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퀄,클라우드 공략을 번역해서 올렸던 카노입니다. (PSN ID : canoesin)
공략 하나 번역하고 정리해서 올리는데 대략 2시간 정도 걸리는 듯한데 - 이게 또 나름 재미가 있네요
옮기는 과정에서 공부도 되는것같구요 - 왜 학교다닐때 빽빽이 같은걸 시키는 건지 약간 이해가 될듯도 합니다 (하기 싫으면 효과가 없겠지만)
마침 맡은 일도 어느정도 정리가 되서 회사에서 시간이 좀 남는 관계로 몰컴하면서 번역 하나 더 해보려합니다.
이번 캐릭터는..
프리오닐
파이널 판타지 2의 주인공이며, 개인적으론 담당성우를 매우 좋아합니다.
안타깝게도 파판 2의 경우엔 제가 플레이를 해보지 않아서 상세한 설정은 모르지만 무슨 상관이 있겠습니까. 목소리가 멋있는데요!!
죄송합니다. 제가 담당성우 광팬이라..잡설은 그만하고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특징
타입 : 헤비
지상전에 매우!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브레이브공격이 히트하지 않은경우에도 콤보입력이 가능하며, 스틱의 입력방향에 따라 콤보가 변화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브레이브 기
지상
1단계
브랏슈란스
커맨드는 지상에서 ○
회전하며 창을 휘둘러, 주위의 적을 끌어들이며 공격하는 근거리공격
2단계 브레이브공격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흡인성능이 있어서 끌어들이며 공격합니다.
장점으로는 발동속도가 매우 빠르며,1격째 동작이 짧습니다.
단점으로는 창을 휘두르는데도 리치가 그리 길지 않고, 킵수치가 오래 지속되지 않습니다.
지근거리~밀착한상태에서 사용합니다.
전방위 공격이기때문에 공수양면에서 유용한 기술이지만
한쪽방향으로의 공격을 회전하며 하기때문에, 리미트브레이크 초구무신패참같은 이동속도가 빠른 공격에는
닿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나이프로 공격하면 안정적이다. - 이 부분은 번역하면서도 뭔가 어감이 이상하네요
아무래도 원문이 있는 공략위키도 여러사람이 작성해서 공략의 완성도가 제각각인지라..
시즈 나이프
커맨드는 지상에서 ↑+○
전격을 두른 나이프를 던져 전방의 광범위를 공격하는 중거리공격
2단계 브레이브공격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장점은 공격범위와 탄속이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발동속도가 느립니다.
주로 브랏슈랜스가 닿지않는 거리에서 사용하며, 랜스가 닿는 거리에서도 백스텝을 읽었을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리드액스
커맨드는 지상에서 ↓+○
손도끼를 던지는 원거리공격. 마법 중 판정입니다.
2단계 브레이브공격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로는 사정거리가 꽤 길고 중 판정 이하의 마법을 없앨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자체경직이 길고 횡방향 범위가 좁으며, 유도성능이 없다는 점입니다.
사정거리는 우수하지만 틈이 많은 기술인지라 남용하면 서치계 HP기술에 당하기 쉽습니다(티나의 메테오등)
사용에는 주의를 기울입시다.
2단계
아이스완드
커맨드는 브레이브 1단 기술 이후 ○
다단히트하는 얼음마법을 발생시켜, 주위의 적을 끌어들이며 공격하는 근거리 공격입니다.
3단계 브레이브공격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로 전방위에 공격이 발생하기때문에 근접 브레이브로 컷트될 염려가 거의 없습니다.
흡인 성능이 붙어있어서 보기보다 유효범위가 넓습니다.
단점으로는 리치가 짧고 이펙트가 사라지기 전에 이미 공격판정이 사라져 있어서 보기보다 지속시간이 짧습니다.
주된 사용법은 랜스에서 콤보로 사용하며 랜스 이외의 공격에서도 컷트하러 달려드는 적의 요격용으로 사용합니다.
프리오닐에게는 중요한 수직 위쪽을 커버할수 있는 공격기입니다.
