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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스퀘어 에닉스는 클레르 옵스퀴르: 33 원정대를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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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수정 시간: 25.06.25 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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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0.182.***.***

BEST
모르면 웃긴거아닌가 주변 게임시장도 인지못하는 바보란 소리밖에 더되겠음
25.06.25 20:55

(IP보기클릭)218.156.***.***

BEST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중 전투 시스템은 7 리메이크 방식이 제일 GOAT임.
25.06.25 20:59

(IP보기클릭)49.172.***.***

BEST
주총에서 누가 물어보니까 안다고 대답했을 테고 그걸 포장해서 트윗을 올리고 그걸 또 옮겨서 기사를 써내고..
25.06.25 21:01

(IP보기클릭)156.146.***.***

BEST
작작좀 해라 진짜 짜증난다 이젠
25.06.25 21:11

(IP보기클릭)39.7.***.***

BEST
그건 좀.. 파판15는 액션이었는데도 판매량 2위를 찍었습니다 7리메이크도 마찬가지고 16도 일주일 300만을 찍었는데 턴제를 할 이유가 없어요 오히려 턴제였던 옥토패스 브블디 같은게 판매량이 그리 높지 않으니 턴제를 할 이유가 더더욱 없는거죠
25.06.25 21:06

(IP보기클릭)106.102.***.***


그 소중한 ip 발키리프로파일을 그렇게 날려먹다니 글럿다는 생각이 들엇음 갑자기 액션? 실메리아라도 리메이크 해줫으면 ㅠ
25.06.25 20:54

(IP보기클릭)211.226.***.***

삼숙
이 게임이랑 같이 발매한 레나스가 본체인 타이틀ㅋㅋㅋ | 25.06.25 21:02 | | |

(IP보기클릭)49.167.***.***

슈로대매니억
차라리 레나스를 한글화해줬다면...ㅠㅠ | 25.06.25 22:04 | | |

(IP보기클릭)115.40.***.***

아니 웹진이건 인터넷 기사건 유튜브건 다 시끄러웠으니 당연히 알겠지 ㅋ
25.06.25 20:55

(IP보기클릭)18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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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웃긴거아닌가 주변 게임시장도 인지못하는 바보란 소리밖에 더되겠음
25.06.25 20:55

(IP보기클릭)211.226.***.***

파판13 시리즈가 실시간 턴제의 발전을 보여줘서 정말 좋았는데 턴제 버리고 액션으로 노선을 튼건 좀 아쉬운 부분... 파판7 리메이크 시리즈가 턴제랑 액션이랑 적절하게 섞었지만서도 개인적으론 파판13 쪽 시스템이 더 마음에 드네요..
25.06.25 20:59

(IP보기클릭)121.152.***.***

스퀘어에닉스는 액션 RPG를 이제 좀 자제 해야 함 킹덤하츠 외에는 턴제도 좀 고려 해야...
25.06.25 20:59

(IP보기클릭)39.7.***.***

BEST
Quadratum
그건 좀.. 파판15는 액션이었는데도 판매량 2위를 찍었습니다 7리메이크도 마찬가지고 16도 일주일 300만을 찍었는데 턴제를 할 이유가 없어요 오히려 턴제였던 옥토패스 브블디 같은게 판매량이 그리 높지 않으니 턴제를 할 이유가 더더욱 없는거죠 | 25.06.25 21:06 | | |

(IP보기클릭)60.253.***.***

Quadratum
장담 하는데 파판17이 턴제로 나오면 왜 턴제로 나왔냐고 구시대적이라고 거품물고 까는 사람이 한트럭일거임. 이건 턴에 액션의 문제가 아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다들 뭔 말인지 알 거임 | 25.06.25 21:16 | | |

(IP보기클릭)58.239.***.***

Quadratum
13떄 까지만 해도 시대에 뒤쳐진 턴제를 썼다고 비판 받은걸로 아는데 다시 메인넘버링이 턴제로 나온다고 많이들 사줄까? 하면 장담을 할순 없죠 | 25.06.25 21:18 | | |

