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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5소프트] 전세계가 극찬한 한국 게임 '최적화' 비결은?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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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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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전세계 게이머들이 극찬함 연식 오래된 그래픽 카드로 이게 돌아간다고? 라면서 너무 좁은 세계관안에서만 살지말아요 우리
25.06.04 13:58

(IP보기클릭)126.205.***.***

BEST
항상 대규모 온라인 만들어온 짬바가 만들어낸 결과 물론 싱글겜이라고 최적화가 쉬운건 절대 아니지만 모든 사양의 유저들이 한서버안에서 제대로 게임굴리기 위해 노력해온 노하우도 있는게 아닐까 생각함
25.06.04 13:42

(IP보기클릭)203.247.***.***

BEST
그렇다고 퀄리티가 떨어지지 않음, 결국 정성 문제
25.06.04 13:57

(IP보기클릭)14.0.***.***

BEST
야근?
25.06.04 13:48

(IP보기클릭)175.124.***.***

BEST
온라인 mmorpg 만드는 짬은 어디 안가네요 ㅋㅋㅋ 온라인 게임의 컴퓨터 사양은 정말 제 각각이니... 그런 것들의 평균점을 맞춰서 굴러가게 만드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 콘솔 이라고 쉬운 건 아니지만 그래도 단일 대상이니 그나마 온라인 보다는 쉬웠을꺼라고 추측이 되긴 하네요..
25.06.04 13:58

(IP보기클릭)175.194.***.***

최적화도 칭찬하는데 듀얼센스 활용 기가 막힙니다 스텔라블레이드의 듀얼센스는 아스트로봇 다음이라고 봐야죠 아니 왜 이런거 딴겜은 못하는지 어려운가??
25.06.04 13:39

(IP보기클릭)104.28.***.***

garden55
이거 하려고 듀얼센스 구매했는데 혹시 어떤 점에서 특출난지 알 수 있을까요??? | 25.06.04 14:50 | | |

(IP보기클릭)175.194.***.***

순애NTS 조아
여러가지 햅틱다 구현되어있습니다 비오면 비오는효과도 다 들어가 있구요 회면 이동방향도 다 맞춰서 진동 해 주고 패링시 패드사운드 등등. 그냥 게임 하는동안 패드가 진동효과나 트리거 계속 해줍니다 시작 오프닝때부터 햅틱진동 쩔어요 영상에 맞춰서 | 25.06.04 14:59 | | |

(IP보기클릭)211.234.***.***

garden55
스텔라블레이드 듀얼센스 스피커에서 패링 소리가 나와서 좋았음 | 25.06.04 16:48 | | |

(IP보기클릭)126.205.***.***

BEST
항상 대규모 온라인 만들어온 짬바가 만들어낸 결과 물론 싱글겜이라고 최적화가 쉬운건 절대 아니지만 모든 사양의 유저들이 한서버안에서 제대로 게임굴리기 위해 노력해온 노하우도 있는게 아닐까 생각함
25.06.04 13:42

(IP보기클릭)14.0.***.***

BEST
야근?
25.06.04 13:48

(IP보기클릭)103.114.***.***

FC부터 PS6까지
이거도 한몫 씨게 하죠ㅋㅋ | 25.06.04 13:49 | | |

(IP보기클릭)124.49.***.***

FC부터 PS6까지
슬프지만 이거죠.. | 25.06.04 17:57 | | |

(IP보기클릭)220.82.***.***

전세계 극찬...ㅋㅋㅋ 언제?
25.06.04 13:56

(IP보기클릭)125.135.***.***

BEST
소신있는발언
실제로 전세계 게이머들이 극찬함 연식 오래된 그래픽 카드로 이게 돌아간다고? 라면서 너무 좁은 세계관안에서만 살지말아요 우리 | 25.06.04 13:58 | | |

(IP보기클릭)118.235.***.***

소신있는발언
외국의 주요 게임메거진들이 한국의 게임 그래픽과 최적화 수준을 세계 탑이라고 말하고 있는대 | 25.06.04 14:02 | | |

(IP보기클릭)211.200.***.***

소신있는발언
데모 나온 날부터 쭉.... 그냥 뉴스랑 유툽리뷰 같은거 검색만 해도 쏟아짐... | 25.06.04 14:04 | | |

(IP보기클릭)222.117.***.***

게쁘리
그만 ㅋㅋㅋㅋ 신념만 있지 지식이 없어서 외국어는 못 한다고 ㅋㅋㅋㅋ | 25.06.04 14:31 | | |

(IP보기클릭)182.212.***.***

소신있는발언
하긴 유일하게 스블 못하는 기종분들이 심술이 나서 최적화 좋은 거 아닌데? 그래픽이 구린건데? 언리얼4는 원래 최적화 좋은데? 거리긴 하더라 거기선 암튼 최적화 안 좋다고 함 | 25.06.04 14:43 | | |

