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써니와 AMD가 PlayStation 기술의 미래인 Project Amethyst에 대한 비디오를 공개
[세 가지 핵심 발표]
뉴럴 어레이(머신 러닝),
Radiance Cores(광원 전송 전용 하드웨어),
Universal Compression(GPU 대역폭 향상).
뉴럴 어레이는 Sony가 PS5 Pro에서 했던 것과 유사하지만 더 큰 범위의 빠른 머신 러닝을 위한 면적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Radiance Cores는 Nvidia RT 코어와 유사하며, 다음 PlayStation 콘솔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Universal Compression은 GPU 대역폭 한계를 해결하려는 시도이며, 특히 차세대 GPU의 메모리 컨트롤러 확장 문제를 다룹니다.
차세대 콘솔 메모리 대역폭 및 아키텍처 예측
PS6의 메모리 인터페이스가 PS5 Pro보다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Universal Compression과 같은 효율성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RDNA5는 머신 러닝 및 레이 트레이싱 작업을 가속화하는 데 뛰어나 향후 10년의 게임에 적합한 아키텍처가 될 것입니다.
RDNA4는 고급 패스 트레이싱 작업 부하에 잘 확장되지 않는다고 언급됩니다.
Project Amethyst의 크로스 플랫폼 적용 및 개발 영향
Amethyst는 AMD와 Sony의 공동 엔지니어링 노력이며, PC와 콘솔 등 모든 플랫폼에 기술이 적용될 것입니다.
Sony는 AAA 게임의 광범위한 관리를 위해 이러한 기술이 다양한 플랫폼에 확산되도록 하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AMD 차세대 아키텍처의 일반화는 개발자에게 더 쉬운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PlayStation 게임의 성공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마크써니는 머신 러닝과 혁신에 중점을 두면서도 래스터화 성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새로운 기능들이 초기 단계보다 훨씬 더 성숙해져, 레이 트레이싱 사용 시 콘솔의 주요 성능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새로운 기능들을 잘 수행하고 좋은 프레임 속도와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는 콘솔을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Universal Compression의 잠재적 시너지 효과와 미개발 영역
Universal Compression은 ML(FSR, PSSR) 및 Radiance Cores와의 시너지 효과에 대한 기대가 크지만,
실제 적용 및 이점은 개발자 프로토타입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마크써니는 이 모든 기술이 아직 시뮬레이션 단계에 있으며, 갈 길이 멀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PS5 Pro와 PS6의 세대 전환 및 장기적인 영향
PS5 Pro에서 PS6로의 전환은 단순한 발전이 아닌 큰 변화로 보이며,
ML과 레이 트레이싱 기술 융합이 미래 하드웨어의 기반이 될 것입니다.
장기적인 크로스 제너레이션 기간이 예상되지만, 게임 엔진이 새로운 기능을 많이 활용하면 구세대 기기에서 처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최대한 활용될 경우 PS5 원본과 같은 구형 하드웨어는 충분한 성능을 제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차세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발전 방향
미래에는 현재 세대 소프트웨어의 확장과 진정한 차세대 소프트웨어 두 가지 유형이 존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임에 낮은 수준으로 머신 러닝을 통합하여
다양한 신경망을 사용하는 개발은 하드웨어 가속 기능이 내장된 콘솔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입니다.
Sony는 PS6 독점 게임을 통해 차세대 하드웨어 기술을 조기에 선보일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뉴럴 어레이와 텐서 코어 비교
질문: 뉴럴 어레이는 전용 텐서 코어와 어떻게 다른가? 이 기술들은 상호 보완적인가, 동일한가, 아니면 직교적인가?
뉴럴 어레이는 컴퓨트 유닛을 ML 관련 작업을 위해 조정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텐서 코어와는 다릅니다.
AMD는 면적 효율성을, Nvidia는 전용 하드웨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질문: 마크써니와 AMD의 PS6 기술 인터뷰는 PS5 Pro를 포기했다는 의미인가?
PS5 Pro에서 논의된 내용은 몇 년 뒤의 이야기이며, PS5 Pro는 PS4 Pro와 같이 PS5를 보완하는 기기입니다.
PS5 Pro를 위한 연구는 미래에 유용할 것입니다.
