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TL과 신작 통해서 글로벌·콘솔로 확장 나선다, 엔씨소프트 2분기 실적발표

조회수 33760 | 루리웹 | 입력 2022.08.12 (10:30:00)
[기사 본문] 엔씨소프트는 금일(12일), 자사의 2022년 회계연도 2분기 실적발표를 진행하고 자사의 구체적인 매출과 영업이익 등을 공개했다. 2분기 엔씨소프트의 매출액은 6293억 원. 영업이익은 1230억 원이다.

 

img/22/08/12/1828f9d98de5104c1.jpg


2022년 회계연도 2분기. 엔씨소프트의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 증가. 지난 분기보다 20%가 감소한 6293억 원으로 집계됐다. 리니지W의 매출이 큰 영향을 미치고는 있으나, 매출이 하향 안정화되면서 나온 결과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가 증가했으나, 지난 분기보다 50%가 감소한 1230억 원이다. 모바일 게임의 성장이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케팅 등 부대비용이 증가하며 지난 분기보다는 낮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img/22/08/12/1828f9dd7425104c1.jpg


게임별 매출 구성을 살펴보면, 매출의 상당수가 모바일. 그것도 리니지W를 통해 발생한다. 2분기 리니지W의 매출액은 약 2236억 원으로 전체 모바일 게임 매출액 4752억 원의 약 35% 정도를 차지한다.

이는 지난 분기 기록했던 3732억 원에서1496억 원이 감소한 수치다.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의 경우 리니지W의 매출이 기록적일 정도로 높은 성장세를 보여줬다면, 2분기에서는 이러한 성장세가 둔화되고 안정화를 찾아가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엔씨소프트는 올해 7월 기준으로 리니지W의 누적 매출액이 1조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외 모바일 타이틀의 경우, 블레이드 앤 소울 2와 리니지 2M의 매출 하향 안정세가 지속되고 있는 상태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엔씨소프트가 서비스 중인 타이틀 대부분에서 매출이 감소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리니지M의 경우 매출 상승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보여줬다.

리니지M은 지난해 4분기 887억 원을 기록했던 것에서, 1분기 1158억 원. 2분기 1412억 원으로 매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이와 관련하여 “리니지M이 여전히 국내시장 1위를 유지하며 고무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하반기에도 좋은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는 말을 전했다.

img/22/08/12/1828f9f08515104c1.jpg


PC 온라인 게임의 경우 2분기 958억 7500만 원의 매출을 거뒀다. 이는 전체 매출액의 약 15%를 차지하며, 3분기 연속으로 비슷한 수준에서 매출이 집계되고 있다. 리니지의 매출이 지난 분기부터 안정화되어 이번 분기에는 257억 원의 매출을 거뒀다.

PC 온라인 부문의 전체 매출은 지난 1분기보다 소폭의 매출 상승이 나타났으며, 여기에는 길드워 2의 확장팩 출시가 영향을 미쳤다. 현재 길드워2는 연내 스팀 출시를 준비 중이며, 이후에도 업데이트 등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에 있다.

img/22/08/12/1828f9e183c5104c1.jpg


지역별 매출을 보면, 여전히 국내 매출이 엔씨소프트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국내 매출액은 지난 분기와 비교해서 19%가 감소한 4088억 원이며, 전체 매출의 약 64% 비중이다. 국내와 아시아 지역의 매출이 호조를 보였던 지난 분기와 비교해서 모두 하락한 상태다.

단, 해외 매출과 로열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1%가 증가했다. 전체적인 매출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으므로, 상대적으로 북미유럽과 로열티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img/22/08/12/1828f9f3e405104c1.jpg


비용 구성의 경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19%가 증가한 5063억 원을 기록했다. 이미 연봉 상승 등의 영향이 반영된 상태이므로,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큰 변동 없이 5%가 감소한 2066억 원이다.

마케팅비의 경우 리니지W 출시가 이루어졌던 지난해 4분기 1181억 원에서 점차 줄어드는 추세였으나, 이번 분기에는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지난 분기 마케팅 비용은 417억 원이었으나, 2분기에는 44%가 증가한 599억 원을 사용한 것으로 집계됐다.

img/22/08/12/1828f9f650f5104c1.jpg


한편, 엔씨소프트는 이번 실적 발표를 통해서 앞으로의 계획을 전했다. 엔씨소프트 측은 “이번 2분기는 엔씨소프트의 MMORPG 역량을 확인할 수 있는 시기였다”며, 이러한 역량에 기반하여 국내와 아시아에 집중된 타겟 시장을 북미 유럽으로 확대시키고. 플랫폼 측면에서는 PC와 모바일을 넘어, 콘솔까지 확장하겠다는 계획을 알렸다.

현재 개발 중인 ‘TL’은 최근 사내직원 3천 명이 참여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이후 엔씨소프트는 조만간 글로벌 게이머들에게 TL을 선보일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는 말을 전했다.

img/22/08/12/1828f9fecc25104c1.jpg


더불어 엔씨소프트는 수집형 RPG 타이틀인 ‘블레이드 앤 소울 S’ / 액션 배틀 로얄 장르인 ‘프로젝트 R’을 비롯해 4종의 신작을 2023년까지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2024년 부터 출시될 신규 PC 및 콘솔 프로젝트도 준비 중이며, 이를 통해서 엔씨소프트의 전체 포트폴리오를 탄탄하게 만들 고자 한다.

