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총괄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 와우 캐스트 및 웹진 인터뷰를 통해서 미래의 와우에서는 애드온들이 기본 게임 편의성으로 추가되거나 애드온 제한에 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미래의 와우 애드온에 대한 정보들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 너무 많은 정보 그리고 제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총괄 디렉터 이언 헤지코스타스는 이전에 11.1 패치 신규 공격대 관련된 인터뷰를 통해서 블리자드와 애드온 개발자 간의 소위 "군비 경쟁(Arms Race)"은 플레이어에게 좋은 경험 선사하지 않는다고 밝힌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안은 향후 게임 내에서 얻을 수 있는 전투 정보를 더 많이 추가하는 대신, 레이드에서 너무 많은 정보들을 제공하는 애드온과 위크오라의 기능을 제한할 예정이라고 말했던 적이 있습니다.
:: 너무 많은 정보들은 오히려 게임성 방해가 된다 ::
이는 모두가 최신 애드온과 위크오라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전투를 설계하는 것은 엄청나게 복잡한 전투로 이어지고, 이는 더 많은 플레이어들이 애드온과 위크오라를 사용해야 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진다고 밝혔습니다. 이를 증명하듯이 내부 전쟁에서 신화 오비닉스 경우 사실상 위크오라가 없으면 거의 클리어 불가능할 정도로 레이드 난이도가 제작되고 있습니다.
:: 신화 오비낙스에서는 모든 공대원이 위크오라가 필수였다 ::
※ 애드온 흡수와 인게임 편의성
실제로 블리자드는 내부 전쟁 11.1.5 추가된 재사용 대기시간 관리자는 유저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지는 못했지만 11.1.7 패치에서는 원버튼 및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을 위한 딜사이클 보조하이라트(헤카리)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11.1.7 신규 기능 '보조 하이라이트' 사용모습 ::
■ 11.1.7 신규 애드온 기본 인터페이스로 흡수
- 유저 딜 사이클 도움을 주는 헤키리(Hekili) 애드온 추가 예정
- 이외에도 원버튼 자동시전을 자체적으로 추가할 예정
■ 딜 미터기
- 미터기는 게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애드온 중 하나
- 유저 대부분은 미터기 애드온 하나는 기본적으로 설치중
- 미터기는 중요한 정보를 담고 있는데, 실시간 전투 트래킹이 제한된 환경이라면 플레이어에게 그런 정보를 제공할 예정
- 미터기는 자체는 애드온이 아니라 인게임 기능으로 충분히 제작할 수 있음
■ 더 많은 애드온 공식 인터페이스로 흡수 예정
- DBM, 빅윙, 디테일즈, 네임플레이트 같은 애드온들은 인게임 자체 기능으로 구축하려고 노력중
- 애드온이 없는 세상에서 네임드는 전원이 참여할 필요가 없는 메커니즘 가질되게 되면 네임드 템포가 느려지고, 유저가 대응할 수 있는 시간도 많아짐
- 게임 환경에 맞게 난이도를 유지해야 하고 모든 메커니즘이 다른 방식으로 설계 중
※ 미래에 사용이 불가능한 것들
미래에 더 많은 애드온 사용이 불가능하게 하거나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것들을 인게임에서 제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다만 이러한 애드온 및 많은 정보 제한 하는 대신에 그 만큼 이펙트나 대기시간 관리자 및 보조 하이라이트 같은 애드온들을 일부 흡수해서 따로 설치하지 않고 인게임에서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혔습니다.
■ 미래 불가능 하거나 추가되는 것들
- 받는 치유량은 추적할 수 없습니다.
- 그룹(파티 및 레이드) 능력이나 다른 플레이어의 재사용 대기시간(쿨타임)을 추적할 수 없습니다.
- 특수 버프나 디버프를 추적할 수 없으며, 이러한 기능은 기본 인터페이스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 탱커 인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서 4중첩에서 도발로 탱커 인계가 필요한 경우, 게임에서 해당 정보를 유저에게 제공할 예정입니다
- 기절 및 기타 군중 제어(CC)의 감소 효과도 더 잘 보이도록 개선될 예정입니다.
- PvP 추가 기능은 여전히 어떤 직업이 상대하고 있는지는 정도는 알려줄 예정입니다.
- 다만 상대방이 어떤 스킬에 쿨타임이 돌고 있는지 사용되었는지는 알려주지 않을 예정입니다.
- 네임플레이트의 시각적인 커스텀 및 크기 조정은 허용되지만 버프나 디버프 적용에 따라 색깔등이 바뀌는 로직들은 허용이 불가능하게 변경됩니다.
