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릭터 능력치 (단축키 C)
힘 - 1당 방어력이 1 오르고, 야만용사의 공격력이 1% 오릅니다.
민첩 - 1당 회피율이 0.1 오르고, 수도사와 악마사냥꾼의 공격력이 1% 오릅니다.
지능 - 1당 저항력이 0.1 오르고, 부두술사와 마법사의 공격력이 1% 오릅니다.
활력 - 1당 생명력이 10 증가합니다.
특수 - 표시되지는 않지만 야만용사와 수도사는 받는 데미지가 30% 감소합니다.
전작들과 달리 이번에는 레벨업을 하면 자동으로 능력치가 상승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올리고 싶은 능력치가 있다면 아이템을 착용하여 올려야 합니다.
특히 마나만 사용해오던 시스템이 사라지고 직업별로 스킬 사용을 위한 자원이 생겼습니다.
야만용사 - 분노 : 적을 공격하거나 공격당할때 생성되며 전투를 하지 않으면 서서히 줄어듭니다.
수도사 - 공력 : 적을 공격할때 생성되며, 줄어들지는 않지만 기술을 사용할때 많이 소모됩니다.
악마사냥꾼 - 증오와 절제 : 증오능 양이 많고 빠르게 회복됩니다. 절제는 양이 적고 느리게 회복됩니다.
부두술사 - 마나 : 레벨업을 하면 양이 늘어나며, 빠르진 않지만 지속적으로 차오릅니다.
마술사 - 비전력 : 소모량에 비해서 최대량이 그리 많지는 않지만 빠르게 차오릅니다.
2. 스킬 (단축키 S)
전작에 있던 스킬트리가 폐지되고 나서 레벨업을 하면 해당 레벨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해금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스킬슬롯에 등록해야 하는데, 처음에는 마우스 왼쪽 하나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레벨업을 하다보면 2레벨 4레벨 9레벨 14레벨 19레벨에 마우스 오른쪽 , 1번 , 2번 , 3번 , 4번의 스킬슬롯이 열리며 각각 다른 범주의 스킬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자유 배치 모드
만약 범주 외의 스킬을 사용하고 싶다면 게임 옵션에 있는 자유 배치 모드를 사용하시면 스킬을 자유롭게 등록 가능합니다.
하지만 똑같은 스킬을 룬만 바꿔서 여러 슬롯에 등록하는 것은 할 수 없습니다.
- 기술룬
기술룬은 6레벨부터 사용이 가능해지며, 스킬의 성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레벨이 늘어나면 사용 가능한 기술룬의 종류가 점점 늘어나게 됩니다.
3. 소지품창과 보관함
전작과 달리 이제는 아이템의 크기가 2칸을 넘어가지 않으며, 포션이나 보석같은 작은 것들은 최대 100개까지 겹쳐서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소지금의 경우에는 더 이상 가지고 다닐 수 있는 제한이 사라졌으며, 죽을때 사라지지 않습니다.
또한, 금화는 계정 안의 모든 캐릭터가 공유합니다.
소지품 창은 60칸의 넉넉한 저장 공간을 지녔으며 소치품 칸이 가득 찼을 경우 보관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관함은 처음에는 14칸의 작은 공간을 가지고 있지만, 골드를 주고 공간을 확장 시킬 수 있습니다.
4. 아이템
아이템은 게임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
방어구는 공용으로 착용 가능하지만, 캐릭터마다 각각의 전용 방어구가 있습니다.
야만용사 - 거대 허리띠 (허리)
수도사 - 정신석 (머리)
악마사냥꾼 - 망토 (상체)
부두술사 - 부두교 가면 (머리)
마법사 - 마법사 모자 (머리)
이런 것들은 일반 방어구보다 방어력이 높으며, 각 직업에 필요한 전용 속성이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방어구에 달려있는 속성에서 살펴볼 것들은 자신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능력치와 생명력을 늘려주는 활력입니다.
추가적으로 신발에는 이동속도 증가 속성이 달려있는 것들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장비
방어구와는 별개로 악마사냥꾼, 부두술사, 마법사에게는 전용 보조장비가 있습니다.
