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외선과 무선통신을 혼동되어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눈팅만하다가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ds에는 통신방법이 3가지가 있습니다
1.적외선통신 IR
2.무선통신 Wireless
3.와이파이통신 Wi-Fi
크게 분류하자면
오프라인용 - 적외선,무선
온라인용 - 와이파이
로 나눠집니다.
적외선 통신은
게임 카트리지 안에 적외선 센서가 들어가있어 그 센서들끼리 접촉시켜야 통신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범위는 초근거리이며 적외선센서끼리1:1대응입니다. 서로 적외선센서만 통하면 통신이 가능합니다.
DS 모든게임에 들어있지는 않습니다.
이 기술을 포켓몬 4세대부터 나왔으며 HG/SS의 '포켓워커'에만 적용되었습니다. 그래서 4세대 DP/PT에는 적외선 통신이 없습니다.(카트리지 내부에 적외선 센서 자체가 없습니다.)
배포도 4세대에서는 적외선 배포라고는 포켓워커의 코스맵만 가능하였습니다.
이후 BW에와서 통신교환에 적용이되었고 덕분에 보다 빠른 교환과 대전, 불법칩을 배제한 배포을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DS카트리지 내의 적외선 센서(카트리지 분해도)
출처 - http://blog.naver.com/keep0621/140095558372
무선통신은
DS 본체 자체에서 무선전파를 쏴서 무선통신가능한 공간을 만듬니다.
적외선센서가 필요없고 DS본체자체 내장된 기술이라 DS 오프라인통신게임을 말하면 무선통신 와이어레스를 말하는겁니다.
범위안에 잡히는 유저들간 서로 통신이 가능해집니다.
이 범위는 적외선보다 훨씬넓고 그 범위안에 있는 다수 사람들과 통신이 가능합니다. (저희집이 복층인데 1층~2층 사이 통신이 되었습니다)
보통 집에있는 무선 공유기의 범위정도라고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적외선과 마찬가지로 장소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바로 가능합니다.
본체 기능으로는 다운로드 플레이가 있습니다.
3DS 엇갈림통신도 무선기능일 겁니다.
(3DS가 없어서 확답은.. .. 아마 본체옆의 WIRERESS 버튼을 키고 끔으로서 엇갈림통신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고로 3DS 배터리 절약하려면 외출시에만 와이어레스키고 집에선 끄고 다닌다던가.. 흠.. 얼릉 3DS 사야겠군요.ㅠ )
DS포켓몬이 처음 나온 DP때부터 지금까지 쭈욱~사용해왔습니다.
4세대 - 포켓몬센터에서 교환 배틀. 특정장소에서 무선배포에 사용되었습니다.
5세대 - 역시나 포켓몬센터에서 이용가능하고 C기어의 WIRELESS가 추가되었습니다. 하일링크라는 무선통신공간을 열수 있게되었고. 혼자하던 포켓몬세계에 다른 사람이 입장하여 즐길 수가 있게되었습니다. 그리고 4세대->5세대로 데려오는 포켓시프터도 이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데려옵니다.
보통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와이파이를 거치지 앉고 마주보며 앉으며 같이 게임하기위해 필요한 기술이죠.
스마트폰시대 와이파이 보급이 그리되지않았을 무렵 학원에 DS유저가 3명이 있었습니다.
매일매일 강의실이나 학원차량 공원의자에서 마리오카트, 대합주, 응원단, 동숲등 즐겁게 놀았죠.ㅎㅎ
다운로드 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은 한사람만 게임소프트를 가지고 있어도 다같이 게임이 가능하기에
서로 다른 게임들을 가져와 돌아가며 방만들고 플레이 했습니다.
와이파이통신은
다들 스마트폰 사용하시면 아시듯이 와이파이무선랜 잡히는 곳에서'만' 접속이 가능합니다.
대신 접속만되면 언제든 가능하지만 무선랜이 없으면 무용지물..
핸드폰 테더링도 가능합니다.
암호가 없는 개방와이파이는 상관이 없는데..