아래는 실적발표 이후 진행된 질문 답변의 내용이다. 해당 질답은 컨퍼런스콜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애널리스트들의 질문에 엔씨소프트 경영진이 답변을 전했다.


● TL의 출시 일정을 다시금 확인 부탁드린다. 여전히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한 것인지. 아니면 다음 분기에 어떤 공개가 이어지는 것인가. 더불어 최근 TL의 유통 방식에 대해서 보도가 이루어졌는데. 어떤 플랫폼을 택할 것인지. 외부 퍼블리셔를 쓸 것인지 궁금하다. 구체적으로 언급이 어려우면, 이러한 옵션의 장단점을 말해 달라.

= TL은 최근 미디어에서 보도된 것처럼, 전략적인 해외 진출에 대해서 가장 좋은 타이밍과 파트너를 전략적 측면에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그 이유는 TL이 어떻게 보면 국내 게임에. 특히 MMORPG에서. 해외에서의 성공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어서다.

기존에 저희가 가지고 있던. 했던 방식보다는 오픈 이노베이션 측면에서. 어떻게 성공을 위해서 내부와 외부 가용 협력.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지를 전략적으로 고민하고 있다. 지금 현재는 2023년 상반기를 목표로 예정하고 있다.


● 리니지W의 매출이 하향 안정화 추세인데, 3분기에 대한 QoQ 트렌드를 어느 정도로 봐야 할까. 답변을 부탁한다.

= 리니지M, 리니지2M 등 기존 게임의 감소율을 적용하면서 다음 분기를 예측 하는 것으로 안다. 3분기도 당연히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갈 것이라 예상한다. 다만 한 가지 덧붙일 수 있는 것은, 8월의 기란 업데이트가 성공적이었다는 것이다. 결제 유저 수도 아덴 업데이트 이후 가장 높은 수를 기록했다. 업데이트가 성공적으로 적용되는 것을 감안하면, 장기적으로 성과를 가져갈 수 있을 것 같다.


● TL의 인게임 판매 수준. 그리고 아이템 성격을 말씀을 해 달라. 그리고 조금 이르기는 하지만 아이온 2의 일정과 프로젝트 E와 M 등의 출시 시기도 궁금하다.

= TL의 사업 모델은 당연히 아직 구체적인 상품 구성 등은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상식적으로 유저간 격차를 완화하는 방법으로. P2W을 지양하는 방법으로 설계 중이다.

첨언드리면, 글로벌 환경에서도 부분유료화 모델의 변화가 있다. 북미 유럽 지역에서도 배틀 패스 등 인게임 아이템. 부분 유료화 모델이 수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사실, 모든 대형 게임사들도 개빌기간이 장기화되고 투입 금액이 증가하는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익확보를 최대화 하기 위해서는 엔씨소프트처럼 라이브 서비스를 통해 매출을 창출하는 것이 차별점이 될 것이다. 이를 잘 조정하여 과도한 P2W은 지양하고. 게임 완성도의 균형을 맞춘다면, 글로벌 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낼 것이라 생각한다.

아이온2는 가장 크게 내부에서 기대하는 모바일 MMO다. 언리얼 5 기반으로 개발하고 있고. 전세계 동시 출시를 기반해서 개발하고 있다. 출시 시점을 언급드리기는 이른 감이 있다. 추후 자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프로젝트 E는 TL과 세계관을 공유하는 동양풍 MMORPG라는 정보만이 알려진 상태다. 추후 상세한 정보를 공개할 자리가 마련될 것이다. 그 때까지 기다려주었으면 한다. 프로젝트 M도 콘솔을 타겟으로 개발 중인 타이틀이다. 영상처럼 큰 준비를 통해서 추가적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img/22/08/12/1828fa0cc3e5104c1.jpg



● 리니지W의 매출 안정화 시점을 어떻게 볼 수 있는지 궁금하다. 더불어 제 2권역 출시와 NFT 도입 수준 등 전체적인 계획을 말해주었으면 한다.

= 리니지W의 안정화 시기는 리니지M과 2M의 궤적을 따라간다면. 약 1년 정도를 생각하고 있다. 연말이나 연초 정도가 안정화 타이밍이 될 것으로 내부에서 예상하고 있다.

NFT 전략에 대해서는 잘 아시다시피. 다른 NFT 전략과 달리, P2E 모델은 추가하고 있지 않고. 게임 내에 여러가지 재화를 NFT화 하여, 게임 내에서 소화할 수 있고. 다른 게임과 호환할 수 있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는 지난번에 말씀드린 것과 같다.

지난 실적발표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게임 내 재화를 교환하는 단순한 NFT가 아니고. Web 3.0에 기반해서. 게임 플레이어가 재화 등을 넘어 게임 자체에도 접근할 수 있는. 그러한 비전을 가지고 NFT와 크립토 관련하여 접근을 하고 있다.

전략을 실행으로 옮기는 데 있어서 기술적으로 중점을 두는 것은. 메인넷과 연결되어 파생되는 게임 관련 시스템을 어떤 식으로 가져갈 것인지다. 직접 설계하는 방법도 있고 협력도 있을 텐데. 이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굉장히 많이 고민하고 있다. 회사 내의 논의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고 가시적인 진전도 이루어지고 있다. 


관련해서는 시기가 되면 발표하고자 한다. 현재 크립토 윈터가 와서 늦고 이런 개념보다는 Web 3.0 기반 전략에서 기술적으로 해결하고. 게임 전략에 접목시키기 위한 방법에 집중하고 있다.


