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2 개봉즈음에 일본 네티즌들과 진행한 QnA. 5분경부터
Q: 왜 SF 영화는 아카데미상을 못 타는 거죠?
A: 제 말이요!
의상과 특수 분장 분야에선 매년 최고죠. 영화 팬이었던 시절에 깨달았어요.
개인적으로 당시 궁극의 SF 영화라고 생각했던 <스타워즈>가 <애니 홀>에게 져서 아카데미상을 못 탔어요.
깜찍한 로맨스 스토리에게 말이죠.“이게 X발 제정신인가?”라고 생각했어요.
SF는 인간미가 부족하다고 여겨지는 풍조가 있어요. “진짜 인간의 이야기가 아니”라고요.
좋은 드라마를 보여주는 SF도 있어요. 개념적으로 중요하고 사회적 메시지도 있고 캐릭터가 훌륭한 작품 말이죠.
하지만 아카데미상에서는 간과 당하고 주요 부문이 아닌 기술상을 타는 데 그치고 말죠.
그린 스크린 앞에선 인간 드라마를 못 찍는다는 선입견이 있어요. 하지만 영화는 인공적인 거예요.
녹화하는 거니까요. 대본을 바탕으로 연기하고 여러 테이크를 찍고 편집하는 거라서 본질적으론 인공물인 거죠.
인공물의 밑바탕에 있는 진실이 관객과 연결되는 것이 중요해요. 다른 장르와 마찬가지로 SF에서도 가능한 것인데 간과 당해요.
참고로 스타워즈 제끼고 상받았다고 카메론에게 씹힌 <애니 홀>은
우디 앨런 커리어 내에서도 손꼽히는 작품중 하나라는 평을 받는데
여기에서 그래 그래도 역시 스타워즈는 시대의 혁신이었는데! 라면서 카메론의 편을 들던지
우디앨런이 조스로 보이냐? 하면서 카메론의 생각을 반대하던지는 개개인의 몫이다.
그에 더불어 CG사용에 반대, 회의적인 시각이 늘어나고 연기 몰입 못한다는 목소리가 늘어나는 지금
"어차피 연출, 촬영인데 그게 뭐가다름?" 태도를 견지하는 건 특이하네.
개인적으로 나도 촬영현장 일 다니면서 "그린스크린이나 세트장이나....." 생각 들었던 적이 많다보니 나름 공감됨.
(하도 대사를 짧게짧게 끊어 찍고, 한거 또시키고 또시키고 하니까)
스타워즈도 그렇고.......
아바타1도 솔직히 허트로커한테 완패당해선 안되는 영화라고 생각하고
매드맥스, 듄 수준의 영화로 만들어 내놓아도 결국 기술상 뺀 주요상들은 "작은 영화들" 이 가져가는 추세는 나름 있긴 해서
영화에 대한 관점이 어디냐에 따라 "줄만한 영화들 주는구만" 생각할수도, "SF 차별 분명있다!" 생각할수도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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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차별이라기보단 아카데미가 선호하는 특유의 성향이 있다고 보는 뭐라고 표현해야할지는 배움이 짧아서 말을 못하겠는데, 스타워즈나 아바타같이 혁신적인 볼거리와 특수효과는 아카데미 심사위원들이 보기엔 엄청 맛있는 인스턴트 식품 이런 느낌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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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실 아바타 1편 스토리 자체는 늑대와 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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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카메론 영화들은 무난한 스토리에 개쩌는 연출과 특수 효과가 결합해 개쩌는 영화가 된거지 작품상, 각본상, 연기상 계통에서 우대받을 이유가 전혀 없는 작품인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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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카메론은 그걸 격렬하게 동의하지 못하는거같음 워딩 험한거야 뭐 카메론 할배 여전하다 싶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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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봤자 로컬인데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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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린스크린 앞이라고 인간드라마 못찍을 이유가 있냐는 카메론 말이 맞는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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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런 거 다 쳐내고 아바타가 아카데미 탈만한 물건은 아니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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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차별이라기보단 아카데미가 선호하는 특유의 성향이 있다고 보는 뭐라고 표현해야할지는 배움이 짧아서 말을 못하겠는데, 스타워즈나 아바타같이 혁신적인 볼거리와 특수효과는 아카데미 심사위원들이 보기엔 엄청 맛있는 인스턴트 식품 이런 느낌인거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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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카메론은 그걸 격렬하게 동의하지 못하는거같음 워딩 험한거야 뭐 카메론 할배 여전하다 싶고 | 23.08.03 17: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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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문학계는 장르마다 상이 있고 그것들이 각각 권위가 있는데 미국영화쪽은 아무래도 그런게 별로 없거든. 아카데미가 상업영화 시상식이긴 한데 또 생각보다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지 못하고 보수적인 것도 크고 | 23.08.03 17: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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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카데미도 이제 점점 변화를 받아들이는 추세이고 반지의 제왕, 아바타 같이 개쩌는 작품을 만들면 됩니다 혁신적인 볼거리 위주의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대중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드라마, 캐릭터 심리선 묘사를 희생시키는 편이에요 sf 전문 감독이어서 차별받았다는 소릴 들으려면 스티븐 스필버그 정도는 되어야죠.. | 23.08.03 1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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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공감이 가네 | 23.08.03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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셰이프오브워터가 2018 오스카상 휩쓴거 보면 아카데미가 선호하는 성향이 있음. | 23.08.03 18: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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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율율
