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leagueoflegends.com/ko-kr/news/game-updates/patch-25-17-notes/
시즌 3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일반 소환사의 협곡 맵이 시즌 3에 돌아오고, 초토화 봇이 다시 일을 시작하며, 신 짜오는 눈부시게 빛나도록 업데이트되고, 신규 배틀패스가 시작되며, 정글 타이머 같은 게임 정보 표시 기능이 개선되는 등 전체 게임에 걸쳐 다양한 요소가 업데이트됩니다. 또한 몇몇 편의성 개선 사항 및 버그 수정도 있습니다. 무작위 총력전 경우 밸런스가 조정되고, 아레나는 명성이 초기화됩니다!
이번 패치는 이전 패치에 이어, 가지고 놀며 숙달할 수 있는 새로운 도구를 추가하는 두 번째 패치입니다. 정글 베인과 세트, 주문력 이렐리아 및 공격로 케인을 선보이고, 공격력 기반 암살자 및 주문력 기반 스킬 가속 빌드의 선택을 고려하도록 몇 가지 약한 아이템을 상향합니다. 또한 최근 대규모 변경 사항을 잇는 작은 규모의 밸런스 업데이트도 준비했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모든 것에 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가요? 여기에서 커뮤니티에서 운영하는 위키를 확인해 보세요!
전략적 팀 전투 패치 노트는 여기에서 확인해 주세요!
케이든 "Riot Sakaar" 하우스
패치 하이라이트
타락의 환영 가렌, 타락의 환영 트린다미어, 아르카나 진, 아르카나 룰루, 나무정령 알리스타, 프레스티지 타락의 환영 자르반 4세가 이번 패치 기간에 출시됩니다.
시즌 3 시작!
시즌 3 액트 1 배틀패스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새로운 시즌 배틀패스가 추가되었습니다! 아르카나 룰루, 아르카나 진, 프레스티지 타락의 환영 자르반 4세, 감정표현, 아이콘 등 다양한 상품을 확인해 보세요! 또한 이번 배틀패스는 처음으로 레벨이 50에서 48로 변경됩니다. 레벨당 요구 경험치는 변경되지 않았으므로 이전에 비해 완료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더 빨라질 것입니다.
배틀패스 전체 레벨의 세부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1레벨: 다르킨이라구 3개
● 2레벨: 불완전의 미 아이콘
● 3레벨: 파랑 정수 3,000개
● 4레벨: 고대 불꽃
● 5레벨: 수수께끼 아이콘
● 6레벨: 룰루 (온전한 챔피언)
● 7레벨: 마법공학 상자 + 열쇠
● 8레벨: 아르카나 룰루
● 9레벨: 아르카나 룰루 테두리 + 아이콘
● 10레벨: 수수께끼 아이콘
● 11레벨: 챔피언 캡슐
● 12레벨: 내 조수가 어디 갔지? 감정표현
● 13레벨: 파멸의 대관식 아이콘
● 14레벨: 파랑 정수 3,000개
● 15레벨: 회전은 어지러워 감정표현
● 16레벨: 마법공학 상자 + 열쇠
● 17레벨: 다르킨이라구
● 18레벨: 마법공학 상자 + 열쇠
● 19레벨: 도금 닌자 감정표현
● 20레벨: 수수께끼 아이콘
● 21레벨: 파랑 정수 3,000개
● 22레벨: 진 (온전한 챔피언)
● 23레벨: 다르킨이라구
● 24레벨: 아르카나 진
● 25레벨: 아르카나 진 테두리 + 아이콘
● 26레벨: 수수께끼 아이콘
● 27레벨: 마법공학 상자 + 열쇠
● 28레벨: 수수께끼 감정표현
● 29레벨: 다르킨 죽음의 응시 감정표현
● 30레벨: 마법공학 상자 + 열쇠
● 31레벨: 챔피언 캡슐
● 32레벨: 신화 정수 25개
● 33레벨: 검은 장미단은 기억한다 아이콘
● 34레벨: 다르킨이라구
● 35레벨: 챔피언 캡슐
● 36레벨: 마법공학 상자 + 열쇠
● 37레벨: 주황 정수 500개
● 38레벨: 마법공학 상자 + 열쇠
● 39레벨: 영광의 챔피언 캡슐
● 40레벨: '황혼의 규율' 칭호
● 41레벨: 호위무사 인장 아이콘
● 42레벨: 수수께끼 감정표현
● 43레벨: 마법공학 상자 + 열쇠
● 44레벨: 황혼의 시험 휘장
● 45레벨: 주황 정수 500개
● 46레벨: 자르반 4세 (온전한 챔피언)
● 47레벨: 다르킨이라구
● 48레벨: 프레스티지 타락의 환영 자르반 4세
반복 임무:
● 49레벨: 파랑 정수 750개
● 50레벨: 파랑 정수 750개
● 51레벨: 파랑 정수 750개
● 52레벨: 주황 정수 25개
● 53레벨: 파랑 정수 750개
●54레벨: 파랑 정수 750개
● 55레벨: 파랑 정수 750개
● 56레벨: 주황 정수 25개
시즌 3 랭크 게임 시작
시즌 3의 랭크 게임은 현지 서버 시각 기준 8월 27일 12:00(정오)에 시작됩니다. 시즌 1에서 시즌 2로 넘어갈 때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 여러분의 랭크 LP 진척도는 초기화되지 않지만, 승리의 스킨을 획득하기 위한 승리의 임무(랭크 게임 15회 승리)는 초기화됩니다.