● 2분기 말 기준으로 엔씨소프트의 전체 직원 수는 어떻게 되는가.

= 2분기 말 현재. 전체 인원 수는 5420명이다. 회사 차원에서 인력 측면에서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지를 고민하고 있다. 국내는 미국처럼 인력을 구조조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에, 지금 있는 인력들을 IP별이든. 개발이나 사업 등. 리소스 배분을 어떻게 하는 것이 효율화 하는 방법인지. 내부와 외부의 도움을 받아 심도있게 보고 있다.

이러한 고민과 시도가 연구에만 그치지 않고 현실에 접목이 되므로, 3분기와 4분기부터 이러한 효율화 시도가 비용이나 회사 성과에 반영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진행을 하고 있다.


●  TL 관련 영상에 대한 유저 지표는 어떻게 되나. 시청 시간이나 주요 시청 지역 등을 말해 달라. 조회수는 900만인데 댓글은 500개 정도라서 그렇다. 지표가 있다면 실제 수요와 연결할 수 있을 것 같다.

= 신작 관련해서는 NCing 이라고 해서, 지속적으로 신작에 대한 트레일러와 티저를 공개하고 있다. 올해 들어서 TL과 프로젝트 E. 그리고 말씀주신 프로젝트 M 까지. 네 개의 영상을 공개했다.

공식적으로 유튜브 조회수는 전체 2200만 조회수가 나오고 있어, 개발팀도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조회수가 해외에서 주로 나오고 있고. 조회하는 연령층도 20~30대. 젊은 게이머의 비중이 올라오고 있는 것을 고무적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내부에서 이야기를 나누는 와중 인사이트가 있어 공유드리고 싶은 말도 있다. 조회수가 몇 만이냐. 젊은 층이냐도 중요하지만. 지금까지의 MMORPG라는 것은 한국과 몇몇 특정 지역에서 적용될 수 있는 게임이고. 서구에서는 메인 장르가 아니고. 이러한 여러 고정관념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 서구권 게임 유저도. 모든 SNS 유저도. 기본적으로 모여서 무언가를 하는 것에 대한. 그 과정에서 경쟁과 함께 무언가를 성취하는 등 이러한 니즈가 분명히 있다고 본다. 결국 MMORPG가 해외에서 안 통하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었느냐가 중요한 것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모바일 상으로. PC 상으로. 모바일 MMORPG라는 것이 서양에서는 쉽게 다가올 수 없는 것인데. 저희가 시도하는 콘솔을 생각하면 콘솔 MMO에 이러한 인사이트를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고민해야 하고. 이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측면과 인사이트를 콘솔 게임의 MMORPG면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콘솔 자체의 기술력이나 어플리케이션이 기존과는 다르기에. 시각을 다르게 가져갈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인사이트를 가지고 TL에 접근한다면 기존과는 다른 결과를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

img/22/08/12/1828fa200315104c1.jpg



● 겉으로 드러나는 데이터 상으로 보면, 리니지W의 하향 안정화 시점에서 리니지M이 올라오는 것처럼 보인다. 만약 이런 트렌드가 유지되면, 하반기에 더 기대를 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리니지M에 대한 하반기 전망을 전해 달라.

= 저희 게임은 출시 이후 1년 이상이 지나면 안정화 단계에 진입한다. 그 이후부터는 어떤 방식으로 업데이트하고 어떤 타이밍에 내는 지에 따라 변동이 있다. 그런데 요즘 느끼는 것은 리니지M도 5년 차에 돌입하면서 업데이트의 질이 좋아졌다. 그래서 업데이트 이후 성과가 좋게 나오는 것 같다. 3분기. 4분기를 상상해 보면, 안정적인 실적이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한다.


● 2분기 게임사 실적을 보면, 환율 변동으로 인한 손익 변동이 심하다. 엔씨소프트는 어떻게 노출되어 있으며 하반기는 어떻게 예상하고 있는가.

= 부채가 거의 없는 회사이기에. 특히, 자산 중에서 외화 자산이 꽤 많다. 정확한 숫자를 이 자리에서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외화 표시 자산이 6천억 정도다. 당연히 외화로 인한 차익이 2분기에 많이 발생했고. 지금 추세가 진행된다면, 외화 차익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본다. 공시를 통해서 발표를 드릴 것이다.

회사차원에서 고민하는 것은. 본업이 아닌 환율을 가지고 돈을 버는 것은 거꾸로 갈 여지가 있다. 시장 상황에 따라서 전환된 자산을 어느 정도 수치로 조정할 것인지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이에 맞춰서 안정적으로 운영하고자 한다.


● 지난해 연말 리니지W로 인해서 마케팅 비용이 늘었다. 신작도 대기 중인데, 하반기의 마케팅 비용 관련한 계획을 알려 달라.

= 마케팅비 관련해서는 TL을 전략적으로. 여러가지 기존 준비는 끝나있긴 한데. 전략적인 시점과 파트너십에 대한 논의로 내년으로 미뤄진 상태다. 당연히 기존에 예상한 마케팅 집행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한다. 2분기 대비 감소할 것으로 본다. 전반적으로 마케팅 비용의 효율화를, 아까 말씀드린 방식으로 전사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올해 전체로 보자면 매출액 대비 10%를 넘기지 않기 위해서 진행하고 있다.


● TL 쇼케이스 관련해서 시점을 말해줄 수 있나 그리고 올해 하반기에 신작도 트레일러를 공개할 예정인데, 유튜브 외 다른 채널에도 올라갈 예정인지. 그리고 게임쇼에도 참여할 생각이 있나 궁금하다.