(IP보기클릭)59.7.***.***

소신있는발언
어휴 | 25.06.04 14:52 | | |

(IP보기클릭)165.246.***.***

소신있는발언
본인만 모름 ㅋ | 25.06.04 15:01 | | |

(IP보기클릭)175.196.***.***

소신있는발언
발언에 소신만 있네 ㅂㅅ ㅋㅋㅋㅋ | 25.06.04 15:21 | | |

(IP보기클릭)106.101.***.***

소신있는발언
일뽕이냐~ 국산게임이라면 내려치기 바쁜 ㅉㅉ | 25.06.04 15:40 | | |

(IP보기클릭)211.235.***.***

소신있는발언

이거 한번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5.06.04 16:12 | | |

(IP보기클릭)112.146.***.***

소신있는발언
언제긴 언제야 댁이 관심없을때지 | 25.06.04 17:34 | | |

(IP보기클릭)119.192.***.***

소신있는발언
ㅂㅅ | 25.06.04 18:03 | | |

(IP보기클릭)211.51.***.***

소신있는발언
이 양반 ㅋ 짧게 글 남겼다가 개같이 까이네 ㅋㅋㅋㅋ | 25.06.04 18:54 | | |

(IP보기클릭)119.67.***.***

jal chunee
전형적인 어그로 . 대댓글 하나도없음 ㄹㅇ ㅋㅋ | 25.06.04 23:46 | | |

(IP보기클릭)203.247.***.***

BEST
그렇다고 퀄리티가 떨어지지 않음, 결국 정성 문제
25.06.04 13:57

(IP보기클릭)39.122.***.***

마 스크맨
요즘 드는 생각이 내가 어느 순간 가스라이팅 당해온 게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듬. 어느 순간부터 최적화도 문제였지만 하드웨어의 한계도 분명히 있다고 생각해 왔음. 근데 이번에 나왔던 게임들도 그렇고, GTA6 공개 된 것도 그렇고, 예전에 최적화 목숨 걸었던 제작사들이 덩치가 엄청 커지더니 게임과 최적화보다 PC질과 마케팅에 치중한 게 현재가 아닌가 하는 생각까지 듬. | 25.06.04 14:46 | | |

(IP보기클릭)175.124.***.***

BEST
온라인 mmorpg 만드는 짬은 어디 안가네요 ㅋㅋㅋ 온라인 게임의 컴퓨터 사양은 정말 제 각각이니... 그런 것들의 평균점을 맞춰서 굴러가게 만드는 게 쉬운 일은 아니지... 콘솔 이라고 쉬운 건 아니지만 그래도 단일 대상이니 그나마 온라인 보다는 쉬웠을꺼라고 추측이 되긴 하네요..
25.06.04 13:58

(IP보기클릭)175.201.***.***

최적화 제대로 못햐는 일부(?) 해외 제작사들은 반성해라
25.06.04 14:02

(IP보기클릭)1.232.***.***

동쪽에 해가 뜨는 나라에서 한밤중에 불이 환히 켜진 등대에 앉아서 언리얼 엔진을 깎아 파는 노인이 있었다.
25.06.04 14:06

(IP보기클릭)14.46.***.***

빈딕투스도 따라가보자
25.06.04 14:07

(IP보기클릭)106.101.***.***

한국이 워낙 mmo짬바랑 모바일게임 짬바가 굵어서 최적화랑 서버 쪽 기술력은 세계 제일 수준이죠.
25.06.04 14:18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20.77.***.***

비결따위보다 해외.. 양놈들 퍼뜩하면 레이트레이싱이다 머다 개ㅂㅅ같은 비쥬얼은 좃박음서사양만 개같이 처먹는 옵션이나 잡기술안넣은게 제일크다고봄.. 게임은 이펙트효과보다 일단 기본적인 아트랑 아이디어가 중요한데 양놈시키들은 그게 아님.. 그저 게임에 신기술이나 광원같은거만넣음 그게엄창나게 그래픽좋은게임이 되는줄 암
25.06.04 14:30

