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화질 vs 퍼포먼스
기본적으로는 가장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화질은 30이 목표고 퍼포먼스는 60이 목표입니다.
2. 120hz on vs off
120hz의 경우에는 1/3이 40이기때문에 40 fps에 맞추면,
등간격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해서,
화질+120hz = 40 목표
퍼포먼스 + 120hz = 60 목표
3. VRR
꺼짐= 말그대로 꺼짐
스무스 = 그냥 frame capping 한다는 뜻입니다.
화질+60hz = 30fps cap
화질+120hz = 40fps cap
퍼포먼스 + 60 or 120hz = 60fps cap
Unlimited = frame capping을 안한다는 뜻입니다.
여기부터는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unlimited는 120hz + 퍼포먼스에서만 작동하는 듯 합니다.
120hz+퍼포먼스+unlimited 일 경우에는 60+가 가능하고,
120hz+화질+unlimited or 60hz + 뭐든 + unlimited는 40 or 30 제한이 여전히 먹히는 듯 합니다.
여러 동영상을 봐도 60hz+화질+unlimited가 30이상의 프레임을 보여주거나, 120hz+화질+unlimited가 40이상의 프레임을 보여준다는
동영상을 찾을 수가 없고,
티비에 나오는 주사율 변화를 봐도, 120hz(정확히는 119.xxhz)에서 전혀 변하질 않습니다.
플스5는 48~120hz만 맞출수 있기 때문에,
30~40 fps를 VRR 을 맞추려면, 기본적으로 35fps라면 70hz로 맞춰야 하는데, 전혀 수치변화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45를 맞추려면 90hz가 되어야하는데, 그런변화가 전혀 없습니다.
맞추려면 수치가 변화해야하고 안 맞춰지면, 화면이 찢어져야 하는데, 수치는 안 변하고, 슬로우로 찍어봐도 화면은 찢어지질 않습니다.
4. 결론
화질은 당연하겠지만, 목표 FPS에 따라 떨어지게 마련입니다. 해상도가 fps를 잡아먹는 가장 큰 이유니깐요.
그래서 화질순은
1. 60hz+화질 - 30 fps
2. 120hz+화질 - 40 fps
3. 60hz or 120hz + 퍼포먼스 - 60fps
4. 120hz+퍼포먼서+VRR 제한없음 - 60 fps + @
전 그래서 1번으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