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구식 방식이 필요한 단순한 사람일 수도 있지만 PC 게임을 중단하고 싶을 때 바탕화면으로 바로 나갈 수 있어야 한다. 호들갑 떨 필요 없이 바로 말이다. 그러니 개발자분들 제발 그렇게 좀 해줘요.
냉장고 문을 한 번에 닫으라고 하거나 버튼을 누르면 초인종이 울려야 하는 것처럼 지금 이렇게 글을 쓰는 게 어이없게 들릴 정도로 간단한 일을 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 10년 동안 PC 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내가 지금 무슨 말을 하는지 정확하게 알 것이다.
우리가 이 이야기를 더 진행하기 전에 이러한 문제가 없던 많은 게임들이 있었다. 이미 전에 PC 게임을 해본 적이 있는 사람, 외부의 요구나 타이밍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 또는 언제든지 게임을 중단하거나 포기하고 싶어 하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게임을 만들었다. 이러한 게임 개발자들은 세션을 가능한 한 쉽게 종료할 수 있도록 만든다. 플레이어는 ESC를 누르고 "바탕화면으로 가기"와 같은 버튼만 클릭하면 끝이다.
모든 PC 게임이 그렇게 만들어져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게임들이 그렇게 하지 않고 있다.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도 이번 달에 엘든 링을 하고 있지만 이 게임에서 나가는 것은 정말 고통이다.
많은 버튼을 누르고 20~30초 시간을 써야 종료할 수 있다. 이건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난 그냥 게임을 그만두고 바로 종료하고 싶을 뿐이다. 그럼 "이건 소울 게임이야. 고통을 받아들여"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만약 이것이 용과 같이부터 위닝일레븐에 이르기까지 많은 게임 특히 일본 게임들의 PC 버전이 이와 동일한 방식이 아니었다면 매우 멋진 수법이라고 할 수도 있었을 것이다.
혼자서 아주 작은 일로 짜증 내는 것처럼 들리는 것은 알지만 이런 일은 내가 PC 게임을 할 때마다 매주, 매월, 매년 반복된다. 엘든 링이 가장 최악은 아닐지 몰라도 이런 글을 쓰게 만들 만큼은 된다.
하지만 여기서 이것은 아니다. PC 플랫폼 상에서 이를 어떻게 올바르게 수행하는지에 대해 명확한 예가 있으며 수십 년 동안 지속되어 왔다.
얼마 전 트위터에서 이 불만에 대해 이야기했는데 "그게 바로 내가 Alt+F4를 사용하는 이유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여럿 있었다. 하지만 그것이 제대로 된 해결책이 아니다. 그런 식으로 게임을 그만두는 것은 두려운데 내 저장/자동 저장/클라우드 저장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 두렵기 때문이다. 특히 엘든 링에서는 더 두렵다. 게다가 게임안에서 쉽게 해결했어야 하는 문제를 이러한 방법으로 해결해서는 안 된다.
PC 게임이 이 문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에 대한 교과서적인 예를 들며 마치겠다. 여기 크루세이더 킹즈 3을 보라
ESC를 한번 누르고 "게임 종료"를 클릭하면 위의 메뉴가 나타난다. 유저는 필요에 따라 메인 메뉴로 이동하거나 아니면 바로 바탕화면으로 나갈 수 있다. 게다가 맨 위에는 깔끔한 자동 저장 프롬프트가 구현되어 있다. 만약 스팀에 게임을 출시하고 싶다면 바탕화면으로 쉽게 나갈 수 있도록 의무화를 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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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많은 게임이 게임 도중에 바로 나가지 못하고 시작화면으로 갔다가 다시 선택화면 눌러 나가기를 하게 만들어놨음 그냥 바로 종료하게 만드는게 그렇게 힘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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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하다가 빡친듯 ㅋㅋ 나도 엘든링할때 겜을 종료를 두번해야해서 짜증나죽겠는데.. 걍 바로 끄면 되지 메인메뉴로 나가고 거기서 또 종료해야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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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병ㄴ신 같은 시스템은 일본이 유명하지않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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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만 문제가 아니고 닥소도 이렇던데 이건 정말 꼭 고쳤으면 좋겠음. 