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가다 대상인 아다만타이마이(아다만토터스도 내용은 동일)/샤오롱구이/롱구이의 드랍템 확률과 관련해서 예전부터 지금까지 이상한 얘기들이 참 많아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1. 노가다 아이템 드랍율 정보
① 기본 확률(노멀템 드랍율, 레어템 드랍율)
● 아다만 타이마이: 잉곳 25%, 트라페 1%
● 롱구이: 잉곳 25%, 트라페 5%
● 샤오롱구이: 금괴 25%, 다크매터 5%
② 클리어랭크 별5개일 경우=>레어템 드랍율만 5배 증가
● 아다만 타이마이: 잉곳 25%, 트라페 1×5=5%
● 롱구이: 잉곳 25%, 트라페 5×5=25%
● 샤오롱구이: 금괴 25%, 다크매터 5×5=25%
③ 굿초이스와 베스트초이스 착용 + 클리어랭크 별5개일 경우
=>굿초이스는 50% 확률 상승(1.5배), 베스트초이스는 10% 확률 상승(1.1배) 입니다.
굿초이스와 베스트초이스의 확률 적용은 별개이니, 두개 모두 착용해 주어도 상관없습니다.
※ 굿초이스를 1.5%, 베스트초이스를 1.1%라고 얘기하는 공략사이트와 유저들이 있던데,
1.5배와 1.1배를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일한 초이스류 악세의 효과는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확률 높힌다고 동일한 악세를 괜히 여러 개 착용해줘봐야 아무런 소용이 없으니 유의하세요.
개조도 확률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구요.
그리고, 초이스 악세를 착용한 캐릭으로 마무리를 해야 확률이 적용된다 혹은 확률이 더 증가한다~라는 이상한 소리들도 있던데 즉 막타가 적용된다는 것인데, 그렇지 않습니다.
그냥 아무 캐릭에게나 착용해 주면 됩니다.
단, 전투멤버에게 착용해야 하며, 해당 캐릭이 전투 클리어 시에 생존해 있어야 하는 건 기본이겠죠.
초이스류 악세의 확률 덧셈 공식은 명확하지 않은데, 다음과 같은 계산법이 아닐까 추측을 해봅니다.
디펜더 옵티마의 방어율 덧셈 공식을 유추 적용해 보았습니다.
디펜더 옵티마의 방어율 덧셈 공식은 직접 테스트한 것이니 정확합니다.
드랍율 수치에 소수점 아래 자리의 숫자가 있다는 것은 아무래도 꺼림직합니다.
● 아다만 타이마이: 잉곳 25+5=30%, 트라페 5+1=6%
● 롱구이: 잉곳 25+5=30%, 트라페 25+1=26%
● 샤오롱구이: 금괴 25+5=30%, 다크매터 25+1=26%
다른 계산 방식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베스트초이스에만 해당되는 내용인데, 기본확률에 베스트초이스 확률을 먼저 더한 후 클리어랭크를 나중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역시 디펜더 옵티마의 방어율 덧셈 공식을 유추 적용한 계산법입니다.
● 아다만 타이마이: 잉곳 25+5=30%, 트라페 (1+1)×5=10%
● 롱구이: 잉곳 25+5=30%, 트라페 (5+1)×5=30%
● 샤오롱구이: 금괴 25+5=30%, 다크매터 (5+1)×5=30%
어느 방식이 맞는 것인지 확실히는 모르겠네요.
굿초이스의 확률 수치와 조화를 이룬다는 측면에서, 두번째 방식이 맞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 위와 같은 방식들의 계산공식이 맞다면,
차라리 '굿초이스는 노멀템 드랍율 5% 상승' , '베스트초이스는 레어템 드랍율 확률은 1% 상승' 이라고 설정한 뒤, 확률의 절대값을 더하는 계산방식이 상식적이고 이치에 더 맞다는 생각입니다.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5% 포인트 상승', '1% 포인트 상승'이라고 해야하겠죠.