아이스완드에서 멈춰도 공격을 이어가기 힘드므로, 아군의 연계를 기대하기 힘들다면 3단째로 파생하는게 좋습니다.
또한 아이스완드는 적을 프리오닐의 머리위쪽으로 이동시키기 때문에 적의 위치와 아군의 HP공격에 따라서는
다른 2단계 기술을 사용하는 편이 연계공격하기에 좋습니다.
와이드샷
커맨드는 브레이브 1단 기술 이후 ↑+○
불꽃의 화살을 부채꼴로 쏘아 전방의 광범위를 공격하는 중거리 공격입니다.
3단계 브레이브공격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로는 공격범위와 발생속도가 뛰어나며, 중간에 멈춰도 불리한 점이 없습니다.
단점으론 선회속도가 느려서 1타를 피해버리면 맞추기가 힘듭니다.
주로 시즈 나이프에서 콤보로 사용하는게 좋으며
브랏슈랜스를 사용하고 나서 중거리의 적에게 사용하는것도 괜찮은 편이며, 상대에게 히트했을 경우 상대의 낙하가 천천히 이루어지므로
여기에서 멈추고 공격을 계속하는 패턴도 강력합니다.
프레임완드
커맨드는 브레이브 1단 기술 이후 ↓+○
전방 직선상에 불꽃의 기둥을 발생시키는 원거리공격이며, 중판정입니다.
3단계 브레이브공격으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로는 판정이 크고 사정거리도 길며, 중간에 멈춰도 불리하지 않습니다.
단점으로는 발생이 미묘하게 느려서 리드액스에서 연속기로 들어가지 않을 때가 있으며, 위력이 낮습니다.
주로 리드액스에서 연결해서 사용하며, 적이 브랏슈랜스를 백스텝으로 회피했을 경우 사용하기도 합니다.
와이드샷보다 선회성능이 좋아서 횡스텝을 추적하기에 용이합니다.
3단계
그랜드피스트
커맨드는 브레이브 2단 기술 이후 ○
지면에 주먹을 내리쳐 자신 주위로 폭발을 일으키는 근거리공격입니다.
장점으로는 전방위 판정이며, 모든 파생중에 가장 강력한 화력을 갖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리치가 짧고, 록온되지않은 적이 맞고 날아갔을때 어디로 날아갈지 예측이 힘듭니다.
그리고 마스터 오브 암즈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샤인블레이드
커맨드는 브레이브 2단 기술 이후 ↑+○
빛을 두른 칼을 휘둘러 진공의 칼날을 전방 광범위로 날리는 중거리공격입니다.
장점으로는 횡방향 범위가 넓어서 다른 적들도 말려들기 쉬우며, 말려든 적들도 정면으로 날려지기에 모조리 격돌시키는 것도 가능
벽격돌시 마스터 오브 암즈로 추격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종방향 판정이 좁아서 공중의 적을 공격하기는 힘듭니다.
주로 와이드에서 콤보, 옆이나 조금 멀리 있는 적을 몰아서 공격할때 사용합니다.
피스트와 큰 화력차이는 없으므로, 날려버리는 방향의 조정이나 추격을 위해 아이스완드에서 파생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피스트보다 후딜이 적으므로 추격에 용이합니다.
스트레이트 애로우
커맨드는 브레이브 2단 기술 이후 ↓+○
빛의 화살을 쏘는 원거리공격으로 중판정입니다.
장점으로 탄속과 사정거리가 우수하며, 벽격돌시 마스터 오브 암즈로 추격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위력이 낮고, 프레임완드에서 콤보로 사용할경우 고저차때문에 입력이 늦으면 안맞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격돌거리가 짧습니다.
주로 프레임완드에서 콤보로 사용합니다.
공중
소드블로우
커맨드는 공중에서 ○
검을 내려쳐 적을 날려버리는 근거리 공격입니다. 체인무브에서 캔슬해서 사용하는것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로는 발생속도가 매우 빠르고 적을 나름대로 괜찮은 거리를 날려버리며 후딜이 적습니다.
또한 벽격돌시킨후 마스터오브암즈로 연계될때가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리치가 매우 짧으며, 좌우판정이 없고, 위력이 낮습니다.
