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원피스 애니메이션 토트랜드 편은 무사시 건도와 비견될 정도로 시대를 역행하는 듯한 엄청나게 조잡한 영상 퀄리티로 악명이 높았습니다.
그러나 2019년 1월 27일에 방영한 토트랜드 편의 클라이맥스인 루피VS카타쿠리 최종전(870화)에서는 상당한 고퀄리티 영상을 만들어냈는데, 거기에 대한 일화가 여기 있습니다.
내용을 정리하자면 쿠레타 코헤이(콘티, 연출 담당)를 중심으로 한 제작진들이 이 부분을 공들여서 고퀄리티 전투씬으로 만들었는데, 1만 2천장 이상의 작화 매수를 써서 만든 것이 사실은 토에이의 규정을 어긴 거였습니다.[토에이 애니메이션은 작화 매수(프레임)이 많으면 제작비가 많이 든다며 제작비 절감을 이유로 TVA 1화당 작화 매수를 최대 3500장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나중에 870화 제작진들이 경영진들에게 '왜 상부의 허가를 받지 않고 마음대로 돈을 쓰느냐'라며 전원 혼났다고 하네요.
그런데, 쿠레타 코헤이를 위시한 제작진들이 혼나기 전 원피스 토트랜드 편의 발췌 장면들을 한번 봐보세요.
원피스 830화(2018년 4월 1일 방영)에서 장기매매업자 지그라의 부하들이
카포네 벳지의 부하들의 총알을 칼과 몸으로 막아가며 전진하는 장면
[토에이를 위해 변명(?)하자면 이 장면은 원작에는 없는 애니메이션 오리지널 장면입니다.]
원피스 842화(2018년 6월 24일 방영) 중 상디VS샬롯 오븐 장면
같은 화에서 샬롯 카타쿠리에게 빈스모크 이치디가 발차기를 하는 장면.
공격하는 인물은 회전하는데 배경은 옆으로 돌아가는 기적의 연출
원피스 853화(2018년 9월 16일 방영) 중. 인터넷에서 찾은 토트랜드 영상 편집본 중 개인적으로 제일 충격적이었던 장면이기도 합니다.
보면 알겠지만, 움직이는 장면들이 대부분 두세장의 그림만 반복해서 움직이는 뱅크씬으로 잔뜩 채운 데다가,
기껏 뱅크신으로 해놓은 것들도 매끄럽게 이어지지 않은 상태로 심하게 버벅거리면서 이펙트도 빈약하고 단조로우니...
그 성검사의 금주영창 이상으로 어설픈 영상이 탄생하는 참극이 벌어졌습니다.(원작과 제작사의 위상 차이를 생각하면 심각성이 처량할 정도죠.)
거기에 단조롭고 단순한 색감은 기본에 엉성한 액션에 비해 균형감이 전혀 없을 정도로 거창한 배경음악과 공격과 맞지도 않는 무성의한 음향효과까지 더해지니...
토트랜드 편의 심각성이 정점에 이른 것이 2017년에 방영된 루피&나미VS샬롯 크래커 전입니다.
진짜 이건 실제 영상으로 봐야 그 진가(?)를 알 수 있는데, 보면 그야말로 앞에 말한 특징들이 모두 극한으로 조합된 진광경을 엿볼 수 있을 겁니다.
진짜 밑의 영상을 보면 토트랜드 편의 무성의함이 더더욱 극명하게 느껴질 겁니다.
2006년에 스튜디오 딘이 제작한 Fate/Stay Night TVA에서 세이버VS랜서 중.
방영 당시 기준으로도 영상 퀄리티가 그리 좋지는 않았던 스튜딘 페스나보다도 영상 퀄리티가 열악하단 것은...
그렇게 토트랜드 편의 영상이 매우 조잡하게 변한 큰 이유로는 토에이 애니메이션이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촬영 작업을 굉장히 천대했다는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토에이 제작 애니메이션의 스태프롤에 촬영 스태프들의 이름이 2010년대까지도 올라오지 않은 건 말할 것도 없고,
토에이 최고 인기 애니메이션인 원피스의 촬영감독조차 방영 17년 만인 2016년에야 이름이 알려졌을 정도면 말 다했죠.