그러니까 차별? 편애?가 있는데 그렇다고 딱히 SF혐오? 까진 아닌거 같음. | 23.08.03 17: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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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율율
아카데미가 SF 영화들에 좀 박한건 "SF장르"라서가 아니라 그냥 아카데미 심사위원들 취향에 안맞아서 그런거같다 이런 얘기였엉. 차별적인 의도가 있는건 아니지만 지들 좋아하는대로 주다보니 차별하는것 처럼 보였다 뭐 이런 느낌으로 | 23.08.03 1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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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스카는 아카데미 회원들(사실상 할리우드에서 활동하는 주류 영화인 전체)가 투표하는 거다보니 심사위원 몇명이 정하는 영화제들하고는 다르게 집단적인 의식에 관한 문제라서 차이가 있긴 함. | 23.08.03 20: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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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유게는봐야지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movie&wr_id=2789642 이 글 읽어보면 재밌음 | 23.08.03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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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봤자 로컬인데 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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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08.03 23:2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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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_-]す~
타이타닉도 극한의 상업영화 아닌가 하는데.. | 23.08.03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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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콜세지가 말하는 시네마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건 감독의 개인적인 주제를 말하는건데 그 측면으로 보면 카메론은 장르영화의 선봉장인것과 별개로 누구보다도 시네마를 만든 감독임. | 23.08.03 17: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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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 23.08.03 17: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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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사실 아바타 1편 스토리 자체는 늑대와 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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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트 사무라이도 있고...... | 23.08.03 17: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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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om
페이지가 아니라 리스트 링크에요 | 23.08.04 04: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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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린스크린 앞이라고 인간드라마 못찍을 이유가 있냐는 카메론 말이 맞는거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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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론이 워딩을 공격적으로 한거지 우디앨런이 절대 내려치기 당할 감독은 아니지 개인적으로 1917과 기생충의 싸움 비슷한 무언가라고 보임 시상식에 노미되기 미달인 영화는 없음, 다만 이제 어디 취향-성향에 더 힘을 실어주느냐는 집단적 합의지 | 23.08.03 2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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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 카메론은 로저코먼 직계제자? 수준이네ㅋ | 23.08.03 2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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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해보니 그렇네! 거기서 일배우기 시작했으니 | 23.08.03 22: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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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말해서 카메론 영화들은 무난한 스토리에 개쩌는 연출과 특수 효과가 결합해 개쩌는 영화가 된거지 작품상, 각본상, 연기상 계통에서 우대받을 이유가 전혀 없는 작품인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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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개쩌는 연출을 했는데 감독상을 안줬네? 카메론은 SF에 뼈를 묻은 수준 감독인데 아카데미가 인정한건 고전적인 시대극 뿐이었음. | 23.08.03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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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가 노인의 전쟁 파쿠리에 가까웠죠.. 스토리 무난하게 빼는 능력이 카메론의 장점인데 반대로 보면 특수효과 빼면 남는게 없다의 결정체가 아바타니까요 | 23.08.03 17: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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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그거 1권 읽었는데 젊은육체 갈아타는 아이템 있다는거 빼면 그다...