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데미지 계산 공식의 출처는 http://pso2.swiki.jp 입니다.
-타격
타격데미지 = (타격공격력 /5 - 적의 타격방어력 / 5) * 부위배율
속성데미지 = 무기자체 공격력 / 5 * 속성% * 속성배율
최종데미지 = (타격데미지 + 속성데미지) * 포톤아츠나 스킬에 의한 배율
무기자체 공격력은 강화로 인한 증가는 포함하지만 특별능력에 의한
추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파워3에 의한 공격력 +30같은것은 포함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캐릭터 자체 공격력이나 마그에 의한 보정역시 포함되지 않습니다.
-사격
사격데미지 = (사격공격력 /5 - 적의 사격방어력 / 5) * 부위배율
속성데미지 = 무기자체 공격력 / 5 * 속성% * 속성배율
최종데미지 = (사격데미지 + 속성데미지) * 포톤아츠나 스킬에 의한 배율
무기자체 공격력은 강화로 인한 증가는 포함하지만 특별능력에 의한
추가는 포함되지 않습니다.(슈트3에 의한 공격력 +30같은것은 포함안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캐릭터 자체 공격력이나 마그에 의한 보정역시 포함되지 않습니다.
-법격(테크닉 사용)
최종데미지 = (법격공격력 / 5 - 적의 법격방어력 / 5) * 속성배율 * 부위배율
* 포톤아츠나 스킬에 의한 배율
속성배율은 해당 속성이 약점일시에 1.2~1.3 정도의 배율이 걸립니다.
그리고 부위배율은 약점에 대한 배율로 적의 약점 부위(다커의 경우는 코어부,
원생종의 경우는 주로 머리)를 공격했을때의 배율인데 일반적으로 2배정도
나옵니다. 다커 감염부분은 3배정도 나왔던것도 같기는 한데 일반적으로
2배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덤으로 위크바렛걸린 부위는 여기에 추가적으로 3배가 더 붙습니다.
원생종의 머리부분의 경우는 헌터무기로는 맞추기 힘들어서 그런가
데미지 많이 나오는걸 본적이 없고 대신 총으로 맞추면 확실히 2배가 나옵니다.
그리고 테크닉의 경우 테크닉별로 속성이 고정되어 있어서 무기의 속성이
테크닉에는 아무런 영향을 못줍니다만 로드의 경우는 두들겨팰때 타격력 적용이라
위의 타격데미지 공식을 따라간다고 보면 되고 타리스는 법격이지만 평타만큼은
타격계산식에서 타격을 법격으로 바꾼걸로 데미지가 나온다고 생각하면 될 듯
합니다.
계산식을 보게되면 일단 어떤 속성이던지 간에 속성이 있는 무기쪽에 무조건적으로
속성보정이 걸리기 때문에 무속성 무기보다 데미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속성보정이 걸리는건 강화를 포함한 무기의 자체 공격력에만 걸리기 때문에
차이는 그리 크지 않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관계로 헌터나 레인저용 무기는 속성 50을 만드는게 좋습니다만
포스의 경우는 테크닉이 주력이다보니 굳이 무기의 속성을 신경쓸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레스타로 회복하면서 적을 때려죽이고 다니는 일반공격형 포스라면
속성 무기를 쓰는게 좋기는 합니다.
추가로 PSO1의 속성 처럼 PSO2의 속성도 적의 내성 보정이 없습니다.(약점속성
보정만 있습니다.)
뭐 PSO1의 속성은 적의 종류에 대한 보정이기에 내성이 존재한다는것도
우스운 이야기 입니다만... 아무튼 PSO2의 속성 역시 약점일경우 1.2~1.3배율의
공격보정이 걸리지만 다커한테 암속성 무기로 공격한다고해서 데미지가 줄어들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제가 실험까지 해가면서 확실히 검증한건 아니지만 추가적으로 무기별로
데미지 배율 보정이 있는것 같더군요.
헌터의 경우 동일한 공격력의 무기라면 평타의 데미지가 소드가 가장 높게 나오는데
그걸 설명할만한게 무기별로 데미지 배율이 다르다 라는 것 밖에는 생각이 안나더군요.
일단 헌터 무기들로 살펴보자면
-소드
평타 데미지 배율 1단 200%, 2단 200%, 3단 300~400%로 추정됩니다.
스텝어택은 100%배율입니다.(발동이 빠른대신 위력이 떨어집니다.)
그리고 소드의 포톤아츠들 배율을 보면 대부분 200내외정도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타보다 쎄게 나오는건 평타200%을 기본으로 보고
거기에 포톤아프보정이 붙는 형태로 보입니다.
단 딱 하나 예외인 놈이 있는데 그게 던지기 기술인 크루엘쓰로입니다.
배율 500%대의 놈입니다만 실제로 써보면 헤븐리 폴하고 데미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소드 기본 200%에 500% 보정하면 헤븐리 폴 두배정도
떠야하는데 그렇지 않을걸 보면 크루엘쓰로만 100%를 기준으로 계산하는걸로
보입니다.
헤블리폴은 던질수 없는 적이나 적이 모션에 들어가서 던지기가 실패해도
데미지가 감소안하는 반면 크루엘쓰로는 던지기 실패시 데미지가 대폭 감소해서
쓰는 사람이 별로 없는 물건이다보니 신경쓰시는 분도 없을듯 하기는 합니다만...
(거기다가 소드기어 효과도 던지기 속도가 빨라진다라는 정도라...)
- 와이어드랜서
평타 데미지 배율 1단 150%, 2단 100% 2방, 3단 200%로 추정됩니다.
스텝어택은 50% 2방입니다. 스텝어택은 사정거리가 보통 공격의
절반수준입니다.
1단의 평타데미지배율은 150~200%사이 정도인것은 같은데 언제나 3단만큼
데미지가 뜨지는 않더라고요.
포톤아츠의 배율이 높은게 특징인데 공격력의 100%를 기준으로
포톤아츠의 배율이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팔티잔
평타 데미지 배율 1단 100%, 2단 100%, 3단 100%로 추정됩니다.
스텝어택은 100%입니다.
그러니까 기본적 위력을 가진 평타밖에 없는 무기입니다.
대신 공격속도가 빠르지만요. 같은 공격력이어도 소드보다 공격력이 후달리는건
이것 때문으로 보입니다.
포스나 레인저의 경우는 플레이를 거의 안해봐서 확실하지는 않지만
포스무기들은 둘다 평타데미지배율 100%로 보이고 레인저는 어썰트라이플이
100%배율이고 랜처쪽이 200% 배율로 추정됩니다.
건슬래쉬는 그냥 100% 배율인데 세이버모드는 타격이고 건모드는 사격이라는
점이외의 특징은 없는것 같습니다.
아 그리고 저스트 어택의 경우는 JA보너스 스킬을 올리지 않았을때 기본적으로
10~20%정도의 보정이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브라오렛을 저스트어택하지 않고 그냥 누른상태로 쏴서 40데미지정도 나올때
저스트어택하면 50근방까지 데미지가 올라가더군요.(단 JA보너스 3이 들어간
상태기는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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