대략 12시간의 랭크 시즌 비활성화 중에는 랭크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습니다. 랭크 게임 시즌 2의 종료 보상은 새 시즌 시작 후 며칠 후에 지급됩니다.
서버 이전 서비스는 시즌이 끝나기 전에 일시적으로 비활성화되며, 보상 지급이 완료된 후 다시 활성화됩니다.
아타칸 (이제 무장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아타칸이 지극히 평범한 새 무기를 들고 있는 것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게임 체계는 어떤 것도 변경되지 않았으며, 단순히 시각 효과만 변경되었습니다. 세계관 팬 여러분께서는 이게 무슨 뜻인지 알려고 열심히 분석하고 계시겠지만, 그냥 무기를 드는 게 마음에 들었을지도 모릅니다.
신 짜오 시각적 업데이트
신 짜오의 시각적 업데이트가 찾아옵니다! 모델, 애니메이션, 스킬 아이콘, 음성 대사, 시각 효과, 음향 효과, 일러스트 및 스킨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전에 진행된 다른 챔피언들의 시각적 업데이트와 비슷하게, 특공대 신 짜오와 제국의 신 짜오 스킨 가격이 더 높은 품질 기준을 반영하기 위해 520 RP에서 750 RP로 인상됩니다. 해당 스킨이 없다면 내일 시각적 업데이트가 출시되기 전까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늦기 전에 붙잡으세요!
또한 신 짜오의 스킨은 25.18 패치 기간까지 재등장하므로, 놓친 스킨이 있다면 다음 두 패치 기간 동안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신 짜오의 신규 챔피언 테마도 잘 살펴보세요! 8월 29일 금요일에 공개됩니다!
신 짜오의 업데이트와 유니버스의 챔피언 페이지
25.17 패치에 적용되는 신 짜오의 업데이트와 함께, 유니버스 페이지에 있는 배경 이야기가 업데이트됩니다. 출시 시점을 기준으로 진행 중인 시즌 서사를 반영하여 현재 신 짜오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보다 명확하게 보여주며, 신 짜오가 올 한 해 동안 여러 시즌에 걸쳐 겪은 경험과 다양한 모션 코믹, 시즌 2의 메타게임이 반영될 것입니다.
시간선을 더 명확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025년의 세 시즌은 아케인 사건에서 곧바로 이어집니다. 녹서스에서 벌어진 스웨인의 쿠데타 직후이지만, 데마시아에서 일어난 사일러스의 반란 같은 '최근' 사건보다는 이른 시점입니다.
시즌을 계속 진행하며 메타게임, 모션 코믹, 시네마틱 등 다양한 매체에서 업데이트된 챔피언들의 배경 이야기를 유니버스 페이지에서 관리하고 반영할 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초토화 봇
25.17 패치에 최신(사실 진짜 최신은 아니지만 어쨌든 새롭긴 하죠) 게임 모드가 출시됩니다! 초토화 봇이 일부 대규모 내부 변경 사항과 함께 새 단장을 하고 찾아옵니다!
초토화 봇은 다른 팀원들과 함께 베이가와 매우 강력하고 끔찍한 봇 군대에 맞서 싸우는 PvE 게임 모드입니다. 목표는 15분 동안 봇들에 맞서 생존한 후, 넥서스를 보호하며 베이가를 쓰러뜨리는 것입니다!
지난번 이후로 플레이해 본 적이 없다면 새로운 보스, 새로운 봇, 새로운 저주, 새로운 난이도 모드가 생겼으니 한번 플레이해 보세요!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다면 개발자 블로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초토화의 시험
이번에 출시되는 초토화 봇의 신규 요소는 초토화의 시험입니다! 초토화의 시험은 초토화 봇에 게임의 핵심 요소를 추가하거나 변경해 만들어진 특정 도전을 극복해야만 베이가를 무찌를 수 있는 새로운 버전입니다.
초토화 봇이 운영되는 첫 세 패치 동안 각기 다른 초토화의 시험이 활성화됩니다. 마지막 패치에는 모든 3가지 시험이 재활성화되어 모든 시험을 통과할 마지막 한 번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베이가의 시험을 모두 통과한다면, 개발 팀 모두가 정말 얻고 싶어 하는 '나 봇 아니다' 칭호를 얻게 됩니다. 그럼 초토화 봇에서 뵙겠습니다!
베이가의 사악함
첫 번째 초토화의 시험은 '베이가의 사악함'입니다. 이 시험에서 모든 초토화 봇은 베이가의 기본 지속 효과인 극악무도를 얻습니다. 즉, 초토화 봇이 플레이어에게 스킬을 적중할 때마다 적응형 능력치를 얻는다는 뜻이죠.
또한, 베이가가 사용하는 저주는 일반적인 게임에서 활성화되었다가 비활성화되기도 하지만, 이 시험에서는 절대 비활성화되지 않습니다. 대신 15분 시점에 10가지 각기 다른 저주가 활성화됩니다! 신발끈을 조이고 신나게 뛰어들어 보세요!
