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도 까고,본인도 깔 건 까는 게임이지만,모처럼 죠죠 게임이 나왔고,명색이 대전격투 게임인데 기본적인 시스템 공략이 없어서야 말이 안되기도 해서......제가 한번 기본 시스템 공략을 한번 올려봅니다.
정식발매가 되지 않은 게임이고,메뉴얼 조차도 일어라 일어 모르시는 분들이나,격투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 유저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이후 공략글에선 경어를 생략합니다.또 커맨드는 1P 기준(캐릭터가 오른쪽을 보고 있는 상태)으로 설명합니다.
*걷기
방향키를 →방향으로 지속하면 전방 걷기,←로 입력을 지속하면 후방으로 걷는다.게임 특성상 이동속도는 느린편.
*앉기
방향키를 ↙ 또는 ↓또는 ↘으로 지속하면 앉는 자세를 취한다.타점이 높은 타격기나 장풍공격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단 죠니나 쟈이로는 승마상태 에선 앉더라도 다른 캐릭터의 선 상태와 크기가 비슷해서 앞에서 말한 혜택을 보지 못한다.(죠니의 경우 말 에서 내린 경우 뉴트럴 상태가 앉은자세 정도로 피격판정이 작아짐)
보통 하단가드가 되는 ↙방향으로 많이 입력한다.
*점프
방향키를 ↑로 입력하면 수직점프,↗로 입력하면 전방점프,↖로 입력하면 후방점프를 구사한다.특이하게도 이 게임은 점프시 캐릭터 접촉물리 판정이 없어서 인지,서로 전방점프를 하면 그냥 지나쳐 버리는 기묘한 현상이 발생한다(......) 덕분에 점프 공방시 자주 지나쳐 버리기도 함.....-_-;;
체페리,시저,몽키 디오의 경우 특수 커맨드 입력으로 캐릭터 고유의 특수점프를 구사할 수 있으며,죠니는 본체모드에선 점프를 하지 못한다.
*스텝,대시
방향키를 →→을 빠르게 입력하면 전방스텝,←←을 빠르게 입력하면 백스텝을 구사한다.(성능과 속도는 캐릭터마다 약간씩 다름)또한 전방스텝중 방향키를 →방향으로 지속하면 스텝후 대시를 구사하며 매우 빠르게 상대와의 거리를 좁힐 수 있으며,전방대시에서 전방점프를 입력하면 점프 거리가 약간 더 길어진다.(죠니와 쟈이로는 승마 모드에서 대시를 하면,스텝을 생략하고 바로 대시가 발동된다.)
백스텝은 기본적으로 대시가 없지만,죠셉이나 홀 호스는 전방대시와 비슷한 성능을 지닌 특수 백대시가 있다.또 죠르노의 경우 그레이트 히트 어택 사용으로 골드 익스피리언스 레퀴엠(이하 GER)으로 각성했을 때,대시와 백대시가 뱀파이어 시리즈의 모리건의 버티걸 대시 비슷하게 바뀐다.(대시,백대시를 구사하면 대각선으로 점프상승한다.)
또,와무우는 스텝은 있지만 대시를 사용하지 못하고,죠니는 본체모드시 양방향 스텝과 대시를 구사 할 수 없다.(죠니의 본체모드시 특수 커맨드로 스텝 비슷한 효과를 지닌 특수기를 쓸 수 있긴하다)
*횡이동
횡이동 버튼(디폴트 설정은 X버튼)을 누르면,캐릭터가 화면 안쪽(윗 방향)으로 횡이동을 구사하며,방향키를 ↓와 함께 횡이동 버튼을 입력하면 화면 바깥쪽(아래 방향)으로 횡이동을 구사한다.횡이동 후 약간의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근거리에서 사용시 조심해야 하며,웬만한 근거리 공격은 전부 횡이동을 쫒아가기 때문에,철권처럼 횡이동으로 공격을 피하겠다는 생각은 버리자.
장풍기의 경우 추적능력이 없는 기술은 한번의 횡이동으로 충분히 피할 수 있지만,추적능력을 지닌 장풍기는 여러번 횡이동을 구사해야 피할 수 있거나,못 피하는 경우도 발생하니 주의.
주로 스테이지 기믹을 피하거나,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때,또는 푸치와의 대전시 푸치가 탈취한 디스크를 떨구었을 때 회수용으로 사용하며,7부 캐릭터(죠니,쟈이로,발렌타인)들은 유체를 모으기 위해 사용한다.
*가드
←방향으로 상,중단 공격을 가드하는 상단가드,↙방향으로 하단공격을 가드하는 하단가드를 구사한다.상단가드는 하단공격을 가드하지 못하며,하단가드는 중단공격을 가드하지 못하니 상황에 따른 가드를 구사하자.
상대의 공격 가드시,체력게이지 아래에 있는 가드 게이지가 조금씩 소멸하며,전부 소멸 시 가드 크래시 상태가 빠지는데 일정시간 무방비 상태가 되어 상대의 공격을 고스란히 얻어맞게 되니 주의.참고로,가드 게이지는 적의 공격을 가드하지 않으면,서서히 회복된다.
또,필살기나 하트 히트 어택(HHA),그레이트 히트 어택(GHA)은 가드 시,체력 게이지가 조금씩 소멸된다.