악마사냥꾼 - 화살통 :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 부가 속성
부두술사 - 액막이 :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부가 속성
마법사 - 마력원 :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 부가 속성
악마사냥꾼의 화살통은 원거리 양손 무기를 사용할때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손 쇠뇌와 궁합이 맞는 보조 무기가 없을 경우에는 화살통을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마법사는 양손무기와 마력원을 동시에 사용하는것이 불가능 합니다. 때문에 한손무기와 같이 사용하거나 마력원을 포기하고 양손 무기를 사용합니다.
부두술사는 특별히 제약이 없지만 한손 쌍수가 불가능 하니 한손 무기를 착용할 시에는 방패나 액막이를 사용합니다.
※장신구
장신구는 방어구 범주에 속하지만 방어력이 없으며 부가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신구! 그래, 어여쁜 장신구. 힘! 위대한 힘! 장신구의 힘!
여러가지 유용한 속성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공격력을 늘려주는 속성이 있다면 캐릭터의 데미지를 늘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최초의 장신구는 부서진 왕관 퀘스트 진행중 갈 수 있는 마을 북쪽 입구의 상인에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 2~4짜리 반지를 양쪽에 착용후 초당 공격력 변화.
※무기
무기는 공격력을 높여주는 목적으로 사용 되며 스킬의 공격력도 이제는 무기의 영향을 받아서 같이 늘어나게 되어있습니다.
또한 스킬의 시전속도도 무기의 공격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혹시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그냥 무기를 사용해서 공격하고 싶다면 마우스 왼쪽 슬롯에서 스킬을 빼내면 일반 공격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역시 무기에서도 캐릭터별로 전용 무기가 존재합니다.
야만용사 - 거대 한손무기 , 거대 양손무기
수도사 - 주먹무기 , 대봉
악마사냥꾼 - 한손 쇠뇌
부두술사 - 의식용 칼
마법사 - 마법봉
그리고 각 직업별로 위의 전용 장비를 제외하고서도 착용 가능한 무기의 종류가 다릅니다.
야만용사 - 원거리 무기 착용 불가 , 지팡이 착용 불가
수도사 - 원거리 무기 착용 불가 , 양손무기중 지팡이와 도끼창을 제외하고 착용 불가
악마사냥꾼 - 양손무기 사용 불가
부두술사 - 전용무기 제외 모든 무기 사용 가능
마법사 - 도끼창과 전용무기 제외 모든 무기 사용 가능
무기에서 기본적으로 볼 것은 커다란 숫자입니다. 이것은 1초당 얼마만큼의 데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는지 나타내는 것 입니다.
하지만 스킬 데미지는 아래에 있는 무기 공격력의 데미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공격 속도는 낮지만 강한 무기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양손무기와 어울리는 스킬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마법사의 운석 스킬은 빠른 난사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무기의 자체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들고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난사가 가능한 스킬이라면 초당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착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무기에서 우선적으로 살펴봐야할 속성은 일단 공격력을 추가해 주는 속성과 공격속도를 높여주는 속성입니다.
한손무기 쌍수를 사용할 때에는 공격 속도가 15% 오르며 번갈아가면서 무기를 사용해 각각 사용한 무기의 피해를 입힙니다.
쌍수를 사용할때는 보조무기에 공격속도가 빠른 무기를 사용하는 것이 공격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5. 마을차원문(타운포탈) , 아이템 감별 , 순간이동진(웨이포인트)
전작과 달리 타운포탈 스크롤과 아이템 감별 스크롤은 사라졌습니다.
소지품 공간이 넉넉해져서 좋지만, 전작만 해보고서 아무런 지식이 없는 분들은 혼동 하실 수도 있습니다.
마을차원문은 1막3장 부서진 왕관 퀘스트를 클리어 하면 보상으로 얻게 됩니다.
단축키 T 를 누르면 약간의 시전시간과 함께 마을로 바로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작처럼 임의의 위치에 열어둬서 탈출 용도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아이템 감별은 이제 스크롤이 없이 할 수 있습니다. 역시 마을차원문과 같이 시전 시간이 존재합니다.