물론 불공평하기만 한 건 아닙니다. 플레이어 여러분께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대량의 아이템 스킬 가속을 제공했고, 상점에 추가 프리즘 아이템인 불사대마왕의 왕관을 추가했습니다.
최고의 팀을 모아 전략을 선택하고 베이가의 사악함을 극복해 보세요!
게임 정보 표시 개선
리그 오브 레전드는 이제 꽤 오래된 게임이고, 그에 따라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생태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앱은 설치한 플레이어에게 큰 가치를 제공합니다. 빌드 및 룬을 찾는 것을 돕고, 실력 정보를 보여주며, 아군 또는 상대를 분석해주기도 하죠. 또한 게임 내에서는 정글 타이머, 소환사 주문 표시 등의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앱을 사용하는 일부 플레이어에게만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불공평하다는 의견을 확인했고, 저희도 이에 동의합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공정한 경쟁은 매우 중요한 가치이며, 저희는 이 가치를 지키고 싶습니다. 물론 위 기능 중 일부는 굉장히 유용하다는 의견도 많았습니다.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한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외부 앱 정책을 업데이트하고, 특정 기능의 사용을 금지하며, 모든 플레이어분들이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일부 기능을 게임에 도입하고자 합니다.
미니맵 정글 타이머
오래전 리그 오브 레전드에는 어떤 목표물 타이머나 전역 알림도 없었습니다. 누군가 드래곤을 처치했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처치하는 모습을 보거나 텅 빈 둥지를 보고 당황하는 것뿐이었죠. 그 후, 점수표 화면에 타이머를 추가해 목표물 주위에서 협력하고 교전하도록 격려했습니다. 이는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가장 짜릿한 몇몇 순간으로 이어졌죠.
시간은 빠르게 흘러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미니맵 타이머는 제3자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기능이기에, 해당 정보 제공을 면밀히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기본 미니맵을 모든 플레이어에게 깔끔하고 보기 쉽도록 유지하기 위해 기본 보기와 고급 보기의 두 가지 설정을 준비했습니다.
기본 보기는 에픽 몬스터 캠프의 전체 타이머를 표시하지만, 다른 정글 캠프는 재생성 30초 전과 10초 전에 표시되는 기존 모래시계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탭' 키를 누르면 전체 캠프의 타이머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상태는 간소하지만 버튼을 누르면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오는 기능을 원하는 플레이어 여러분께 최선의 결과를 제공합니다.
고급 보기는 단순하게 모든 정글 캠프의 타이머를 표시합니다. 설정 메뉴의 인터페이스 항목에서 이 항목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미니맵의 가독성을 유지하기 위해 활성화가 가장 빠른 정글 캠프가 더 눈에 띌 것이며, 목표물 생성 시간이 가까워질수록 타이머의 시각 효과가 더 커질 것입니다.
이번 변경 사항으로 정글 캠프 재생성 시간을 쫓는 대신 공격로를 확인하고, 의도적으로 동선을 설계하며, 다음 주요 목표물 처치 계획을 세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제 동등한 조건에서 목표물을 위해 더 많이 협력하게 될 것이며, 이에 더해 정글 포지션의 부담도 완화될 것입니다.
● 미니맵에 정글 타이머를 추가했습니다.
● 기본 보기는 에픽 몬스터 캠프 타이머를 표시합니다. '탭' 키를 누르면 다른 정글 캠프 타이머가 표시됩니다.
● 고급 보기는 모든 정글 캠프 타이머를 동시에 표시합니다. 설정 메뉴의 인터페이스 항목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망 정보 및 소환사 주문 표시
올해 초에는 제3자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과 협력하여 적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 정보를 제거했습니다. 핵심 스킬을 확인하는 데 큰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공격로 개입이 100% 성공할지 아는 것과 상대가 예측하지 못한 점멸을 통해 1대2 상황에서 놀라운 대응을 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으며, 바로 이런 불확실성이 게임을 계속 재미있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소환사 주문 표시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접근해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 기능을 제한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팀의 협력과 계획 수립을 돕기 위해 최근 사용한 궁극기 및 소환사 주문을 알리는 방식을 일부 개선합니다.
다이애나가 모든 것을 쏟아부어 자신을 처치했다면, 이제 해당 스킬 및 소환사 주문이 사망 정보에 표시되므로 점수표를 열지 않고도 바로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심지어 이전과는 다르게 점멸이나 순간이동처럼 피해를 입히지 않는 소환사 주문도 표시됩니다. 채팅에서 신호가 '다이애나가 점멸을 사용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줄 것이기에, 거울을 보며 신호를 3번 보내면 정글러가 귀환하기 전에 잠깐 들를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상단 공격로에서 요릭을 플레이하면서 카메라를 하단 공격로 쪽으로 움직여 영화를 보듯 감상할 때도, 만약 15초 이내에 소환사 주문이 사용됐다면 점수표에서 소환사 주문 신호를 보내 똑같이 '징크스가 점멸을 사용했다'는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기능을 작업하며 사망 정보를 한쪽으로 옮기고 입힌 피해량, 적용한 군중 제어 스킬, 획득한 골드 등 전투 기여도를 추가했습니다.
