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 마법, 전투 로봇: 크림슨 사막의 전투 설명 - IGN 퍼스트
크림슨 데저트의 전투 시스템은 전투 게임의 영향과 검, 마법, 전투 로봇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그 이상한 조합이 어떻게 하나로 합쳐질 수 있을까요? 우리는 펄어비스 개발자와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유튜브 영상/자막 번역(자동 번역)을 토대로 한 의역이 있습니다.
원어(영어) 추천
붉은사막의 전투 시스템의 영감은 샤무라이 쇼다운, 파이널 파이트, 킹 오브 파이터와 같은 것이다. 이런 콤보 시스템은 개발진이 재현하려고 한 것은 아니다. 타격을 가 했을 때 느끼는 강렬한 충격을 눈으로 보이는 것뿐만이 아니라 캡콤에서 영감받은 오디오에서도 나타내려고 했다.
보통의 오픈 월드 게임은 움직임이 제한적이다. 하지만 붉은사막은 오픈 월드임에도 불구하고 격투 게임과 같은 긴 전투 콤보 목록을 노리는 것 같다.클리프의 전투 스킬 트리는 끊임없이 확장되므로 모든 전투에 접근하는 방법이 다양하다. 원거리/근거리 뿐만 아니라 해당 읍션 내 세부적인 선택을 중요하다. 검투에 발차기와 수플렉스를 넣는가? 칼날에 번개를 흘러 보내는가?
여기서 중요한 건 붉은사막은 전투 시스템에 대해서 엄격한 정의를 거부한다는 것이다. (예: 소울 라이크 류) 배트맨 아캄과는 다르게 따라야 할 리듬이나 패턴이 없습니다. 전투팀은 매드 맥스나 새도우 오브 모더, 어벤져스나 스파이더맨 등의 게임에서 본 것과 같은 시스템인 화면상의 지시에 따라 버튼을 눌러야 하는 게임을 만드는 것에 관심이 없다.
어떤 상황에서는 플레이어가 하고자 하는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붉은사막의 전투가 약간 느슨하다고 할 수 있으며, 어떤 이들은 이런 시스템으로 인해 규칙과 룰이 없기에 실망할 수 있다. 강력한 적에 대한 특정한 대책은 없으며(기믹 제외) 서로 다른 공격 유형이나 방어 유형 간 가위바위보가 없다. (오행이나, 마법 간 상성 같은 거) 특정 무기는 쉴드를 한 적에게 더 강하게 작용하지만, 무조건 그 무기만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다. 사용할 수 있는 약점이나 이거 할 수 있는 공격 패턴이나 기믹은 있어도 그것에 주의를 끌게 하지도 않는다.(클리어에 문제없음) 물론, 모든 공격 방법이 유효하다. 물론 적당한 선에서. 500파운드 괴물을 발목으로 휘두를 순 없다.
붉은사막의 자체 엔진은 원소 반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올바르게 작동한다면 물이 얼거나 전기가 통한다든가 나무는 불에 타고, 연기가 난다. 개발팀은 젤다의 전설의 전서에서 영감을 얻었는데, 이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와 주변 환경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 있다. 다만 이것은 전투의 핵심 구성 요소라기 보다는 서브 시스템에 가깝다. 예를 들면 적을 제자리에 고정하기 위해 물을 얼려야 하거나 금속 격자로 유인한 후 번개 주문으로 전기를 흐르게 해야 하는 보스 전투는 없다.
클리프는 마법사가 아니기 때문에 그의 주문은 불, 얼음, 번개를 더 쉽게 다룰 수 있게 해주는 팔찌에서 나온다. 하지만 새로운 장비와 장비를 사용시 스킬 트리에서 잠금 해제할 수 있는 것보다 능력을 더 확장할 수 있다. 프로펠러 청렴 펼쳐져 공기 주카처럼 적을 바람으로 날려버리는 창이 있고, 화난 지니 생물을 소환하는 검도 있다.