순간이동진은 이제 기억해둔 장소라고 하더라도 메인 메뉴의 퀘스트 선택에 따라서 갈 수 있는 장소가 한정됩니다.
퀘스트가 있다면 가야 할 장소의 이름이 노란 색으로 표시가 되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퀘스트
전작에서는 퀘스트를 한번 클리어 했다면 그 난이도에서 같은 퀘스트를 다시는 할 수 없었지만,
이번에는 메뉴에서 퀘스트를 선택하여 한번 했던 퀘스트를 다시 해서 보상을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중 J 버튼을 누르면 현제 진행중인 퀘스트의 이름과 목표가 나오고 보상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에 보여줍니다.
퀘스트에서 가야 할 지점이 멀리 있다면 진행방향을 화살표로 나타내주고, 가까이 있다면 원으로 알려줍니다.
퀘스트가 있는 NPC는 머리에 느낌표 모양을 나타냅니다.
또한 퀘스트로 잡아야 하는 몬스터가 있다면 해당 몬스터에 노란색 원이 보입니다.
퀘스트를 완료한다면, 어떤 보상이 주어지는지 화면에 표시해 줍니다.
7. 필드와 던전입구 그리고 던전
마을 밖을 필드라고 하며, 필드를 돌아다니다 보면 던전 입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필드는 맵의 형태가 고정되어있지만, 필드에 생성되는 던전 입구의 위치는 랜덤이며, 일부 던전은 고정된 위치에 존재합니다.
던전 안에 들어가면 안은 랜덤으로 생성되는 지역이며, 게임을 종료하면 다시 초기화 됩니다
즉 한번 게임을 종료하면 예전에 탐험했던 지역을 다시 탐험해야 하는데, 만약 불의의 사고로 접속이 종료된다면, 체크포인트부터 다시 미로같은 던전을 탐험해야 합니다.
8. 특이한 몬스터
필드나 던전에는 특이한 몬스터들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란색(정예) - 속성이 붙어있는 여러마리의 같은종류 몬스터가 분대를 이루고 다니며 마법등급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노란색(희귀) - 랜덤한 이름이 붙어서 나오는 몬스터이며 같은 속성을 지닌 일반 부하 무리들을 데리고 나옵니다. 역시 마법등급 아이템을 드랍합니다.
보라색(고유) - 항상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 고유 몬스터 입니다. 속성 대신 몬스터의 칭호가 달려있습니다.
고유 몬스터는 칭호에 가려져서 알 수 없는 속성이 있습니다.
고유 몬스터인 달틴은 얼음 폭탄을 설치하고. 시간이 지나면 폭발합니다. 폭발에 당하면 아래의 사진처럼 됩니다.
아...........
사실은, 캐릭터가 얼어붙으면서 잠시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9. 생명력 회복
생명력이 다 떨어지면 캐릭터는 죽게 됩니다. 때문에 언제나 몬스터에게 둘러쌓이지 않게 해야 하며,
전투중 부득이하게 생명력이 소모되었을 경우에는 회복물약이나 생명력 구슬로 생명력을 충당할 수 있습니다.
생명력 구슬은 일반몬스터가 드물게 드랍하며 정예 이상의 몬스터가 높은 확률로 드랍합니다.
생명력이 너무 낮아지면 화면이 붉게 변합니다.
10. 대장장이
부서진 왕관 퀘스트를 완료하고 나면 대장장이를 이용 가능하며, 한번 생긴 대장장이와 수련한 기술들은 계정내의 모든 캐릭터가 공유하며,
퀘스트를 하지 않은 캐릭터도 사용 가능하게 됩니다.
소지품창에서 필요없는 마법등급 이상의 장비를 분해하여 장비 제작 재료들 구할 수 있습니다.
일단 모루 아이콘을 클릭하면 마우스 커서 모양이 모루 모양으로 변하며, 분해할 아이템을 왼쪽 클릭하여 분해 가능합니다.
마법등급 아이템은 물어보지 않고 분해하니 잘못 분해했다고 울고 불고 짜고 보채보아도 어쩔 수 없습니다.