암호걸린 와이파이중엔 본체에 따라 접속이 가능하고 불가능한 와이파이가 있습니다.
DSL 에서는 접속이 안되는데 3DS에선 접속이된다?
라던가 하는 상황이 계신다면 와이파이 보안방식에 대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 보안방식에는 WEP,WPA,WPA2 를 사용합니다.
WEP - . 보안방식이 가장 취약하여 요즘에는 쓰는곳이 거의 없습니다.
*구형DS (탱크DS.. DSL가 나오기 전에 있던 초창기DS입니다.)는 WEP'만' 접속가능합니다. ..그래서 WPA방식의 암호로된 와이파이는 접속을 할 수가없습니다. DS가 접속이 안된다면 와이파이설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PA
* DSL 128bit 까지만 지원합니다
WPA2 - 요즘 거의 쓰고있는 보안방식입니다.
* DSI부터 LL 3DS 지원합니다.
자세한건 키워드 검색해보시거나
루리웹 DS 네트웍게시판을 찾아보시길...
포켓몬은 이 무선통신과 와이파이통신이 가능해지면서 제2의 전성기가 펼쳐졌죠 (..)
교환과 배틀이 장소구애없이 접속만되면 전세계인과 가능해졌습니다.
3세대 이전을 생각하면 어마어마한 발전이 아닐까 싶습니다 ㅎㅎ
와이파이를 이용하여 덕분에 멀리서도 시간상관없이 배포를 받을수있고
랜덤매치, GTS, PGL 등 즐길거리가 풍족해졌습니다.
-------------------------------------------------
배포방식에대한 썰
지금의 적외선 배포가 생기기 전에는
무선통신과 와이파이배포와 GBA 카트리지를 이용한 배포가 있었습니다
무선과 와이파이같은경우에는 불법칩을 막을 수가없습니다..
그냥 전파가 잡히면 아무 문제없이 받으면 됩니다..
그래서 양산이 가능해지고 이걸 몇박스 받아놨다고 자랑하는 사람도 있었죠 (...)
덕분에 무선이나 와이파이배포 포켓몬은 희긔 가치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물런 정품으로 리셋노가다하시는분도 계시지만 이걸 허무하게 만드는 불법유저들이 문제입니다..
아마 지금 포켓몬 극장에 가면 메로엣타 불법칩으로 받는 사람도 보일겁니다.
GBA카트리지배포는
4세대시절 DSL 까지는 GBA 카트리지가 있었습니다.
닌코의 배포포켓몬이 담긴 GBA카트리지를 배포받으러온 사람의 DS에 꽂아서 직접 전해주는거죠
직원과 1:1 배포라 정품확인후에 받게하였습니다.
그러나 DSI가 출시되면서 GBA 카트리지가 없어지고 새로운 적외선으로 방식이 바뀌게됩니다.
불법칩에는 적외선센서 자체가 없기때문에 일일이 직원이 확인을 대충 해도 걸러지니까 편해졌죠..
불법칩에 적외선센서가 달리기 전까진 안전할듯하네요. 달려있어도 직원이 받기전 확인하니까 뭐 (..)
저런 정품지향배포는 환영할 일이지만 장소와 시간이 제한이 있다는게 문제죠
영화관람이라던가 관련아이템구입으로 배포받는거야 뭐 콜렉터들을 움직이게만드는 좋은 마케팅방법이라 생각하지만
(차피 스토리진행과 상관없고 이게 밸런스파괴될정도의 아이템도아니고..)
배포를 받을수있는 장소가 많지않고 거의 수도권에 몰려있다는게 마음에 안드네요..
(그러니 천안도 케르디오 배포해달라ㅋ)
잡설이 많아졌지만..
여튼 내일관람하고 케르디오 받으로 구로까지 다녀와야겠네요..ㅠ 지하철타고 2시간.. .ㄷㄷ
혹시 제 화이트2와 키통신해주실 블랙2님도 구로근처 계시면 연락부탁드려요 ㅎ
제가 잘못알고있는거라던가 그외정보 있으시면 덧글로 보충 부탁드리고 이만...좋은 밤되세요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