이하 디펜더의 방어율 계산 등에서도 동일합니다.
경제학이나 수학 등에서 "그냥 몇%"와 "몇% point"는 개념상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경제관련 뉴스에서 예를 들어 '기준 금리를 몇% 올린다~' 라는 식으로는 안 씁니다.
반드시 '기준 금리를 몇% 포인트 올린다~'라는 식으로 표현을 하죠.
그냥 몇% 인지 아니면 몇%포인트 인지에 따라, 계산 방식이 달라지고 결과적으로 돈의 액수가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뭐 어디서나 구별못하고 모르는 사람들은 있게 마련이고, 게임 제작자들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네요.
이지초이스는 스모크 입수 확률을 5% 증가시킨다고 합니다.(수치는 게시판 글 참고)
특이하게도 스모크는 클리어랭크를 낮게 받을수록 입수 확률이 증가합니다.
게임 실력이 낮은 유저를 배려한 것인지 모르겠는데, 클리어랭크를 높게 받으면 구경하기가 힘들죠.
암튼, 클리어랭크 별3~5개 일때는 기본 확률입니다.
별2개일 경우 2배 증가, 별1개일 경우 4배 증가, 별0개일 경우 8배 증가합니다.
목표시간이 극히 짧은 몹을 대상으로, 일부러 늦게 마무리하여 클리어랭크를 낮게 받음으로써 스모크를 좀 모을 수도 있겠네요.
2. 기타 여러가지 정보들
① '거츠' 버프를 받았을 경우, 재머일 때 디버프 확률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디버프 뿐만이 아니라 바닐라의 데쓰에도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데쓰 확률에는 영향이 없다는 내용도 있네요)
만약 적에게 '베일' 버프가 걸려 있을 때는 아군의 디버프 확률이 50% 감소합니다.
마찬가지로 아군에게 베일 버프가 걸려있다면 적의 저주스킬도 잘 안 걸리겠죠.
※ 재머의 디버프 기본 확률
*디프로테 40%, 디프로테가 30% (물방 90% 하락)
*디셸 40%, 디셸가 30% (마방 90% 하락)
*위크 30%, 위가 24%
*슬로우 30%, 슬로우가 24%
*바이오 30%, 바이오가 24%
*덜 30%, 덜가 24%
*페인 20%, 페인가 15%
*포그 20%, 포가 15%
*커스 20%, 커스가 15%
*데스 1%
*디스펠 100%
디버프 확률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변동이 됩니다. 데스도 마찬가지이구요.
일차적으로 몹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위의 수치는 전반적인 감을 잡는다는 의미로서만 보시고(기본 확률), 실제로는 몹에 따라서 판이하게 다릅니다(실제 확률).
데스의 경우, 벨라도나완드의 부가효과와 관계가 없다는 의견들도 있었는데 관계가 있다는 내용도 있네요.
② 물리 및 마법 공격/방어 버프, 속성방어 버프
브레이브: 물공 25% 증가, 브레이다: 물공 75% 증가
페이스: 마공 25% 증가, 페이다: 마공 75% 증가
(40%와 80%라고 되어 있는 내용도 있습니다. 전에 계산해본 바로도 이쪽이 맞는 것 같습니다.)
프로텍트: 물방 33% 증가, 프로테다: 물방 50% 증가
셸: 마방 33% 증가, 셸다: 마방 50% 증가
바파이 등: 속성대미지 50% 감소
③ 속성공격 버프 인파이 등
블래스터 롤에서 기본공격 대비 30% 가량 대미지 증가(딱 해당 속성으로 공격할 때만 적용)
어태커 롤에서 기본공격 대비 2배(100%) 대미지 증가
※ 어태커 롤레벨 5 기준으로, 어태커 롤 자체 대미지 보너스 2.4배를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속성부여된 어태커 공격은 블래스터 롤의 기본공격보다 약 4배 이상 대미지가 높은 셈.