기본적으로 공중가드가 없는 게임이지만,체페리는 공중에서 특수 커맨드로 하트 히트 게이지를 소비해 공중가드를 사용 할 수 있다.또,죠셉과 쟈이로도 지상에서 특수 커맨드로 게이지를 소비해,중하단 이지선다 무시와 필살기 이상 기술을 가드해도 데미지를 입지않는 특수방어를 사용 할 수 있다.
*잡기와 잡기풀기
상대에게 근접한 뒤,잡기버튼을 누르면(디폴트 설정 R2버튼) 상대의 가드를 무시하고 잡기를 구사해 데미지를 입힌다.기본적으로 전방으로 던지며,방향키를 ←방향과 함께 잡기버튼을 입력하면 상대를 후방으로 던진다.잡힌 상대는 낙법불능으로 다운된다.
기본적으로 잡기로 이행되는 속도는 빠르지만 잡기거리가 약간 짧고,잡기 동작을 취하기 때문에 잡기실패시 틈을 보이게 되어 위험하다.거리조절과 상대의 심리를 읽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
잡기풀기는 상대의 잡기를 당한 순간,빠르게 잡기버튼을 입력하면 된다.타이밍이 늦을 경우엔 잡기풀기가 불가능하며,커맨드 잡기(잡기 필살기)와 타격잡기는 잡기풀기가 불가능하다.
*도발
도발버튼(디폴드 설정 SELECT버튼)을 누르면,캐릭터가 고유의 포즈와 대사로 도발한다.보통상태에선 도발을 하면 도발포즈가 끝날때 까진 움직일 수 없고 캔슬도 불가능 하지만,희한하게 상대의 타격기는 가드 가능하다.(기묘하다,기묘해.....;;)가드하면 도발포즈가 바로 풀린다.
단,상대를 다운시킨 뒤 도발을 하면,컷인 화면과 함께,상대의 하트 히트 게이지를 약간 다운시키는 효과가 있다.자주 다운 도발을 사용하면 게임 템포를 깎아버리는 주범이 되니 적당히 사용하자(....) 키시베 로한의 경우 상대에게 도발 당했을 때,맞도발을 걸 수도 있는데 성공 시 메리트가 큰편.상대가 도발을 자주 구사한다면,이를 역 이용하자!
죠셉,에시디시,4부 죠스케,아키라의 경우 커맨드 입력과 도발버튼으로 구사하는 반격기나 버프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도발버튼을 컨트롤러 설정으로 입력하기 편한 키로 배치하는 것도 방법이다.
*체인콤보와 이지비트
약,중,강 버튼을 연속해서 입력하면,입력한 순서대로 기본기가 연속기처럼 부드럽게 이어지는 체인콤보가 발동한다.여기에 특정 캐릭터의 특수기는 기본기나 체인콤보에서 입력하면,역시 연속기로 부드럽게 이어지기도 한다(조타로의 예를 들면,본체 상태에서 약~중~강~물러나 있어![↘ 강공격]로 이어짐) 앉은 상태에선 거리만 가까우면 약공격이 두번까지 넣고 중~강으로 이어넣을 수 있다.
이지비트는 약공격만 눌러도,약~중~강~필살기까지 자동으로 이어주며,여기에 하트 히트 게이지가 1개라도 스톡 되있다면,HHA까지 발동되서 연속기로 넣어 줄 수 있는 편리한 초보구제 시스템.연속기로 이어지지는 않지만 폴나레프와,디아블로의 같은 버프계열 HHA도 자동 발동된다는 특징이 있다.하지만,에르메스와 발렌타인,코우사쿠의 반격계 HHA는 이지비트로는 자동발동이 안되니 주의하자.(약~중~강~필살기 까지만 이어짐)
게임에 익숙하지 않거나 격투게임에 서툰 초보유저는 이지비트로 연속기의 감각을 익히고,어느정도 게임에 익숙해졌다면 체인콤보에서 특수기로 이어지는 콤보가 더 많은 데미지를 주니 연습하도록~!!
참고로,죠죠 ASB는 공중 체인콤보가 없는 게임이지만,몽키 디오만 특수기로 공중 체인 콤보를 쓸 수 있다.디오 유저는 꼭 활용하자.
*하트 히트 어택(HHA): [↓↘→ 공격버튼 2개 동시입력]
타 게임의 초필살기에 해당하는 기술.게이지 1칸을 소비하며 커맨드는 전 캐릭터 공통.
타격계,장풍계,버프계,반격계등 여러종류가 있지만,공통점은 일반 필살기 보단 위력은 강하다는 것.캐릭터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타격계열 HHA는 기본기 또는 특수기에서 캔슬로 발동하면 무리없이 연속기로 들어간다.
또 HHA의 최대장점은 필살기에서 슈퍼캔슬로 HHA가 발동되어 연속기로 들어간다는 점.(죠타로의 예를 들면,오라오라[ ↓↘→약 or 중 or 강]~HHA가 콤보로 들어간다)폴나레프와 디아블로의 버프계 HHA도 일단 슈퍼캔슬로 발동이 되긴 한다.
죠타로와 홀 호스는 HHA발동 후,추가로 버튼연타를 해야 제 위력이 나오며,죠셉이나 4부 죠스케는 HHA중 추가 커맨드 입력으로,추가 기술을 발동할 수 있다.추가 게이지 소모도 없고 상대에게 추가 데미지를 넣을 수 있으니 꼭 사용하자.
