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즌은 태초라는 최상위 레어리티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이 레어리티는 무기에도 있습니다
핫폰, 인게임유저, 공식사이트 게시판, 커뮤니티 등
레거시끼리 밸런스가 맞지 않다는 말이 많습니다
특히
이런 오브젝트 데미지와 관련된 얘기가 많습니다
오브젝트 데미지는 쿨감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쿨감이 오면 상대적으로 약해집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얘기하면
(네오플 기준으로) 밸런스는 황밸입니다
라고 말하면 욕부터 박을 건데 일단 진정하고 내용을 봐주세요
거너기준으로 리볼버 / 자동권총 / 머스컷 / 핸드캐넌 / 보우건
이렇게 비교하겠습니다
앞뎀, 스탯, 공격력 증가는 모두 같으므로 최종데미지, 쿨감, 오브젝트데미지 이 3가지를 비교하겠습니다
일단 기준은 리볼버로 잡겠습니다
왜냐면 아무 옵션도 없는 깡딜 템이라 기준을 잡을 겁니다
최종데미지 372%
유틸은 패널티를 받고 유틸을 주는거라 +-0으로 간주하겠습니다
먼저 보우건입니다
최종데미지 329.9%
그리고 오브젝트 데미지는 일단 쇠뇌는 초당 1회 공격으로 잡고 14,400%
화살비는 45,600%
그리고 이걸 1초당 공격으로 환산하면
16,680%(dps)가 됩니다
만약 네오플이 정말 똑똑해서 둘의 성능을 같다고 가정해보죠
최종데미지 329.9% + 오브젝트 16,680%(dps) = 최종데미지 372%
라는 식이 나올겁니다
그럼 저 오브젝트 16,680%(dps)의 성능은
4.72 = 4.299 * (오브젝트)
(오브젝트) = 4.72 ÷ 4.299
= 약 1.0979
오브젝트 데미지 16,680%(dps)의 성능을 최종데미지 약 9.8%입니다
따라서 최종데미지 1% = 오브젝트 1702%(dps)
이를 토대로 다른 무기에도 적용해보겠습니다
최종데미지 339.2 + 오브젝트 8505
오브젝트 8505 = 최종데미지 4.997 = 약 최종데미지 5%
4.392 * 1.05 = 4.616
약 최종데미지 361.6%
리볼버가 약 2.3% 강합니다
하지만 오브젝트 데미지를 40초마다 큰거 하나 박는것을 메리트로 두고
40초 내내 딜을 못할 환경이 존재한다면
(네오플 기준에서) 밸런스가 맞습니다
최종데미지 263.6%
무큐 스증 30%
비무큐 스증 25%
45제 스증 15%
무큐 스증 372.68 + 비무큐 스증 354.5 + 45제 스증 443.58
비중 따라 다르지만
(네오플 기준에서) 비무큐기나 45제 효율을 따지면 372랑 비슷합니다
자동권총의 경우 쿨감20%가 있습니다
네오플이 공식적으로 생각하는 비율은
최종데미지 12.3% = 쿨감 20%
따라서 쿨감 20%는 최종데미지 12.3%로 간주하고
오브젝트는 9529.4%(dps) = 약 최종데미지 5.6%
3.953 * 1.123 * 1.056 = 4.6878
약 최종데미지 368.8%
리볼버가 약 0.68% 강합니다
보시다시피 거너 레거시들은 모두 황밸입니다
기준 잡은 값과 메리트를 고려하면 모두 372에 가깝게 됩니다
네오플은 정말 똑똑한 개발자들이 많습니다
라고 하고 싶은데 위의 비교는 아주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1) 오브젝트 데미지는 쿨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제일 큰 문제입니다.
