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
여긴 잘 그리시는 분들이 많아 자랑하기도 그렇지만
그림 제작 과정을 정리할 겸 용기내 올려봅니다~
고전 애니라 아시는 분들은 다들 아재인...(할배인가???)
'건담 0080 주머니 속의 전쟁'을 그려봤습니다.
요즘 시간이 좀 남아 한 9년 만에 제대로 그림을 그렸죠.
(아래 그림)
제가 로봇은 거의 안 그려봐서 어렵긴 했지만 재밌기도 했네요.
이렇게 그려보니 건담을 시리즈별로 하나씩 그려볼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다음이 '0080'이라 인터넷으로 자료를 모았습니다.
이렇게...
그리고 스케치 시작~
첨엔 이렇게 그렸었는데...
뭔가 애니에서 이루어지지 못한 느낌을 표현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전 영화 '파이란'을 보면 포스터의 장면은 영화에 안 나오죠.
포스터로 영화를 완성한다는 느낌...
그것을 이번 그림에 넣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캐릭터는 좀 리얼 스케일로~
로봇들이 SD이긴 해서 인물과 좀 안 어울리긴 하지만...
그냥 넘어가죠~
우린 슈퍼로봇대전으로 익숙해졌잖아요!! ㅋ~
그래서 다시 스케치 했습니다.
아이패드와 프로크리에이터를 이용해 그렸습니다.
(포토샵은 거들뿐)
스케치를 바탕에 깔고 레이어 하나에 모빌 슈트 하나씩 그렸죠~
자료 사진과 집에 있는 건프라들을 보면서 하나씩 하나씩~
그리다 지겨우면 장난도 치고...
그렇게 선을 대충 끝냈습니다...
정말 선을 따고 정리하는 것은 인내의 시간입니다...
그리고 다른 레이어에 색을 넣었습니다.
(물체 하나에 색 레이어 하나씩 구분해서 넣어야 나중에 작업하기 편하죠~^^)
**색을 넣을 때 붓툴로 칠하는 게 아니라...
1. 올가미 툴로 전체 색칠할 영역을 선택한 후
2. 한 색으로 색 채우기를 하고
3. 지우개로 외곽을 잘 정리한 후에
4. 손가락 두 개로 레이어를 우측으로 밀어 알파채널로 잠금
5. 나머지 색 넣기
이렇게 작업하면 바깥 쪽으로 색이 넘어가는 것을 신경 안 써도 되니 더 편하더라고요.
저기서 캠퍼(맨 위 로봇)만 색이 안 들어간 이유는...
레이어 갯수 제한에 걸려서 그렇습니다. ㅠ-ㅠ
그림 사이즈가 그리 크지도 않은데 레이어를 20개도 못 만들다니...
그래서 하나씩 그려서 포토샵으로 옮겨 합치는 방식으로 작업했네요...
(이것 때문에 오래 걸렸습니다. 사고 싶다 신티크!!)
이제 자세히 그려볼까요? 이제부턴 어렵지 않아 금방 그립니다.
건담 부분을 설명해볼게요~
1. 기본 선이 있고 바탕에 녹색을 깔았습니다.
(저렇게 하면 색이 선 밖으로 튀어나온 게 잘 보이죠)
2. 레이어에 기본 색을 넣어줍니다.
3.색이 들어간 레이어 위쪽에 레이어를 만들고 클리핑 마스크로 바꿉니다.
(그러면 아래 레이어에만 색이 표현되죠~^^ 편해요)
그리고 진한 단색으로 그림자를 표현합니다.
그 다음에 레이어 속성 '어둡게'에 '투명도를 50'으로 바꾸면 자연스럽게 그림자가 표현됩니다.
4. 그림자 레이어를 복제한 후에 가우시안 흐림효과를 줍니다.
그러면 조금 더 깊이 있는 명암 느낌이 납니다.
(이 효과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네요.)
5. 그 위에 레이어를 만들고 에어 브러쉬로 조금 더 어두웠으면 하는 부분을 꾹꾹 칠해줍니다.
저는 하체부분을 어둡게 해서 얼굴 쪽을 더 밝게 보이게 했습니다.
6. 잔가지 브러쉬 같은 것을 이용해 쇠가 긁힌 효과를 줍니다.
(이건 제가 건프라 만들 때 하던 장난이네요. ㅎㅎ)
7. 그 다음에 흰색 선으로 하이라이트 부분을 그려줍니다.
