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주총회에서 스퀘어 에닉스는 턴제 RPG 분야에서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가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라고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거의 모든 분들이 아시다시피,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는 지난 몇 년간 출시된 게임 중 최고의 게임 중 하나입니다. 출시 이후, 특히 최근 턴제 장르가 충분히 사랑받지 못하는 것 같다고 느끼는 팬들에게는 최고의 게임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턴제 RPG가 부족하다는 주장은 스퀘어 에닉스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스퀘어 에닉스는 한때 파이널 판타지와 드래곤 퀘스트 덕분에 턴제 RPG의 강자였지만, 최근 몇 년 동안 드래곤 퀘스트의 액션이 사라지고 파이널 판타지가 액션 RPG에 가까워지면서 그 위상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클레르 옵스퀴르가 뜬금없이 등장하여 장르에 활력을 불어넣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스퀘어 에닉스가 어떻게 반응할지, 그리고 자신들의 왕좌를 빼앗긴 것에 대해 과연 신경이나 쓸지 궁금해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주주총회에서 발언할 기회를 가진 한 트위터 사용자의 말에 따르면, 스퀘어 에닉스는 클레르 옵스퀴르의 성공을 실제로 "알고" 있다고 합니다.
Genki_JPN이 지적했듯이, 트위터 사용자 yuzz_는 최근 스퀘어 에닉스 주주총회에서 질문을 할 수 있었다고 공유했습니다. 주주 총회에서 yuzz_는 드래곤 퀘스트와 파이널 판타지가 턴제 RPG가 되기를 "원한다"고 밝히며, 해당 분야에서 클레어 옵스퀴르의 성공을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해 스퀘어 에닉스는 클레어 옵스퀴르: 원정대 33의 성공을 "인지하고 있다"라고 밝혔으며, 턴제 RPG는 스퀘어 에닉스의 "원점이자 기반"으로 여긴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이 장르를 소중히 여기며 "앞으로도 이러한 스타일의 게임을 계속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턴제 RPG와 관련하여 그들은 원정대 33을 인지하고 있으며, 턴제 RPG를 스퀘어 에닉스의 기원이자 기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턴제 RPG 장르를 중시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스타일의 게임을 계속 출시할 계획입니다. - yuzz
스퀘어 에닉스는 아쉽게도 클레어 옵스퀴르의 성공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밝히지 않았지만, 적어도 그 인기에 대한 평가는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가까운 미래에 더 많은 턴제 게임을 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정확한 소식은 아직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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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웃긴거아닌가 주변 게임시장도 인지못하는 바보란 소리밖에 더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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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판타지 시리즈중 전투 시스템은 7 리메이크 방식이 제일 GOAT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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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총에서 누가 물어보니까 안다고 대답했을 테고 그걸 포장해서 트윗을 올리고 그걸 또 옮겨서 기사를 써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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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작좀 해라 진짜 짜증난다 이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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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좀.. 파판15는 액션이었는데도 판매량 2위를 찍었습니다 7리메이크도 마찬가지고 16도 일주일 300만을 찍었는데 턴제를 할 이유가 없어요 오히려 턴제였던 옥토패스 브블디 같은게 판매량이 그리 높지 않으니 턴제를 할 이유가 더더욱 없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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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소중한 ip 발키리프로파일을 그렇게 날려먹다니 글럿다는 생각이 들엇음 갑자기 액션? 실메리아라도 리메이크 해줫으면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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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이랑 같이 발매한 레나스가 본체인 타이틀ㅋㅋㅋ | 25.06.25 21: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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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레나스를 한글화해줬다면...ㅠㅠ | 25.06.25 22: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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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웃긴거아닌가 주변 게임시장도 인지못하는 바보란 소리밖에 더되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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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dratum
그건 좀.. 파판15는 액션이었는데도 판매량 2위를 찍었습니다 7리메이크도 마찬가지고 16도 일주일 300만을 찍었는데 턴제를 할 이유가 없어요 오히려 턴제였던 옥토패스 브블디 같은게 판매량이 그리 높지 않으니 턴제를 할 이유가 더더욱 없는거죠 | 25.06.25 21: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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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담 하는데 파판17이 턴제로 나오면 왜 턴제로 나왔냐고 구시대적이라고 거품물고 까는 사람이 한트럭일거임. 이건 턴에 액션의 문제가 아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다들 뭔 말인지 알 거임 | 25.06.25 21: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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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떄 까지만 해도 시대에 뒤쳐진 턴제를 썼다고 비판 받은걸로 아는데 다시 메인넘버링이 턴제로 나온다고 많이들 사줄까? 