= TL은 금주 사내에서 3천 명 이상이 참여하는 테스트를 진행했다. 이 테스트는 사외로 확장하여 조만간 글로벌 게이머들에 선보이는 자리가 곧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튜브 이외에도 여기서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곧. 멀지 않은 시점에 외부에서 한 가지가 아닌 몇 가지 경로를 통해. 지금까지 한참동안 시도하지 않던 경로를 통해서 소개가 이루어질 것이다. 곧 볼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 여러 경로를 통해 정보를 공개하고자 한다.


● TL 관련 파트너십을 결정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 파트너사에 대해서는 논의가 진행 중인 상태다. 따라서 뭐를 중요시 하는지를 말씀드리는 것은 민감한 사항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세부적인 것을 제외하고 큰 그림에서 말씀드리자면, IP와 장르를 새로운. 우리가 시도하는 플랫폼을 통해서. 북미와 우리가 하지 않은 시장에 안착시켜줄 수 있는지. 그게 가장 큰 선정 기준이라는 말씀을 드린다.

남은 4개월 동안 추가적인 IP에 대해서 공개가 이루어질 것이다. NCing을 포함해서 공개될 것이다. 개발 과정에 오픈해서 피드백을 받는 다는 것은 회사 차원에서 언급한 것이기에 지키고자 하며, 꽤 많은 수의 IP가 올해 내에 공개되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

지금부터 나오는 IP들이 회사 입장에서는 굉장히 방향성 측면에서 중요한 신작들이 나오고 있다. 이를 공유드리고 의견을 받는 과정을 거치고자 한다. 개발팀도 그렇게 할 것이며, 여러 피드백을 주시면 가감 없이 회사의 여러 부분에 전달을 하도록 하겠다.

img/22/08/12/1828fa28f975104c1.jpg



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PC/아이폰/안드로이드/PS5/XSX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219
 댓글


(IP보기클릭)211.33.***.***

BEST
TL = THE LINEAGE
22.08.12 10:33

(IP보기클릭)218.158.***.***

BEST
축산업에 전념하고 콘솔로 오지마라
22.08.12 10:45

(IP보기클릭)142.127.***.***

BEST
개돼지들이 nc신작 나올때마다 미친듯이 돈써주니 1분기 2분기 영익 차이가 50프로 차이나지 대단하다 진짜.
22.08.12 10:44

(IP보기클릭)210.2.***.***

BEST
와... nc나 넥슨껨 하는 수백 수천만은 개돼지 취급하면서 가아아암히 위쳐만드신 cdpr껨은 개돼지 취급할려면 자격이 필요한거임? 애초에 지들이 홍보낸 내용의 절반도 구현 했을까 말까한 과대포장광고 껨인데? 이중잣대 오지네잉 ㅋㅋㅋㅋㅋ 루리웹-1568564327 | 112.161.***.*** | 택진아 얘 짤라라 일을 ㅈㄴ 알바티가 나게 하잖아ㅉㅉ
22.08.13 00:11

(IP보기클릭)14.38.***.***

BEST
MMORPG라는 장르가 국내에서만 먹힌다고?? 그럼 와우나 길드워나 엘더스크롤 온라인은 뭐냐. 너네가 조올라 재미없는 MMO만 만들어왔으니 그렇지
22.08.12 10:39

(IP보기클릭)211.33.***.***

BEST
TL = THE LINEAGE
22.08.12 10:33

(IP보기클릭)223.39.***.***

GALAXY PEPE
TL = [T]AEKJIN [L]IAR | 22.08.12 10:56 | | |

(IP보기클릭)121.142.***.***

GALAXY PEPE
나도 프로젝트명 정할땐 더 리니지였지 않았을까 생각했는데 ㅋㅋㅋㅋㅋ | 22.08.13 19:37 | | |

(IP보기클릭)110.70.***.***

저 루리웹안하는데요
실제로 더 리니지였는데 하도 욕먹으니 쓰론 앤 리버티로 창씨개명함 | 22.08.14 13:57 | | |

(IP보기클릭)121.142.***.***

ceramic
이왜진;; | 22.08.14 14:06 | | |

(IP보기클릭)61.34.***.***

저 루리웹안하는데요
https://www.fnnews.com/news/201711071459153899 17년도에 최초 공개할 때 이미 '더 리니지'라고 공개적으로 발표했었죠. 그렇게 5년동안 개발한 게임을 이제 와서 "아, 사실 리니지 아닙니다" 라고??? 엔씨 하는 짓 보면 사이코패스 같을 때가 많음. | 22.08.18 15:37 | | |

(IP보기클릭)121.142.***.***

이러나 저러나 아직도 대부분을 리니지가 먹여살리는 중이구나
22.08.12 10:35

(IP보기클릭)118.235.***.***

s[ ̄▽ ̄]γ
유저수는 얼마 안되는데... 저런 수익나는거 자체가 뭔가 잘못된거.... | 22.08.12 15:33 | | |

(IP보기클릭)121.183.***.***

전설곰띵
1만원 현질러 1000명하고 1억현질러 1명이 더 큰거죠 ㅎ | 22.08.12 17:09 | | |

(IP보기클릭)118.235.***.***

아양이
근데 저기 큰손은 거의 10억이상 써야 됨. 이건 정말 비정상적인거임. | 22.08.12 17:39 | | |

(IP보기클릭)125.135.***.***

NC발 같은 소리들만 하고 있네 ㅎㅎ
22.08.12 10:35

(IP보기클릭)14.38.***.***

BEST
MMORPG라는 장르가 국내에서만 먹힌다고?? 그럼 와우나 길드워나 엘더스크롤 온라인은 뭐냐. 너네가 조올라 재미없는 MMO만 만들어왔으니 그렇지
22.08.12 10:39