원래는 가장 밝은 부분만 조금 그려줘야 하지만
사실적인 그림은 아니니 일부러 과하게 여기저기 다 그렸습니다. ㅋㅋ~
8. 하이라이트 레이어를 복제해 가우시안 흐림 효과를 줍니다.
그러면 하이라이트가 빛나는 느낌이 들어요.
레이어 속성을 '추가'로 하면 더 빛나는 느낌!!
9. 반사광을 넣었는데 기계니까 보라 계열도 좋지만
저는 한낮에서 오후로 넘어가는 시간을 표현해볼까~ 해서 노랑 계열로 표현했습니다.
원작의 시간대는 잘 모르겠네요. ㅎㅎ~
(반사광도 하이라이트처럼 여기저기 다 넣었습니다!)
원작에선 없지만 전 상황에서 알렉스가 사용하는 게 멋져 보여 넣었습니다.
다리 쪽은 귀찮아서 패스~
11. 파란색 불이면 더 멋있어 보여 레이어를 아래 깔고 그려준 뒤
가우시안 흐림-> 레이어 속성 '밝게'
12. 빛이 더 밝게 보이게 하려고 흰 색 레이어 추가
가우시안 흐림 강하게->'추가'효과를 넣으니 제법 불(?)처럼 보이네요
13. 이제 우리의 자쿠2를 뚫을.... 빔샤벨을 그려봅니다.
기본은 등 부스터 불과 같아요.
14. 알렉스 빔이 노란색 맞나...
15. 빔샤벨을 완성했습니다!!
16. 레이트레이싱처럼 등 불빛과 빔샤벨 불빛이 건담에 비치는 효과를 넣고 싶었어요.
대충 넗게 색을 그리고 가우시안 흐림을 강하게 넣으면 완성~
17. 원작에 없던 손목 쪽 파티클 효과도 넣고...
19. 마지막으로 데칼(?) 같은 것을 그리며 디테일을 높여줍니다.
그렇게 그린 것들을 하나로 합치면....
(원작과 비슷한 텍스트로 글씨도 넣고)
(한 70% 완성 됐네요.)
위치 좀 바꿔주고 (레이어 그룹으로 해놓으면 편해요~^^)
배경도 좀 그려주고~
배경을 더 그려줍니다.
사실 배경이 정말 중요하죠.
그래야 앞 그림들이 돋보이는데...
저도 배경을 많이 안 그려봐서...(그동안 뭘 그린 건지...)
원래 건담 한 쪽 다리는 나무에 가려주려고 안 그렸는데
그리다보니 저렇게 됐습니다.
나중에 처음 과정부터 다시 그려주는데 고생했네요.
계획이 엉성하면 이렇게 몸이 고생하는거죠....ㅠㅡㅠ
배경에 추가할 조그만 모빌 슈트도 그려줍니다.
(귀여워...)
왜 SD가 아니냐고 묻지 말아주세요...
위쪽과 아래쪽 배경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주고
(아주 만족스럽진 않지만 여기까지...)
각 개체를 보기 쉽게 하기 위해 클리핑 마스크 레이어로 색 구분을 해줬습니다.
마이피에 올리고 보니...
건담 발 그림자가 발보다 위에 올라오는 실수를 했더군요...
(레이어가 350개가 넘다보니 귀찮아
레이어 이름을 하나씩 안 넣어줘서 발생하는 실수...)
발 레이어 수정하고
하이고크(중간 하늘색 로봇) 왼쪽 미사일 부분에
하이라이트를 넣어 연기와 구분 시켜 완성했습니다.
완성!!! 키얏호!!
생각보다 오래 걸렸습니다.
부끄러운 부분도 많긴 하지만 완성하니 기분은 뿌듯하네요.
다음은 '건담 0083 스타더스트 메모리'를 그릴 순서이나...
딸이 옆에서 왜 계속~~~~~ 로봇만 그리냐고...
자기가 좋아하는 것 그리라고 압박을 넣어서...
'티니핑'을 그려야겠네요.
좋아!! 미소녀 한 번 그려봐야겠네요!!
(+이상한 다람쥐 같은 동물들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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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이 많이 가죠 ㅎㅎ~ | 23.04.15 2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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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 23.04.15 23: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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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과찬의 말씀을 ㅎㅎ 기분 좋네요 | 23.04.15 23: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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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 댓글에 추천을 100개 드리고 싶네요!! | 23.04.15 23: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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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 23.04.15 23: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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