(IP보기클릭)104.234.***.***

Quadratum

파판은 13과 15에서 삐긋했지만 요새 잘 하고 있잖음 | 25.06.25 21:26 | | |

(IP보기클릭)222.98.***.***

lIlIllllIIIIIIl
33은 평가가 그리 좋은데 옥토는 망했다고 하면 스퀘어는 턴제를 못하는 회사네.. | 25.06.26 06:50 | | |

(IP보기클릭)218.156.***.***

BEST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중 전투 시스템은 7 리메이크 방식이 제일 GOAT임.
25.06.25 20:59

(IP보기클릭)156.146.***.***

올해GOTY 33원정대
사실 기존 턴제 느낌을 살리면서 액션까지 거의 완벽하게 섞어낸 나름 진일보한 전투시스템이 7시리즈 전투인데 기존 턴제 발전형이라고 해야 파판13 정도일건데 그렇게 나왔으면 절대 고평가 못받았을 거임 | 25.06.25 21:14 | | |

(IP보기클릭)125.184.***.***

올해GOTY 33원정대
7리메 방식에 턴제도 같이 넣어줬으면 좋은 것 같음.. 액션 싫은 사람은 턴제로하고 턴제 싫은 사람은 액션으로하고,. | 25.06.25 21:42 | | |

(IP보기클릭)39.117.***.***

BookLayout
그래서 파판7리메이크 그래픽으로 턴제방식의 모바일 게임이 나왔죠 | 25.06.26 00:20 | | |

(IP보기클릭)220.94.***.***

올해GOTY 33원정대
근데 그게 킹덤하츠 방식인데 갑자기 나온게 아니라 디시디아 파판같은 게임으로 계속 업글해온거 근데 솔직히 파판7 전투가 잘 만들기는 했는데 좀 지겨운감도 있음 여러 파판 해온사람은 또 킹덤??? 이럴 수 밖이 없어서... 액션게임으로 바꿀거면 성검같이 완전 실시간 전투로 바꿔줬으면 좋겠음 | 25.06.26 06:50 | | |

(IP보기클릭)59.23.***.***

R.R.RicoTyrell
킹덤하츠랑 7 리메이크랑 진짜 완전 다른데.... | 25.06.26 07:27 | | |

(IP보기클릭)49.172.***.***

BEST
주총에서 누가 물어보니까 안다고 대답했을 테고 그걸 포장해서 트윗을 올리고 그걸 또 옮겨서 기사를 써내고..
25.06.25 21:01

(IP보기클릭)122.43.***.***

서구권 놈들은 jrpg 턴제 구시대라면서 깔때는 언제고 33원정대 잘나오니깐 존나 비교질 하네 스퀘어가 이때까지 턴제 안 만든것도 아니고 작년에는 턴제 메타포 고티 후보였는데
25.06.25 21:02

(IP보기클릭)175.195.***.***

발키리 프로파일식 턴제도 참 좋은디..
25.06.25 21:02

(IP보기클릭)114.206.***.***

턴제도 정말 재밌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33원정대가 착한 본보기를 보여줬다. 스퀘어에닉스도 파판 리메이크나 신규작 만드는데에 있어서 턴제도 고려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함.
25.06.25 21:02

(IP보기클릭)39.7.***.***

스퀘어 에닉스는 25년 기준 가장 턴제 게임을 많이 내는 회사임.. 근데 턴제를 만들어달라고 하니 속으로 웃을듯 올해 나온 브블디나 드퀘1+2도 죄다 턴제인데
25.06.25 21:04

(IP보기클릭)211.234.***.***

lIlIllllIIIIIIl
전에 나온 옥토패스 트래블러도 턴제겜이고 평이 좋아는데 대부분의 유저들이 망겜만 기억해서 그럼.. | 25.06.25 21:07 | | |