(IP보기클릭)106.101.***.***

연사시
워딩이 애당초 잘못됨. ncxx들이 지금 찍어내는걸 mmorpg라고 표기하는거 자체가 기만이자 사기지. 그딴게 무슨 mmo야 | 22.08.12 18:55 | | |

(IP보기클릭)211.234.***.***

연사시
MMORPG = X 도박 =O | 22.08.17 16:07 | | |

(IP보기클릭)221.140.***.***

엠병
22.08.12 10:40

(IP보기클릭)142.127.***.***

BEST
개돼지들이 nc신작 나올때마다 미친듯이 돈써주니 1분기 2분기 영익 차이가 50프로 차이나지 대단하다 진짜.
22.08.12 10:44

(IP보기클릭)175.215.***.***

Cayenne.
와 사펑은 개돼지 드립날리면 욕 졸라 하던데 nc는 개돼지 드립에 무수한 추천이! ㅋㅋㅋㅋㅋ 치킨은 못난 회사는 알아서 도태되는거라며 시장순리 어쩌고 저쩌고 마트에 영혼보내기하면서 nc는 시장순리고 나발이고 돈쓰는 놈이 개돼지! 아놬ㅋㅋㅋㅋㅋ | 22.08.12 18:37 | | |

(IP보기클릭)210.2.***.***

BEST
루리웹-1568564327
와... nc나 넥슨껨 하는 수백 수천만은 개돼지 취급하면서 가아아암히 위쳐만드신 cdpr껨은 개돼지 취급할려면 자격이 필요한거임? 애초에 지들이 홍보낸 내용의 절반도 구현 했을까 말까한 과대포장광고 껨인데? 이중잣대 오지네잉 ㅋㅋㅋㅋㅋ 루리웹-1568564327 | 112.161.***.*** | 택진아 얘 짤라라 일을 ㅈㄴ 알바티가 나게 하잖아ㅉㅉ | 22.08.13 00:11 | | |

(IP보기클릭)175.215.***.***

리아누 키브스
이거 찾을려고 구글해서 뒤적거렸을거 생각하니 귀엽네 ㅋㅋㅋㅋㅋ 그래서 내말이 틀림? ㅋㅋㅋㅋ | 22.08.13 00:17 | | |

(IP보기클릭)142.127.***.***

루리웹-1568564327
ㅇㅇ 틀림. 10만원이면 모든 컨텐츠 즐길 수 있는 겜이랑 매주 44만원 박아야 겨우 유저 시늉할 수 있는겜이랑 동일선상에 두냐 빡대가리야? 린앰같은 게임 무과금으로 할 수 있다는 개소리는 설마 안하겠지. | 22.08.13 01:59 | | |

(IP보기클릭)218.239.***.***

Cayenne.
내말이 틀림? ㅇㅈㄹ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8.13 11:13 | | |

(IP보기클릭)142.127.***.***

레이쥬
사펑에 돈 날려야 고작 10만원인데, 그리고 지금와선 정상화된 게임 아닌가? 당연히 개돼지 소리가 안나오지.. | 22.08.13 11:24 | | |

(IP보기클릭)221.149.***.***

루리웹-1568564327
진짜 개돼지가 여기있었네 | 22.08.13 17:28 | | |

(IP보기클릭)175.215.***.***

레이쥬
할말은 없고 ㅇㅈㄹ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8.13 19:06 | | |

(IP보기클릭)175.215.***.***

Cayenne.
정상화된 척만하고 초창기 발매직전까지 광고하던 내용의 반도 안 이뤄짐 근데도 산다? 그게 개 돼지 아닌가 ㅋㅋㅋㅋ | 22.08.13 19:06 | | |

(IP보기클릭)175.215.***.***

GFmania.
그래 너 ㅋㅋㅋㅋㅋ | 22.08.13 19:07 | | |

(IP보기클릭)175.215.***.***

Cayenne.
10만원내고 광고의 반도 안이뤄진 허위광고 겜이랑 매주 44만원이든 그냥 4만원이든 인단 게임 내용은 다 즐길 수 있는거랑 동일선상에 두냐 빡대가리야? 그리고 어쟀든 니들이 좋아하는 시장논리로 ㅇㅈㄹ에 왜 NC는 특별 취급이냐 ㅋㅋㅋㅋㅋ | 22.08.13 19:09 | | |

(IP보기클릭)118.45.***.***

루리웹-1568564327
뭐라하냐? 과금 안하면 게임 내용을 다 즐길 수 없는 게임이 리니지인데? 리니지w 무과금자들 다음 스토리까지 렙업 노가다 걸렸는데, 물약 소모 감당 못하고 나가 떨어진거 조낸 웃기던데 ㅋㅋㅋ | 22.08.13 19:38 | | |

(IP보기클릭)175.215.***.***

Gunbird
그래서 칼드리대고 과금하라고 협박이라도 함? 애초에 없는걸 있다고 구라치고 파는거랑 돈내면 낸마늠 시켜준다는거랑 비교거리나 되나? 진짜 이거 능지 어쩌냐... ㅉㅉ | 22.08.13 23:28 | | |