*그레이트 히트 어택(GHA):[↓↘→ 공격버튼 3개 동시입력] 또는 단축키
스트리트 파이터4의 울트라 콤보에 해당하는 기술로,기본적으로 HHA를 능가하는 성능을 지니고 있다.게이지 2개 이상을 소비하며,커맨트는 전 캐릭터 공통.
사용방법도 울트라 콤보와 비슷해서,기본기 또는 특수기 또는 필살기중 캔슬로 절대 발동이 되지 않는다.(콤보중 GHA커맨드를 입력해도 무조건 발끈캔슬이 발동된다)오로지 통상상태에서만 발동되니 주의하자.(연속기로 넣으려면 발끈캔슬로 통상상태로 이행한 뒤,GHA를 넣어주면 된다)
사용조건이 힘든만큼 데미지는 HHA보다 큰 편이니 적재적소에 잘 사용한다면,승리에 도움이 된다.역시 타격계,장풍계,버프계,반격계,잡기계열 등 다양하다.
참고로,버프계중 특이한 것은,예를 들어 죠르노가 게이지 MAX시 GHA는 발동하면 게이지 2개가 소비되고 1개가 남지만,GER로 각성에 성공하면 게이지가 맥스에서 점점 줄어들 동안 GER상태가 되며,각성이 풀리면 게이지는 0가 된다.(게이지 2개시 GER상태면 2게이지 상태에서 점점 줄어듬.....즉,3게이지 상태에서 GER을 더 오래 유지 할 수 있다)
또,푸치의 경우는 게이지가 2개이상 있더라도,14개의 단어를 전부 외워서 C-MOON 상태가 되지 않는 한 GHA를 발동 할 수 없다.(대신 발동하면 그 순간 승리는 거의 따논 당상...-_-;;)
*상쇄(相殺)
아크 시스템 격겜에서의 상쇄와 같은 시스템.자신과 상대의 공격이 동시에 부딫쳤을 때 특유의 이펙트와 함께 일어나며,서로의 공격이 튕겨 버리게 됨.(서로 데미지 입는 지 여부는,확실치 않아서 확인 해 보겠습니다...)참고로,원거리 장풍계열 기술과 타격기는 상쇄가 일어나지 않음.
주로 실전에선 난타싸움중 가끔 겪어보는 일이 많을 걸로 예상되는 시스템.
*발끈캔슬(풋츤캔슬):[통상기,특수기 또는 필살기중 공격버튼 3개 동시입력-게이지 1개 소모]
하트 히트 게이지가 1개 이상 스톡시 통상기나 특수기,필살기 또는 이를 이용한 콤보중,공격버튼 3개 동시입력하면,암전 이펙트와 함께 캐릭터가 통상상태로 강제 캔슬되는 시스템.상대에게 빈틈이 큰 공격을 가드당했을 때,경직을 줄이는 용도 또는 콤보 중 발동해 더욱 강한 추가타를 넣기위해 쓰인다.(주로 후자의 경우로 많이 이용함)
기본적으로 잡기나,HHA 또는 GHA 사용도중엔 발동이 안되니 주의.또 타격계 필살기라도 타격후 록온 연출로 이어지는 기술은 캔슬이 안된다.(죠타로의 '심판하는 것은 나의 스탠드다'발동시 상대를 잡고 오라오라 먹이는 연출,4부 죠스케의 '잠꼬대하지 말라구'의 히트시 도라라라 먹이는 연출 중엔 발끈캔슬이 안된다)
*스탠드 러시:[특정 스탠드 모드 필살기 중,스타일 버튼-스탠드 캐릭터 전용:게이지 25%소비]
스탠드 캐릭터만이 쓸 수 있는,캡콤 죠죠 격겜의 탄뎀 콤보를 연상케 하는 시스템.스탠드 모드에서만 사용가능하며,스탠드 러시 대응 기술사용시,스타일 버튼을 누르면,스탠드는 그대로 필살기를 구사하면서,사용자는 강제로 본체모드로 전환되면서 경직이 줄어든다.이를 이용해 기술의 빈틈을 줄이거나,스탠드와 협공도 가능하고,스탠드 러시를 이용한 전용 콤보도 가능하다.
단,발끈캔슬과는 다르게 스탠드는 필살기를 구사하는 동안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스탠드가 공격당할 위험도 있다는 것과,스탠드가 남아 있는 동안은 스탠드가 나오는 통상기나 특수기,필살기등을 사용할 수 없으니 주의하자.(스탠드 러시를 이용한 콤보시 유념해야 할 부분)
발끈 캔슬과 스탠드 러시를 활용한 죠스케 콤보영상
4초 쯤에 콤보 중 발끈캔슬,8초 쯤에 스탠드 러시 대응기인 '도라라라'사용후 바로 스탠드 러시 모드 사용 후,콤보로 이어집니다.
*러시 모드
연타계 기술이 서로 부딪쳤을 때 발생하며(예를 들면,죠타로의 오라오라 와 DIO의 무다무다 가 서로 부딪쳤을 때),특유의 연출과 함께 러시 모드에 돌입한다.일정시간동안 약공격 버튼을 연타해서 더 많은 연타를 구사한 플레이어가 상대에게 데미지를 입히며 날려보낸다.원작의 명장면을 잘 살린 시스템이기도 하다.