하지만 더 깊이 들어갈수록 이러한 선택지는 흥미로워진다. 클리프는 여러 마리의 말을 탈 수 있는데, 초반에는 별다른 재능이 없는 말이지만, 검은 곰 세력이 점령한 영토로 확장하면 회색곰을 탈 수 있는데 이 곰은 날카로운 발톱으로 적을 공격이 가능하다. 몇 시간이 지나면 이상해진다. 단신의 말은 공룡과 교환될 수 있다. 비늘달린 탈것이 날고, 불을 뿜는 걸 선호한다면 붉은사막에서도 그런 탈것을 찾을 수 있다. 판타지 게임에서 중요한 탈 것이 나오는데 게임 후반부에는 드래곤 트리스타를 조종할 수 있는데 당신의 호출에 따라오지만, 재밌는 옵션은 아니다. 로봇을 조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말이다. 드워프가 설계한 이 로봇은 게임 후반부에 등장하는데, 바이오쇼크의 빅 대디와 타이탄폴의 메카가 아기를 낳으면 어떨까 하는 질문을 던지게 된다. 추진기, 기관총, 다중 타겟 추적 로켓, 광범위 EMP 폭발을 장착하였기에 검과 방패를 휘두르는 적은 당신을 상대할 찬스도 없다. 불을 뿜는 용과 메카는 붉은사막의 세계관 완전히 파괴할 수 있지만, 캠페인의 파워 곡선에 신중하게 배치되어 있다. 붉은사막 개발진(전투팀)은 이러한 탈것들이 언제든지 탈 수 있는 간단한 도구로서 설계된 것이 아니라고 설명하였다. 그래서 모든 로봇은 제한된 연료 게이지를 소모하며, 게이지가 다하면 기계는 멈춘다. 그렇기에 보스전을 하기 전 미사일을 비축하고 쓸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해당 탈것을 타면 대등한 대결이라기보다 학살이 된다는 건 부인할 수 없다.
펄어비스는 이러한 전력 향상에 만족한다. 개발팀은 게임에서 이만큼 진행한 플레이어에게 주는 일종의 선물이나 보상으로 여긴다. 보다시피 전투 옵션은 매우 다양하다.
이제 다시 격투 게임으로 돌아가보자. 스트리트 파이터와 같은 게임은 다크소울과는 반대라고 할 수 있다. 프롬 소프트웨어 게임에서처럼 진정한 도전은 적의 모든 것을 알아내고 그것을 이용하는 것이다. 반면 격투 게임에서는 캐릭터에 대한 모든 것을 배우고 기술 세트를 완벽하게 익히게 하는 것이 과제이다. 펄어비스는 스트리트 파이터의 접근 방식을 따르고 있으며, 클리프의 기술을 잘 익힐수록 붉은사막의 난이도가 점점 더 관리하기 쉬워지는 것이 목포라고 한다.
하지만 말하기는 쉬워도 실천하기는 어렵다. 격투 게임처럼 클리프이 모든 행동은 적절한 기술과 합치면 비전이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이는 자연스러운 깊이를 만들어내지만, 동시에 복잡함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아무런 지시 없이 뛰어든다면(그동안 내놓은 시연처럼) 꽤 복잡하고 압도적으로 느껴질 수 있다.
가능한 단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 버튼의 기능에 많은 초점을 맞췄다. 모든 행동에는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아이디어이다. 액션에 해당 부분을 넣으려면 컨트롤러에 대한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구축해야 한다. 예를 들어 엄지손가락으로 스틱을 클릭하면 손바닥에서 마법 주문이 발사된다. 트리플 콤보를 사용하려면 버튼 버튼을 세 번 누르는 것 대신에 l3 r3 l3 콤보를 눌러야 한다.
얼핏 보면 붉은사막은 다른 오픈 월드 게임과 비슷해 보이는데, 이는 불공평한 비교가 아니다. 이번 달에 IGN이 먼저 살펴보겠지만, 퍼즐 던전부터 시작해서 파벌 퀘스트, 마을 게시판에 있는 현상금까지 다양한 장르가 있다.
