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스컴 2025에서 이탈리아 콘텐츠 제작자 PewPewMika 와 가진 인터뷰에서 , 게임 디렉터 보조 폴 쿠빗과 수석 전투 시스템 디자이너 제이드 마틴은 신규 플레이어인 후방자의 손길(Exile's Reach)의 경험, 새로운 실버문 시티, 그리고 한밤에서 실바나스가 돌아올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 경험
■ 업데이트된 신규 플레이어 경험은 한밤에서 어떻게 진행될까요?
- 추방자의 손길(Exile's Reach)를 래시온, 카드가, 알렉스트라자 등 더욱 친숙한 얼굴들을 통해 용군단을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프롤로그로 재구성했습니다. 마지막 확장팩에서는 용을 타고 깨어나는 해안로 이동하여 같은 캐릭터들을 계속 플레이하게 됩니다.
- 용군단 확장팩에도 몇 가지 변경 사항이 적용되어 플레이어는 탈드라서스의 마지막에서 스토리를 끝내는 대신 스토리 모드의 현신의 금고에 들어가 라자게스를 상대하게 됩니다.
- 자랄레크 동굴에서 레벨을 올리다 보면 아베루스에서 사르카레스와 스토리 모드 전투를 벌이게 되고, 마찬가지로 에메랄드의 꿈에서 스토리 모드 파락과 함께 레벨에 맞는 보상을 받으며 진정한 확장팩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 복귀 플레이어를 위해 무엇이 추가되나요?
- 몇 년 만에 와우로 돌아오는 건 익숙하지 않은 퀘스트와 아이템을 들고 돌아오는 게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복귀 플레이어는 아라시 고원에서 제이나와 스랄과 함께 새로운 경험을 하며 여정을 떠날 수 있습니다.
- 이 경험은 와우의 핵심 경험에 초점을 맞춰 게임의 모든 측면에 대한 플레이어의 기억을 되살려줄 것입니다. 완전히 쉽게 참여하고 나갈 수 있으므로, 경험을 마쳤다고 생각되면 완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 한밤에 바로 들어오는 플레이어를 위해 전승 여행과 비슷한 내부 전쟁 따라잡기 퀘스트 라인이 있습니다. 전체 내부 전쟁 스토리 캠페인보다 시간이 덜 걸리고, 모든 시네마틱을 보고 모든 주요 스토리 비트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레벨 70이 마지막 10레벨을 빠르게 달성할 수 있지만, 최고 레벨 플레이어를 포함하여 플레이하고 싶은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한밤 이후 크로미 시간여행은 어떻게 되나요?
- 현재로서는 크로미 시간여행을 변경할 계획이 없습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해당 옵션을 계속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신규 플레이어 여러분께 더욱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애드온
■ 기본 UI에 데미지 미터와 보스 알리미가 추가되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이 애드온들을 대체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인가요?
- 현재 목표는 플레이어들이 애드온에 의존해 온 기능을 기본 UI에 통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도구 중 다수가 서버 측에서 제공되므로, 특히 정확도, 위상 조정 등과 관련하여 많은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 특정 전투는 위크오라와 다른 애드온 때문에 쉽게 잊혀졌습니다. 그게 여전히 목표라면 어떻게 막을 수 있을까요?
-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외부 애드온에 의존하는 것은 최선의 경험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투 디자인 측면에서 문제의 일부는 해결할 수 있으며, 저희는 앞으로도 그러한 접근 방식과 철학을 고수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플레이어가 기본 UI에서 해당 정보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한밤 출시 일정
■ 내부 전쟁에서는 콘텐츠에 버그가 있거나 너무 일찍 출시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한밤 출시 일정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변경 사항이 있을까요?
- 아직 한밤 출시나 로드맵에 대해 논의할 단계는 아니지만, 플레이어 여러분께 콘텐츠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플레이어들은 장기간의 콘텐츠 부족으로 인해 와우에 대한 불만이 컸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항상 새로운 콘텐츠가 있다는 느낌을 드리고자 노력해 왔습니다.
※ 하우징
■ 구독 중인 모든 플레이어가 하우징을 이용할 수 있나요, 아니면 한밤 확장팩을 소유 해야하나요?
- 하우징은 한밤 메인 콘텐츠이므로, 하우징을 소유하려면 확장팩을 보유해야 합니다. 하지만 한밤 구매 전에도 장식 수집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한국 유저는 확장팩 구매가 필요없습니다 정액만 넣으면됩니다
■ 하우징 기능을 더 저렴한 구독료로 단독 기능으로 제공하여 접근성을 높이는 방안이 있을까요?
- 이 기능이 어떻게 발전할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현재로서는 한밤(Midnight)과 활성화된 와우 구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하우징 기능은 레벨 제한이 없습니다. 1레벨 캐릭터를 생성하면 바로 하우징 기능을 이용하고 장식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실버문
■ 한밤 지역 업데이트와 함께 기존 지역도 새롭게 추가되나요, 아니면 계속 이용할 수 있나요?
- 한밤 지역은 완전히 새롭게 추가되며 동부 왕국에 자연스럽게 추가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도르미한테 말을 걸면 과거 실버문도 돌아갈 수 있습니다.
■ 실버문은 얼라이언스와 호드 진영의 중심지로 어떻게 기능하나요?
-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말씀드리자면, 도시의 약 3분의 2는 공유 지역이고 동쪽 3분의 1만 호드 전용입니다. 호드 플레이어는 자신의 진영 전용 지역에 있는 상징적인 공간들을 많이 알아볼 수 있겠지만, 서쪽 폐허는 복구되어 공유 지역으로 사용됩니다.
※ 기타
■ 10인 신화 난이도 공격대가 출시될 예정인가요?
- 끊임없이 논의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20인 신화 난이도가 표준입니다.
■ 한밤에서 실바나스가 돌아올까요?
- 윈드러너 첨탑은 한밤 던전 중 하나이므로, 실바나스뿐 아니라 베리사, 알레리아, 그리고 덜 알려진 그들의 형제 리라스에 대해서도 더 자세히 알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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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바는 뭔 실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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