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디엔드의 초기 위치가 PS2 오리지널판과 같은 위치로 변경된 점이 흥미롭습니다.
서브 시스턴스 버전부터 초기 위치가 소크로비에노 남부 맵에서 왼쪽 저격 포인트로 고정이었는데 오리지널 판에서는
영상과 같이 오른쪽 저격 포인트로 변경. (PS2 초기 버전도 최초 위치는 왼쪽 아니면 오른쪽 랜덤이었기 때문에 아마 같을 것으로 추정)
반복 플레이하다 보면 느낄 수 있는 점인데 원작과 다르게 일반 병사들의 순회 루트도 MGSV의 시스템을 섞어서 그런지 약간 랜덤성을 띄고 있습니다.
그리고 디엔드의 기존 플레이어에 대한 대책이 강화(?)되었는데, 홀드업 한 후에 담배형 마취+스턴 콤보로 2번 넣고 담배형 마취+스모크 수류탄까지
총 3번에 걸쳐 한자리에서 공격 할 수 있었던 반면, 리메이크에서는 디엔드 몸에다 수류탄 던지면 무적시간이 되어 도망가 버립니다.
그리고 발 소리를 없애고 접근해도 초 근거리에서는 들키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다행히도 담배형 마취총의 성능이 떨어지지 않아서 전보다는 어렵지만 비교적 쉽게 스태미너 킬이 가능합니다
긴 사다리 맵에서는 스네이크 이터 주제가가 끝남과 동시에 사다리를 다 올랐는데 전보다 오르는 스피드가 빨라진 영향인지 노래가 덜 끝나는 문제...
여기서 레거시 모드로 하면 음악도 원곡으로 바뀌지만 사다리 오르는 속도 자체는 변하지 않기에 증상은 동일합니다.
산악 맵에서는 병사들의 한템포 느린 반응으로 인해 오리지널판에서는 바로 확인하러 오는데 비해,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앉기 이동이 생겨서 산악에서의 위장율이 상당히 수혜를 받은 듯.
더 퓨리의 경우 모신 나강이 너무 강력해서인지 이번에 대량으로 너프 당했는데 잔탄을 거의 다 써야 합니다.
모신 나강으로 인한 퓨리의 넉백도 덜해져서 2발쯤 맞으면 공격 무시하고 반격하는 등...
심지어 후방에서 공격 시 대미지가 거의 안 들어가도록 변경되어서 안 그래도 익스트림 난이도에선 꽤 어려운 보스전인데 더 어려워진 느낌.
퓨리 한정으로 횃불을 장비한 채 돌입하면 무비 반영이 되는데 적외선 고글이나 암시 고글도 각각 무비에 반영이 됩니다.
(IP보기클릭)175.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