주로 체인무브가 히트했을때 사용하며, 대쉬캔슬을 사용하여 코어를 깨는데도 그럭저럭 유효합니다.
버티컬 다이브
커맨드는 공중에서 ↓+○
창을 지상에 내려꽂는 낙하기로 착지 후 지상 브레이브기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로는 빠른 착지가 가능한 점, 착지한 후 지상브레이브로의 캔슬이 빠르다는 점입니다.
단점으로는 위력이 매우 낮고, 높은 고도에서 사용했을때엔 착지시에 높이 날려버려서 추격이 힘듭니다.
고공 체인무브가 히트했을 때에 적을 밑으로 끌어내리거나, 적의 바로 위에 있을때 지상공격을 맞추기 위한 포석으로 사용합니다.
다만 히트하면 날아가버리므로 주의합시다.
대쉬공격
체인무브
전격을 두른 나이프를 던져 히트한 적의 위치까지 고속이동하는 공격입니다.
히트하면 그 방향으로 이동하며, 이동중 내지 이동후에 공중 브레이브기로 캔슬이 가능합니다.
장점으론 총구보정이 좋은편이며 리치가 길고, 히트 시 공중브레이브기가 확정이며, 전진시 킵수치가 발생합니다.
단점으로는 발생이 느려서 보고 스텝으로 피할수 있으며, 상하발사각도가 그리 넓지 않습니다.
또한 단발 위력이 낮고 소드블로우로 연계하는걸 읽히면 서치기에 얻어맞는게 확정입니다.
컷트 내성이 높기때문에 공중에서 주력으로 사용합니다.
다만 상대가 눈치채면 쉽게 피하므로, 이쪽을 안보는 적이나, 스텝사냥용으로 씁시다.
HP공격
로드 오브 암즈
다수의 무기를 전방 직선방향으로 차례차례 내려꽂는 중거리공격입니다.
장점으로 리치가 길며(스텝 3회 거리)
유도가 걸리며 탄속이 빨라 난무계 HP기술을 컷트하기에 좋습니다.
또 횡방향 총구보정이 강하며, 윗쪽 판정도 꽤 큰편입니다.
거기다가 장풍계 HP공격을 상쇄해버릴수도 있구요
단점으로는 후딜이 크고, 장애물에 맞으면 사라지며, 확실히 히트시킬수 있는 상황이 없다는 점입니다.
주로 근접거리에서 스텝사냥, 중거리에서 컷트용으로 사용합니다.
마스터 오브 암즈
무기를 날려서 공격하는 근~원거리 서치공격입니다. HP잔량이 줄어들수록 사정거리가 줄어듭니다
HP 3000 이상은 수평 30m/상하20m
HP 1000~2999 수평 20m/상하15m
HP 1~999 수평 15m/상하 12.5m
장점으로는 서치계HP 공격치고는 발생이 빠르고, 고저차에 매우 강하며, 상황이 한정되기는 하지만 벽격돌시에 연속기로 들어갑니다.
단점으로는 공격 판정이 좁고, 움직이는 적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심지어 그냥 걷고만 있어도 안맞습니다.
HP가 줄면 사정거리도 같이 줄어들어버리는 점도 발목을 잡습니다.
주로 상대의 행동후 경직을 노려서 사용합니다.
HP공격을 컷트하거나 헤비타입들의 일부 브레이브 공격 후딜도 노릴수 있습니다.
HP잔량이 중요하므로 EX스킬등으로 HP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룰러 오브 암즈
자신의 주위에 회오리를 발생시켜, 말려든 적에게 벼락을 내리치는 근거리공격입니다.
흡인성능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프리오닐의 기술중 유일하게, 벽격돌시 확실하게 연속기로 들어가며
윗쪽판정이 좋고, 전방향공격+흡인을 이용해 적들을 끌어들여 공격할 수 있습니다.
또 공격중엔 킵수치가 발생해서 근접공격으로는 컷트되지 않습니다.
단점으로는 리치가 짧고, 술자가 움직이지 않기때문에 서치계에 약하며, 자신의 밑으로는 판정이 없습니다.