메인메뉴로 빨리나 나가면 몰라, 다시 온라인 재연결하느라 시간 한참 잡아먹어야 메인메뉴 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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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타이틀 화면가기 말고 바로 종료하기좀 넣어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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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하다가 빡친듯 ㅋㅋ 나도 엘든링할때 겜을 종료를 두번해야해서 짜증나죽겠는데.. 걍 바로 끄면 되지 메인메뉴로 나가고 거기서 또 종료해야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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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 우
그런 병ㄴ신 같은 시스템은 일본이 유명하지않나? | 22.03.20 12: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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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짜증 나서 alt+f4 누르면 다음 실행할 때 겁줌 ㅋㅋ 멀티에서 누른 것도 아닌데 뭔가 눈치 봐야 하는 기분 | 22.03.20 20: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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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료하고 AIT+F4 눌려요~ | 22.03.20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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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많은 게임이 게임 도중에 바로 나가지 못하고 시작화면으로 갔다가 다시 선택화면 눌러 나가기를 하게 만들어놨음 그냥 바로 종료하게 만드는게 그렇게 힘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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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든링만 문제가 아니고 닥소도 이렇던데 이건 정말 꼭 고쳤으면 좋겠음. 메인메뉴로 빨리나 나가면 몰라, 다시 온라인 재연결하느라 시간 한참 잡아먹어야 메인메뉴 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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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타이틀 화면가기 말고 바로 종료하기좀 넣어줬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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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 열면 화톳불에 안가도 자동 세이브됩니다. | 22.03.20 16: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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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톳불은 세이브가 아닙니다. 세이브기능이 작동을 하는 존재중의 하나 일뿐. 메뉴 열어도 세이브고 몹잡아도 세이브임. | 22.03.21 02:57 | | |
(IP보기클릭)223.38.***.***
(IP보기클릭)116.121.***.***
세이브가안됨 | 22.03.20 12:35 | | |
(IP보기클릭)106.101.***.***
되긴한데 세이브 날라갈위험성이 커서 온라인겜할때처럼 손이잘가진 않더라.. | 22.03.20 12:44 | | |
(IP보기클릭)223.38.***.***
? 안될리가 ㅋㅋㅋ 설마 메인 화면 나가야 세이브 되는 로직인가? | 22.03.20 12:47 | | |
(IP보기클릭)118.235.***.***
특히 일본 게임들이 종료버튼 제대로 눌러야 저장되는 방식인게 많던 | 22.03.20 12:51 | | |
(IP보기클릭)116.121.***.***