(위의 스튜딘 페스나는 당시 기준으로도 촬영이 날림 수준이었다고 하지만, 2006년 스튜딘판 세이버VS랜서의 촬영 퀄리티가
여기서 올린 2018년 원피스 토트랜드편 영상들보다 확연히 좋을 정도면......)
물론 토에이 애니메이션도 더 이상 눈뜨고 볼 수 없을 정도로 상황이 심각해진 걸 인지한 것인지, 결국 2019년 7월부터 방영한 와노쿠니 편부터는
촬영과 색채를 대폭 개선해서 오히려 고퀄리티 애니메이션으로 거듭나게 되었더군요.
앞으로 원피스 애니메이션 만들 때에는 토트랜드편 같은 참극은 없길 바랍니다!!!
(IP보기클릭)110.12.***.***
반대로 예산이 부족한데 870화만큼은 살리고 싶어서 앞에서 예산을 덜 써서 맞춰보려한건아닐까 싶기도..
(IP보기클릭)125.131.***.***
시청자들의 눈이 점점 높아지는 것도 사실..
(IP보기클릭)221.153.***.***
그나마 원피스는 시즌제가 아닌 장기 방영 애니 이고 원작 만화가 연재중이라서 단점들이 나름 이해 되는데 일곱개의 대죄 애니판은 2기 이후로는 참으로 원작 명성을 파괴 하는듯해서 참으로 할말 없었네요 (더구나 시즌제인데)
(IP보기클릭)110.12.***.***
반대로 예산이 부족한데 870화만큼은 살리고 싶어서 앞에서 예산을 덜 써서 맞춰보려한건아닐까 싶기도..
(IP보기클릭)125.131.***.***
시청자들의 눈이 점점 높아지는 것도 사실..
(IP보기클릭)121.164.***.***
(IP보기클릭)223.39.***.***
색감도 어떤 면에서는 2006년 작보다도 촌스러우니... | 22.01.05 19:17 | |
(IP보기클릭)221.153.***.***
그나마 원피스는 시즌제가 아닌 장기 방영 애니 이고 원작 만화가 연재중이라서 단점들이 나름 이해 되는데 일곱개의 대죄 애니판은 2기 이후로는 참으로 원작 명성을 파괴 하는듯해서 참으로 할말 없었네요 (더구나 시즌제인데)
(IP보기클릭)220.116.***.***
심지어 일곱 개의 대죄 3기를 망치고도 4기를 만들때 핵심 제작진들을 3기 때의 인원 그대로 가져온 것은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이쯤이면 이제 최근 스튜디오 딘에 대한 옹호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 하죠. | 22.01.12 21:17 | |
(IP보기클릭)220.116.***.***
더 어이없는 것은 촬영 감독인 아오키 타카시가 1997년부터 촬영 감독 일을 시작한 경력상으로는 엄청난 베테랑임에도 3기 12화 후반부의 전투씬에서는 경력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처참한 촬영 실력을 보여줬는데 4기에서도 그대로 촬영감독을 맡았고 거기서도 나아진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뭔 최종보스전격인 마신왕전 영상을 개그만화처럼 만든 것은... 이 정도면 팬들을 없는 사람으로 취급하며 우롱하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습니다.) | 22.01.12 21:57 | |
(IP보기클릭)121.161.***.***
이 븅신은 뭐라는거야 ㅋㅋ | 23.04.07 01:03 | |
(IP보기클릭)121.161.***.***
닌 루리웹에서 제발 나가줘 | 23.04.07 01:03 | |
(IP보기클릭)121.161.***.***
4기가 3기 제작진이라고? 정말 그렇게 생각해? 마비잭이 만든건데 | 23.04.07 01:04 | |
(IP보기클릭)121.161.***.***
2기도 그렇게 좋은 퀄리티는 아니었어 천공의 포효는 말할것도 없고 | 23.04.07 01: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