주로 벽격돌후 연속기로, 높은 킵수치의 기술들을 커트하는데에 주로 사용합니다.
물론 상기한 바와같이 사정거리가 매우! 짧으므로 커트할때는 적의 발밑으로 들어가서 이동방향을 예측해서 깔아놓는게 기본입니다.
리벤지 오브 암즈
브레이브 공격을 막는 빛의 방패를 사용하는 카운터 공격입니다. 스팁입력으로 반격을 골라서 사용할수 있습니다.
파생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연하지만 모두 카운터 성공시에 파생합니다.
레버 앞 - 로드오브암즈
레버 중립 - 룰러오브암즈
레버 뒤 - 마스터오브암즈
장점으로는 카운터성공시 무적판정이 생겨서 안전하게 때리러 갈 수 있고
카운터 공격치고는 범위가 넓고 사정거리도 깁니다.
단점으로는 반격기이다보니 자력으로는 상대의 HP를 줄일수 없고(당연한 얘기)
거리등을 바로 파악해서 반격기를 내지 않으면 사정거리가 안닿는 안타까운 상황이 벌어집니다.
또한 애초에 프리오닐은 적 접근시의 대처력이 높고, 방치해둬도 재앙급으로 뭔가를 해대는 캐릭터가 아니다보니
카운터기의 중요성이 그리 크지 않습니다.
덕분에 모든 카운터 기술의 공통적인 부분이지만.. 적이 덤벼주지 않으면 즉 방치되면 난감해진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심지어 귀찮아서 번역하지 않는 대책항목에 '방치하면 OK'라고 적혀있을 정도로..
고유 EX 스킬
블러드 웨폰
효과시간 20초, 쿨타임 75초
일정시간, 모든 공격에 HP를 흡수하는 성능이 붙으며 이동속도가 상승합니다(1.075배)
브레이브 공격은 명중시키면 적의 브레이브뿐만 아니라 HP도 조금씩 줄어들게하며, 줄어든만큼 자신의 HP가 회복합니다
단 적의 HP를 0으로 만들수는 없습니다. 흡수량은 고정이며, HP공격의 경우는 적에게 가한 HP데미지의 4할을 가져옵니다.
높은 브레이브수치를 보유한 상태에서 HP공격을 맞추지 않는 이상, 그리 큰 효과를 보기는 힘듭니다.
이상입니다.
프리오닐은 분기공격때문에 기술이 상당히 많네요.
변신하는 세실이나, 차지하면 성능이 바뀌는 티나는 번역을 다시 생각해봐야겠습니다.
프리오닐은 다양한 분기공격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도 대응이 가능한 강력한 지상의 어태커이지만
반대로 말하면 모든 기술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하면 오히려 적의 스파이취급을 당할수도 있는 캐릭터입니다.
....전 안쓸겁니다.
이 글은 http://dffac-wiki.net/index.php?%E3%83%95%E3%83%AA%E3%82%AA%E3%83%8B%E3%83%BC%E3%83%AB#navigator 의 공략을 번역해서 올리는 글이며, 첨부된 사진들 역시 해당 위키에서 가져왔습니다.
의역 내지는 오역, 그리고 PS4판 이식과정에서의 변경점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추가점,변경점 및 오역 제보는 댓글로 해주시면 바로 수정하겠습니다.
또한 번역게시,첨부 사진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다른 분들께서 더 양질의 공략을 올려주시면 이 글은 조용히 내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신 - PSN 아이디 canoesin 입니다
이론만 빠삭한 허접 스퀄 유저입니다만 친추 좀 해주십사 굽신굽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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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아직 브론즈인지라..얼른 올라가서 호흡이 맞는 플레이 꼭 경험해보고 싶네요 ㅡㅜ | 18.01.18 14: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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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많은 캐릭터는 당분간 피할까 생각중입니다 흐.. | 18.01.18 14: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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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한명 만났는데 싸울 엄두도 못내고 도망만 다녔어요... 창돌리고 마법쓰고 활쏘고 칼던지고...ㄷㄷ | 18.01.18 15: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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