● 사망 정보가 화면 가장자리로 옮겨졌고 보이기/숨기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제 점멸처럼 피해를 입히지 않는 소환사 주문을 포함해 자신에게 사용된 모든 소환사 주문과 궁극기가 사망 정보에 표시됩니다.
● 이제 사망 정보에서 소환사 주문 신호를 보내면 채팅에 설명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 아군 유닛이 소환사 주문이 사용되는 것을 본 이후 15초 이내에 자신이 점수표에서 신호를 보내면 동일한 설명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 사망 정보에 자신의 전투 기여도(입힌 피해량, 획득한 골드 등) 관련 정보가 추가되었습니다.
챔피언
그웬
기본 방어력이 감소하고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R - 바느질의 둔화율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그웬은 15.6 패치의 변경 사항 이후에도 여전히 프로 선수처럼 숙련된 플레이어가 다루면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웬 플레이어분들은 공격로에서 새롭게 나타난 주도권을 즐겨주셨지만, 상성이 좋지 않은 챔피언도 존재하도록 하고, 그웬이 6레벨에 확정적으로 상대를 따라잡아 상황을 단번에 뒤집지 못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이로 인해 그웬의 스킬이 지나치게 약해지지 않도록 작은 보상도 준비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방어력: 36 ⇒ 33
● 공격 속도 증가량: 2.25% ⇒ 2.5%
R - 바느질
● 최초 둔화율: 60% ⇒ 30/45/60%
● 후속 둔화율: 25% ⇒ 15/20/25%
이렐리아
W - 저항의 춤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E - 쌍검협무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하고 주문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주문력 이렐리아는 현재 유용하지 않으며 전혀 선택되지도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문력 빌드를 선택한 이렐리아의 폭발적인 스킬 피해를 상향해 칼날 무희가 소환사의 협곡에 약간의 마법을 불러오도록 했습니다. 이렐리아의 공격력 중심 빌드와 플레이스타일이 뚜렷하게 달라지도록 높은 대응 스킬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W - 저항의 춤
● 최소 피해량: 10/20/30/40/50 (+공격력의 40%) (+주문력의 40%) ⇒ 10/20/30/40/50 (+공격력의 40%) (+주문력의 50%)
● 최대 피해량: 30/60/90/120/150 (+공격력의 120%) (+주문력의 120%) ⇒ 30/60/90/120/150 (+공격력의 120%) (+주문력의 150%)
E - 쌍검협무
●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 16/14.5/13/11.5/10초
● 피해량: 70/110/150/190/230 (+주문력의 80%) ⇒ 70/110/150/190/230 (+주문력의 100%)
카사딘
Q - 무의 구체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E - 힘의 파동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카사딘은 다소 침체되어 있고, 의도했던 것보다 더 낮은 승률을 보였으며, 선택률도 유사하게 낮아지고 있습니다. 카사딘 플레이어분들이 즐기는 고위험/고수익 플레이스타일을 장려하고자 카사딘의 게임 후반 피해량을 상향했습니다.
Q - 무의 구체
● 피해량: 65/95/125/155/185 (+주문력의 60%) ⇒ 65/95/125/155/185 (+주문력의 70%)
E - 힘의 파동
● 피해량: 70/100/130/160/190 (+주문력의 65%) ⇒ 70/100/130/160/190 (+주문력의 70%)
케인
Q - 살상돌격과 W - 몰아치는 낫의 마나 소모량이 감소합니다.
공격로 케인 플레이어분들이 많으므로 해당 플레이어분들께도 공정한 게임 승리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따라서 정글 케인을 상향하지 않으면서도 케인이 더 쉽게 미니언 무리를 정리하고 공격로 상대와 교전할 수 있도록 마나 소모량을 상향했습니다.
Q - 살상돌격
● 마나 소모량: 50 ⇒ 40
W - 몰아치는 낫
● 마나 소모량: 60/65/70/75/80 ⇒ 40/45/50/55/60
코그모
Q - 부식성 침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W - 생체마법 폭격의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R - 살아있는 곡사포의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몇 시즌 전에, 심연의 아귀는 중단 공격로에서 흔히 사용되던 원거리 견제형 챔피언으로, 게임 후반에 강력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요즘에도 그다지 달라지지 않았기에 플레이어분들이 다시 코그모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단순히 미니언 무리 정리를 위해 하단 공격로에서 주문력 빌드를 사용하는 것은 피하고자 위력만 조금 상향했습니다.
Q - 부식성 침
● 피해량: 80/125/170/215/260 (+주문력의 80%) ⇒ 80/125/170/215/260 (+주문력의 90%)
W - 생체마법 폭격
● 적중 시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주문력 100당 1%) ⇒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주문력 100당 1.5%)
R - 살아있는 곡사포
● 최소 피해량: 100/140/180 (+추가 공격력의 75%) (+주문력의 35%) ⇒ 100/140/180 (+추가 공격력의 75%) (+주문력의 35/40/45%)
● 최대 피해량은 여전히 두 배입니다.