오브젝트 데미지는 딜과 관련된 옵션만 적용받지 쿨감은 받지 않습니다
쿨감20% = 최종데미지 12.3%라고 공식적으로 치환이 가능하다고 보여지지만
그래봤자 오브젝트 데미지는 올라가지 않습니다
2) 법석에는 기본으로 쿨감15%가 존재하며
아이돌링, 세렌디/시거목/망각반 쿨초, 융합석 쿨감, 직업쿨감 등
다양한 쿨감이 존재한다
1번과 연관된 문제입니다. 생각보다 쿨감은 많이 존재하고 쿨초도 있습니다. 그럼 오브젝트 딜이 낮아집니다
게다가 위의 계산 방식은 무기만 따진 경우입니다
다른 변수 오면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3) 무기 마스터리 문제
무기 마스터리는 현재 "데미지"와 관련된 옵션은 전부 분리되었습니다
쿨감같은 것도 다 분리되었죠
하지만
여전히 직업 컨셉 무기를 사용하면 생기는 속도 유틸은 무시 못합니다
대표적으로 여스핏은 캐스팅속도가 데미지에 직접적으로 관여합니다
그런데 보우건/머스켓이 아니라면 30%넘게 빠집니다
검신은 딜옵션(쿨감)이 분리도 안되었습니다
스커 권투글러브 / 검제 광검
얘네들은 분명 쿨감 분리를 시켰는데 검신은 분리가 안되었어요
검신은 광검 레거시가 사실상 강제입니다
소마는 상황이 더 심각합니다
애초에 할 생각을 안했네요 염병
네오플 이놈들은 밸런스를 맞출 생각이 분명히 있습니다
세트들도 메리트/디메리트/조건부 생각하면 나름 황밸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깊게 들어가면 황밸이 깨집니다
레거시 무기들도 같은 레어리티끼리는 황밸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깊게 들어가면 황밸이 박살납니다
분명히 세트옵이랑 레거시옵들 보면
"네오플 기준에서" 계산하면 진짜 황밸은 맞습니다
문제는 이놈들이 조건을 1개만 생각하고 2개 이상을 생각을 못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근데 우리가 할 수 있는게 없네요
어차피 파밍해야하고 주는대로 써야하고
세트포인트 2550점에 태초레거시 먹기전까진
티어 따질 때가 아니지만요
< 이어지는 글 >
(IP보기클릭)116.123.***.***
표면적인 딜수치상으로 맞는거 같아 보이며 장비시뮬에 넣어보면 아주 황밸일거임 그러나 실사용 측면에선 사용감이 나사빠지는게 아주많음...
(IP보기클릭)106.101.***.***
소마는 딜플티도 해결안된게 유머네요...
(IP보기클릭)115.31.***.***
장궁옵션엔 '헌터 장착 불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처는 무기군 레거시 상자 확률이 전부 5:5입니다
(IP보기클릭)14.35.***.***
시즌을 일찍 열어서 스킬 대격변이 6월로 밀려난게 제일 큰 이유인듯. 근데 그렇다고 6월달까지 저 개판을 방관하겠다고 하면 그건 용서할수없어.
(IP보기클릭)118.235.***.***
소마 : ㅅㅂ
(IP보기클릭)106.101.***.***
소마는 딜플티도 해결안된게 유머네요...
(IP보기클릭)116.123.***.***
표면적인 딜수치상으로 맞는거 같아 보이며 장비시뮬에 넣어보면 아주 황밸일거임 그러나 실사용 측면에선 사용감이 나사빠지는게 아주많음...
(IP보기클릭)222.99.***.***
(IP보기클릭)211.246.***.***
(IP보기클릭)118.235.***.***
소마 : ㅅㅂ
(IP보기클릭)222.105.***.***
(IP보기클릭)115.31.***.***
힐미도
장궁옵션엔 '헌터 장착 불가'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처는 무기군 레거시 상자 확률이 전부 5:5입니다 | 25.02.24 19:08 | |
(IP보기클릭)222.105.***.***
아 장궁은 또 헌터가 못끼는군요 ㅋㅋㅋ 그건 몰랐네요 | 25.02.24 19:16 | |
(IP보기클릭)106.101.***.***
'레거시'만 따지면 모든 직업이 50% 확률이긴한데... 소마나 웨펀같은 직업군은 피눈물날따름 | 25.02.24 20:20 | |
(IP보기클릭)1.230.***.***
(IP보기클릭)218.38.***.***
(IP보기클릭)182.208.***.***
그래서인지 이번 시즌 보조장비에 크리가 20~30씩 붙긴했더군요 | 25.02.24 21:05 | |
(IP보기클릭)14.35.***.***
시즌을 일찍 열어서 스킬 대격변이 6월로 밀려난게 제일 큰 이유인듯. 근데 그렇다고 6월달까지 저 개판을 방관하겠다고 하면 그건 용서할수없어.
(IP보기클릭)221.144.***.***
(IP보기클릭)219.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