연타게이지는 화면 하단에 표시되며,더 많이 연타 한 쪽이,자신의 연타게이지를 상대를 향해 늘려가는 것으로 승패를 알 수 있다.또한 게이지가 중립으로 무승부가 난 경우엔 서로 데미지 없이 끝난다.
특이하게도 스탠드 캐릭터가 아닌 다른 스타일의 캐릭터들의 연타기술(조나단의 오버 드라이브같은 기술)과도 부딪쳐도 러시모드에 돌입하며,타격연타가 아닌 미스타의 무릎치기 같은 기술과 부딪쳐도 러시모드에 돌입한다.(막상 연타대결은 권총 난사........근데 장탄 수 6발 아니었나? 무슨 권총을 따발총 처럼 연사함....?! -_-+ 역시 기묘하다,기묘해........-_-;;)
*다운 회피(낙법)
상대의 공격을 맞고 날아가는 중 지면에 착지하기 전,횡이동 버튼(디폴트 상태 X버튼)을 누르면,캐릭터가 낙법을 취하며 빠르게 일어난다.
적의 공세에 빠르게 대응 할 수 있으며,스탠드 캐릭터들은 스탠드 모드 상태에서 맞고 날아가도 다운회피를 취하면,스탠드 모드가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특히 중요하며,7부 캐릭터들(죠니,쟈이로,발렌타인)도 다운회피 성공시 입수한 유체를 떨구지 않으므로 역시 중요하다.또한 푸치의 경우 HHA로 탈취한 디스크를 떨구지 않기 위해서라도 역시 활용도가 높다.
단,무적시간은 없기 때문에 구석이나 상대와 가까운 거리에서 낙법을 취할 경우 오히려 더 위험해질 상황에 처할 수 있으며,다리쓸기 계열 통상기나 잡기,캐릭터들의 특정 필살기,HHA,GHA는 히트 후 낙법이 불가능하다.
*스타일리시 무브[상대의 공격에 닿기직전 가드-가드 게이지 25%소비]
상대의 공격이 닿기 직전에 가드를 취하면,상대는 공격포즈 그대로 멈추면서 자신의 캐릭터는 죠죠서기 포즈로 화면 바깥쪽(아래 방향)으로 횡 이동을 구사하며 상대의 공격을 피한다.이 게임의 거의 유일한 방어측이 유리한 매우 중요한 시스템.게다가 가드불능 타격기 까지도 회피 가능한 발군의 성능을 자랑한다.
스타일리시 무브 동안 상대는 공격포즈 그대로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회피가 끝나자 마자 반격 한 세트를 넣어 줄 수 있다.단 스타일리시 무브 발동 시,가드 게이지 25%소비 한다는 것에 주의.
또,화면 바깥쪽 구석에서 스타일리시 무브를 구사해도,거의 이동을 하지 못하게 되어서,공격을 못 피하게 되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하니,자신이 상대의 공격을 확실히 회피 했는지 눈으로 확인하고 가드를 할지 공격을 할지 판단하자.(기묘하다....기묘해...=_=+)
*카운터 히트
상대의 공격모션중 자신의 캐릭터의 공격이 먼저 명중한 경우,카운터 히트 표시가 뜨며,통상시보다 상대에게 주는 데미지가 약간 더 높아진다....단지 그뿐...;;(타 격투게임 처럼,경직 시간이 더 늘어난다....같은 부과효과는 없어 보이는 듯......;;)
*줍기
푸치와의 대전 중,푸치가 디스크를 떨군 장소 또는 7부 캐릭터(죠니,쟈이로,발렌타인)는 대전시 스테이지 상에 떨어진 성스러운 유체 위에 자신의 캐릭터가 위치해 있을 때,앉기를 취하면 해당 아이템을 입수 할 수 있다.(유체는 오로지 7부 캐릭터 들만이 입수가능한 아이템으로 다른 캐릭터들은 유체 입수가 불가능)
디스크는 회수하면 봉인당한 기술을 다시 사용할 수 있으며,7부 캐릭터들은 유체 3구 전부 입수시 특유의 버프혜택이 주어지므로 기회가 되면 반드시 입수하자.(특히 발렌타인은 유체 3구 전부 모으면 발동하는 러브트레인은 엄청 좋은 성능을 자랑한다)
*체력빈사시 발동모드
1.고고고 모드 : 거의 대부분 캐릭터들이 지니고 있는 모드.체력이 약 20%정도 남았을 때 자동으로 발동되며,캐릭터 주변과 체력게이지가 적색으로 빛난다.
공격력이 증가하고,통상시 보다 자신의 공격 히트시 HHG게이지 회수량이 증가한다.
또한,상대의 공격을 가드해도 가드 게이지가 통상시 보다 줄어드는 양이 적다는 장점이 있는 모드.
2.각오 모드 : 5부 캐릭터들과,6부의 에르메스 등 일부 캐릭터들이 지니고 있는 모드.발동조건은 고고고 모드와 같으며,캐릭터 주변과 체력게이지가 황금색으로 빛난다.
공격력이 증가하고,상대에게 공격을 받을 시 통상시보다 HHG게이지 회수량이 증가한다.
하지만,이 모드의 최대특징은 자신이 공격 모션을 취할 때,상대의 공격을 무시하고 그대로 공격을 지속하는 슈퍼아머가 자동으로 발동한다는 점이다.