마스터 이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Q - 일격 필살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Q - 일격 필살에 크라켄 학살자의 효과와 경계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한 버그 수정은 당연히 마스터 이에게 상향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체계가 유리하게 작동하므로 적중 시 효과 빌드의 잠재력을 줄이고 게임 초반을 약화해 위력을 낮추고자 합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체력: 669 ⇒ 655
Q - 일격 필살
● 적중 시 피해량 계수: 75% ⇒ 65%
미스 포츈
기본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미스 포츈의 현재 상황을 한 단어로 묘사하자면... 음, 네.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이번 패치에서는 다른 챔피언들과 비슷한 수준이 되도록 미스 포츈을 상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53 ⇒ 55
모르가나
W - 고통의 그림자 마나 소모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W - 고통의 그림자 피해량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지난 패치를 통해 W - 고통의 피해량을 더 일관적으로 바꾸는 것이 각 포지션의 모르가나에게 어떤 영향력을 지니는지 확실히 알 수 있었습니다. 혼란이 가라앉은 지금 모르가나를 재검토해, 초반 교전 능력을 개선하고 게임 후반 미니언 무리 정리의 불이익을 줄이고자 직접적인 위력을 상향했습니다.
W - 고통의 그림자
● 마나 소모량: 70/85/100/115/130 ⇒ 70/80/90/100/110
● 초당 최소 피해량: 14/28/42/56/70 ⇒ 18/31/44/57/70
닐라
Q - 무형의 검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이번 변경 사항으로 닐라가 강력한 정글러가 되지는 않겠지만, 현재 정글 몬스터에게 입히는 광역 피해 제한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이러한 불필요한 제한을 삭제했으며, 나중에 정글에서 닐라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살펴볼 예정입니다.
Q - 무형의 검
● 몬스터 대상 2차 피해량: 총공격력의 10% ⇒ 총공격력의 100%
럼블
기본 지속 효과 - 고철장 거인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Q - 화염방사기의 피해량이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럼블은 지난 패치의 일관성 변경 사항으로 승률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따라서 화염방사기와 고철장 거인의 피해량을 조금 낮추고자 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고철장 거인
● 과열 상태 피해량: 5~40 (+주문력의 25%)+대상 최대 체력의 5% ⇒ 5~40 (+주문력의 25%)(+대상 최대 체력의 4%)
Q - 화염방사기
● 3초 동안 입히는 피해량: 60/90/120/150/180 (+주문력의 100%)+대상 최대 체력의 6/6.5/7/7.5/8% ⇒ 60/85/110/135/160 (+주문력의 100%)+대상 최대 체력의 6/6.5/7/7.5/8%
세나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Q - 꿰뚫는 어둠의 체력 회복량이 증가합니다.
현재 세나는 하단 공격로 챔피언으로서 저조한 성적을 보이고 있으며, 서포터로서는 더 낮은 성적을 보입니다. 세나가 이전에 보유했던 공격 속도 증가량을 일부 되돌려 세나의 기본 공격 빌드를 개선했으며, Q - 꿰뚫는 어둠의 체력 회복량을 약간 상향했습니다.
기본 능력치
● 공격 속도 증가량: 2% ⇒ 2.6%
Q - 꿰뚫는 어둠
● 체력 회복량: 40/55/70/85/100 (+추가 공격력의 40%) (+주문력의 50%) ⇒ 40/60/80/100/120 (+추가 공격력의 40%) (+주문력의 50%)
세트
E - 안면 강타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정글 세트는 생각보다 훨씬 더 강력하지만, 진정한 강력함에 조금 더 가까워지도록 약간의 상향이 필요했습니다. 그럼 즐겁게 플레이해 주세요!
E - 강펀치
● 몬스터 대상 추가 피해량: 100 ⇒ 125~250 (레벨에 따라)
신지드
Q - 맹독의 자취 적용당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신지드는 지난 패치에서 몇 가지 사항이 변경되었습니다. 빨강 팀일 때 신지드의 첫 번째 피해 효과가 0.25초 지연되는 대신 즉시 적용되게 바뀌었고, 파랑 팀일 때 신지드가 맹독 효과를 훨씬 더 안정적으로 갱신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거의 모든 상황에서 신지드의 피해량이 대폭 증가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맹독의 지속시간을 내부적으로 조정하여 맹독의 자취가 평균적으로 이전 수준과 비슷하게 맞추되, 빨강 팀과 파랑 팀 간 큰 차이는 없도록 했습니다.
Q - 맹독의 자취
● 지속시간: 2.2초 ⇒ 2초
● 적용당 최대 피해 주기: 9 ⇒ 8
티모
버섯(그리고 계란 등 다른 물체)이 이제 더 잘 보입니다.
게임 내에서 티모의 함정을 더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시각 효과를 조금 변경하고자 합니다. 여전히 투명 상태가 되고 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이제 조금 불투명해져 얼굴 앞에서 터지기 직전에 알 수 있게 됩니다.
R - 유독성 함정
● 함정 불투명도: 30% ⇒ 50%
베인
Q - 구르기의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정글 베인은 생각보다 훨씬 더 강력하지만, 많은 플레이어들이 베인의 스킬 순서를 완전히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정글 베인을 플레이하고 싶다면, Q - 구르기가 아니라 W - 은화살의 레벨을 먼저 최대로 올려야 합니다. 그럼 즐겁게 플레이해 주세요!