AAA 옵티마에서는 동료들에 의한 보너스도 있는데 1.15배 상승입니다.
④ 디펜더 타운팅 스킬의 기본 확률
타운팅(taunting)은 파티형 MMORPG 등에서 탱커 역할의 캐릭이 적들에게 적대치(어그로,어글)를 높히는 스킬입니다.
자신을 몸빵으로 내세우면서 아군 파티 멤버들을 보호하는 스킬이죠.
이번 파판13에서 디펜더는 이전 시리즈들과 비교되는 꽃중에 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기본 확률은 물리 및 마법 수치와는 상관이 없는 듯 합니다.
● 도발: 확률 45%(광역 스킬), 50초 지속
● 도전장: 확률 99%(단일몹 스킬), 150초 지속
다른 확률들과 마찬가지로, 도발 확률도 몹에 따라서 다릅니다.
역시 기본 확률과 실제 확률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 옵티마에 재머가 끼어있다면 동료 디펜더의 도발력이 상승합니다.(물론 동료 재머에게도 적용)
재머 롤레벨 5 기준으로, 동료에게 1.15배 확률 증가
⑤ 스노우의 완벽 방어
미션45 & 미션55 공략 동영상에서 살짝 언급했습니다.
스노우의 무기 중 기사의하트를 2단계로 개조합니다. 2단계 풀개조일 필요는 없습니다.
당연히 그 이상이어도 상관은 없구요.
1단계일 때는 '가드계효과UP' 이라고 부가효과가 표시됩니다.
2단계 이상이 되면 '가드계효과UP+' 라고 바뀌죠. 플러스 기호(+)가 붙게 되는 겁니다.
다른 무기들의 부가효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예, 약체계효과UP+ 등)
(ⅰ)스노우가 기사의하트 2단계 이상의 무기를 착용하고 (ⅱ) 디펜더 롤 레벨 5인 캐릭들 조합으로 DDD 옵티마일 때 (ⅲ) '라이즈가드'와 '리제너가드' 스킬을 사용하면,
적 공격 대미지의 1%만 입게 됩니다. 즉 방어율이 99%가 되는 것입니다.
세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당연히 스노우에게만 해당되는 얘기이고, 이것이 바로 스노우의 완벽 방어!
완벽 방어 상태가 아닌 일반 방어 상태인 경우에는,
아무런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DDD 옵티마 자체만으로도 37%의 대미지만을 입습니다. 방어율이 63%인 것이죠.
(모든 캐릭의 디펜더 롤레벨 5 , 방어악세를 하나도 착용하지 않은 상태 기준)
※ 계산 공식: 60%(자신)+1.5(동료)+1.5(동료)=63 (동료에 의한 15% 상승 수치를 퍼센트 덧셈에서는 1.5로 계산)
그리고, DDD 옵티마에서 리제너가드와 라이즈가드 스킬을 사용하면 17%의 대미지만을 입습니다. 방어율이 83%라는 것이죠.
라이즈가드는 첫공격은 리제너가드와 동일하고, 이후 연타 공격을 맞을수록 방어율이 상승합니다.
⑥ "럭키브레이크+브레이크불가능" 장비의 조합?
세명 모두 럭키브레이크와 브레이크불가능 장비를 셋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결론적으로 브레이크가 안 됩니다. 이것은 브레이크불가능 효과 때문입니다.
럭키브레이크가 발동하면 브레이크 직전까지 수치가 곧바로 상승합니다.
다만 그 상태에서 브레이크만 딱 되지 않는 것이죠.
아무리 계속 공격하더라도 브레이크가 터지지 않습니다.
이때 전투멤버 중 한명만이라도 브레이크불가능 무기가 아니라면 브레이크가 가능해집니다.
전반적으로 파판13의 확률 계산 공식 부분이 상식적인 것이 아니라 이상하게 만들어져 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냥%'와 '%포인트'가 뒤섞여 있는 것 같군요.