지? | 23.08.03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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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아바타 개봉 후 여기저기서 아이디어 도용으로 소송 여러건 걸렸습니다.. 워낙 유명한 소재를 여기저기서 따온 흔적이 많다보니 소송걸리기 딱 좋았거든요.. 물론 무죄나왔지만 소재와 스토리의 평이함이라는 측면에서는 카메론 본인도 할 말이 없어요 | 23.08.03 17: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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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말없겠죠 만국공통으로 먹힐 보편적인 감성을 추구하는 사람이니..... 이악물고 이런거! 사람들이 생각안한거! 아무도 안쓴거! 찾으면서 하드SF의 사유로 넘어가려는 모습은 보이지 않죠. 거기에 듀나 같은 사람들이 "카메론정도 되는 감독이 앞장서서 하드SF적인 소재로 관객들의 사유를 넓혀야 되지 않을까?" 식으로 지르기도 하는데 뭐 거기에 동의하는지는 알아서 생각해야겠고... | 23.08.03 17: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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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할리우드 최고의 기술력과 스탭진들을 데리고 절정의 연출력을 쏟아내왔지만 90년대 전성기에도 지금에도 항상 하는 이야기는 미래기술에 대한 경계와 인간의 사랑에 대한 드라마 원툴임. 보편적이죠, 보편을 손바닥 뒤집어서 진부라고 말할수도 있겠지만 | 23.08.03 17:46 | | |
(IP보기클릭)180.65.***.***
... 듀나가 뭘 한다고? ... 즈그 사유나 좀 넓히지 ... | 23.08.03 18:30 | | |
(IP보기클릭)180.65.***.***
... 솔직히 그거 벗어나서 뭔가 다른 얘기를 하자면 알아 듣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 | 23.08.03 18:31 | | |
(IP보기클릭)219.255.***.***
뭐....그런 칼럼이 있었어요ㅎ | 23.08.03 18: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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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로대신작이나오게해주세요
근데 그런 거 다 쳐내고 아바타가 아카데미 탈만한 물건은 아니라고 생각함 | 23.08.03 17:10 | | |
(IP보기클릭)221.138.***.***
까놓고 플룻만보면 디즈니 포카혼타스임 ㅋㅋ | 23.08.03 1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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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바타는 앞으로 엄청 길게 화자 될 명작이라고 생각해요. 처음 3D로 봤을때 그 충격 | 23.08.03 1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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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있는데. 영화는 산업이고 기술과 불가분인 예술이라는 측면에서 그정도 성공을 거두고 문화의 한페이지에 남는건 정말 쉬운거 아니다. | 23.08.03 17:12 | | |
(IP보기클릭)14.6.***.***
그걸 인정해서 촬영상 특수효과상 같은 항목이 있는 거고. | 23.08.03 17: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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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기술로 만드는게 이야기고 드라마잖아. 카메론 감독이 안타까워하는게 그거임. | 23.08.03 17: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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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명작은 아니지 스토리라인이 특출난 것도 아니고. 아바타1은 그래도 낫지만 2편은 더 쫌... | 23.08.03 17:17 | | |
(IP보기클릭)116.40.***.***
아바타는 자신있게 명작이라고 말할 수 있죠. 스토리는 개인적인 취향에 안 맞을수도 있겠지만, 그 영상, 그 기술력, 정말 영화라는 컨텐츠를 어떤 다음 단계로 올려보냈죠 | 23.08.03 17:18 | | |
(IP보기클릭)14.6.***.***
결국 그 기술로 어떤 이야기, 드라마를 만들었냐가 작품상 각본상의 영역인거잖어. 아바타가 작품상 받을 작품이었냐 하면... 스토리적으로 아바타 수준의 성취를 이룬 작품은 상업영화 내에서도 충분히 많다고 생각하는데. "잘 만든 작품이다"랑 "권위있는 작품상이 인정해야 한다"는 별개임. 솔직히 카메론 체급쯤 되면 자기 생각에 맞는 상을 수여하는 시상식 따로 만드는게 낫지 아카데미 보고 이래라 저래라 하는 것도 좀 그럼. | 23.08.03 17:20 | | |
(IP보기클릭)1.236.***.***
기준을 어디다 두는지에 따라 뭐 의견은 다르겠지만... 영화 역사상 명작이라고 회자되는 영화들 면면을 보면 눈뽕 빼고는 딱히 아바타가 더 좋은 영화인지는 잘.. | 23.08.03 17:21 | | |
(IP보기클릭)116.40.***.***
네 | 23.08.03 17: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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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드게임은 같은 세계관 영화시리즈로 빌드업 해온 노력만 봐도 우주 명작 맞어 노웨이 홈은 연계가 없는 시리즈를 하나로 묶어낸 스토리, 설정이 대단하다고 생각함 명작의 가치를 업계에서 영향력 있는 관계자 들만 부여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버려. 아카데미는 로컬 시상식이 잖아. | 23.08.03 18:36 | | |
(IP보기클릭)219.255.***.***
응애인간되는거야응애인간
음 아바타가 플롯이 심플하고 진부하다고 드라마까지 약했던 영화는 아닌데..... | 23.08.03 17:29 | | |
(IP보기클릭)219.255.***.***
응애인간되는거야응애인간