(슈퍼아머 특성상 데미지는 그대로 입으니 체력이 거의 없다면 주의!)이름 그대로,각오가 서려 있는 모드.단,슈퍼아머가 적용 안되는 기술도 있으니 주의!
여기서,주의 할 것은 어디까지나 공격모션을 취할 때만 슈퍼아머가 적용되지,그 외의 상태에선 슈퍼아머가 발동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여담으로,죠르노의 경우 GER를 유지하는 동안 만큼은,남은체력 상관없이 각오 모드로 전환되기 때문에 굉장히 무섭다.
(상대의 웬만한 공격은 거의 무시하고,일방적으로 공격을 넣어 줄 수 있는 탱커로 전향된다.과연 죠죠 세계관 최강의 스탠드.....ㅎㄷㄷ)
*상태이상
1.독,고열:일정시간 동안 체력이 서시히 줄어드는 상태이상.독의 경우 형무소 스테이지 기믹인 독개구리에 히트시 일어나며,고열은 에시디시의 필살기등에
히트하면 발생한다.
2.중력:아무행동도 취하지 않으면 상대를 강제로 앉기 자세를 취하게 하며,통상기,던지기,횡이동,가드,스탠드 온/오프,승마 온/오프 외의 행동을 일정시간 동안
할 수 없게 하는 상태이상.(점프랑 필살기등을 사용 할 수 없게 됨)
상태이상이 발동되는 동안,해당 캐릭터 주위엔 검은 색 이펙트가 생긴다.
코이치의 HHA,GHA 기술을 히트 당했을때 일어나며,코이치를 상대할 때 가장 골치아픈 요소 이기도 하다.
3.행동봉인:키시베 로한의 본체모드 통상기,HHA,GHA에 히트 당했을 때와 푸치의 HHA에 히트 당해 디스크를 빼앗겼을 때 일어나는 상태이상.종류는 통상기 봉인부터,
커맨드기와 스타일과 특수기 봉인,HHA와 GHA 봉인,스타일 봉인,공격행동 전부 봉인등 여러종류가 있으며,상태이상 종류는 자신의 체력 게이지 아래에
해당 아이콘이 뜨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행동봉인 상태인지 확인 할 수 있다.(행동봉인 아이콘 종류는 설명서 18페이지에 나와있음)
약,중,강 통상기 봉인은 로한의 본체모드 통상기에 히트당하면 일어나며,일정시간이 지나면 풀린다.또 행동봉인은 중첩이 안되기 때문에 주의!
(약 공격 봉인기 히트후,중공격 봉인기 히트시키면 중공격 봉인만 적용됨)
커맨드기와 스타일과 특수기 봉인은 로한의 HHA에 히트 당하면 일어나는 상태이상이며,특이한 행동봉인으론 키시베 로한의 GHA에 히트 당하면,
자신의 체력 하단에 헤븐즈 도어 아이콘이 뜨면서,공격행동 전부 일정시간 봉인 된다.(통상기,특수기,잡기,필살기,HHA,GHA등 전부 사용금지.)
참고로,상대가 봉인된 행동을 취하려 했을 때,(강공격 봉인시 강공격 버튼을 입력)상대는 무조건 작은 경직에 빠지기 때문에 이때를 노린 공격을 넣어주자.
푸치의 경우 여러가지 행동봉인이 복합되기 때문에,아래에서 따로 설명한다.
4.DISK(디스크) 탈취:푸치의 HHA에 히트 당하면,디스크를 화이트 스네이크에게 탈취 당하는 연출이 나오는데,디스크를 탈취당하면 필살기,스타일,특수기를
사용 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하지만 스탠드 온/오프,승마 온/오프는 가능.
다른 상태이상 과는 다르게,푸치에게서 디스크를 다시 되찾지 않으면 상태이상이 계속되는 것이 특징인 골치아픈 상태이상.푸치를 다운시키면
푸치에게서 디스크가 방출되는데,이 디스크를 봉인당한 캐릭터가 입수하면 상태이상이 풀린다.푸치를 상대할 때 유념해 두자.
*스타일 종류와 설명
1.파문(波紋):파문을 사용하여 필살기를 강화시키면서,파문의 호흡으로 HHG를 자력으로 채우는 것이 가능한 스타일.또 파문을 사용하는 기술은 흡혈 스타일,
유법(모드)를 사용하는 캐릭터들에게 아주 약간의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또 하나의 특징.
필살기 커맨드중 스타일 버튼(S버튼)이 대응되는 기술을 구사하면,HHG게이지 25%를 소비하여 스트리트 파이터의 EX필살기 처럼 성능이 강화되는
기술이 나가며,기술의 성질이 바뀌어서 히트수가 늘어나거나,판정이 바뀌거나,상대를 띄우거나 큰 경직을 주어 추가타가 가능하게 하는 등 기술마다
여러가지 메리트가 붙는다.
또,죠셉의 파문방어나 리버프 오버드라이브,또 다시 저질러 줬습니당~같이 S버튼으로만 발동되는 파문 기술도 있기도 하다.
S버튼 지속으로 HHG게이지를 자력으로 채울 수 있어 HHG 관리가 쉽고,강화기술 덕에 연속기의 난이도도 쉬운 대부분 사용하기 쉬운 스타일.