(IP보기클릭)118.45.***.***

루리웹-1568564327
응. 그래서 리니지w는 있는 걸 없다고 구라 치냐? ㅋㅋㅋㅋㅋ 쇼케이스에서 과금 관련 소비자 기만한 것은 뭐라고 할래? 호구 같이 이렇게 능지가 박살 났으니 리니지w가 매출 잘 올리지 ㅋㅋㅋㅋㅋ | 22.08.14 01:52 | | |

(IP보기클릭)118.45.***.***

루리웹-1568564327
그리고 돈내면 낸 만큼 시켜준다는 거라고? ㅋㅋㅋ 그래서 한 달에 몇십만원이나 낼 가치가 있는 게임이 리니지w라는 것이냐?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8.14 01:53 | | |

(IP보기클릭)95.223.***.***

루리웹-1568564327
형 혹시 ㅂ신이야? | 22.08.14 15:35 | | |

(IP보기클릭)182.225.***.***

루리웹-1568564327
팩트)리니지에 돈 쓰는 것들은 개돼지가 맞다. 이미 증명 끝난 진실. | 22.08.14 18:48 | | |

(IP보기클릭)210.211.***.***

루리웹-1568564327
발작하는 죄수번호는 과학이다. | 22.08.15 23:21 | | |

(IP보기클릭)14.5.***.***

루리웹-1568564327
'광고하던 내용의 반도 안 이뤄짐 근데도 산다? 그게 개 돼지 아닌가 ㅋㅋㅋㅋ' 그럼 nc유저는 완진 찐 개돼지맞네? 콘솔판 발매하겠다, 아인하사드 없다, 정령석 없다는 식으로 말장난치고 다 있고 쇼케이스때 구라친것들은? | 22.08.16 08:47 | | |

(IP보기클릭)220.89.***.***

루리웹-1568564327
사펑은 위쳐3이 띵작이라 기대감으로 사람들이 많이 구입했는데 통수를 맞은거라 개돼지라고 하기엔 뭐하지만 리니지는 전작도 리니지에 운영이 변함이 없는데 나올때마다 돈을 ㅈㄴ 박으니까 개돼지소리를 듣는거라고 ㅋㅋㅋㅋㅋ 이게 리니지 개돼지들 능지수준인가? 비교도 개빡대가리처럼 하넼ㅋㅋ | 22.08.16 10:52 | | |

(IP보기클릭)175.215.***.***

이거다이거
ㅈㄹ ㄴㄴㅇ~ ㅋㅋㅋㅋㅋ | 22.08.16 17:30 | | |

(IP보기클릭)113.61.***.***

루리웹-1568564327
와 개돼지 냄새 나네 이새끼 | 22.08.18 01:56 | | |

(IP보기클릭)211.34.***.***

루리웹-1568564327
너 혹시 '인과율'이란 단어 뜻 아냐?ㅇㅇ? 이명박이 갑자기 착한 일 하나하면 사람들이 그새끼보고 착한 사람이라고 하냐? 치킨업계가 그동안 쌓인 업보는 무시한채 특정 사건의 부분만 보고 너처럼 공정하지 않네, 개소리하는게 바로 '일ㅁㅁ'특징인것도 혹시 아냐?ㅇㅇ? | 22.08.18 10:20 | | |

(IP보기클릭)218.158.***.***

BEST
축산업에 전념하고 콘솔로 오지마라
22.08.12 10:45

(IP보기클릭)58.126.***.***

아.. 왜 콘솔계로 들어 오는겨.. 걍 니들만에 도박장이나 운영이나 잘해
22.08.12 10:48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2911051754
안 나옴. 쟤들 제일 무시하는게 콘솔쪽이고... 콘솔게임은 돈이 안 된다고 하는데 어떻게 넘어옴. 그리고 엔씨 지들말한거 지킨거 하나도 없음. | 22.08.12 15:34 | | |

(IP보기클릭)207.244.***.***

루리웹-2911051754
콘솔에도 도박장이 이미 펼쳐지고 있거든 | 22.08.13 20:18 | | |

(IP보기클릭)222.100.***.***

전설곰띵
어허. 콘솔에 가챠맛좀 보실??? 엔씨 무시하심??? | 22.08.16 23:27 | | |

(IP보기클릭)112.154.***.***

소나 팔아라
22.08.12 10:53

(IP보기클릭)14.63.***.***

1999년 - 리니지 포에버 2011년 - 리니지 이터널 2018년 - 리니지 TL (the 리니지) 이름대로 영원히 고통받는..........
22.08.12 10:58

(IP보기클릭)211.36.***.***

이거는 돈이 될거같아서 하는건가?ㅋㅋㅋ
22.08.12 11:08

(IP보기클릭)27.110.***.***

ㅋㅋ 머저리들
22.08.12 11:09

(IP보기클릭)106.255.***.***

근데 린저씨들 대단한게 맨날 똑같은 게임을 징하게 한다 어쨌든 손해는 안보고 현금 따박따박 들어오니 계속 막 만들지
22.08.12 11:13

(IP보기클릭)211.200.***.***

훌라울라
린저씨, 개돼지들이 다 죽어야 회사가 망함 | 22.08.13 18:52 | | |

(IP보기클릭)223.38.***.***

얘네는 진짜 글로벌에서 성공하려면 과금구조,게임성부터 싹 갈아엎어야된다고본다 특히 서구권 진출을 전부터 갈망했었다고 했는데 이런 과금구조는 솔직히 국내에서만 먹히지 게임성이라곤 1도 없는데 어떻게 성공하냐 서구권애들은 특히나 퀄리티좋은 콘솔게임으로 눈이 높아져 있는데 허구헌날 자동사냥만 돌려놓는 게임하고싶겠나
22.08.12 11:13