"그냥 작품상 수상작이니까 꺼내봄" 해버리면 그게 설득력이 있나...... | 23.08.03 17: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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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sf만큼은 그 가상의 공간을 얼마나 잘 보여주는지가 평가의 척도잖아. | 23.08.03 17: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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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종사자인 아카데미 회원들이 영화 보고 투표하는 거라 | 23.08.03 1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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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나도 볼드체 처리함 ㅋㅋㅋㅋㅋ | 23.08.03 17: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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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자신 있으면 하드SF 만들면 되는데 그런건 안 만들잖음 | 23.08.03 17: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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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하드SF? 쪽으로 파는 감독은 닐 블롬캠프나 알렉스 가랜드 정도 있나? | 23.08.03 17: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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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메이드라고 생각하는데? 특이해야 웰메이드가 아니라 클리셰이거나 단순하더라도 그걸 잘만들고,전달하고, 재밌게만드는게 엄청 중요하다고 생각함 | 23.08.03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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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잘하는 영화는 많음. | 23.08.03 17: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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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나 있는뎅. 클리셰인데 뻔해서 재미없는거 가 많지 | 23.08.03 17: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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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메론 감독의 EBS 강의 다 본 사람은 알겠지만. 정확히 지금 감독이 하고자 하는 의도가 그거임 전세계 모든 문화권의 사람에게 보편적인 문제의식을 제시할수 있는 수단이 영화라고 | 23.08.03 17: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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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그래서 흥행력을 무시 할 수 없다는 거지 | 23.08.03 17: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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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카메론은 "SF영화들의 이야기, 연출, 시각효과들이 기존 수상작들만큼이나 인정받았음 좋겠다" 라고 개인생각을 밝히는거고 거기에 "글쎄? 딱 기술상 정도만 주면 될거같은데? 솔직히 여태껏 줘온 수상작들이 훨씬 잘했어" 라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냐 적냐에 따라서 추세는 바뀔수도 그대로 갈수도 있겠지 | 23.08.03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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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점에 있어선 "사이언스 픽션"을 차별하는거지 판타지는 아니다 라는 견해도 있긴 한것같더라 반지의제왕은 근데 판타지지만 그 이전에 기존 할리우드식 웅대한 에픽 서사시 영화의 성격도 있어서 | 23.08.03 17: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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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판단은 각자의 몫인거지. 사실 수상에 객관적인 기준은 없지, 상을 줄 권한이 있는 사람들의 동의가 모이는거니까 블랙팬서를 훌륭하다고 노미네이트 시킨건 누구일까 이런거. 그러니까 카메론은 "그런 풍조가 바뀌었음 한다" 이런 이야기를 하는건데 "?글쎄 충분히 그럴듯한 풍조인데 그냥 너혼자 불만 아닐까?" 할수도 있는거지 그중에서 어느쪽이 많아지느냐에 따라서 트렌드는 바뀌겠지 | 23.08.03 17: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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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너만의 온전한 능력이 아니야" 는 SF가 아니라 저예산 인디영화라도 대체로 통용된다 보기에.... 무슨 로버트 로드리게즈나 스티븐 소더버그마냥 기술스탭까지 원맨쇼하는 수준 양반 아니면 영화는 원래 명백한 헤드가 있는것과 별개로 분업작업이니 | 23.08.03 17: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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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용. 이건 또 뭔 신박한 소리래 | 23.08.03 17: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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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투표권을 가진 아카데미회원의 분포도를 보면 어떤 성향의 작품이 수상 가능성 높은지 대충 짐작이 능함. 대부분 60대이상의 백인 남성임 | 23.08.03 2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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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결국 그래비티도 작품상은 안줬네. 씁 | 23.08.04 0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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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와별개로 사이언스픽션 말고 스페이스오페라류에서 작품상계열받기가 어렵기도함 아무래도 대자본영화니 안정적인 맛을 택할수밖에 없기도하고 | 23.08.04 0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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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흥행이 걸작의 척도다 라는 개소리가 아니라 왜 사람들이 흥행을 시켜줄까? 자기 돈 시간 쓰는데. 라는 명제로 생각하면 분명 대단한 영화인 이유가 있음. | 23.08.04 0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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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행=작품성은 아니니까 그레이의 50가지그림자도 대단한영화가 되버림 그럼 | 23.08.04 08:1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