(IP보기클릭)39.7.***.***

중고엑엑
사실 액션은 파판 킹덤하츠 스타오션 제외하면 거의 없죠 죄다 턴제라.. 근데 턴제 겜들은 액션겜들보다 한참 안 팔리니 스퀘어가 굳이 턴제할 이유가 없긴 합니다 젊은층이 턴제를 좋아하는 것도 아니고요 33보다 훨씬 팔린 엘든링이 있으니 소울류로 만들라는거랑 똑같은 논리죠 ㅋㅋ | 25.06.25 21:09 | | |

(IP보기클릭)156.146.***.***

lIlIllllIIIIIIl

본문에서 인용한 트윗글 댓글 반응도 다르지 않음 여기서 포인트는 두번째 양키형이 말한게 핵심임 스퀘어 에닉스 입장에서 매출만 따졌을때 턴제로 내서 33 만큼만 팔리면 망했다고 징징 거릴 거라는 것임 초동으로 300만장 판 16 매출 보고도 기대에 못미친다고 했던 애들이라 ㅋㅋㅋㅋ | 25.06.25 22:02 | | |

(IP보기클릭)222.111.***.***

전 파판10 전투 시스템 젤 편함~ 3, 4, 5, 6, 7, 9 전투 잼있음
25.06.25 21:05

(IP보기클릭)220.78.***.***

클레르는 지도만 있었어도 훨씬 좋았을 것 같다. 길치인 나는 아무리 생각해도 불편해....
25.06.25 21:07

(IP보기클릭)221.163.***.***

스퀘어가 그간 말아먹고 성공하고 하면서 하고싶었던거가 33 느낌 아닐까 싶음. 영화같은 게임, 진보한 턴제 뭐 이런거?
25.06.25 21:07

(IP보기클릭)221.158.***.***

라스트 램넌트도 속도 빠르게 하고 손좀 보면 포텐셜은 엄청 높았는데
25.06.25 21:07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58.239.***.***

파이널 판타지 메인넘버링이 틀딱들이 원하는 턴제로 안갔다고 회사 자체가 턴제겜 안내는거 처럼 말하네..
25.06.25 21:08

(IP보기클릭)59.22.***.***

파판7 리메이크도 잘 보면 턴제를 변형시킨거
25.06.25 21:11

(IP보기클릭)156.146.***.***

BEST
작작좀 해라 진짜 짜증난다 이젠
25.06.25 21:11

(IP보기클릭)49.172.***.***


턴제 돌아오나요??
25.06.25 21:13

(IP보기클릭)118.235.***.***

또또 쿨 돌았네 또 ㅋㅋㅋㅋ
25.06.25 21:13

(IP보기클릭)121.140.***.***

파판16 저격 기사일거임 파판16때 JRPG에 대해 허튼 소릴 했었지..
25.06.25 21:19

(IP보기클릭)175.117.***.***

혹시나 33원정대보고 턴제에 패링이나 공격타이밍버튼누르기같은거 마구잡이로 넣지 않았으면 좋겠다 턴제에 버튼누르는거 개극혐하는 1인
25.06.25 21:21

(IP보기클릭)218.50.***.***

파판리버스 연출 너무 별로임 골드소서 입장신 못봐줄 정도였음 서브퀘는 다 그런 감성인거 같던데 턴제 액션의 문제가 아님 스퀘어 감성자체가 늙었음
25.06.25 21:22

(IP보기클릭)59.16.***.***

스토리, 그래픽, 연출,ost 뭐하나 빠짐없이 좋은 게임이었다는 걸 인정함 근데 33 원정대 한편으로 무슨 일본 게임계가 마치 프랑스 게임에 무릎을 꿇었다 이딴 식의 설레발은 제발 좀 그만 해라 기존에 일본 게임들 좋은거는 다 잡탕처럼 갖다 넣어서 끓인 스프가 어쩌다 맛이 좋았을 뿐임 진정으로 평가를 받고 싶으면 차기작도 대박을 치면 됨
25.06.25 21:26