(IP보기클릭)119.204.***.***

펄럭
25.06.04 14:41

(IP보기클릭)112.221.***.***

자본이요 자본 결국 돈을 써야죠 다른 세계구급 대기업에서 거기에 돈을 안쓰니까 문제
25.06.04 14:52

(IP보기클릭)124.57.***.***

스팀 커뮤니티에서 그래픽이 좋네 나쁘네 논쟁벌어지긴 했네요ㅋ https://steamcommunity.com/app/3489700/discussions/0/604157520750183879/
25.06.04 15:01

(IP보기클릭)122.45.***.***

존 카르페디엠
그래픽이 막 좋다도 아니고 그렇다고 나쁘다도 아닌 수준인 딱 중간선 수준이라고 봄. 솔직히 게임은 최적화 못할바엔 이정도선이 제일 무난함 | 25.06.04 15:32 | | |

(IP보기클릭)175.194.***.***

위에 3개 게임 다 언리얼 4 엔진임 최적화 나쁠수가 없지 gtx 750으로도 돌아가는데 뭔 오픈월드인 엘든링하고 비교하고 있냐
25.06.04 15:04

(IP보기클릭)118.235.***.***

반살렘
참 대단한 논리 ㅎㅎ | 25.06.04 18:23 | | |

(IP보기클릭)211.117.***.***

RTGI 처럼 사람들이 구분 잘 못하는걸 처내면 됨
25.06.04 15:19

(IP보기클릭)182.210.***.***

무한의체력
RTGI는 아예 다른 게임처럼 보일만큼 구분이 쉽게 되긴 합니다. RT 기술 중 가장 압도적으로 그래픽적 체감이 큰 기술인거 같은데요.^^;; | 25.06.04 15:45 | | |

(IP보기클릭)220.119.***.***

Jn.bgddgm
문제는 3080이상급이 아니면 눈에띄게 구분되는 RTGI를 구현하면서도 60f를 뽑아낼수가 없자너요~~ 갠적으론 PC는 RTGI를 쓰는거 좋은데 콘솔은 걍 해상도업에 아트퀄리티나 신경써주면 좋겠음. 하옵 RT넣고 60f 해봐야 화면만 지저분하고 RTGI 하옵넣고 그거 처리하느라 해상도 떨궈서 오히려 더 퇴보한 그래픽으로 보이는건 완전 불만.. | 25.06.04 17:11 | | |

(IP보기클릭)211.117.***.***

Jn.bgddgm
개인적으로는 차이를 느끼지만, 아마 대부분 차이 못느끼지 않나? 실제로 콘솔에서 RTGI 사용하는경우 대부분 30프레임 모드인데, 30프레임모드로 게임하는 인간들 별로 없는것 같은데. 대부분 별차이없네 하고 60프레임 모드로 할걸요? 그리고 스텔라블레이드도 최근 유행하는 RTGI 같은거 다 처내고 모델링, 텍스쳐빨로 승부한거. | 25.06.04 17:20 | | |

(IP보기클릭)182.210.***.***

GTA5자유도
공감합니다. 그런데 어디까지나 제작사들의 성의 문제라고도 봅니다. 어크 쉐도우스 프로버젼 균형모드의 최적화가 콘솔버젼 게임의 가장 좋은 예시인거 같네요. GI와 반사 등 RT의 가장 무거운 기술을 적용했음에도 해상도와 프레임의 품질이 훌륭했다고 봅니다. 이정도 최적화를 보여줄수 없다면, 말씀하신대로 RT는 빼는게 좋다고 보구요. 별 티도 안나는 RT 집어넣고, 완전 뿌연 화질이거나, 600~800p 이상 오르락 내리락 하는 정신나간 동적 해상도 스케일링 같은거 너무 짜치고 빡치죠. ㅡㅡ;;;;; 해상도 업스케일링과 FG 기술을 혼합 사용 안하는것도 너무 열받네요. 오공 노멀 플5 버젼 성능모드, 퍼스트 디센던트의 콘솔버젼에서 사용된걸로 아는데, 대체 무슨 문제가 있길래 다른 게임들에선 적용이 안되는건지 답답합니다. PC보다 콘솔에 가장 시급한 기술인데...;; 노이즈와 인풋렉 문제가 있는거라면 온오프 가능하게 해주면 될텐데 말이죠. 아무래도 최신 기술과 최상급의 그래픽 품질을 보여주면서, 칼같은 해상력에 60프레임을 뽑는건 아직 콘솔에겐 무리이고, 그게 가능하려면 하드웨어 가격의 상승도 어느정도는 받아들여야 한다고 보네요. 당연히 제작사들이 최적화에 대해 제발 좀 신경써야 하는게 우선이구요. | 25.06.04 17:43 | | |