전체적으로 특이한 게임은 아니지만, 전투 시스템을 살펴보면 꽤 특이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다. 여전히 회피와 방어, 패리, 일반적인 공격이 있지만, 스파이더맨 스윙과 활공을 붙여 놓고 소니 더 헤지훅이 헐크를 흉내 내는 듯한 지상 타격을 가하는 중세 판자지 게임을 해본 적은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붉은사막은 뭔가 다른 것을 시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0월 한 달 동안 IGN에서 독점 영상들을 살펴보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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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겜나오면 일단 개발진한테 패드로 플레이해보게 시켜봐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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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지렸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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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스카이림 모드 한거 같다고 했는데 되게 공감가는 평인듯 이거저거 여러 요소가 들어가 있는데 그냥 뭔가 되게 따로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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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초대된 이런저런 사람들이 적응해서 플레이 잘했음~ <= 아무문제 없다는 글 같은데요? 적응이고 나발이고 김실장은 대놓고 왜 깃발을 드는데 이렇게 많은 과정을 거쳐야 되는지 의문을 가지던데요 뭘 적응해서 잘했다는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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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방금 제미나이한테 물어봄 붉은사막 메타점수 얼마예상하냐고 88점에서 94점 사이래 ㅋㅋㅋ 아니 ㅅㅂ왜 그랬더니 그래픽 물리 환경요소가 고티급으로 갖춰져있고 조작체계는 복잡할수있지만 지금까지 나온 오픈월드게임중 조작면에서 파고들요소가 많아 질리니 않는다는게 오히려 장점이라나 서사는 확인되지않았기에 서사만 확실하다면 90점이상이라고... 너 틀리면 뒤졌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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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가락 관절에 무리 가장 많이 가는 버튼들로 연타 ㄷㄷㄷㄷ 뭔 콘솔대작 만든다는 사람들이 컨트롤러 UX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도 없이... | 25.10.10 1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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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지렸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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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조 활강 보면 119 부르실듯... | 25.10.10 04: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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풉 | 25.10.10 09: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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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이신가.. | 25.10.10 1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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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몰라서그럼 여기서 비웃을 요인이 뭐가있는거죠? | 25.10.10 14: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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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하다하다 가챠겜이랑 트리플a를 비교하며 억까를하냐...에혀 | 25.10.10 1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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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 라이더~! 캬......... | 25.10.10 14: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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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까요? 구성만 가챠겜이지 ARPG로서 액션 기본기는 그냥 영상만 봐도 붉은사막보다 명조가 훨씬 낫고 오픈월드에서의 비행은 거의 줄 안달린 스파이더맨급으로 경쾌하고 자유로운데요... 그리고 가챠랑 트리플A를 비교를 한다....? 명조 첫버전 개발비만 붉은사막이 지금까지 투입했다고 밝힌 금액보다 따블이 넘는데요... 지금 플스 오픈월드 RPG 게임 통틀어 가장 방대한 규모와 플탐을 보장하는 투탑이 원신 명조인 건 아시나요...? 붉은사막이 최소한 스블처럼 한글 풀더빙 정도의 성의라도 밝히면 모를까 지금까지 나온건 그냥 K-게임식 중세배경RPG하면 떠오르는 것들 마구잡이로 이어붙이고 거기에 과도한 파티클로 엉성한 타격감 가리기라서... 실로 ㅉㄲ들이 만든 가챠 ARPG게임만도 못해보이는데 이게 왜 억까인가요... | 25.10.10 15: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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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진짜 몰라서 그럼 저 게임이 님에게 뭐 엄청난 피해를 줬습니까? 그렇게 눈에 쌍심지를 켜고 비아냥거리듯 비판하는 이유가 뭐에요? 아직 게임 나오지도않았는데? | 25.10.10 16: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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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좋아보이면 기대된다 별로같으면 별로다 말도 못해요? 