PS3 출시 전 Cell 프로세서 공개와 유사하게, AMD와 마크써니의 협력은 미래 게임 경험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PS3의 문제는 하드웨어 자체에 있었으며, PS4에서 메시지를 단순화하여 성공한 것처럼, 현재의 접근 방식도 성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Project Amethyst는 PS3의 Cell 프로세서와 달리, 업계 전반에 걸쳐 공유될 AMD 하드웨어를 개발한다는 점에서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현재는 게임 제작에 소요되는 시간이 길어져 하드웨어 주기에 비해 게임 출시 속도가 느려지고 있습니다.
이는 PS6 출시 시기가 2028-2030년으로 예상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유출 정보에 따르면 PS6의 현재 계획은 2027년 출시이지만 미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초기 개발 키트는 2027년이 가장 빠르고 2028년으로 미뤄질 수도 있습니다.
게임 개발에 긴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공통된 개발 기반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Sony는 PC 이식 및 파트너 지원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PS5는 게임이 잘 실행되며, 60프레임 게임이 많아 사용자 경험이 향상되었습니다.
다음 세대 콘솔 하드웨어와 RDNA5에 대한 기대가 큽니다.
레이 트레이싱과 머신 러닝 기능은 초기 단계 기술이지만, AMD의 차세대 그래픽 카드에 확고히 자리 잡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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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루타는 엑박이였고 PS5는 소니가 원하던 방향으로 잘 순항하고 있는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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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 가 20년에 나온 걸 생각하면 루머대로 27년에 나온다고 해도 결코 빠른 발매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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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5 발매전에는 SSD가지고 마크써니가 설명하는 내용도 루리웹 PC젖문가들이 오히려 사기치지 말라고 나대던 시절도 있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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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님 ㅅ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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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사도 딱 본인 같은걸로 해놨네.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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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4 디자인 좋앗죠.. | 25.10.12 0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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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가 디자인이 저렇게 나온건 5를 의미하는 로마자 V 형태의 디자인을 고수했기 때문임...6는 아마 다른 형태로 나올 것으로 예상... | 25.10.12 0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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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DD 외장형으로 옆에 세워두면 VI 6 | 25.10.12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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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7년말 ~ 2028년 초 | 25.10.12 00: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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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데카이징
PS5 가 20년에 나온 걸 생각하면 루머대로 27년에 나온다고 해도 결코 빠른 발매가 아님.... | 25.10.12 0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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뿌움
마루타는 엑박이였고 PS5는 소니가 원하던 방향으로 잘 순항하고 있는 중 | 25.10.12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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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1 PS5 출시 2021 09 nvme 및 TV 3D 대응 지원 2022 04 vrr 지원 (HDMI VRR지원, freesync 미지원) 2022 09 1440p 지원 (1440p vrr 미지원) 찾아보니 대충 이랬던 것 같고, Pro는 PSSR 을 업그레이드인지 뭔지 한다고 발표 했던거 같네요 | 25.10.12 00: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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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병J쫄J犬人이온다잉
아님 ㅅㄱ | 25.10.12 00: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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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병J쫄J犬人이온다잉