Q - 은화살
● 몬스터 대상 피해량: 대상 최대 체력의 6/7/8/9/10%, 최대 200 ⇒ 체력과 상관없이 140/155/170/185/200
유나라
유나라가 적중 시 효과로 잘못된 피해를 입히던 몇 가지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점점 더 익숙해지면서, 유나라는 현재 게임 내에서 매우 강력한 원거리 딜러가 되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유나라의 인기 있는 크라켄 학살자+루난의 허리케인 빌드 하향으로 이어질 몇 가지 버그가 수정되었으니, 이번 변경 사항으로 유나라의 위력 수준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Q - 영혼 단련
● 일부 아이템을 사용할 경우 공격이 튕길 때마다 중첩이 여러 번 쌓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의도했던 대로 유나라의 공격이 한 번 튕길 때마다 중첩이 1회 쌓입니다.
● Q - 영혼 단련으로 공격이 매우 많이 튕길 때 가끔 튕긴 공격에 아이템 피해량이 적용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내부의 계산기를 든 포로들이 이제 준비됐다고 합니다.)
● 루난의 허리케인 같은 아이템을 사용할 때 2차 대상에게서 주 대상으로 튕긴 공격에 전체 적중 시 피해량이 적용되어, 단일 대상을 여러 번 공격하는 게 전체 적중 시 효과를 발동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루난의 허리케인 탄환의 적중 시 피해량이 잘못 감소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이제 전체 적중 시 피해량이 올바르게 적용됩니다.
아이템
원칙의 원형낫
원칙의 원형낫은 굉장히 약한 데다 인기도 없는 공격력 기반 암살자용 전설급 아이템입니다. 이 아이템을 구매한 암살자가 더 빠르게 강력해지도록 조정해 암살자 생태계에서 좀 더 유용한 아이템으로 빛나게 만들고자 합니다.
● 총가격: 3,000골드 ⇒ 2,750골드
지평선의 초점
지평선의 초점은 공격적인 주문력 및 스킬 가속 능력치 제공 아이템이며, 특히 아이템의 위력 자체가 약했기 때문에 인기가 없었습니다. 피해량을 확실하게 늘려 이 아이템을 빌드에 슬쩍 끼워 넣을 만큼 쓸만하게 상향했습니다.
● 주문력: 115 ⇒ 125
● 총가격: 2,800골드 ⇒ 2,750골드
● 아이템 조합식: 악마의 마법서 + 악마의 마법서 + 방출의 마법봉 + 250골드 ⇒ 악마의 마법서 + 악마의 마법서 + 방출의 마법봉 + 200골드
불경한 히드라
불경한 히드라는 현재 약한 암살자용 아이템이며, 게임 초반에 강력한 전형적인 공격력 기반 암살자의 위력 곡선에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게임 후반의 폭발적인 피해량을 늘리지 않고 이 아이템을 상향하기 위해, 게임 초반에 더욱 경쟁력 있는 선택지가 되도록 가격을 크게 낮추고자 합니다.
● 공격력: 60 ⇒ 55
● 총가격: 3,200골드 ⇒ 2,850골드
● 아이템 조합식: 티아맷 + 야수화 + 663골드 ⇒ 티아맷 + 야수화 + 313골드
아레나 시즌 3 업데이트
시즌 3에 맞추어 아레나의 보상 단계를 업데이트합니다! 이전 보상 단계에 있던 증강은 자동으로 잠금 해제되니, 새로운 보상 획득을 노려보세요! 총 12레벨의 신규 증강이 있습니다.
신규 명성 단계
● 경호대
● 증강된 힘
● 대전 소개
● 용자 중의 용자
● 보너스 새로고침
● 케르베로스
● 영혼 주입
● 대전 소개
● 퀘스트: 미치광이 모자장수
● 계산된 위험
● 판도라의 상자
● 대전 소개
챔피언 선택
금지 단계와 선택 단계가 합쳐졌습니다.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 두 플레이어가 동시에 금지하고 선택해 로비에 있는 시간이 더 짧아집니다. 두 플레이어의 선택이 끝나면 상대의 선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단계의 시간이 총 35초에서 40초로 변경됐습니다.
증강
탱크 엔진
이 증강의 효과는 만족스럽지만, 실버 등급치고는 영향력이 너무 크고 강력했습니다. 증강을 하향하는 대신 위력이 다른 증강들과 비슷하게 수준인 골드로 등급을 올렸습니다.
● 등급이 실버에서 골드로 변경됐습니다.
범람
탱크 엔진과 동일합니다.
● 등급이 실버에서 골드로 변경됐습니다.
용기
용기의 플레이 방식에 정말 만족했지만, 여전히 의도했던 것보다 조금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용기 보상의 위력을 조금 더 상향했습니다.