타게임 대비 이게 문제같으면 문제다... 루리웹에서 게임 정보 보고 의견 표출하는게 문제가 되나요....? 저는 소신껏 말합니다 베일가드조차 PC 거슬리지만 액션이 좋아서 좋은 겜이라고 했고 33이나 스플릿은 완벽에 가깝다고 하고 원신 명조도 플스의 ㅉㄲ겜이지만 돈 쳐발쳐발해서 가챠겜 걷어내고 보면 비빌만한 겜이 안보인다고 국내겜 중에서도 스블 피구라는 정보 뜰때마다 열광했고, 인조이나 카잔은 볼때마다 짜게 식는다고 했었는데 붉은사막은 솔직히 최근의 국산 콘솔게임 중에 제일 별로같아요 연기 밥먹듯이 하면서 거기서 거기인 플레이영상 띡 하니 올리기 반복이 대체 몇번째인데 나아지는 것은 없고 모션은 10년이 되어가는 그 시기에도 전투는 별로라는 평을 들었던 위쳐랑 엄대엄하고 있으니... 흥행도 나락갈 것 같은데 그럼 칭찬하고 있을까요? | 25.10.10 17: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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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그래서 본인 의견이 남 의견 비아냥거리는거에요? 웃겨죽겠네 | 25.10.10 17: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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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스카이림 모드 한거 같다고 했는데 되게 공감가는 평인듯 이거저거 여러 요소가 들어가 있는데 그냥 뭔가 되게 따로놈
(IP보기클릭)221.149.***.***
저런 요소들이 따로 노는 지는 전체 게임이 나와봐야 아는 거임. | 25.10.10 0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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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요소 해봤자 공개 된거 얼마 없지 않나?? 대부분이 전투에 관한것들 이었던걸로 기억하는데 | 25.10.10 02: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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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눕더기덕
검은사막 꼬라지 보면 예상가능하지 | 25.10.10 0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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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조작 복잡한 건 유지할 듯. 개발진의 기조가 스킬을 핫키에 할당하는 방식은 지양하고 모든 순간에 적절한 스킬을 쓸 수 있게 한다고 하니까 격겜처럼 커맨드로, 버튼 조합으로 구현할 듯. | 25.10.10 0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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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방금 제미나이한테 물어봄 붉은사막 메타점수 얼마예상하냐고 88점에서 94점 사이래 ㅋㅋㅋ 아니 ㅅㅂ왜 그랬더니 그래픽 물리 환경요소가 고티급으로 갖춰져있고 조작체계는 복잡할수있지만 지금까지 나온 오픈월드게임중 조작면에서 파고들요소가 많아 질리니 않는다는게 오히려 장점이라나 서사는 확인되지않았기에 서사만 확실하다면 90점이상이라고... 너 틀리면 뒤졌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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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틀리면 뒤졌다 ㅋㅋ’ | 25.10.10 08: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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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겜나오면 일단 개발진한테 패드로 플레이해보게 시켜봐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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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초대된 이런저런 사람들이 적응해서 플레이 잘했음~ 문제는 유저편의로 더 쉽게 맛있게 적용하느냐의 문제만 남은거임. | 25.10.10 02: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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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되서 해본분들이 공통적으로 키문제로 깠는데요 .... | 25.10.10 02: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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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아니래요? 적응해서 플레이 할만큼은 됐지만, 여전히 복잡하고 불편하니 쉽게 나오면 좋겠다라고 했죠. 그리고 애초에 첫번째 질문이 개발자들이 플레이를 안해봤겠나요? 란 답을 위의 식으로 풀은거임. 지들도 반응을 보고 싶은거고 피드백을 듣고 싶은거고~ 그래서 불편하다고 피드백 들은거고요.. 뭐 글에 문제가 있나요? | 25.10.10 02:40 | | |
(IP보기클릭)59.3.***.***
샤눕더기덕
이미 초대된 이런저런 사람들이 적응해서 플레이 잘했음~ <= 아무문제 없다는 글 같은데요? 적응이고 나발이고 김실장은 대놓고 왜 깃발을 드는데 이렇게 많은 과정을 거쳐야 되는지 의문을 가지던데요 뭘 적응해서 잘했다는거지... | 25.10.10 02:42 | | |
(IP보기클릭)121.161.***.***
주식 물렸음? | 25.10.10 0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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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패드로하는데 다 중후반에 던져놓아서 못하는거지 초반부터하면 다적응함 좀 어디서 주워들은걸ㄹ로 아는척 그만좀 | 25.10.10 04:04 | | |
(IP보기클릭)58.228.***.***