(IP보기클릭)106.101.***.***

NineInch Nails
나도 33이 신선해서 그렇지 재미 자체는 리버스가 훨씬 좋았음 33이 파판 프렌차이즈에 비빌려면 못해도 세 작품은 출시해야지 | 25.06.25 21:45 | | |

(IP보기클릭)162.210.***.***

이런 기사 들고오면 일부 까들은 이때싶 신나게 33원정대 뒤에 숨어서 까질 하겠지만 정작 33원정대 좋아하는 사람들은 ㅈ 같음 이런게 엄하게 가만있는 게임만 욕먹이는 걸 누구보다 잘 알거든
25.06.25 21:30

(IP보기클릭)211.198.***.***

인식하면 어쩔건데? 만들 실력도 없으면서
25.06.25 21:36

(IP보기클릭)1.252.***.***

아니 그냥 본인들 게임 참고한 해외게임이 성공했다라는걸로 알고있다는거지 그게 정답이라 앞으로 그거대로 만들거다란게 아닌데 서양애들 진짜로 일본게임에 열등감 느끼는거 맞는듯 하나하나 인정받으려고 안달이네
25.06.25 21:42

(IP보기클릭)211.217.***.***

드퀘가 턴제인데 굳이 파판까지 턴제 할 이유가 있나
25.06.25 21:50

(IP보기클릭)211.62.***.***

근데 스쿠에니는 경각심을 가져야됨, 누가 뭐래도 JRPG근본회사인데 다시 한번 초심을 돌아보는것도 나쁘지 않음, 33올려치기가 아니라 좋은점은 받아드리는자세도 필요함
25.06.25 21:55

(IP보기클릭)112.186.***.***

사이비들때려잡자
진짜 몰라서 그런데 턴제 전투로 저스트 디펜스, 버튼 액션으로 공격하기 이런 건 스퀘어는 SFC 시절에 다 구현했던 건데 뭘 보고 배워야하나요? | 25.06.25 22:13 | | |

(IP보기클릭)211.62.***.***

루리웹-4878989607
자연스럽게 몰입하게하는 네러티브, 유치하지않은 대사 및 스토리등이요~ 일본게임 특유의 너무 오버스럽고 과장된 대사나 스토리는 어렸을적엔 몰라도 지금은 많이 부자연스럽잖아요? 글로벌 판매량으로 드퀘는 몰라도 파판은 서양에서도 인지도도 매우 높은데 실질적인 매출이 많이 나오진 않으니,, 솔직히 루리웹에서 별로 화제성이 높지않은 다잉라이트1 이나 킹덤컴1도 2천만장씩 팔린거 보면,, | 25.06.25 22:23 | | |

(IP보기클릭)211.62.***.***

사이비들때려잡자
이런 비교가 꼭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드퀘와 파판은 누가 뭐래도 스쿠에니에 근본이며 Jrpg최고의 시리즈인데,, 그래도 판매량이 뒷받침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글로벌적으로~ | 25.06.25 22:26 | | |

(IP보기클릭)122.43.***.***

사이비들때려잡자
파판이 실질적으류 높지 않다니 뭔 소리 하시는거임?? 다잉라이트1은 10년 가까이 팔아서 그정도 판매량 찍은거고요 킹덤컴1은 800만장 입니다 | 25.06.25 23:06 | | |