@파문 스타일 캐릭터:죠나단 죠스타,윌 A 체페리,죠셉 죠스타,시저 안토니오 체페리
2.흡혈(吸血):상대에게 흡혈 성능을 지닌 기술을 히트시켜,자신의 체력과 히트 게이지를 회복 시키는 것이 가능한 것이 특징인 스타일.또한 받은 데미지의 일부는
회복가능한 게이지로 변환되면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회복된다.(회복가능한 체력 게이지는 흰색으로 표시됨)
단,완전히 회복되기 전에 데미지를 입으면,그 전에 회복가능한 체력 게이지는 없어지고,새로 입은 데미지에서 회복가능한 데미지로 갱신되니 주의!
(예를 들어 상대의 HHA를 맞아 회복가능 데미지가 70일 경우,회복되기 전에 상대의 약 공격을 맞았다면 회복가능 체력은 갱신되어 10밖에 되지 않는다.)
또한,태양에 약한 원작의 특성이 반영되,파문 스타일 캐릭터의 파문 기술을 맞으면,약간의 추가 데미지를 더 입기도 하며,태양빛이 비치는 배틀 스테이지를
선택할 수 없다.
@흡혈 스타일 캐릭터:디오 브란도,DIO(스탠드와 흡혈 스타일 둘 다 지님.사스가 DIO사마....!!ㅅ=)b )
3.유법(流法:모드):2부의 적으로 등장하는 '기둥의 남자'들이 사용하는 스타일.S버튼으로 모드를 발동해,캐릭터의 성능을 비약적으로 상승 시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각 캐릭터마다 강화되는 성능이 다르며,특히 카즈의 휘채활도 모드는 일부기술이 가드불가능으로 변하는 엄청난 성능을 자랑한다)
모드 사용중엔 HHG가 빠르게 소비되며,직접 모드를 끄거나 게이지가 전부 소모되면 자동으로 모드가 풀린다.주의 할 점은 자력으로 끄지않고,
게이지 소모로 모드가 꺼진경우 큰 빈틈을 보여 반격 한 세트 당할 위험이 있으니 주의!
또 보통인간을 초월한 신체능력을 지닌덕에,흡혈 스타일의 캐릭터처럼 받은 데미지의 일부를 회복가능한 데미지로 변환되면서 시간이 지나면
자동회복 되는 특징도 지니고 있다.
단점은,모드 사용시 HHG게이지 소비가 엄청나고,모드 비사용시와 사용시 성능차이가 크기 때문에,비 모드시의 성능차이의 갭을 메꾸는 것과,
게이지 관리 능력과 캐릭터 운영능력이 필요하다는 것.
또한,흡혈 스타일 처럼 파문 스타일 캐릭터의 파문 기술을 맞으면 약간의 추가 데미지를 더 입으며,태양빛이 비치는 배틀 스테이지 선택 불가도
있다.
@유법(모드) 스타일 캐릭터:와무우,에시디시,카즈
4.스탠드(幽波紋:유파문):원작 3부 부터 시작된 많은 캐릭터들이 사용하는 스타일.자신의 분신에 해당하는 형체를 불러내서 싸우는 스타일로 S버튼으로
본체 모드와 스탠드 모드를 맘대로 전환하며 다채로운 패턴의 전투를 구사하는 스타일.
본체 모드와 스탠드 모드를 전환해가며 구사하는 다채로운 전투 능력과,스탠드 러시를 사용한 본체와 스탠드의 협공과 전용콤보,
스탠드 모드시 본체 모드보다 리치가 길어져 대전이 유리 해진다는 것이 최대 장점인 스타일.
또 스탠드 스타일 캐릭터가 많아서 다채로운 전술로 자기입맛에 맞는 캐릭터를 골라 싸울 수 있다는 것 역시 장점.
단점은,본체 모드와 스탠드 모드의 성능이 차이가 심한 캐릭터 들이 많고,본체 모드와 스탠드 모드에서만 사용가능한 전용기술이 많아서
기술 활용도가 대부분 어느정도 연습하지 않으면 여렵다는 것도 있다.(심지어 본체모드와 스탠드 모드에선 기본기부터,특수기까지
바뀐다.)
또,스탠드 모드시 스탠드에게도 피격판정이 있어서,스탠드가 공격 당하면 본체에도 데미지를 입는다.또 다운 당하면 강제로 본체 모드로
돌아오기에 본체모드가 약한 캐릭터들은 이 점도 주의해야 한다.또 스탠드 온/오프시 약간의 딜레이가 있으니 주의!
죠타로나 압둘,죠스케 같이 조금만 연습하면 쉽게 다룰 수 있는 캐릭터도 있긴 하지만,대부분 스탠드 스타일 캐릭터들은 어느정도
연습하지 않으면 제대로 다루기 힘들다.하지만 연습한 만큼 보상과 재미를 주는 스타일 임은 확실하다.
@스탠드 스타일 캐릭터:쿠죠 죠타로,카쿄인 노리아키,히가시카타 죠스케(4부,8부),죠르노 죠바나,쿠죠 죠린,DIO,
퍼니 발렌타인 외 다수 캐릭터.
*DIO의 경우 스탠드와 흡혈,두가지 스타일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발렌타인은 스탠드 스타일 이지만,유체 획득으로 인한
버프가 다른 스탠드 캐릭터들의 큰 차이점 이기도 하다.