프사도 딱 본인 같은걸로 해놨네. ㅋㅋㅋ | 25.10.12 00: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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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분들에겐 출처 영상이나 원문 읽지도 않고 댓글다냐고 뭐라하시던데... 님이나 제발 보고와서 댓글 다는 건 어떨런지요. | 25.10.12 0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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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파리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5.10.12 01:4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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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런 비추를 저분에게서 처음 봤습니다. 솔직히 루리웹 기네스북이 있다면 1 위 일거라고 생각해요. 레전드니 진지하게 상대하실 필요 없어요. “아 또 헛소리 하는구나”하고 넘기고 재밌게 커뮤니티 하시면 됩니다. 근데 9만은 너무 대단하네요. ㅋ | 25.10.12 0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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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 가는 것은 확정이죠. 플스5가 그 때 되면 깔린 기계만 1억대 정도일텐데 요즘같이 천문학적인 제작비가 드는 시기에 어느 게임사라도 쉽게 포기하기 힘들 겁니다. | 25.10.12 01: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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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르면 27년도고 디파에서도 28~30년도쯤이라고 예상하고. 발매가 되더라도 한 1~2년은 현역으로 뛰는 편이니까 오래가긴 하겠거니 싶습니다. | 25.10.12 0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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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가 영혼의 파트너 스위치1 빨로 롱런했던 것처럼 PS5도 스위치2 파트너로 롱런할게 확실합니다 | 25.10.12 0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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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루머 어쩌고 저쩌고 ㅋㅋㅋ 그런게 아닌 수석 설계자가 직접 인터뷰하는 이런 영상이 진짜죠~ ㅋㅋㅋ | 25.10.12 0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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엢슶밦슶30$인상패스
플5 발매전에는 SSD가지고 마크써니가 설명하는 내용도 루리웹 PC젖문가들이 오히려 사기치지 말라고 나대던 시절도 있엇.. | 25.10.12 0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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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서로 공개된 내용 안에서 뇌피셜로 서로 떠드는 영상 아닌가? 저기 항상 올라오는 영상들이 자료 보면서 서로 뇌피셜 가미하면서 떠드는 내용들로 알고 있는데;;; 내 영상 번역이 이상했다면 몰라도 | 25.10.12 01:03 | | |
(IP보기클릭)45.82.***.***
그게 아니었지 영상이 잘못되었다는게 아니었고 그거랑 나나이트 영상 보더니 SSD 때문에 저런 날라가는 영상이 가능하다 프레임이 생긴다 이런 말을 누군가 하기 시작해서 말도 안된다고 했던거지 지금도 검색하면 그 댓글 보일듯? 그리고, 최근엔 PSSR이 따로 적용 안해줘도 자동으로 PSSR 적용될거라고 여기서 누군가 말했고, 잘못된 내용이라고 사람들이 그랬었지 어차피 nvme gen4 3500이나 7000이나 실제 게임에선 별반 차이없고 큰 로딩만 차이난다고 했는데 그것도 사실로 밝혀졌고, DXstorage 잘못 적용했는지 nvme 기술 뺀게 테스트로 로딩이 아주 미세하게 빨랐던게 영상으로 나왓었고, 망치로 치는 것도 데이터 겨우 2GB 옮기는거라고 본 듯? https://youtu.be/xo-3WwH-JS4 | 25.10.12 0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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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말 절반이상은 뭐라는 건지 모르겠다. 알아먹게 글을 쓰던지 뭐라도 적어야 이길것 같냐? 이제와서 말도 제대로 못알아먹겠는 너랑 그때 이야기 다시 하고 싶지는 않고 그냥 결론만 딱 보면 그 시절 PC젖문가들이 마크 서니보고 사기꾼 취급을 했지만 지금 너 포함 소수빼고는 전 세계에서 마크서니의 SSD 발표 가지고 사기쳤다고 평가하는 사람 없다. | 25.10.12 0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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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씨ㅂ 뭔 매번 알맹이도 없고 그닥 관련도 없는 걸 갖다가 붙여서 댓글 스크롤만 죽 늘어뜨리냐 짜증나게ㅉ 안 그러더니 어디서 못된 것만 배워서는 이러네 겜패인상 전에는 안 그랬잖아 누구한테 배웠어? | 25.10.12 0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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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누가 이런 거 가르쳐 줬어 | 25.10.12 0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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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쳇으로는 까는거 아니다 저게 SSD 효과를 제일 잘 설명 해주는 건데 저걸 들고 왔냐......아무리 머리가 우동사리라도..쯧쯧 | 25.10.12 01: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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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d는 m.2 확장슬롯있어서 편한거 말곤 825GB용량도 에바였고 그렇게 쩐다던 5.5GB/s 속도 아니면 이런거 구현안된다던건 아이러니하게도... m.2포트에 5.5GB/s보다도 한참모자란 gen4제품 2.4~3.7GB짜리 달고 거기에 깔아도 인게임 로딩이고 일반적인 로딩이고 아무문제없던거 생각하면 그냥 주둥이터는 마케팅하던거 맞긴하지 ㅋㅋㅋ 단순하게 생각해봐도 SSD 1GB순차읽기 속도가 게임에 영향이 딱히 없는건 다 아는 사실이었는데ㅋㅋ | 25.10.12 0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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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제다이서바이버,사일런트힐2 리메이크 ps6에서 품질모드+60프렘 잘 돌아가면 바랄게없네요 | 25.10.12 0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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