(IP보기클릭)142.127.***.***

루리웹-5286990302
글로벌에서 성공할 생각 1도 없어 재네는. 다 주식 언플용이야. | 22.08.13 02:00 | | |

(IP보기클릭)223.38.***.***

콘솔로 오지마!!!!!!
22.08.12 11:14

(IP보기클릭)125.137.***.***

이춘배.
콘솔 안올겁니다. 주가 방어용으로 말만하죠. 수익은 모바일이 달달하잖아요. | 22.08.12 14:24 | | |

(IP보기클릭)104.28.***.***

이춘배.
저도 안온다에 한표입니다 | 22.08.12 20:37 | | |

(IP보기클릭)222.116.***.***

이춘배.
???: 그게 돈이 될까..? | 22.08.13 06:44 | | |

(IP보기클릭)14.5.***.***

욕망의 불똥
그쵸 기존 pc, 콘솔 게임 제작사도 모바일 게임 달달한 수익을 맛보고 조금씩 넘어오는 판국에 모바일로 쭉쭉 빨아먹던 nc가 더 적은 수익나는곳에 본격적인 투자를 한다? 어울리지 않음 nc답지 않음ㅋㅋㅋ | 22.08.16 08:50 | | |

(IP보기클릭)222.100.***.***

욕망의 불똥
원신 콘솔버전. | 22.08.16 23:28 | | |

(IP보기클릭)119.192.***.***

콘솔 하지말라고!
22.08.12 11:20

(IP보기클릭)119.71.***.***

아 꺼져
22.08.12 11:22

(IP보기클릭)211.221.***.***

제발 좀 꺼져줬으면..
22.08.12 11:30

(IP보기클릭)168.126.***.***

"최근에 서구권 게임 유저도. 모든 SNS 유저도. 기본적으로 모여서 무언가를 하는 것에 대한. 그 과정에서 경쟁과 함께 무언가를 성취하는 등 이러한 니즈가 분명히 있다고 본다. 결국 MMORPG가 해외에서 안 통하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니즈를 충족할 수 있었느냐가 중요한 것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 ==> 다중접속 플레이 & 유저간 경쟁 컨셉 말고는 뭐 만들 생각이 아예 없는듯
22.08.12 11:34

(IP보기클릭)14.5.***.***

sithlord
유저간 경쟁 컨셉이 나쁜건 아니지만 nc씩으로 과금으로 경쟁하게 하는게 문제 | 22.08.16 08:50 | | |

(IP보기클릭)223.62.***.***

린저씨들은 리니지만하니까 리니지라이크로만들면 또망하는거지 ㅋㅋ
22.08.12 11:41

(IP보기클릭)110.70.***.***

또 리니지 또 NFT 또 아인하사드 또 변신인형 또 10강 또 변신펫....
22.08.12 11:42

(IP보기클릭)118.235.***.***

전혀 기대도 안되고 어차피 리니지 일껀데 뭐
22.08.12 11:47

(IP보기클릭)115.23.***.***

뭐 할줄 아는거 있어서 콘솔로 온다는건가?
22.08.12 11:48

(IP보기클릭)175.196.***.***

하다못해 동물도 학습능력이 있는데 엔씨의 개돼지들은 학습능력이 제로임 열심히 번 돈 엔씨에게 매년 꼬라박는중 ㅋㅋㅋㅋ
22.08.12 11:49

(IP보기클릭)211.252.***.***

돈 이 될 까 ??
22.08.12 11:49

(IP보기클릭)121.132.***.***

요즘 룰웹에 왜 이렇게 국내 쓰레기 도박 회사들이 최소 실플레이 영상도 공개 안 하고 컨셉 일러 나 컨셉 영상으로 약팔이 찌라시만 푸는지
22.08.12 11:53

(IP보기클릭)222.10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정신차린캡콤
월급루팡들의 천국... | 22.08.12 12:06 | | |

(IP보기클릭)222.101.***.***

한국게임사 중 네오위즈만이 그나마 콘솔게임 시장에 진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른 한국 게임사들은 모두 나사 하나 둘씩 빠져있고, 특히 엔씨는 이대로 콘솔 진출하면 문전박대 당할 듯합니다.
22.08.12 12:05

(IP보기클릭)222.107.***.***

우욱
22.08.12 12:07

(IP보기클릭)222.108.***.***

리니지만 줄창 찍는 nc도 별로지만 nc 게임 플레이 하는 사람들이 더 신기
22.08.12 12:11

(IP보기클릭)180.6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184699787
... 게이머 끼린 싸울 필요 없음 ... 게이머 끼린 ... | 22.08.12 14:06 | | |

(IP보기클릭)211.20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8184699787
그사람들은 게이머들이 아니라 개돼지들임. | 22.08.13 18:53 | | |

(IP보기클릭)207.244.***.***

로파워
이걸 그대로 넥슨으로 바꿔도 됨 | 22.08.13 20:19 | | |

(IP보기클릭)211.222.***.***

루리웹-3048629084
궁금해서 그러는데 nc게임 하면 개돼지 인가요? | 22.08.15 16:56 | | |

(IP보기클릭)221.157.***.***

쿵푸펭귄
'하기만 하면' 개돼지는 아님 실제로 표림도 린M이었는지 린2였는지 찍먹 컨텐츠 했음 근데 배필 2042나 -메- 같은 똥겜도 버티는 천하의 표림이 린M 과금시스템 및 결과보상 보자마자 빡탈주 시전함 이걸로 과금을 하면 개돼지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22.08.15 20:51 | | |

