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박스 공동 창립자 랜디 피치포드가 최근 망언을 했습니다. 마치 크리스마스마다 머라이어 캐리의 노래가 들려오듯, 피치포드는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루터 슈팅 게임 보더랜드 신작 출시를 앞두고 있을 때마다 모두를 화나게 하는 발언을 하곤 합니다. 이건 전통이죠.
피치포드는 보더랜드4가 80달러가 되어선 안 된다는 한 팬의 말에 "진짜 팬이라면 어떻게든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답하며 이슈가 되었습니다. 처음 이 기사를 봤을 때 피치포드의 발언을 자극적이게 보이려고 일부 맥락을 삭제하고 보도한게 아닐까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트윗 전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진정한 팬이라면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낼 겁니다. 제가 고등학교를 갓 졸업하고 피스모 비치의 아이스크림 가게에서 최저 입금으로 일하던 1991년에 동네 게임 가게에서 세가 제네시스용 스타플라이트가 80달러였는데 전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냈죠"
프랜차이즈의 열렬한 팬들이라면 특정 제품을 손에 넣기 위해 다른 고객들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한다는게 사실일까요? 마리오 카트 월드가 80달러라는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불티나게 팔리는 것을 보면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GTA6가 소문처럼 100달러에 나온다면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엔터테인먼트 출시작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람들은 무언가를 간절히 원하면 기꺼이 더 많은 돈을 지불합니다.
하지만 모든 상품을 가격을 무시하고 무지성으로 구매할 것이라고 단정할 순 없습니다. 특히 지금은 인플레이션이 심해지고 관세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기이기 떄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멀티플레이어 슈팅 게임으로서 보더랜드4의 가장 큰 경쟁 상대는 다른 패키지 게임들이 아닙니다. 에이펙스 레전드,포트나이트.카운터 스트라이크2,오버워치2 등 무료 게임들이죠. 그가 말하는 "진짜 팬들"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친구들과 함께 즐길 거리를 찾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80달러는 쉽지 않은 선택이 될겁니다.
본문
[정보] 비디오 업계 인간들은 80달러가 얼마나 큰 돈인지 알아야 한다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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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26 (20:5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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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여년간 물가상승률 대비 패키지게임 가격이 별로 안오른게 맞긴하지만, 또 그때랑 비교하면 DLC팔이로 파편화해서 추가로 돈받는 꼼수를 쓰는게 일상이 되버린지라
(IP보기클릭)49.172.***.***
GTA나 마카정도는 되야 응 80달러지 인지도 떨어지면 싸게 떨이쳐야 팔리지 신도 들이 있어야 비싸게 팔아도 산다구
(IP보기클릭)183.102.***.***
거기다 패키지보다 게임자체 DL화로 생산할 필요도 줄어들고 수익도 다변화되고
(IP보기클릭)49.165.***.***
ㄹㅇ 말만 물가에 비해 가격 안올랐다 언플하는데 미완성겜 존나게 내면서 DLC로 다시 빨아먹는데 물가 따라 게임 가격 존나 올린거 맞음
(IP보기클릭)121.157.***.***
가챠가 돈을 쓸어담는걸 보니 그런 생각도 들긴 하겠지 "우리 너무 싸게 게임 파는거 아니야?"
(IP보기클릭)49.172.***.***
GTA나 마카정도는 되야 응 80달러지 인지도 떨어지면 싸게 떨이쳐야 팔리지 신도 들이 있어야 비싸게 팔아도 산다구
(IP보기클릭)220.70.***.***
락스타, 닌텐도급 아니면 솔직히 80달러로 게임 출시할 때 사람들이 살지.. | 25.05.26 21:09 | | |
(IP보기클릭)121.157.***.***
가챠가 돈을 쓸어담는걸 보니 그런 생각도 들긴 하겠지 "우리 너무 싸게 게임 파는거 아니야?"
(IP보기클릭)220.89.***.***
(IP보기클릭)211.234.***.***
유부남에 애기까지 있으면 umpc, 플스포탈 써도 1년에 한두개 뿐이 못깨요 ㅠㅠ | 25.05.27 01:18 | | |
(IP보기클릭)220.89.***.***
유부남에 애기까지 있는데 umpc, 플스포탈을 허락 or 용서 해준 와이프에게 감사하십시오. | 25.05.27 10:24 | | |
(IP보기클릭)39.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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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34.***.***
인디 게임 시장이 더 주목받을 것 같아요. | 25.05.27 00:05 | | |
(IP보기클릭)119.204.***.***
20여년간 물가상승률 대비 패키지게임 가격이 별로 안오른게 맞긴하지만, 또 그때랑 비교하면 DLC팔이로 파편화해서 추가로 돈받는 꼼수를 쓰는게 일상이 되버린지라
(IP보기클릭)183.102.***.***
괴도H
거기다 패키지보다 게임자체 DL화로 생산할 필요도 줄어들고 수익도 다변화되고 | 25.05.26 21:25 | | |
(IP보기클릭)49.165.***.***
괴도H
ㄹㅇ 말만 물가에 비해 가격 안올랐다 언플하는데 미완성겜 존나게 내면서 DLC로 다시 빨아먹는데 물가 따라 게임 가격 존나 올린거 맞음 | 25.05.26 22:06 | | |
(IP보기클릭)125.188.***.***
DLC도 큰 비중이긴한데 그때랑 비교해서 고객층이나 유통망 등등 생각하면 단순히 물가로 비교할게 아니긴함.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무슨 지금 60달러 판매가 적자보는줄 알도록 말함 ㅋㅋㅋ | 25.05.26 22:32 | | |
(IP보기클릭)115.40.***.***
실물 패키지 판매 시 개발사 마진은 30프로 아래였음 게다가 게임 유저도 지금보다 적었고 그래서 가격이 높았던 것임. CD 시절도 그랬는데 카트리지 시절은 더해서 더 비쌌던 것임. | 25.05.26 23: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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넣어봐야 어차피 망함ㅋㅋㅋ 쟤들이 왜 가챠 안넣을까 어차피 넣어봐야 지들도 가챠 안지를거 다 아니까 가격을 올리려고하는거임ㅋㅋ 가챠는 항상 말하지만 걍 시장이 달라 패키지겜시장이랑 | 25.05.26 22:44 | | |
(IP보기클릭)1.254.***.***
가챠 넣으면 오히려 더 폭망항 대표적으로 스퀘어 에닉스 가챠 게임들 그리고 최근에 단간 제작사에서 만든 트라이브 나인은 1년도 못지나고 섭종 오히려 가챠겜이 더 만들기 힘듭니다 | 25.05.27 00:08 | | |
(IP보기클릭)61.79.***.***
라이브 서비스는 기존 패키지 게임이랑 다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 소니 반남 스쿠에니 등등 대형 게임사 다 도전했고 지금도 도전하지만 상당수가 나가 떨어지는데는 이유가 있는 법임 | 25.05.27 06: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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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재미있으면 더 내는건 문제가 안됨 근데 끼워팔기랑 기능 분할해서 DLC장사질에 지쳐서 1년 묵혔다가 사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지... 그렇게 하면 가격도 내려가있고. | 25.05.27 14:36 | | |
(IP보기클릭)106.101.***.***
그런점에서 닌텐도 게임은 대부분 꽤 괜찮지 엄선되어서. | 25.05.27 14:36 | | |
(IP보기클릭)22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