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제작비 측면에서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에 소요된 비용은 약 1000억 원이 넘는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닌텐도가 직접 200만 장은 팔아치워야 손익분기점을 넘는다고 말한 바 있고 역대 닌텐도 게임 중 가장 제작비가 높은 게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포켓몬에도 똑같은 제작비를 투입해 걸작을 만드면 되는 것 아닌가 주장할 수도 있겠지만 젤다와 포켓몬은 닌텐도 내에서 차지하는 포지션이 다릅니다.
닌텐도 내에서 아마 가장 많은 인력과 제작비를 투입하는 게임은 3D 마리오 시리즈와 3D 젤다 시리즈일 겁니다. 이 두 시리즈는 미야모토 시게루와 그 직계 후임자들이 대대로 맡아온 가장 뼈대 있는 시리즈일 뿐더러 판매량에 상관없이 최대한의 자원과 시간을 쏟아서 최고의 품질을 추구하는 플래그십 타이틀입니다. 미야모토가 밥상뒤집기를 늘상 하는 것도 가장 아끼고 중요시하는 시리즈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시리즈에 비해 발매 연기의 빈도가 높죠.
포켓몬은 반면에 하드 견인을 위해 전략적으로 투입되는 타이틀에 가깝습니다. 처음 레츠고 시리즈가 발표될 당시 포켓몬 컴퍼니의 사장이 노골적으로 포켓몬 go 유저들을 스위치로 끌어오기 위해 개발되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마리오랑 젤다와 달리 포켓몬은 매년 출시되어 하드 견인에 이바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밥상뒤집기를 할 여유가 없습니다. 좀 더 상업적인 측면에서 다뤄지는 시리즈라고 할 수 있죠.
그냥 게임프리크가 무능력한 거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얘네는 개발사일 뿐이고 실질적으로 개발비를 투자하고 발매 스케줄을 정하는 쪽은 포켓몬 컴퍼니와 닌텐도 쪽입니다. 개발사는 딱 퍼블리셔가 투자한 만큼의 게임을 만들 뿐이죠.
그럼 왜 마리오나 젤다보다도 인기가 많은 포켓몬이 이런 대접을 받아야 하는가 묻는다면 그냥 마리오나 젤다만 특별한 거다고 말할 수밖에 없겠네요. 닌텐도가 소유한 프랜차이즈는 굉장히 많지만 그 모든 시리즈에 똑같은 개발비와 시간을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팬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시리즈가 더 많은 투자를 받기를 원하겠지만 회사 입장에서는 경영적인 고려를 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마리오나 젤다는, 그것도 3D에 한해서만 회사의 특별 관리를 받는 것이고 나머지 시리즈는 좀더 현실적이고 경영적인 부분에 휘둘릴 수밖에 없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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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과 시간이 많이 들면 무조건 좋은 게임이 나온다는 잘못된 편견을 가지고 계신것 같습니다. 게임프리크는 개발능력이 없어요. 돈을 더 투자한다고 젤다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요? 전혀요. 세상에는 젤다 이상의 개발비를 들인 수많은 게임들이 있습니다. 그 게임들이 젤다만큼 잘 나오나요? 마리오와 젤다 시리즈중 꽤나 많은 타이틀이 포켓몬보다 개발비 및 개발시간이 적게 듭니다. 3ds용 마리오 젤다 시리즈 및 이번에 나오는 젤다 꿈꾸는섬도 그렇고 마리오 오딧세이도 젤다 야숨만큼 엄청난 개발비를 들인 게임이 아닙니다. 이 게임들이 마리오와 젤다라는 ip의 이미지를 깎아먹던가요?? 마리오와 젤다를 만드는 팀은 닌텐도의 핵심개발진입니다. 같은 닌텐도라도 미야모토 밑에서 제대로 성장한 개발자가 있고 그렇지 못한 개발자가 있는거죠. 당연한 겁니다. 포켓몬은 같은 닌텐도 게임이지만 닌텐도의 핵심인력과 전혀 상관없는 게임입니다. 포켓몬의 태생이 그랬고 그 태생을 만들어온 개발진들은 젤다,마리오 개발진들만큼 성장하지 못한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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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마리오와 젤다가 경영적인 부분에 상관없이 게임을 만든다는건 진짜 닌텐도를 전혀 모르시는 겁니다. 오히려 이둘의 퀄리티가 좋아야만 하기에 사활을 거는거죠. 슈패 런칭작-마리오월드, 닌64 런칭작-마료 64, gc런칭작-루이지맨션,wii 런칭작-젤다황공, wiiu런칭작-마리오 브로스U 스위치 런칭작- 젤다 야숨. 젤다와 마리오가 닌텐도에게 가지는 의미를 런칭작만 봐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경영전략에서 벗어나다니요. 경영전략 그 자체가 젤다와 마리오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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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 보면 포켓몬 쉴더라고 밖에 생각이 안됨 포켓몬은 다이아 펄 이후로 군대니 뭐니 하면서 멀어져서 안하고 있지만 이번에 영상 나오는거 나름 기대도 했는데 보고나서 예전보단 낫지만 다른 게임들이랑 비교해보면 그냥 포켓몬 이름 때문에 팔리는 게임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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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계도 가지가지 ㅋㅋㅋ그래서 인디겜보다 못한게 나오는게 정상이었구나! 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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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이 적은건가요..? 1000억이면 AAA급 수준으로 분류되는데요..? 게임 개발은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젤다는 개발 인력도 많고 고급 인력도 많고 개발 기간도 길기 때문에 개발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픽이 좋다=개발비가 많이든다의 의미는 그래픽 디자인 및 개발에 드는 리소스가 많다라는 뜻일 뿐, 그래픽이 좋으면 개발비가 많이들고, 그래픽이 나쁘면 개발비가 적게드는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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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과 시간이 많이 들면 무조건 좋은 게임이 나온다는 잘못된 편견을 가지고 계신것 같습니다. 