은건 기분탓인가 ㅜ
23.10.03 21:52

(IP보기클릭)118.235.***.***

손 제스쳐가 폴아웃4보다 퇴화되었다는 건 수긍이 감. 파이퍼 같은 캐릭터를 보면 확실히 부산한 캐릭터라서 손 제스쳐를 다양하게 쓰는데 스타필드에서는 그런 캐를 못 본 거 같음. 대화할 때 가끔식 움직이는 거 빼고는 손이 거의 고정되어 있는게 문제고... 특히나 문제되는게 눈동자 애니메이션임. 대화 연기를 할 때 눈동자가 자꾸 움직여 줘야 눈쪽이 자연스러워 보이는데 스타필드는 눈동자가 거의 고정되어 있음. 폴아웃4에서는 눈동자가 자주 움직였었는데 스타필드에서는 왜 그렇게 눈동자를 고정시켰는지 의문임
23.10.03 22:07

(IP보기클릭)218.55.***.***

선택과 집중은 어떤게임을 만드느냐에 따라 회사마다 천차만별이고 그래서 게임들이 다 다른점이 있는거죠. 다만 개발중에 어떤 선택이 유저들에게 공감과 긍정적인 반응을 불러올지 모두 빠삭하게 꿰고 만드는건 아니니까 결국 게임마다 유저의 만족도가 달라지는거겠구요. 잘 아는건 잘 만들고 잘 모르는건 해메이고 다른 일하는것들과 똑같습니다.
23.10.03 22:10

(IP보기클릭)211.217.***.***

사펑 "컷신"만큼은 인물표정 몸짓 굉장히 자연스러운데
23.10.03 22:14

(IP보기클릭)211.212.***.***

3 B
사펑은 아마 대화 전체를 모션캡처로 만들었을거에요 스타필드는 뭔가 리깅으로 잡은 느낌임 | 23.10.03 22:35 | | |

(IP보기클릭)210.103.***.***

환불했어요
딱 바이오웨어 드래곤 에이지 시리즈 수준이더라구요. | 23.10.03 23:16 | | |

(IP보기클릭)121.179.***.***

3 B
다 모션캡쳐해서 작업한거... 오픈월드 rpg 에서 저렇게 하려면 엄청난 작업량임 | 23.10.04 00:21 | | |

(IP보기클릭)157.82.***.***

세줄 요약 1) 기자는 사이버펑크랑 비교하면 스타필드의 대화 애니메이션들은 너무 답답하고 함 2) 사이버펑크 만든 사람은 사이버펑크는 주요 NPC와 이벤트에서 이동하는 공간들을 제약했기에(딱 그 장면 그 시간에 그 대화를 할 거니까) 여러가지 애니메이션을 넣을 수 있었다고 함 3) 스타필드는 그런 제약이 덜한 편이고(컴패니언 NPC가 여기저기 같이 돌아다니니까), 그런 자유도를 생각하면 여러가지 애니메이션 넣기엔 시간, 비용적으로 어렵다고 함 결론 : 사람들은 원래 글은 안 읽고 제목만 읽기 때문에 세줄 요약 정도는 해주는 게 예의임
23.10.04 00:19

(IP보기클릭)157.82.***.***

죄수번호-88-2
추신 : 마지막에 그 제작자는 "모든 게임이 발더스 게이트만큼의 자유도를 가져야 한다"는 얘기랑 똑같다는 소리도 함. 스타필드가 이전작보다 더 구려졌냐 아니냐를 떠나서 사이버펑크랑 스타필드랑 발더스 게이트가 같은 장르라고 해서, 서로 목적과 자유도가 다른 작품들의 대화 애니메이션을 1:1:1로 비교하는 건 말이 안된다는 뜻임. | 23.10.04 00:21 | | |

(IP보기클릭)27.35.***.***

오픈월드가 사실상 유비식 락스타식 베데스다식 3가지가 있는데.. 유비식은 다른데서도 곧잘 시도하지만 락스타랑 베데스다 스타일을 다른데서 만들지 않는건 나름 이유가 있는 법이지..
23.10.04 01:02

(IP보기클릭)210.103.***.***

다시 읽어보니 스타필드의 마케팅 투여자본 생각하면 디스가 맞네요. 직접비교가 딱히 불가능 할 게 딱히 없음
23.10.04 01:33

(IP보기클릭)59.10.***.***

그러니깐 엘더6도 같은엔진이란 거잖아 ㅋㅋㅋ
23.10.04 07:09

(IP보기클릭)122.35.***.***

2020년 게임보다 못한 연출을 보여준 것에 게이머가 왜 납득하고 수긍해야 하나요?
23.10.05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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