5.승마(騎乘:기승[말에 타다]):7부의 죠니와 쟈이로가 사용하는 스타일.기본적으로 말을 타며 싸우지만,S버튼으로 승마 모드와 본체모드를 맘대로 전환해가며
싸우는게 가능한 스타일.
승마모드시엔 리치가 길고 공격력도 강한것이 특징.또 상대를 날려버리는 기술이나 점프시 피격 또는 록온연출의 필살기,
HHA 와 GHA기술이 아니면 쉽사리 낙마 되지 않는다.또한 상대의 통상 잡기를 당하지 않게 된다는 것도 장점.(대신 승마모드시엔
죠니,쟈이로 역시 상대를 잡을 수 없다)
또,말 뿐만 아니라 특정기술 사용시 스탠드를 소환해서 싸우는 것도 가능.또한,7부 캐릭터들의 특권으로 스테이지 여기저기 있는
유체 획득시,캐릭터의 성능이 강화되는 특성 또한 장점.
하지만,스탠드 스타일 처럼 본체 모드와 승마 모드의 성능차이가 심하고 사용기술마저 달라져 운영이 힘들다는 것이 단점.
(쟈이로는 그나마 모드 전환 간 차이가 덜 한 반면,죠니는 모드 간의 차이가 워낙 커서 잘 운용하지 않으면,터스크 진화시키기가
힘들고 본체모드는 그야말로 시망급.....-_-;; 거의 유체 획득용 으로 쓰거나,ACT2에서 ACT3로 진화시키기 위한 발판임.....-_-;;)
또 승마모드시엔 피격판정이 커져서,타 캐릭터라면 앉아서 피할 타점 높은 타격기나 장풍도 승마 캐릭터는 앉아서도 전부 히트한다는
것도 소소한 단점.....-_-;;또 승마 모드로 전환시 말을 타는 모션이 약간 길어서 공격당할 위험도 있기도 하다.
(근데 이상하게 가드는 되는 듯...;;)
하지만 승마모드시 긴 리치와 공격력 덕에,역시 익숙해 질수록 보람이 큰 스타일이다.(죠니 게이지 3줄 콤보가 타 캐릭터들 게이지
3줄 콤보 데미지를 쌈사먹을 정도....ㅎㄷㄷ)
*스테이지 기믹
각 스테이지 마다 특정장소에 마커가 빛나는 장소가 있는데,그 장소에 캐릭터가 다운되면,스테이지 기믹 발동이 연출된다.그 후 특정장소에 경고음과 함께 마커가
다시 나타는데 일정시간후 마커가 뜬 장소에 스테이지 기믹이 발동되어서 기믹에 근접한 캐릭터들이 가드불능 공격으로 데미지를 입는다.
한번에 큰 데미지를 주는 방식과,6부의 감옥 스테이지 처럼,독 데미지와 상태이상을 부여하는 기믹 등 다양한 편.또 3부의 카이로 거리 스테이지 처럼,한번 스테이지 기믹이 발동 된 뒤,그 라운드를 끝내지 않는 한 다시 발동이 안되는 기믹이 있는가 하면,한번 기믹이 발동 된 뒤에도,일정시간이 지난 뒤 다시 기믹이 발동하는 스테이지도 있으니,스테이지의 특성을 잘 알아두자.
예외적으로 7부의 스테이지 기믹은 데미지를 입히는 것이 아닌,기믹 발동 존 안에 들어간 플레이어게 버프를 걸어주기도 한다.또 모리오쵸 거리 스테이지 기믹인 전류는 피격시 데미지를 입고 스턴되어 쓰러지지만,아키라는 오히려 전력 게이지가 충전되는 버프효과가 주어지니,아키라 유저는 기억해두자!
참고로,스테이지 선택시 ㅁ(네모) 버튼으로 스테이지 기믹 온/오프 설정이 가능하니,스테이지 기믹이 거슬리거나,연습모드서 콤보연습에 방해가 된다 생각하면 꺼 두는것도 방법.
*특정 캐릭터의 특수 아이콘과 게이지에 따른 특성
일부 캐릭터들이 지니고 있는 특수 아이콘과 게이지에 대한 설명으로,HHG 위에 위치해 있다.
죠셉 죠스타:반격계 필살기 [또 다시 저질러 줬습니당!],[모르겠나?],[너의 다음 대사는]을 발동해 반격에 성공해 상대에게 히트 시키면,머플러 레벨이
상승하며 최대 3레벨까지 올릴 수 있다.머플러 레벨이 올라가면 파문 사용기술의 위력이 강화되는 특징이 있다.
홀 호스:상대 캐릭터가 여성 캐릭터일 때,특수기 [나는 여성을 존경하지]가 발동되며,발동중엔 해당 아이콘이 표시된다.성능은 여성 캐릭터인 죠린,
에르메스와 대전시 HHG회수율이 적어지는 대신,공격력이 강화된다.
오토이시 아키라:본체 모드시 특수기 [충전],HHA,GHA기를 발동하면 전력게이지가 상승하며,전력 게이지를 일정량 소비하여 필살기를 성능이 향상된다.
하지만 전력 게이지가 0이 됬을 경우,게이지가 일정량 회복되기전 까진 스탠드 사용불가가 되버리니 주의!
귀도 미스타:위는 스탠드 ㅅㅅ 피스톨의 스톡,아래엔 권총의 잔탄수가 표시된다.