게임프리크는 개발능력이 없어요. 돈을 더 투자한다고 젤다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고요? 전혀요. 세상에는 젤다 이상의 개발비를 들인 수많은 게임들이 있습니다. 그 게임들이 젤다만큼 잘 나오나요? 마리오와 젤다 시리즈중 꽤나 많은 타이틀이 포켓몬보다 개발비 및 개발시간이 적게 듭니다. 3ds용 마리오 젤다 시리즈 및 이번에 나오는 젤다 꿈꾸는섬도 그렇고 마리오 오딧세이도 젤다 야숨만큼 엄청난 개발비를 들인 게임이 아닙니다. 이 게임들이 마리오와 젤다라는 ip의 이미지를 깎아먹던가요?? 마리오와 젤다를 만드는 팀은 닌텐도의 핵심개발진입니다. 같은 닌텐도라도 미야모토 밑에서 제대로 성장한 개발자가 있고 그렇지 못한 개발자가 있는거죠. 당연한 겁니다. 포켓몬은 같은 닌텐도 게임이지만 닌텐도의 핵심인력과 전혀 상관없는 게임입니다. 포켓몬의 태생이 그랬고 그 태생을 만들어온 개발진들은 젤다,마리오 개발진들만큼 성장하지 못한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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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n
추가로 마리오와 젤다가 경영적인 부분에 상관없이 게임을 만든다는건 진짜 닌텐도를 전혀 모르시는 겁니다. 오히려 이둘의 퀄리티가 좋아야만 하기에 사활을 거는거죠. 슈패 런칭작-마리오월드, 닌64 런칭작-마료 64, gc런칭작-루이지맨션,wii 런칭작-젤다황공, wiiu런칭작-마리오 브로스U 스위치 런칭작- 젤다 야숨. 젤다와 마리오가 닌텐도에게 가지는 의미를 런칭작만 봐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경영전략에서 벗어나다니요. 경영전략 그 자체가 젤다와 마리오인데.. | 19.06.15 2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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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on님 말씀처럼 젤다, 마리오는 돈을 들였기에 나온게 아니라 재능이 있는 사람이 만들었으니까 나온거죠. | 19.06.15 2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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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보다 퇴보해서 문제있는건 아녔남... | 19.06.16 2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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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liweb 2132313
1000억이 적은건가요..? 1000억이면 AAA급 수준으로 분류되는데요..? 게임 개발은 인건비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젤다는 개발 인력도 많고 고급 인력도 많고 개발 기간도 길기 때문에 개발비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래픽이 좋다=개발비가 많이든다의 의미는 그래픽 디자인 및 개발에 드는 리소스가 많다라는 뜻일 뿐, 그래픽이 좋으면 개발비가 많이들고, 그래픽이 나쁘면 개발비가 적게드는게 아닙니다;; | 19.06.15 21:19 | |
(IP보기클릭)211.192.***.***
개발비 = 그래픽이라니 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기발하다 ㅋㅋㅋㅋ | 19.06.15 21:59 | |
(IP보기클릭)219.75.***.***
개발기간의 대부분이 그래픽구현이 차지하기 때문에 그래픽 좋아지면 개발비 많아 들어갑니다. 그 외에 제작비가 늘어나는건 게임 퀄리티랑 상관없이 중간에 엎어버리거나 개발에 난항을 겪어서 개발기간이 늘어지는 등의 이유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게임퀄리티에 관련된 부분이라고 볼 순 없죠. 특히 젤다는 자주 엎히는 놈이기 때문에 개발비 좀 걸러서 봐야됨 | 19.06.15 22: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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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비의 상당 대부분이 인건비, 그 중에서 프로그램 파트 인건비가 상당부분, 그래픽에 시간과 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은 맞지만 개발 기간이 늘어날수록 개발비가 증가하는 것은(밥상 뒤집기) 인건비가 비중이 높기 때문입니다. | 19.06.16 0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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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글 보면 포켓몬 쉴더라고 밖에 생각이 안됨 포켓몬은 다이아 펄 이후로 군대니 뭐니 하면서 멀어져서 안하고 있지만 이번에 영상 나오는거 나름 기대도 했는데 보고나서 예전보단 낫지만 다른 게임들이랑 비교해보면 그냥 포켓몬 이름 때문에 팔리는 게임 그이상 그이하도 아니라고 생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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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안해보셨으면 말은 안하시는게 ^^;; 결국 그래픽만 보고 판단 하신거 같은데 ㅎㅎ; | 19.06.16 0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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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는 님은 이번작 해보셨어요? 불만인점 나열 하자면 특정 지역에서만 시점 돌아가는거 필드에 포켓몬 드론처럼 둥둥 떠다니는거 전투 모션이야 뭐 많이 봐줘서 포켓몬 수가 엄청 많으니까 퉁처리 한다치고 넘어가겠는데 부족한거 사실이죠 그리고 예전 포켓몬중 일부 못 갖고 오는것도 거지같은 부분 아님니까? 그리고 버는 돈은 실상 젤다나 마리오보다 많이 벌거 같은데 투자를 안하는건지 기술력이 달린건지 계속 발전을 찔끔찔끔하죠 왜냐고요? 그래도 사주니까요. | 19.06.16 03: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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핑계도 가지가지 ㅋㅋㅋ그래서 인디겜보다 못한게 나오는게 정상이었구나! 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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