● 추가 능력치 모루: 전과 동일
● 추가 시작 새로고침: 2개 ⇒ 1개
● 신규: 능력치 모루 라운드 시 추가 새로고침 2개
● 신규: 전설급 아이템 라운드 시 추가 100골드
아레나 편의성 개선 및 버그 수정
편의성 개선
● 이제 한 팀을 탈락시켜도 모자를 획득할 수 없으며, 사망 시 모자를 잃지 않습니다. 모자와 상호작용하는 증강을 더 추가했기 때문에 새로운 상호작용을 이번 패치에 적용하기에 앞서 업데이트했습니다.
● 전환과 돌연변이 증강이 이제 설명에 맞는 변형된 증강을 표시합니다.
● 탈락했으나 전투가 아직 진행 중일 때 일찍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이 이번 패치에 다시 활성화되었습니다.
● 비에고나 니달리처럼 변신하는 챔피언들이 종종 아레나의 명성 진척도를 얻지 못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클레드가 아군일 때 Q 스킬이 클레드의 Q - 덫날리기 스킬로 바뀌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무작위 총력전 밸런스 변경 사항
안녕하세요, 무작위 총력전의 신 여러분! 이번 패치에서는 전사 역할군을 상향하고자 전사의 인기 아이템을 상향하고, 선택률이 낮은 일부 암살자 아이템을 조금 상향합니다. 이번 패치의 변경 사항은 대부분 이 내용이지만, 최근 소환사의 협곡 변경 사항으로 강력해진 직스나 아이템을 너무 잘 선택해서 구매하는 마오카이처럼 밸런스를 해치는 일부 챔피언 대상 변경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맵 로테이션과 신규 카드 체계를 즐기고 계신가요? 새로고침을 할 때마다 좋아하는 챔피언이 나오는 행운이 따르길 바랍니다. 그럼 무작위 총력전에서 뵙겠습니다!
체계
빌지워터 맵
● 빌지워터 대포 공중에 띄우기 범위: 275 ⇒ 325
● 빌지워터 대포 비행 속도: 2,300 ⇒ 2,800
코신 다리
● 실수로 차원문에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차원문 발동 반경을 줄였습니다.
● 편하게 돌진할 수 있도록 각 넥서스와 차원문 근처 좌표를 조정했습니다.
챔피언
카이사
● Q - 이케시아 폭우 추가 공격력 계수: 55% ⇒ 65%
마오카이
● 기본 지속 효과 - 마법 흡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4초 ⇒ 3초
● Q - 덤불 주먹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 8/7.5/7/6.5/6초
쉬바나
● 기본 지속 효과 - 용족의 분노 중첩당 용의 분노 재생: 0.1 ⇒ 0.2
● 기본 지속 효과 - 용족의 분노 중첩당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1 ⇒ 1.5
직스
● Q - 반동 폭탄 주문력 계수: 60/65/70/75/80% ⇒ 60/62.5/65/67.5/70%
● E - 마법공학 지뢰밭 주문력 계수: 25/30/35/40/45% ⇒ 25/27.5/30/32.5/35%
● E - 마법공학 지뢰밭 지속시간: 10초 ⇒ 7초
아이템
죽음의 무도
● 공격력 비례 추가 체력 회복: 75% ⇒ 100%
월식
● 보호막 추가 공격력 계수: 40%/20% ⇒ 50%/25%
밤의 끝자락
● 재사용 대기시간: 40초 ⇒ 30초
리안드리의 고통
● 체력 비례 불태우기: 2% ⇒ 1.75%
굶주린 히드라
● 사용 효과 공격력 계수: 80% ⇒ 100%
망령 해적검
● 조기 종료 기능이 활성화됐을 때 일부 챔피언이 적을 시작 위치로 순간이동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스테락의 도전
● 기본 공격력 비례 추가 공격력: 45% ⇒ 50%
● 추가 체력 보호막 계수: 60% ⇒ 70%
발걸음 분쇄기
● 사용 효과 공격력 계수: 80% ⇒ 100%
● 적중한 챔피언당 이동 속도: 35% ⇒ 45%
요우무의 유령검
● 비전투 시 이동 속도: 20/10 ⇒ 30/15
● 사용 시 이동 속도: 20/15% ⇒ 40/35%
무작위 총력전 맵 로테이션
맵 로테이션 확률
이제 영혼의 꽃 시즌이 종료되었기 때문에 무작위 맵 로테이션에서 모든 무작위 총력전 맵의 확률을 동일하게 조정합니다.
● 맵 선택 확률 50(코신 다리 가중)/25/25 ⇒ 모든 맵의 선택 확률 동일 (33.333333%) (간단하죠.)
스킨
성소 아이템 재등장
제독 전투 도끼 미스 포츈부터 시작해 과거의 신화급 변형 스킨을 다시 들여와 현재 성소의 신화급 변형 스킨 획득 방식(뽑기 40회 시 확정 획득)에 맞추고, A급 보상에 신화급 변형 감정표현을 추가합니다.
신화급 변형 아이콘은 배너 지속시간 동안 신화급 상점의 추천 항목에 신화 정수 5개의 가격으로 추가되며, 일일 로테이션 목록에도 들어옵니다. 하지만, 신화급 상점에 돌아오는 프레스티지 스킨과 비슷하게, 이번에는 테두리 및 테두리 아이콘이 추가되지 않습니다. 초기에 이 아이템을 획득한 플레이어분들에게 남들과 구별되는 특별한 것으로 남길 바라기 때문이죠.