신비로운 정수는 마법등급 아이템을 만드는데 사용되며, 몰락자 이빨은 희귀등급 아이템을 만들때 사용됩니다.
필요한 아이템을 제작하면 여러가지 랜덤한 속성이 붙은 장비가 등장하게 됩니다.
아이쿠 손이 미끄러졌네 미안하오 쩝
모든 옵션이 랜덤으로 붙다보니 힘들게 돈과 재료를 모아 제작한 아이템이 자신의 캐릭터에게 쓸모 없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용중인 캐릭터에게 필요없는 옵션이 나왔다면 보관함에 보관해 뒀다가 다른 캐릭터로 옮겨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버가 혼잡하다고 안옮겨두면 보관함의 공간이 남아나지 않는 슬픈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11. 추종자(단축키 F)
최초로 얻을 수 있는 추종자는 기사단원으로 1-4 검은 왕의 통치 도중에 고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사기꾼은 1-6 부서진 검 에서, 요술사는 2-1 사막의 그림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기사단원은 플레이어의 생명력을 회복시켜주거나 위기에서 벗어나게 해주는 스킬을 주로 사용합니다.
사기꾼은 원거리 공격을 하며 플레이어의 치명타 공격에 도움을 줍니다.
요술사는 원거리 마법 공격과 플레이어의 방어력을 올려주는 기술, 그리고 교란기술이나 공격속도를 올려주는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종자에게도 장비를 줄 수 있지만 그 종류가 제한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목걸이와 반지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추종자마다 다른 장비를 착용 가능합니다.
기사단원 - 한손 근접무기와 방패와 성물.
사기꾼 - 활과 양손 쇠뇌와 기념품.
요술사 - 지팡이와 소지품.
추종자의 장비는 특정 스킬을 사용할 때를 제외하면 플레이어보다 턱없이 낮은 데미지만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무기는 적을 느려지게 만드는 얼음 속성과 빠른 공격속도 그리고, 오래 버틸 수 있게 활력이 달려있으면 좋습니다.
추종자의 장비에 달려있는 마법 아이템 발견 확률이나 금화 획득, 경험치 획득 속성은 조금이지만,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줍니다.
만약 좋은 아이템을 얻고 싶다면 이런 속성들이 달린 장비를 장착시켜도 됩니다.
추종자는 일정 이상 높은 레벨의 장비를 장착시키면 다음단계로 외형이 변경됩니다.
필요에 따라서 기사단원 , 사기꾼 , 요술사를 번갈아서 사용이 가능하며, 이전에 사용하고 있던 장비는 그대로 남으니 착용 해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2. 기타
던전과 필드에는 도움을 주는 여러 장치가 있습니다.
회복샘 - 생명력을 모두 회복시켜줍니다.
기술 자원 시스템이 달라지면서 마나샘은 사라졌습니다.
신단은 시리즈를 거쳐오면서부터 점점 간소화 되었습니다. 그리고는 결국 1개의 모양과 3가지의 종류만 남게 되었습니다.
보호의 신단 - 받는 피해를 2분동안 25% 줄여줍니다.
광분의 신단 - 공격 속도를 2분동안 25% 높여줍니다.
자각의 신단 - 받는 경험치를 2분동안 25% 높여줍니다.
행운의 신단 - 마법 아이템을 얻을 확률과 골드 획득량을 2분동안 25% 높여줍니다.
보너스 경험치를 받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던전과 필드 그리고 마을 곳곳에는 읽을 수 있는 책이 숨겨져 있으며 경험치를 줍니다.
그리고, 새로운 종류의 몬스터를 잡고나면 새 이야기가 추가되며 추가 경험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방에 여러 몬스터 처치하기, 연속으로 여러 몬스터 처치하기 , 연속으로 물건파괴하기 등으로 달성 숫자만큼 추가 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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헐 고퀄 가이드!!! 강추요!!! 깨알같은 섭따 개그까징~~~추천!!!! 고유 칭호 설명 좋네요. 보고 알게되었어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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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보고 갑니다~~~ 추천!!!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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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바로 추천 초보분들 읽을수 있게 공지로 올라가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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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로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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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좋게 잘정리해주셨네요 수고하셧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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