(IP보기클릭)1.229.***.***

이상하게 국산겜 최적화 잘한다하면 어떤이유 만들어서 욕하려는 사람들있음 언리얼4여서 그런거다 그래픽이 나빠서 그런거나 게임 장르다 달라서 그런거다 등등 ㅋㅋㅋ 그럼 그 겜들은 왜 최적화 못함거임? ㅋㅋㅋ
25.06.04 15:29

(IP보기클릭)175.194.***.***

루리웹-4922636817
바보임?? 언리얼4로 만든 게임들은 최적화 망친 게임은 손에 꼽을정도로 적고 최적화 말이 많이 나오는 게임들이 대부분 엔진5로 만들어진 게임들인데 | 25.06.04 15:58 | | |

(IP보기클릭)121.153.***.***

진지하게 말하자면 기획단계부터 그래픽 기준을 높게 안잡는게 제일 큰 이유죠 국산 콘솔겜 해보면 알겠지만 솔직히 전세대 그래픽이라고 해도 믿을정도로 사양 많이 타먹는 게임이 아닙니다. 처음부터 정해진 예산과 스케일로 작은 게임을 만드니까 최적화에도 힘쓸수가 있는겁니다. aaa급 게임처럼 돈 많이들어가면 한국 회사라고 갓적화를 하겠지? 라고 편견 가지시는건 곤란해요
25.06.04 15:29

(IP보기클릭)121.153.***.***

루리웹-7483927686
최적화 작업은 솔직히 노가다 작업이랑 진배없는데 외국 회사가 그 기술력이 없어서 안하는게 아니라 그거에 쓸 시간과 돈이 없는거죠. 이미 개발비는 천정부지로 높아져가는 현실이니까요. 우리나라도 aaa급 오픈월드같은 지옥같은 개발난이도 겜 하나 내놨을때 최적화가 좋다면 그땐 인정해도 될듯합니다 | 25.06.04 15:32 | | |

(IP보기클릭)1.229.***.***

루리웹-7483927686
국산겜은 참 인정받기 힘드네 ㅋㅋㅋ | 25.06.04 15:37 | | |

(IP보기클릭)211.235.***.***

루리웹-7483927686
당연히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죠~ 다만 최적화는 기본으로 해야하는 겁니다.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치에 맞게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 최소한의 노력인 겁니다. | 25.06.04 16:23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7483927686
정해진 예산과 스케일로 작은 게임을 만드니까에서 아웃 + 차단 게임 업계 생태에는 1도 모르면서 아는척 뇌내망상 전문가 | 25.06.04 18:25 | | |

(IP보기클릭)121.142.***.***

절대적인 그래픽 기준이 중상급이니까 최적화 좋은거지.... 진짜 세계 시장에서 초대형자본 들어간 AAA에 비하면 저 셋다 AA정도의 규모임 보통 이 정도 규모의 게임에서 최적화 문제 크게 발생하는 게임은 없음... 무슨 세계급 AAA가 최적화 기술을 본받아야한다! 이건 너무 ㅆㅂ 무식한 개소리라서 보고 있자면 한숨만 나온다 이런 멍청한 개소리 하고 있는거 지적하면 안티네 뭐네 헛소리하는게 PC충하고 똑같음 아는게 없으면 제발 입 좀 다물고 있기라도 하던가 왜 창피함은 이쪽 몫인지
25.06.04 15:37

(IP보기클릭)122.45.***.***

루리웹-3579435395
흐음..... 님이나 먼저 입 닫아야할듯 저정도 그래픽 혹은 저것보다 후진 그래픽에서도 프레임드랍 못잡아서 난리나있는 게임이 한두개가 아닌데 세상 무식한 인간이 뭔소리하는건지 모르겠네 | 25.06.04 16:03 | | |

(IP보기클릭)61.82.***.***

루리웹-3579435395
너 때문에 이쪽이 더 창피하다. 그러니 넌 그냥 입 다물고 창피할 필요 없어. | 25.06.04 16:04 | | |