하면 장담을 할순 없죠 | 25.06.25 21: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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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은 13과 15에서 삐긋했지만 요새 잘 하고 있잖음 | 25.06.25 21: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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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은 평가가 그리 좋은데 옥토는 망했다고 하면 스퀘어는 턴제를 못하는 회사네.. | 25.06.26 06: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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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널판타지 시리즈중 전투 시스템은 7 리메이크 방식이 제일 GOAT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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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기존 턴제 느낌을 살리면서 액션까지 거의 완벽하게 섞어낸 나름 진일보한 전투시스템이 7시리즈 전투인데 기존 턴제 발전형이라고 해야 파판13 정도일건데 그렇게 나왔으면 절대 고평가 못받았을 거임 | 25.06.25 2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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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리메 방식에 턴제도 같이 넣어줬으면 좋은 것 같음.. 액션 싫은 사람은 턴제로하고 턴제 싫은 사람은 액션으로하고,. | 25.06.25 2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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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파판7리메이크 그래픽으로 턴제방식의 모바일 게임이 나왔죠 | 25.06.26 0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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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그게 킹덤하츠 방식인데 갑자기 나온게 아니라 디시디아 파판같은 게임으로 계속 업글해온거 근데 솔직히 파판7 전투가 잘 만들기는 했는데 좀 지겨운감도 있음 여러 파판 해온사람은 또 킹덤??? 이럴 수 밖이 없어서... 액션게임으로 바꿀거면 성검같이 완전 실시간 전투로 바꿔줬으면 좋겠음 | 25.06.26 06: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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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덤하츠랑 7 리메이크랑 진짜 완전 다른데.... | 25.06.26 0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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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총에서 누가 물어보니까 안다고 대답했을 테고 그걸 포장해서 트윗을 올리고 그걸 또 옮겨서 기사를 써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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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에 나온 옥토패스 트래블러도 턴제겜이고 평이 좋아는데 대부분의 유저들이 망겜만 기억해서 그럼.. | 25.06.25 21: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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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액션은 파판 킹덤하츠 스타오션 제외하면 거의 없죠 죄다 턴제라.. 근데 턴제 겜들은 액션겜들보다 한참 안 팔리니 스퀘어가 굳이 턴제할 이유가 없긴 합니다 젊은층이 턴제를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요 33보다 훨씬 팔린 엘든링이 있으니 소울류로 만들라는거랑 똑같은 논리죠 ㅋㅋ | 25.06.25 21: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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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서 인용한 트윗글 댓글 반응도 다르지 않음 여기서 포인트는 두번째 양키형이 말한게 핵심임 스퀘어 에닉스 입장에서 매출만 따졌을때 턴제로 내서 33 만큼만 팔리면 망했다고 징징 거릴 거라는 것임 초동으로 300만장 판 16 매출 보고도 기대에 못미친다고 했던 애들이라 ㅋㅋㅋㅋ | 25.06.25 22: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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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 돌아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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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33이 신선해서 그렇지 재미 자체는 리버스가 훨씬 좋았음 33이 파판 프렌차이즈에 비빌려면 못해도 세 작품은 출시해야지 | 25.06.25 2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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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몰라서 그런데 턴제 전투로 저스트 디펜스, 버튼 액션으로 공격하기 이런 건 스퀘어는 SFC 시절에 다 구현했던 건데 뭘 보고 배워야하나요? | 25.06.25 2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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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스럽게 몰입하게하는 네러티브, 유치하지않은 대사 및 스토리등이요~ 일본게임 특유의 너무 오버스럽고 과장된 대사나 스토리는 어렸을적엔 몰라도 지금은 많이 부자연스럽잖아요? 글로벌 판매량으로 드퀘는 몰라도 파판은 서양에서도 인지도도 매우 높은데 실질적인 매출이 많이 나오진 않으니,, 솔직히 루리웹에서 별로 화제성이 높지않은 다잉라이트1 이나 킹덤컴1도 2천만장씩 팔린거 보면,, | 25.06.25 22: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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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비교가 꼭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드퀘와 파판은 누가 뭐래도 스쿠에니에 근본이며 Jrpg최고의 시리즈인데,, 그래도 판매량이 뒷받침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적으로~ | 25.06.25 22: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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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이 실질적으류 높지 않다니 뭔 소리 하시는거임?? 다잉라이트1은 10년 가까이 팔아서 그정도 판매량 찍은거고요 킹덤컴1은 800만장 입니다 | 25.06.25 23:0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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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식 두유노우 싸이같은거임 | 25.06.26 00: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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