(IP보기클릭)112.186.***.***

저런 질문은 왜 하는 거임? ㅋㅋㅋ
25.06.25 22:05

(IP보기클릭)211.197.***.***

루리웹-4878989607
프랑스식 두유노우 싸이같은거임 | 25.06.26 00:48 | | |

(IP보기클릭)210.104.***.***

이젠 JRPG도 서양 제작사들이 다 해먹는구나...동양은 닌텐도와 프롬소프트만 남은듯.
25.06.25 22:14

(IP보기클릭)36.39.***.***

이젠 전투방식이 죄다 33원정대류로 바뀌네
25.06.25 22:27

(IP보기클릭)1.224.***.***

턴제 좋지않나 그냥 편하잖아 ㅋ
25.06.25 22:30

(IP보기클릭)211.209.***.***

아무리 요즘 스퀘닉스가 욕 많이 먹는다고는 해도 턴제RPG 명가중엔 3손가락 안에 꼽을회산데..
25.06.25 22:32

(IP보기클릭)160.238.***.***

파판을 33원정대 식으로 턴제로 만들면 그건 또 그맛이 안날듯
25.06.25 22:38

(IP보기클릭)59.0.***.***

다크소울 엘든링 개잘팔린다고 마치 그게 정답인거마냥 모든 액션 rpg 게임 죄다 소울류 처럼 만들라고 하는 사람들하고 뭐가 다른거임. 턴제 파판 다시 하고싶다 <- 이건 이해함. 근데 턴제 안하고 액션으로 노선 틀어서 망했다? 그러기엔 아직까지 충분히 잘 팔리며 오히려 평론가 점수는 13의 턴제 하던때보다 훨씬 좋아졌는데 뭘 어떻게 해야하나.
25.06.25 22:52

(IP보기클릭)106.101.***.***

참내 ㅋ 스퀘어가 그 동안 만들었던 독창적인 턴제 rpg가 얼마나 많은데 독창적이지 않은 잡탕식의 잘 만든 턴제 rpg하나가 서구권에서 하나 나왔다고 티를 팍팍 내는 꼬라지가 참 ㅋ
25.06.25 22:58

(IP보기클릭)61.39.***.***

파판은 7 리메이크 전투시스템 다듬는 쪽으로 가면 좋을거 같음. 근데 스퀘닉스가 만드는 턴제+패링 rpg 해보고싶긴함 ㅋㅋㅋㅋ
25.06.25 22:59

(IP보기클릭)14.41.***.***

서로 간의 차이나 시대의 차이, 감성의 차이는 무시하고 일단 유저 끼리 싸우게 만들어서 조회수 빨고 싶은 병쉰같은 기레기 기사
25.06.25 23:13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18.34.***.***

게임회사가 저걸 어떻게 모르겠냐. 모르면 사업 때려치워야지. 그리고 클레르 옵스퀴르가 언제 왕좌를 빼앗았다는 거임? 그 회사 아직 게임 하나 내지 않았음?
25.06.25 23:30

(IP보기클릭)36.39.***.***

잘 참고해서 반영하여라
25.06.25 23:31

(IP보기클릭)203.243.***.***

곧 나올지 모르는 9리멬에 부디 좋은 영향을 주었기를
25.06.26 00:30

(IP보기클릭)125.179.***.***

33은 패링이 주라 전략형 턴제라고는 보기 힘듦 메타포나 벤전스처럼 적 약점 공략해서 턴 더 오래하고 내 턴에 물약을 빨지 버프 기술을 쓸지 고민하는 맛은 없음. 걍 스타일이 너무 다른 턴제임. 33은 33대로 재밌고 다른 게임은 다른 게임대로 재밌음. 33이 턴제의 교과서고 앞으로의 메타이다? 전혀 아니라 봄
25.06.26 00:48

(IP보기클릭)218.154.***.***

눈깔 ㅂㅅ, 청각장애가 아닌 이상 당연히 인식하겠지
25.06.26 01:03

(IP보기클릭)119.193.***.***

액션게임은 동료 ai가 게이머의 조작영역을 건들기때문에 동료를 조작하여 조합과 전략을 즐긴다는 재미를 만들기가 쉽지 않습니다 너무 완벽하면 재미없고 너무바보같아도 답답하니까요 그래서 어설픈 동료ai가 있는 액션게임보단 동료 컨트롤이 자유로운 턴제를 찾는 이유이기도 한거 같습니다
25.06.26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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