초토화 봇 재등장 스킨
초토화 봇의 귀환을 공개한 후, 공개 장면을 정말 유심히 관찰한 일부 플레이어분들이 몇몇 판매 종료된 스킨이 등장하는 것을 알아채셨습니다. 해당 스킨들을 다시 출시해 달라는 요청을 보았기에 초토화 봇의 귀환을 기념해 재출시합니다! 판매 종료된 스킨들은 25.17 패치의 시작부터 직접 구매할 수 있으며 초토화 봇이 떠나는 25.20 패치 종료까지 판매됩니다.
● 좀비 슬레이어 징크스 - 1,350 RP
● 언더월드 오공 - 1,350 RP
● 사신 소라카 - 1,350 RP
● 좀비 브랜드 - 1,820 RP
● 꼬마 악마 트리스타나 - 1,350 RP
또한 봇의 모습으로 볼 수 있으나 현재는 구매할 수 없는 일부 특별한 초토화 봇 크로마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해당 크로마는 특별한 이벤트 크로마로서, 신화급 상점의 추천 항목에 신화 정수 35개의 가격으로 판매될 것입니다. 추후 패치(높은 확률로 25.18 패치)에서 등장할 테니 기대해 주세요. 초토화 봇이 종료된 이후 주간 로테이션 목록에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다음 스킨에 크로마가 추가됩니다.
● 좀비 슬레이어 징크스
● 언더월드 오공
● 사신 소라카
● 좀비 브랜드
버그 수정 및 편의성 개선
편의성 개선 사항
사용자 설정 게임
사용자 설정 게임이 업데이트됩니다! 사용자 설정 게임의 내부 작동 방식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는 동시에, 몇 가지 편의성 개선 사항도 준비했습니다.
● '다시 플레이하기' 버튼이 마침내 다시 작동합니다!
● 이제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관전자가 비활성화됐을 때 음성 채팅이 작동합니다.
● 이제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빠른 대전 게임으로 전환하는 등, 로비를 다시 만들지 않고도 게임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이제 자신의 로비를 공개 사용자 게임 목록에서 숨길 수 있습니다.
● 챔피언 선택은 칼바람 나락 맵의 무작위 총력전을 포함해 다른 게임 모드처럼 작동합니다.*
● *참고: 무작위 맵 로테이션은 아직 사용자 설정 무작위 총력전에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여전히 칼바람 나락만 사용됩니다.
● 이제 사용자 설정 게임에서 로비 내 관전자의 관전자 지연을 제거하는 설정이 생깁니다.*
● *참고: 이 설정을 활성화하면 친구 목록의 친구가 플레이어의 게임을 관전하는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새로운 선택 순서/포지션 변경 음향 효과
25.15 패치부터, 포지션/순서 변경이 혼란을 유발해 일부 플레이어가 실수로 원하지 않는 변경을 수락하는 문제에 대한 의견을 들었습니다. 이미 시각 효과를 업데이트했지만, 이제 음향 효과도 업데이트합니다. 이제 두 변경의 외형과 소리가 모두 뚜렷하게 구별될 것입니다.
시각 효과 업데이트
기본 소환사의 협곡 맵으로 다시 돌아가기 때문에, 기본 포탑 애니메이션을 품질에 맞게 업데이트했습니다.
명예 진척도
주로 친구들과 플레이하거나 소환사의 협곡 외 모드를 플레이할 때 더 쉽게 높은 레벨에 오를 수 있게 명예 진척도를 내부적으로 변경했습니다.
버그 수정
● 누군가 특정 인물에게 메시지를 보내면 클라이언트가 강제 종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브라이어가 W - 핏빛 광분을 사용한 후 올바른 대상에게 즉시 도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갱플랭크의 E - 화약통이 이미 발동된 자신 또는 다른 적의 기본 공격을 초기화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관전하거나 리플레이를 볼 때 최초 정글 캠프 타이머가 설정과 상관없이 미니맵에 표시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사망 정보에 아트록스의 기본 지속 효과 - 사신 태세가 마법 피해가 아니라 물리 피해로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아케인 발명가 제이스가 강화된 R - 변환 사용 시 음향 효과가 출력되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일부 룬이 궁극기를 배우기 전 케일을 원거리 챔피언으로 간주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세트의 Q - 주먹다짐이 쇼진의 창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벨베스가 나보리 신속검을 사용할 때 E - 여제의 소용돌이가 Q - 공허 쇄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시각적으로만 감소시키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오로라의 R - 세계의 경계 툴팁에 높은 레벨일 때 지속시간이 잘못 표시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가끔 제이스 플레이어 위에 디버그 아이콘이 보이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신 짜오가 R - 현월수호를 사용 중일 때 E - 무쌍돌격을 최대 사거리 밖에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스킬 사용이 취소되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비에고가 챔피언을 지배하면 갈라진 하늘의 치명타 피해를 2회 받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 상점에서 부서진 팔목 보호대를 바로 구매할 수 있던 버그를 수정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스킨 및 크로마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스킨이 출시됩니다.
이번 패치 기간 내에 다음과 같은 크로마가 출시됩니다.
※ 확률형 아이템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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