혹시 오류가 있으면 지적해 주세요
ps; 확률의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1. 노가다 아이템 드랍율 정보
① 기본 확률(노멀템 드랍율, 레어템 드랍율)
● 아다만 타이마이: 잉곳 25%, 트라페 1%
● 롱구이: 잉곳 25%, 트라페 5%
● 샤오롱구이: 금괴 25%, 다크매터 5%
② 클리어랭크 별5개일 경우=>레어템 드랍율만 5배 증가
● 아다만 타이마이: 잉곳 25%, 트라페 1×5=5%
● 롱구이: 잉곳 25%, 트라페 5×5=25%
● 샤오롱구이: 금괴 25%, 다크매터 5×5=25%
③ 굿초이스와 베스트초이스 착용 + 클리어랭크 별5개일 경우
=>굿초이스는 50% 확률 상승(1.5배), 베스트초이스는 10% 확률 상승(1.1배) 입니다.
굿초이스와 베스트초이스의 확률 적용은 별개이니, 두개 모두 착용해 주어도 상관없습니다.
※ 굿초이스를 1.5%, 베스트초이스를 1.1%라고 얘기하는 공략사이트와 유저들이 있던데,
1.5배와 1.1배를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동일한 초이스류 악세의 효과는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확률 높힌다고 동일한 악세를 괜히 여러 개 착용해줘봐야 아무런 소용이 없으니 유의하세요.
개조도 확률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구요.
그리고, 초이스 악세를 착용한 캐릭으로 마무리를 해야 확률이 적용된다 혹은 확률이 더 증가한다~라는 이상한 소리들도 있던데 즉 막타가 적용된다는 것인데, 그렇지 않습니다.
그냥 아무 캐릭에게나 착용해 주면 됩니다.
단, 전투멤버에게 착용해야 하며, 해당 캐릭이 전투 클리어 시에 생존해 있어야 하는 건 기본이겠죠.
초이스류 악세의 확률 덧셈 공식은 명확하지 않은데, 다음과 같은 계산법이 아닐까 추측을 해봅니다.
디펜더 옵티마의 방어율 덧셈 공식을 유추 적용해 보았습니다.
디펜더 옵티마의 방어율 덧셈 공식은 직접 테스트한 것이니 정확합니다.
드랍율 수치에 소수점 아래 자리의 숫자가 있다는 것은 아무래도 꺼림직합니다.
● 아다만 타이마이: 잉곳 25+5=30%, 트라페 5+1=6%
● 롱구이: 잉곳 25+5=30%, 트라페 25+1=26%
● 샤오롱구이: 금괴 25+5=30%, 다크매터 25+1=26%
다른 계산 방식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베스트초이스에만 해당되는 내용인데, 기본확률에 베스트초이스 확률을 먼저 더한 후 클리어랭크를 나중에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역시 디펜더 옵티마의 방어율 덧셈 공식을 유추 적용한 계산법입니다.
● 아다만 타이마이: 잉곳 25+5=30%, 트라페 (1+1)×5=10%
● 롱구이: 잉곳 25+5=30%, 트라페 (5+1)×5=30%
● 샤오롱구이: 금괴 25+5=30%, 다크매터 (5+1)×5=30%
어느 방식이 맞는 것인지 확실히는 모르겠네요.
굿초이스의 확률 수치와 조화를 이룬다는 측면에서, 두번째 방식이 맞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 위와 같은 방식들의 계산공식이 맞다면,
차라리 '굿초이스는 노멀템 드랍율 5% 상승' , '베스트초이스는 레어템 드랍율 확률은 1% 상승' 이라고 설정한 뒤, 확률의 절대값을 더하는 계산방식이 상식적이고 이치에 더 맞다는 생각입니다.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5% 포인트 상승', '1% 포인트 상승'이라고 해야하겠죠.
이하 디펜더의 방어율 계산 등에서도 동일합니다.