(IP보기클릭)121.142.***.***

루리웹-3579435395
게임 내 매커니즘이나 오브젝트 밀도나 세고 지껄이시죠 안 보이면 안과를 가시든가 ㅋㅋㅋ 저 게임들 휑한 곳은 AAA게임에 비해 휑한거 엄청 티나는데 당연히 최적화가 좋지 존나 쳐 휑하니까 | 25.06.04 16:26 | | |

(IP보기클릭)118.235.***.***

게임 최적화가 극찬 받는게 웃긴 상황이지 원래 당연한거 아니냐 외국개발사들이 반성해야지
25.06.04 15:37

(IP보기클릭)118.235.***.***

근데 왜 니케는 무거운거냐 킴형태ㅐㅐㅐㅐㅐ
25.06.04 15:37

(IP보기클릭)106.101.***.***

진짜 최적화는 전세계탑
25.06.04 15:41

(IP보기클릭)220.88.***.***

다른건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피의 거짓은 내가 해본 게임중에 최적화는 역대 최고였음
25.06.04 16:59

(IP보기클릭)1.222.***.***

온라인게임으로 똥컴퓨터 슈퍼컴까지 사양을 다 맞춰야 하니까 겁나 단련되어 있을거 같음 ㅋㅋㅋ
25.06.04 17:17

(IP보기클릭)27.35.***.***

사실 최적화는 당연히 되어야 하는건데 이 기본도 안하는 회사들이 많아서 칭찬받는게 웃기긴함
25.06.04 17:19

(IP보기클릭)112.163.***.***

이런 기사 뜰 때마다 웃긴 게, 무슨 엔진이 언리얼4라서 그렇다, 오픈 월드가 아니라서 그렇다, 그래픽 자체가 최고 수준이 아니라서 그렇다 등등의 쓸데없는 말이 나오는데.. 엔진이 뭐니, 오픈 월드니 뭐니, 그래픽 수준이니 뭐니 하기 이전에 유저 컴에서 원활하게 돌아가야 한다는 건 게임 만드는 제작자가 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과제임 아무리 그래픽이 지리고 월드가 넓으면 뭐함, 60프레임도 원활하게 못 내서 벌벌 기는데 그게 제대로 된 게임임? 반대 의견으로 숱하게 끌려나오는 그 엘든링도 언리얼 엔진5도 아니고 아무리 오픈 월드라고 해도 그 정도 그래픽에 프레임 못 잡았으면 그냥 실력이 없는 거 최적화 못한 게임에 무슨 핑계가 필요함? 못한 건 못한 거지
25.06.04 18:06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2.40.***.***

진짜 하는 사람들 만족시키면 그걸로 합격이지 1060에서 굴러갈줄은 진짜 상상도 못했는데...
25.06.04 18:18

(IP보기클릭)61.105.***.***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선택과 집중의 문제이고 당연히 시프트업이나 네오위즈 기술력은 AAA개발사들보다 딸리겠지만 그동안 AAA게임회사들이 중요한 부분을 간과하고 그래픽 품질대비 지나친 고사양 게임들을 쏟아냈던 것도 사실임 막말로 셰이더 컴파일로 인한 스터터링 같은 현상은 방치하는게 도른건데 너무 당연하게 터지곤 했던거 생각해 보면 기존 AAA게임 개발사들은 한국 게임회사들의 자세를 본받아야 하는건 맞음
25.06.04 18:36

(IP보기클릭)182.218.***.***

최적화는 곧 시간인데 이게 한국 게임사들은 뒷배가 있어서 버틸 여력이 있는데 다른 해외 게임사들은 aaa게임 판매를 해야 돈이 들어오는 구조라 그런듯요 실제로 락스타 마져도 콘솔 먼져내고 그 다음 기간동안 컴터 최적화를 만지고 있죠 단일성능인 콘솔 최적화도 오래걸리는데 범용성인 컴퓨터는 솔직히 몇년 더 걸리는게 물리적으로 맞거든요..
25.06.04 19:42

(IP보기클릭)125.179.***.***

우리나라 사람들 성격이 일단 끊기고 이런 걸 못 견뎌하지
25.06.04 19:52

(IP보기클릭)175.204.***.***

ㅈㄴ 빠네ㅋㅋ 솔직히 아직 멈
25.06.04 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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