- 경매장, 퀘스트 도우미, 채집, 롤플레이 애드온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블리자드는 기본 UI, 쿨타임 관리자, 편집 모드, 주요 메커니즘의 시청각적 명확성을 개선하는 동시에 무작위로 발동되는 회오리 횟수와 차단 횟수를 차례로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 무조건 제한하는 것은 능사가 아니다!
현재 블리자드의 목표는 너무나 많은 정보들을 제공해서 유저들의 피로도와 끝없이 올라가는 난이도를 막는 것도 있지만, 유저들이 특정 애드온에 의존해서 레이드에서 보스 제대로된 공략 하지 않고 우회적인 해결으로 넘어가는 방지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다만 무작정 특정 정보나 애드온 제한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많은 유저들은 많은 애드온에 길여져있고 사실상 빅윙, DBM, 거리 확인, 위크오라 처럼 너무나 당연하듯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모든 것들을 단기간에 제한이 된다면 많은 혼란을 가져다 줄수도 있습니다.
특정 애드온과 정보를 제한하는 동시에 혼란을 막기 위해서는 인게임 내에 부족했던 기본 정보을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필수입니다. 이에 블리자드는 직관적인 탱커 인계 타이밍 알림, 군중 제어 표시, 바닥, 적이 치명적인 기술 사용할 때의 가시성 같은 것들을 하나씩 직관적으로 고쳐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추후 미래에는 애드온 없이 와우를 플레이하는 날이 올까요?
:: 블리자드 자체 기능으로 애드온 대체하는 시대 올수있기 바라면서 제작되고 있는 재사용 대기시간 관리자 ::
※ 자료 참고
#블리자드 #블쟈 #Blizzard #나에리 #WOW #와우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내부전쟁 #2시즌 #애드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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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일이긴했음 대부분 문제가 "x초 내로 겹치지 않게 뭔가해라!" 이런게 많은데 위크오라 없으면 어케하라는건지 ㅋ 제한 시간 X초가 말도 안 되게 짧으니 사람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못 해먹는 수준이긴 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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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확팩 마다 그래픽이라던가 이것저것 개선은 하고있지만 말씀대로 엔진의 한계도 보이긴 함 그래도 블리자드니깐 그나마 이렇게 관리해주는거지 와우랑 동시대 나온 게임들 지금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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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고친다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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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임 위크오라를 포함한 애드온이 보스 기술을 전부 대처하기 시작하니까 갈수록 그 애드온을 기반으로 더 어려워지던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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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스킬 들을 묶어서 하나의 버튼으로 차례대로 시전 하는 겁니다. 예를들어 불마법, 파이어볼마법, 저주를 세팅해두면 버튼을 누를 때마다 차례대로 나감. 물론 쿨다운이면 다음 마법으로 바로 넘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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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스킬 들을 묶어서 하나의 버튼으로 차례대로 시전 하는 겁니다. 예를들어 불마법, 파이어볼마법, 저주를 세팅해두면 버튼을 누를 때마다 차례대로 나감. 물론 쿨다운이면 다음 마법으로 바로 넘어감. | 25.05.25 21: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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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넴에 위크오라 필수인 요소가 있음? 대상자 알려주는건 전부 디비엠일탠데 | 25.05.25 2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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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레이드 해보면 4넴은 공굴리기 대상자 지정부터 5넴은 위치별 지뢰대상자 지정까지 모두다 위크오라가 해주고 모든공대가 거기따르고있음. | 25.05.25 22: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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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막공 위크오라 안쓰면 4넴부터 트라이 자체가 안되는데? | 25.05.25 23: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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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퀴드 통합 위크오라 깔면 이거 뜨는데 이거 안깔면 인간 혐오 진하게 걸림 텃세에 하도 공박아서 | 25.05.26 08: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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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박는 위치도 각각 닉네임으로 보여주는데 오비낙스 때 부터 이런 위크오라 냄드 안만든다고 하더니 ㅋㅋ 에휴 | 25.05.26 08: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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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한 일이긴했음 대부분 문제가 "x초 내로 겹치지 않게 뭔가해라!" 이런게 많은데 위크오라 없으면 어케하라는건지 ㅋ 제한 시간 X초가 말도 안 되게 짧으니 사람의 힘만으로는 도저히 못 해먹는 수준이긴 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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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을 바꾸려면 그냥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하는데, 아무리 MS가 돈이 많아도 WOW급으로 게임이 거대하다면 솔직히 힘들다고 봅니다. 엔진바꾼다고 다 흥하는것도 아니구요. | 25.05.25 21: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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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하는거 때문에 바꿔달라는게 아닙니다 태생부터 세계최고 MMORPG인데 흥행따위는 신경안써도됨 구모델 신모델 텍스쳐 차이도 심하고오래된엔진에 텍스쳐만 떡질해놔서 개적화 그 자체거덩요 와우가 | 25.05.25 2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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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에볼모잡힌새끼