경제학이나 수학 등에서 "그냥 몇%"와 "몇% point"는 개념상 하늘과 땅만큼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경제관련 뉴스에서 예를 들어 '기준 금리를 몇% 올린다~' 라는 식으로는 안 씁니다.
반드시 '기준 금리를 몇% 포인트 올린다~'라는 식으로 표현을 하죠.
그냥 몇% 인지 아니면 몇%포인트 인지에 따라, 계산 방식이 달라지고 결과적으로 돈의 액수가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뭐 어디서나 구별못하고 모르는 사람들은 있게 마련이고, 게임 제작자들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네요.
이지초이스는 스모크 입수 확률을 5% 증가시킨다고 합니다.(수치는 게시판 글 참고)
특이하게도 스모크는 클리어랭크를 낮게 받을수록 입수 확률이 증가합니다.
게임 실력이 낮은 유저를 배려한 것인지 모르겠는데, 클리어랭크를 높게 받으면 구경하기가 힘들죠.
암튼, 클리어랭크 별3~5개 일때는 기본 확률입니다.
별2개일 경우 2배 증가, 별1개일 경우 4배 증가, 별0개일 경우 8배 증가합니다.
목표시간이 극히 짧은 몹을 대상으로, 일부러 늦게 마무리하여 클리어랭크를 낮게 받음으로써 스모크를 좀 모을 수도 있겠네요.
2. 기타 여러가지 정보들
① '거츠' 버프를 받았을 경우, 재머일 때 디버프 확률이 상승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디버프 뿐만이 아니라 바닐라의 데쓰에도 적용이 된다고 합니다.
(데쓰 확률에는 영향이 없다는 내용도 있네요)
만약 적에게 '베일' 버프가 걸려 있을 때는 아군의 디버프 확률이 50% 감소합니다.
마찬가지로 아군에게 베일 버프가 걸려있다면 적의 저주스킬도 잘 안 걸리겠죠.
※ 재머의 디버프 기본 확률
*디프로테 40%, 디프로테가 30% (물방 90% 하락)
*디셸 40%, 디셸가 30% (마방 90% 하락)
*위크 30%, 위가 24%
*슬로우 30%, 슬로우가 24%
*바이오 30%, 바이오가 24%
*덜 30%, 덜가 24%
*페인 20%, 페인가 15%
*포그 20%, 포가 15%
*커스 20%, 커스가 15%
*데스 1%
*디스펠 100%
디버프 확률은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변동이 됩니다. 데스도 마찬가지이구요.
일차적으로 몹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위의 수치는 전반적인 감을 잡는다는 의미로서만 보시고(기본 확률), 실제로는 몹에 따라서 판이하게 다릅니다(실제 확률).
데스의 경우, 벨라도나완드의 부가효과와 관계가 없다는 의견들도 있었는데 관계가 있다는 내용도 있네요.
② 물리 및 마법 공격/방어 버프, 속성방어 버프
브레이브: 물공 25% 증가, 브레이다: 물공 75% 증가
페이스: 마공 25% 증가, 페이다: 마공 75% 증가
(40%와 80%라고 되어 있는 내용도 있습니다. 전에 계산해본 바로도 이쪽이 맞는 것 같습니다.)
프로텍트: 물방 33% 증가, 프로테다: 물방 50% 증가
셸: 마방 33% 증가, 셸다: 마방 50% 증가
바파이 등: 속성대미지 50% 감소
③ 속성공격 버프 인파이 등
블래스터 롤에서 기본공격 대비 30% 가량 대미지 증가(딱 해당 속성으로 공격할 때만 적용)
어태커 롤에서 기본공격 대비 2배(100%) 대미지 증가
※ 어태커 롤레벨 5 기준으로, 어태커 롤 자체 대미지 보너스 2.4배를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속성부여된 어태커 공격은 블래스터 롤의 기본공격보다 약 4배 이상 대미지가 높은 셈.
AAA 옵티마에서는 동료들에 의한 보너스도 있는데 1.15배 상승입니다.