그건 아닌데 게임중간중간 세이브가 되는게 보이죠 오른쪽위에 엘든링뜨면서 세이브를 하죠 세이브중에 끄면 세이브가 날라가는건 어느게임이나 공통사항이고요 알에프포로 종료하면 세이브중에 종료해버릴 위험도있고 종료하며 타이틀갈때 세이브 기능이 있으니 한동안 세이브가 안되었더라도 세이브를 확실히 할수도있고...여러모로 강종보단 종료하는게 좋죠 여기까진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게임종료가 종료가아니라 타이틀로돌아가기 인거죠 보통 두가지 선택을 두던가하는데 엘든링은 타이틀로돌아가기 하나만 있습니다 결국 끌려면 타이틀로 가서 꺼야하는 번거로움 | 22.03.20 13:08 | | |
(IP보기클릭)112.151.***.***
강제 종료 중에 세이브 기능이 작동 하지 않을 수 있다는게 문제 괜히 로딩 뜰 때 끄지 말라는 안내 문구를 넣는게 아님 뭐 여기에서 얘기하는건 그게 초점이 아니긴 하지만... | 22.03.20 19:31 | | |
(IP보기클릭)119.192.***.***
(IP보기클릭)106.101.***.***
옛날에 막 강종하다 클라우드 꼬여서 세이브날아간뒤론 잘 안함.. | 22.03.20 12: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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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1.***.***
패드는 잘 안써서 꼽지도 않고 키보드로 들어갔더니 디폴트가 패드키로 나와서 메뉴 들어가려고 일일히 눌러봐야했어 | 22.03.20 13:11 | | |
(IP보기클릭)59.29.***.***
(IP보기클릭)125.242.***.***
(IP보기클릭)124.49.***.***
그건 엑박도 플스도 다 가능합니다 엑박은 전원케이블 뽑아도 다시 켜면 그자리부터 시작하구요 저건 피시 이야기죠 | 22.03.20 13:21 | | |
(IP보기클릭)59.6.***.***
콘솔이면 되는 기능이죠 | 22.03.20 13:23 | | |
(IP보기클릭)125.242.***.***
콘솔도 작은 피씨이죠. 작은 피씨에서 되는 게 큰 거네서 안 될리가 없잖아요. | 22.03.20 13:34 | | |
(IP보기클릭)222.236.***.***
OS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라 콘솔과 PC는 차이가 있습니다. | 22.03.20 16:04 | | |
(IP보기클릭)125.242.***.***
ㅡ.,ㅡ 엑박도 마소에서 만든건데 왜 윈도에서 안될거라 보는거에요… | 22.03.20 18:25 | | |
(IP보기클릭)222.236.***.***
대체 뭔소리하시는지...아이폰 SE도 애플에서 만들었는데 안면인식 안돼요. 애초에 하드웨어가 다르고 소프트웨어가 다른데 같은회사라고 다돼요? | 22.03.20 19:03 | | |
(IP보기클릭)222.236.***.***
OS가 달라서 안된다구요. 그래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퀵리쥼 윈도우에서 지원하려고 열심히 만들고 있기는 해요. | 22.03.20 19:04 | | |
(IP보기클릭)125.242.***.***
개소리 쌉쌉 그만 좀. 애초에 포팅 그대로 되는게 엑박이에요. 어차피 다이엑트X 쓰는 것도 똑같고. 노트북에서 뚜껑 닫으면 멈추는 거 윈도 os에 다 들어있고. 생긴게 다르다고 그 안에 dna가 다를거라고 어떻게 그런 무지렁이 생각을 할 수 있나요? | 22.03.20 19:07 | | |
(IP보기클릭)222.236.***.***
아 이게 진짜 찐따구나 말투 역겹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2.03.20 19:14 | | |
(IP보기클릭)110.70.***.***
퀵리줌은 엑시엑 자체 특화 기능이지 윈도우 기능이 아닙니다만 | 22.03.20 19:18 | | |
(IP보기클릭)125.242.***.***
와.. 이제 잠자기 기능이 있는 걸로 해서 논리에서 못 이기겠으니까 인신공격? 정말 대단하네요. 게다가 게임에서 바로 바탕화면 가는 거 어차피 pc에서도 알트탭 하면 나가지는 거 거기서 바로 종료 기능도 있고 남은 건 게임사들이 그냥 게임 메인 화면에서 바로 나가기 기능 만들어주기만 하면 되는데 그렇게 아니꼽나요? 그럼 그냥 그렇게 사세요. | 22.03.20 19:19 | | |
(IP보기클릭)112.151.***.***
언어의 사회성에 따라 콘솔은 PC와 비슷한 기능을 제한적으로 할 수 있을지언정 그것을 PC라 칭하지 않으며 PC처럼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알트 + 탭은 슬립 기능이 아닌 작업 변경 기능입니다 또한 PC에서의 슬립 기능 자체로는 앱 종료 기능을 겸하지 않습니다 네 2번째 댓글에서 주장하시는 종료 기능이 안되서 다들 반문하시는거랍니다... | 22.03.20 20:44 | | |
(IP보기클릭)110.70.***.***
참고로 pc나 노트북의 최대절전모드랑 퀵리줌은 구현 방식 자체가 다릅니다 | 22.03.20 20:52 | | |
(IP보기클릭)112.151.***.***
어 의아한건 닌텐도는 안써봐서 모르겠는데 플스, 엑박은 홈버튼 자체로는 종료 기능을 안하지 않나요...? 똑같이 일시 정지 & 작업 전환일텐데 저분은 왜 종료라고 계속 말씀하시는건지 잘 모르겠네요 | 22.03.20 20:57 | | |
(IP보기클릭)59.6.***.***
걍 말이 안통하시는 분임 자기만의 세상에서 빠져나오질 못하는듯 | 22.03.20 21:14 | | |
(IP보기클릭)39.7.***.***
홈버튼 눌러도 일시정지 안되는 게임 빼곤 콘솔 3개 전부 다 일시정지가 기본이고, 종료는 따로 옵션 버튼 등을 눌러서 애플리케이션 종료하기가 있죠 | 22.03.20 21:39 | | |