(IP보기클릭)121.165.***.***

짐의강산
그래도 넥슨은 한번씩 새로운걸 시도라도하지.... | 22.08.16 01:29 | | |

(IP보기클릭)118.220.***.***

진짜 최악의 회사. 콘솔에서도 과금 겜 만들거 같아서 싫다.
22.08.12 12:18

(IP보기클릭)106.247.***.***

존나 역겹네.
22.08.12 12:39

(IP보기클릭)211.50.***.***

BM에 미쳐있는 엘리트들의 머리에서는 DLC로 무슨 상품을 낼까 궁금하긴하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22.08.12 12:45

(IP보기클릭)106.101.***.***

그 리니지w 처음 공개 햇을때 콘솔로 나온아고 입털더니 안나왓자나 이새끼들은 말은 잘털어요 출시할때까지 절대 믿으면 안됨
22.08.12 13:11

(IP보기클릭)180.65.***.***

아이거모냐
... 그거 하난 고마움 ... 앞으로도 나오지 말길 .., | 22.08.12 14:07 | | |

(IP보기클릭)14.32.***.***

NC 이인간들 보기싫어서 콘솔갔는데.. 또 콘솔와서 게임이 아니라 카지노 열어서 빨 아먹을려 고하네..
22.08.12 13:39

(IP보기클릭)99.240.***.***

이미 시장조사했을걸? 국내 콘솔 몇대 보급되고 있는지? 걔네도 다아는거지. 서양애들은 리니지같은 페이투윈 게임 싫어해서 콘솔로 이식해봐야 국내 유저들한테만 빨대 꼽아야하는데 현재 보급대로는 이식하면 ㅈ되는걸 다알걸?ㅋㅋㅋㅋㅋㅋㅋ콘솔로 못내는게 아니야, 쳐망하지 지들도 아니깐 안내는거겠지
22.08.12 14:11

(IP보기클릭)118.235.***.***

리니지w 쇼케이스 말장난 기만질 다 들켜도 돈만 잘벌면 돼~
22.08.12 14:21

(IP보기클릭)121.167.***.***

기본적으로 nc는 신작 발표할때 게임이 이래서 좋다 라는 내용은 없고 BM만 보여주고 하잖아, 애초에 게임이 아냐
22.08.12 14:22

(IP보기클릭)211.194.***.***

kodakportra
"저희 게임은 이런 기능들이 있고, 이런 체험을 하실수 있습니다. 그래픽은 이러이러하고~~~" NC : 이번엔 000과 같은 유료아이템은 출시하지 않(을거지만 혹시모르죠?)습니다. 이번 수익모델은 ~~~~~" | 22.08.19 16:14 | | |

(IP보기클릭)223.33.***.***

진짜 멍청하다 리니지이터널 나온다 했을때 한참 핵앤슬레시 게임 유행이었고 로아 나오기전인데 똥3에 지쳤던 유저들 다 몰려갔을건데 그걸 엎었자나 니들 업보다 쯧쯧
22.08.12 14:29

(IP보기클릭)211.219.***.***

플스가좋다
글고보니 지스타에서 데모판했을때 뼈대는 잘 만든 느김이었는데...사라졌네요 | 22.08.13 01:27 | | |

(IP보기클릭)175.223.***.***


꺼져 ㅈ니지따위만 만들줄아는 쓰레기도박회사년들아
22.08.12 14:33

(IP보기클릭)61.255.***.***

굳이 콘솔까지 들어와 똥통 만들어놓은 필요있을까?
22.08.12 14:34

(IP보기클릭)219.255.***.***

에휴
22.08.12 14:41

(IP보기클릭)14.34.***.***

https://bbs.ruliweb.com/news/read/166093 22년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한 말 - TL : 올여름 쇼케이스 후 올해 하반기 글로벌 출시 - 블소2 : 아시아 지역 올해 하반기 출시 - 리니지W : 올해 4분기에 2권역(북미, 유럽) 출시(NFT 도입) 다 미뤄진듯 ㅋㅋ
22.08.12 14:51

(IP보기클릭)118.235.***.***

INSTALL
북미랑 유럽 못함 쟤들 게임성으로는.... 그리고 쟤들 지킨 말없음. | 22.08.12 15:30 | | |

(IP보기클릭)1.226.***.***

김실장이 유저한테 뭐라하면 안된다고 하는말에 첨에는 공감했는데 nc게임을 보니 이거는 해주준놈들이 문제가 맞음 수요가 있으니 공급이 있지
22.08.12 14:55

(IP보기클릭)118.235.***.***

핑크삭스
https://youtu.be/eMcsse7X3rw 지들이 말한거 하나도 안 지키는 게임사가 있다??? | 22.08.12 15:31 | | |

(IP보기클릭)222.116.***.***

핑크삭스
다른데선 재미를 못느낀다잖아 ㅋ 걍 날때 취향가챠 망한거임 그러니 머리없는 닭마냥 그렇게 뇌절하고 꼬라박지 도박도 그렇지만 수요는 반드시 있기 때문에 법으로 제한하는게 맞는거같음 근데 그럴 가닥이 잘 안보이는게 문제지 | 22.08.13 06:49 | | |






목록보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