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http://www.nicovideo.jp/watch/sm22748600
슬슬 이런 영상이 올라올 때라고 생각했습니다. 영상 길이가 7분이지만, 필요 정보만 빼내어 정리해둡니다. 그 외 필자가 아는 방법도 써둡니다.
[방향키 or 요약표현]
방향키는 죠죠 ASB가 아니더라도 격투게임나 기타 게임에서 통용되는 방법으로 커맨드기를 숫자로 표시하는 겁니다. 또한 커맨드는 무조건 1P 기준(캐릭터가 오른쪽을 바라보는 상태)에서 적용됩니다.
7 8 9 ↖ ↑ ↗
4 5 6 = ← N →
1 2 3 ↙ ↓ ↘
L = 약공격
M = 중공격
H = 강공격
S = 스탠드 or 파문 or 승마 or 유법 외
HH = 하트 히트 게이지
HHA = 하트 히트 어택
GHA = 그레이트 히트 어택
SM = 스타일리쉬 무브 회피
SR = 스탠드러쉬
QS = 퀵 스탠드 or 퀵 승마
PC = 발끈 캔슬
[비빔 가드] (コギガ)
레버를 ↙ 과 ↘를 연속으로 입력하면서 비벼주면 됩니다. 거의 99% SM으로 이행합니다. 단, 잡기엔 무력하며 "안전점프" 등에는 역으로 SM 당합니다. ← 와 ↙로 비벼도 가능하며 이에 한 발 더 나가서 기상 시 ←←(백스텝)을 연타하면 SM은 물론이고, 상대가 잡기와 수직점프공격을 해도 백스텝을 하기 때문에 안 맞고 안전하게 뒤로 빠집니다. 단 상대가 읽고 전방스텝을 하거나 멀리 점프해버리면 무력화됩니다.
[스타프라시스템] (スタプラシステム)
비빔 가드의 응용입니다. 적의 점프 공격을 방어 후, ↙↘↙↘횡이동 순으로 빠르게 입력합니다. 상대가 앉아 공격을 하면 SM, 상대가 재차 점프 공격을 하면 횡이동으로 회피됩니다. 하지만, 역시 잡기에 무력합니다.
[버튼 인식 순서]
다른 격투게임에도 있는 프로그램의 버튼인식순서를 이용한 테크닉입니다. 커맨드는 원하는 공격버튼, 횡이동 버튼. 따(원하는 공격버튼)닥(횡이동버튼)하는 느낌으로 눌러주시면 됩니다. 성공 시 해당 버튼이 두번 입력된 것으로 게임이 인식하여 해당 기술이 훨씬 더 잘 나갑니다. 예를 들어 약공격, 횡이동 순으로 입력했을 때 프랙티스 모드의 커맨드 창에서 L -> L -> 횡이동으로 나타난다면 성공하고 있는 겁니다. 죠죠 ASB로 대전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다른 격투게임에 비해서 리버설이 잘 안 나가지요. 이걸 쓰면 편해질 겁니다.
[안전 점프]
착지 직전에 점프공격을 아슬아슬하게 깔아두는 겁니다. 성공시 SM 당해도 바로 직후 가드해주면 상대가 잡기가 아닌 이상 99% SM로 이행됩니다. 비빔 가드를 하는 상대한테 좋습니다. 디아볼로의 점프 약공격이나 키라의 점프 강공격이 예입니다. 죠스케의 점프 강공격처럼 위로 판정이 넓지 않은 이상 기상 수직점프에 무력합니다. 점프공격을 할 것처럼 뛰었다가 앉아 공격을 하는 방법인 헛점프와 표기가 통용되는 듯 합니다.
[도발 콤보]
일종의 버그로, 상대 다운 시 도발을 하면 줌인연출이 일어나는데 직후 상대가 강제기상되서 무방비상태로 뉴트럴이 됩니다. 이때를 노려 깔아둔 공격을 미리 맞추는 테크닉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장풍이 있는 캐릭터만 가능하며 타이밍은 캐릭터마다 다릅니다. 1.04패치로 1라운드에 한 번만 가능합니다.
[초저공]
다른 격투게임에도 있는 테크닉입니다. 미리 지상에서 커맨드를 입력해놓고 ↖ or ↗을 바로 입력하면 공중에 뜨자마자 공중기가 나가게 됩니다. 체펠리의 "토네이도 오버 드라이브"나 DIO의 "스탠드 파워 전개"같은 기술에겐 꼭 필요합니다.
[프론트 스텝 캔슬]
프론트 스텝만 하면 후딜이 있습니다. 이걸 캔슬하려면, 프론트 스텝 후 아주 살짝 대쉬를 한 뒤 하고 싶은 동작으로 캔슬하면 됩니다. →→(→키를 유지한 채로)(하고 싶은 커맨드)가 제일 잘 됩니다. 디아볼로, 대통령, 키라 유저한테는 밥줄콤보때문에 필수테크닉이며 전캐릭터 공용 기습 스텝잡기에도 꼭 필요한 테크닉. 이를 이용해서 프론트 스텝->프론트 스텝.. 반복으로 대쉬보다 빠르게 움직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횡이동 캔슬]
빠르게 횡이동을 연속으로 하고 싶다면, ← + 횡이동 or → + 횡이동을 연타하면 됩니다. 단, 화면 쪽으로 나오는 횡이동은 커맨드 특성상 캔슬 불가능합니다.
[착지 캔슬 스탠드 온]
스탠드 캐릭터 전용입니다. 본체 모드 점프 공격 때 스탠드가 공격해주는 기본기는 착지 시 스탠드가 공격 완료 전까지는 스탠드를 킬 수 없지만, 착지 시 →을 입력해주면서 스탠드 온을 하면 빠르게 스탠드를 킵니다. 8부 죠스케의 밥줄 콤보를 사용하기 위해선 필수적입니다.
[SR 부수기]
대 스탠드 캐릭터 전용입니다. SR 중에는 가드나 횡이동이 안 됩니다. 이를 노려서 도중에 무적기나 HHA, GHA를 질러주시면 확정히트합니다. 가캔이 없는 죠죠 ASB에선 어떤 기술에 빈틈이 생기는지 확실하게 알아두는 편이 좋습니다.
[SR 와리가리]
스탠드 캐릭터 전용입니다. SR된 자신의 스탠드의 공격을 상대가 막는 도중에는 본체가 대쉬로 상대를 뚫고 뒤로 지나가 역가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스탠드 모드 전캐릭터가 가능하지만, 특성상 러쉬계열만 보통 가능하며 그 중에서도 딜레이 적은 몇몇 선택받은 캐릭터만 가능합니다. 아나수이에겐 필수 테크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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