④ 디펜더 타운팅 스킬의 기본 확률
타운팅(taunting)은 파티형 MMORPG 등에서 탱커 역할의 캐릭이 적들에게 적대치(어그로,어글)를 높히는 스킬입니다.
자신을 몸빵으로 내세우면서 아군 파티 멤버들을 보호하는 스킬이죠.
이번 파판13에서 디펜더는 이전 시리즈들과 비교되는 꽃중에 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기본 확률은 물리 및 마법 수치와는 상관이 없는 듯 합니다.
● 도발: 확률 45%(광역 스킬), 50초 지속
● 도전장: 확률 99%(단일몹 스킬), 150초 지속
다른 확률들과 마찬가지로, 도발 확률도 몹에 따라서 다릅니다.
역시 기본 확률과 실제 확률은 차이가 많이 납니다.
※ 옵티마에 재머가 끼어있다면 동료 디펜더의 도발력이 상승합니다.(물론 동료 재머에게도 적용)
재머 롤레벨 5 기준으로, 동료에게 1.15배 확률 증가
⑤ 스노우의 완벽 방어
미션45 & 미션55 공략 동영상에서 살짝 언급했습니다.
스노우의 무기 중 기사의하트를 2단계로 개조합니다. 2단계 풀개조일 필요는 없습니다.
당연히 그 이상이어도 상관은 없구요.
1단계일 때는 '가드계효과UP' 이라고 부가효과가 표시됩니다.
2단계 이상이 되면 '가드계효과UP+' 라고 바뀌죠. 플러스 기호(+)가 붙게 되는 겁니다.
다른 무기들의 부가효과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예, 약체계효과UP+ 등)
(ⅰ)스노우가 기사의하트 2단계 이상의 무기를 착용하고 (ⅱ) 디펜더 롤 레벨 5인 캐릭들 조합으로 DDD 옵티마일 때 (ⅲ) '라이즈가드'와 '리제너가드' 스킬을 사용하면,
적 공격 대미지의 1%만 입게 됩니다. 즉 방어율이 99%가 되는 것입니다.
세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합니다.
당연히 스노우에게만 해당되는 얘기이고, 이것이 바로 스노우의 완벽 방어!
완벽 방어 상태가 아닌 일반 방어 상태인 경우에는,
아무런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DDD 옵티마 자체만으로도 37%의 대미지만을 입습니다. 방어율이 63%인 것이죠.
(모든 캐릭의 디펜더 롤레벨 5 , 방어악세를 하나도 착용하지 않은 상태 기준)
※ 계산 공식: 60%(자신)+1.5(동료)+1.5(동료)=63 (동료에 의한 15% 상승 수치를 퍼센트 덧셈에서는 1.5로 계산)
그리고, DDD 옵티마에서 리제너가드와 라이즈가드 스킬을 사용하면 17%의 대미지만을 입습니다. 방어율이 83%라는 것이죠.
라이즈가드는 첫공격은 리제너가드와 동일하고, 이후 연타 공격을 맞을수록 방어율이 상승합니다.
⑥ "럭키브레이크+브레이크불가능" 장비의 조합?
세명 모두 럭키브레이크와 브레이크불가능 장비를 셋팅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결론적으로 브레이크가 안 됩니다. 이것은 브레이크불가능 효과 때문입니다.
럭키브레이크가 발동하면 브레이크 직전까지 수치가 곧바로 상승합니다.
다만 그 상태에서 브레이크만 딱 되지 않는 것이죠.
아무리 계속 공격하더라도 브레이크가 터지지 않습니다.
이때 전투멤버 중 한명만이라도 브레이크불가능 무기가 아니라면 브레이크가 가능해집니다.
전반적으로 파판13의 확률 계산 공식 부분이 상식적인 것이 아니라 이상하게 만들어져 있다는 느낌입니다.
'그냥%'와 '%포인트'가 뒤섞여 있는 것 같군요.
혹시 오류가 있으면 지적해 주세요
ps; 확률의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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