(IP보기클릭)112.151.***.***
그쵸...? 근데 왜 저걸 종료 로 인식하고 계신걸까 신기하네요;; | 22.03.20 21:55 | | |
(IP보기클릭)121.162.***.***
제가 화가 나서 제 논리전개를 제대로 못했는데 말이 안 통하는 것처럼 보이는건 죄송하지만 님은 찐따란 말을 들어도 차분히 말씀 하실 수 있으신가요? 정말 부럽네요. | 22.03.20 22:49 | | |
(IP보기클릭)121.162.***.***
#Phantasy #QuattroCento 머리 식히고 와서 다시 씁니다. 저는 윈도의 알트+탭, 스위치의 홈버튼, 플스의 ps 버튼 모두 동일하다고 봅니다. 즉 작업전환이죠. 종료라고 한건 + 옵션으로 앱 죽이기까지의 과정을 너무 제 머리 속에서만 생각하고 지나쳐 기술하지 않은 점 사과 드리고요. 그럼 작업전환 후 스위치나 플스는 모두 앱 총료 기능을 제공하는데 pc는 바탕화면 상태에서 제공하나요? 아니죠. 여러분의 말대로 os에서 안전하게 끄도록 지원하지 않아서입니다. 솔직히 얘기하면 알트f4로 앱 종료 이벤트 발생 했을 때 안전하게 종료 되지 않도록 만들지 않은 게임사 문제긴 하지만 차치하고. 이 상태면 당연히 앱 내에서 바로 종료기능을 넣어줘야 하는 거 아닐까요? 어떠신지요? | 22.03.20 22:54 | | |
(IP보기클릭)59.6.***.***
찐따는 님이 개소리 쌉쌉 그만 좀. <-- 이 뒤에 있음 남들이 무슨소리냐고 할때 님은 저런말 하면서 남들에게는 찐따취급한다고 화를 낸다? | 22.03.20 23:09 | | |
(IP보기클릭)112.151.***.***
이 글이 말하고자하는거 잘 아시면서 위에선 왜 그러셨어요... | 22.03.20 23:55 | | |
(IP보기클릭)59.151.***.***
다릅니다 알트탭은 그냥 여러개 프로그램 중에서 내가 지금 사용하고 싶은 프로그램을 포그라운드로 빼오는거고(이 경우에 따로 프로그램에서 포그라운드 포커스가 빠질 경우에 일시정지 처리 안하면 그냥 뒤에서 계속 작동함), 콘솔에서 홈버튼 누르는건 몬헌같은 특정 게임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일시정지입니다. 그리고 PC는 여러개를 동시에 켜고 알트탭으로 즉시전환이 가능하지만, 콘솔은 기본적으로 실행한 게임 하나에 모든 리소스를 쓰기 때문에 다른 게임을 하려면 해당 게임을 종료해야 합니다. 그나마 PS5나 엑시엑에선 SSD 성능빨로 로딩을 어느정도 줄이고 엑시엑은 퀵리줌이라는 기능으로 거의 알트탭과 비슷하게 구현했지만 염연히 PC의 알트탭과는 달라요 | 22.03.20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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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 님은 기술적 다름을 강조할 뿐 그래서 pc 게임에서 본문의 바로 종료라는 옵션을 제공하여야 하는 부분과는 어떻게 연관이 지어지지는 않네요. | 22.03.21 0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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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한 기사가 있긴 했습니다. 닌텐도 같은 곳도 그런 거 쓰고 있을텐데 안내보내는 거 보면 계약문제일듯. | 22.03.20 16: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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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은 몰라도 처음에 로고 나오는건 계약상 명시되어 있는 상황이라 그럴걸요... 거기에 그런건 유저의 조작이 없어도 시간만 지나면 타이틀로 넘어가는 부분이라 본문에 저런 부분에 비해서는 불편함을 느끼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을겁니다. | 22.03.20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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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똑같이 사람들이 이걸 왜 봐야해! 라고 생각하는 엔딩크레딧의 경우에는 그것마저 즐길거리로 만들거나 스킵이 바로 되거나 하거나 하는 식으로 유저 편의성을 생각한거 보면 뭐... | 22.03.20 16: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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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숨할 때 닌텐도 로고 딱 한번 뜨고 그 뒤에는 바로 게임 타이틀 가요. 불편한 거 맞음. | 22.03.20 19: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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