ㅅㅅ 피스톨 게이지는 특수기 [일이다~],[배치해랏!] 사용해 ㅅㅅ 피스톨을 배치 할 때 마다 스톡 수가 줄어들며, 특수기 [돌아와랏!]을 입력하거나
탄환을 발사하는 필살기,HHA,GHA를 사용하면 ㅅㅅ 피스톨이 미스타 주위로 모이면서 게이지가 회복된다.
탄환 게이지는 탄을 사용하는 기술을 사용하면 줄어들며,잔탄수가 0 이 됬을 때 탄환 발사 기술(HHG,GHA 포함)를 사용하거나,퀵 리로드 하면
탄환 게이지를 다시 채울 수 있다. 단,퀵 리로드가 아닌 탄환이 0 이 된 후 사격 기술을 사용해 강제 리로드를 한 경우 딜레이가 크기 때문에 주의!
(HHA,GHA 사용 후엔 리로드 동작 없이 자동으로 탄환이 장전됨)
또 잔탄수가 4 가 됬을 때,상대의 공격을 받으면,히트 게이지가 깎이는 [4의 저주]가 발동되니 이 역시 잔탄수에 주의하자!(원작 설정 반영)
엔리코 푸치:특수기 [14개의 단어]를 사용할 때 마다,14개의 아이콘이 점등되며,14개의 단어를 전부 사용하여 아이콘이 전부 점등되면,스탠드가
[화이트 스네이크]에서 [C-MOON]으로 변화하며,GHA인 [메이드 인 헤븐]을 사용 할 수 있게 된다.
에르메스 코스텔로:필살기 [이런 '씰'의 사용방법]을 사용하면,스탠드 KISS의 [씰 아이콘]이 표시되며,에르메스의 기술들을 강화시킨다.씰 사용중 상대의 공격을
당해서 다운 당했을 경우,씰을 사용한 댓가로 미약하게나마 에르메스가 추가 데미지를 입으며,씰 아이콘이 소멸된다.
또한,HHA같은 씰을 사용한 기술이 실패시에도 약간의 데미지를 입는다.
죠니 죠스타:한쪽엔 터스크의 ACT 레벨이 표시되며,HHA를 사용하면 터스크의 ACT 레벨이 한단계씩 진화한다.또 GHA를 히트시키면,한번에 ACT4로 진화한다.
(터스크의히트여부 상관없음)
ACT2 부터,손톱탄 게이지가 생기는 데,손톱탄을 발사하는 기술들을 쓸때마다 1개 또는 2개씩 줄어들며,손톱탄을 전부 사용하면 손톱탄 게이지가 채워지는
쿨 타임 동안,손톱탄을 사용하는 기술을 쓸 수 없게 된다.특수기 [허브 티 마실래?]를 사용하면 손톱탄 게이지가 떨어졌을 시 쿨 타임이 줄어든다.
쟈이로 체페리:철구 스톡 게이지 2개와 회전력 게이지가 있다.철구를 던지는 기술을 사용하면 철구 스톡 수가 한개씩 줄어들며,철구가 회전후 다시 돌아오면,철구
스톡 수가 채워진다.참고로,철구 스톡 수가 없더라도 HHA와 GHA는 사용가능하다.
회전력 게이지는 특수기 [회전]과 HHA,GHA를 사용하면 차오르며,게이지가 있을 때 철구 기술을 사용하면 철구의 회전력이 강화되는 특징이 있다.
단,철구 던지는 기술을 사용 할 수록 회전 게이지는 줄어든다.
*커스텀 BGM
[프랙티스 모드],버서스 모드의 [오프라인 배틀]시작 전,배틀 스테이지 선택 시,세모 버튼으로 PS3 하드에 내장 된,음원을 BGM으로 사용 가능하다.(철권 태그 토너먼트2 에도 있는 기능)
이 기능을 이용해,죠죠게임내의 BGM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나만의 음원을 스테이지 BGM으로 설정하여 더욱 재밌는 배틀을 즐겨보자~!!ㅅ=)/
참고사항으로......
@대응 콘텐츠:ATRAC[TM] (.oma,.aa3)/AAC(.3gp,.mp4)/MP3(.mp3)/WAV(.wav) WMA(.wma,.asf)
@대응 샘플링 주파수:44.1kHz,22.05kHz,48kHz
#상기의 사항을 만족하지 못할 경우,음원이 재생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으로 길었던 기본 시스템 공략을 마칩니다.서투른 일본어와 얄팍한 지식의 글 인지라,약간은 이해하기 힘들지도 모르겠지만,일본어를 모르거나 시스템 이해를 잘 못하는 초보 유저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됬으면 합니다.
제가 전 캐릭터를 다 파본것도 아니고,아직 경험이 부족하여 틀린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그 부분에 대한 지적과 태클은 언제든 환양합니다.또한 빠진 부분이 있다면 앞으로 차츰차츰 채워 나갈 것입니다.
죠죠 계시판엔 관리자가 없는데,누군가가 관리자를 맏으셔서,이런 글은 모두가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했으면 좋겠군요.(제가 맏기엔 여건이 안되서...)
다음 공략글은 캐릭터 공략 글이 될 것 같고 주캐인 죠타로와 죠스케 공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그럼 이만....ㅅ=)/
기나 긴 공략 글을 읽어 주신 분들의 대한 보답인,월 페이퍼 투척 입니다~!!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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