매 확팩 마다 그래픽이라던가 이것저것 개선은 하고있지만 말씀대로 엔진의 한계도 보이긴 함 그래도 블리자드니깐 그나마 이렇게 관리해주는거지 와우랑 동시대 나온 게임들 지금 보면.... | 25.05.25 2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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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들을 돈으로 다 사버렷! 80조파워 | 25.05.25 21: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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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샌디
그래서 고친다잖아요 | 25.05.25 21: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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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샌디
반대임 위크오라를 포함한 애드온이 보스 기술을 전부 대처하기 시작하니까 갈수록 그 애드온을 기반으로 더 어려워지던거 | 25.05.25 2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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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온이 필요할정도의 난이도로 레이드를 설계했다? x 애드온 때문에 레이드 난이도를 올릴수 밖에 없었다. o | 25.05.26 08: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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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임. 사람들이 편의성을 추구하면서 처음에 DBM이나 그 뒤에 빅윅같은 경보기들이 나왔고 거기에 맞춰서 와우도 레이드를 설계할 수 밖에 없었는데 위크오라가 뒤에 나타나니 더 어렵게 만들 수 밖에 없어짐. | 25.05.26 09: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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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쐐기는 원래 마이크 안써서 쿨 배분 못함 기껏해야 차단기 쿨인 사람 있으면 대신 해주는 정도 쿨기 배분은 팀으로 다니는 사람들이나 영향 크지 | 25.05.25 22: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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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를 안쓰니 팀원이 쿨기를 쓰는거도 보고 쿨 얼마나 남았는지도 체크하면서 내가 쓸지 말지 결정하는건디 어차피 마이크 쓰는 팀원들끼리야 번거롭긴해도 이번풀에 내 쿨기 털꺼다 말 해줄수 있으니 상관없는데 | 25.05.25 22: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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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글로벌은 그냥 빅풀마다 쿨기 터는게 일상이라 남 쿨기 신경 쓰면서 게임하는 사람이 거의 없음 그렇게해도 초고단 정도 아니면 잘들 깨니까 | 25.05.25 22: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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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커들은 남 쿨기 신경씀 님이 안쓰고 무지성으로 쿨기턴다고 남들도 안쓰는거 아니에요 | 25.05.25 2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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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 안해보신것 같은데. 진짜 막하는 탱 아니면 파티원 쿨이 돌아온걸 보고 빅풀을 합니다. 파티원 쿨 보는걸 위크오라로 추적못하게 하면 그 비슷한 기능이 기본 인터페이스에 들어와야할 거에요. | 25.05.26 01: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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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3특 다해요..당연히 파티쿨기 위크오라는 설치해놓지만 솔직히 주차단수나 12 13단까지는 별 의미없어요 왜냐면 그 단수 다니는 힐러나 딜러는 알아서 쿨기를 조절하니까 | 25.05.26 02:2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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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때문에 하는 거니까요. 지금 레이드 디자인과 밸런스는 그런걸 전부 완벽히 할 수 있다는걸 가정하고 만드는 상황이니까 그걸 없애고 안된다고 생각하고 만든다는 거에요. 사실 이건 드군 막바지에 터진 아키몬드 레이드때 특정 애드온(위치 좌표 기반)들 죽일때 손댈거면 나머지도 손댔어야 했는데 자기들 쫀심에 손 안댔었거든요. 지금에라도 손대는게 맞다고 봅니다. 남길거는 기본적인 ui로도 제공을 하고 안되는것들은 전부 치우고 없애야죠. | 25.05.26 00: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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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카토크는 진짜 참신하긴 했는데 막공 유저들이 역대급으로 기피하던 레이드였죠 위크오라로도 전부 대처 안되서 마이크 써야되는데 사람들이 공대장 이외에도 마이크 써야한다는걸 엄청 부담스러워해서 ㅋㅋ | 25.05.26 00: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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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한번 해볼까 싶지만 재미는 없고 렙업 지루하고 핑계 되는거죠 사길 조렙때 렙업하면서 재미있으면 그런 생각 잘 안들죠 | 25.05.26 15:2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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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어려워야 진입장벽은 아니잖음 애드온들 찾아보면 설치방법 사용방법 다 널려있어서 찾기 쉽고 하라는데로 하면 다 할 수 있긴한데 사회에 시달리고 피곤한 와중에 시간쪼개서 게임하려는 라이트 유저층에겐 충분히 진입장벽이 맞다봄 애드온이 뭐 처음하는 사람이 10분 20분 딸깍해서 끝나는것도 아닌데 대부분은 그거 하라하면 귀찮아서 안하고 유튜브 보던지 하던게임 하러 갈테니 | 25.05.26 2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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