키문제는 중후반에 모든스킬을 한번에 배운걸 감안해야ㅏ됨;조작키 어려운거 몇개만 변경하면됨 | 25.10.10 04: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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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실장은 실크송 패드로 하는게 더 어렵다는 사람이라서 패드조작에선 이사람은 의견은 무시하는게 좋음. | 25.10.10 07: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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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D횡스크롤겜은 패드가 더 어려운게 맞습니다 앞뒤전환이 키보드보다 느려요 | 25.10.10 1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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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이 되는건 확실하고? 그리고 조작키가 어려운건 없어요 조작키의 배치가 문제임 | 25.10.10 10: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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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크송 나왔을때 패드로 못하겠다고 콘솔로 괜히샀다는사람 많았었던것같은디 | 25.10.10 11:56 | | |
(IP보기클릭)116.120.***.***
실크송은 키보드가 편한거 맞는데 | 25.10.10 1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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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 문제 없다는 글 같은데요? => 이거는 개발진한테 패드로 플레이 해보게 해야한다기에 초대된 사람들은 적응해서 아무튼 잘 해냈다~ 란 뜻이지 적.응.해.서. 가 중요하고 개선여지는 있다는 뜻이지요. 공통적으로 깠지만, 또 한편으론 적응하니 할만하다~ 그러나 더 쉽게 나오면 좋겠다란 의견도 있었다는 얘기입니다. 님 말처럼 100% 공통적으로 모두가 한결같이 까지만은 않았다! ㅇㅋ? 적응할만했다도 있었다. 극단적으로 아무문제 없다는 글 같은데요.. 라고 하셨듯이 같.은.데.요.. 네~ 추측이실겁니다. 이해가 되셨지요? 문제는 님이 모두가 한결같이 까댔다~ 라고 백퍼센트 표현하신 부분에서 수긍은 어렵단 거네요. 조작이 어려운 이유는 많고 많은 한결같은 점프는 뭐, 공격은 뭐로 천편일률로 정해진 컨트롤을 원하지만, 그건 코맨드 수가 비슷할때의 얘기이고, RKO, 드랍킥, 빛반사, 눈번쩍, 기둥들고 후리기, 스텝밟고 점프올라 활쏘기, 구르고 슬라이딩 후 찍기 등 동작만해도 수십배의 기술이 있으니 시행착오는 당연한거 아니에요? 똑같은 게임조작 원하면 젤다나 주구장창 하면 되겠네요. ㅋ 단편만 보고 카더라만 보고 생각을 안하니 이런 일차원적인 토론만 하고있지요 ㅎㅎ 생각을 좀 충분히.. | 25.10.10 17: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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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야 당연한거고 잘만들어야 잘되죠 기대한만큼 실망스러우면 개욕먹고 안팔리는거구요 | 25.10.10 05: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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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 붉은 사막이 잘 안나오면 국내 게임 산업이 죽어야 되는구나 ... | 25.10.10 07: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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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구라랑 스블보다 이게 대작으로 보인다구요......? 국내 RPG 게임이라는 틀이 얼마나 정체되어있길래 ㄷㄷㄷ | 25.10.10 15: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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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클이나 모션같은건 좀 고쳤을려나요 이거 좀 너무.. 저렴한데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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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여ㅋㅋ 공중 그렌절 한거 같은데 | 25.10.10 05: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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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 공중그랜절 | 25.10.10 06: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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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9417315231
타임라인 보니 전부 붉은사막 관련글 ㅋㅋ | 25.10.10 1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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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100%개소리임. 콘솔시장에 진입하는 겜이 얼마나 있다고. 애초에 이겜도 mmo로 만들다가 싱글로 전환한 케이스인데 깔끔하게 망한다? 겜사들 싱글 더더욱 진입 안 함. | 25.10.10 08: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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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를 우습게 아네? 겜알못은 확실한 듯... 그 mmo나 만들던 주제들의 콘솔,패키지 게임 첫 도전 성과 배그 7500만장 데더다 500만장 피구라,스텔라 300만장 인조이 7일만에 100만장 인디 게임인 스컬 100만장 근래 나온 대학생 4명이서 만든 셰이프 오브 드림 50만장 돌파 내가 대충 아는 것만 이정도... 이게 다 우연으로 보임? | 25.10.10 11: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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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빌드엔없는데 최종빌드엔 들어간다곤하더라구요 | 25.10.10 11: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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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정게가 원래 한국이라면 발작하는 곳이었습니다. 원신,스블 나오고 좀 덜해졌지만 개버릇 남 못주죠. | 25.10.10 16: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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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구라 스블 카잔이 우리나라겜이고 원신은 ㅉㄲ게임인데요... | 25.10.10 17:00 | | |
(IP보기클릭)221.151.***.***
한국 게임사가 플스로 게임 낸다하면 가챠로 플스 더럽히지 말라고 지랄하다가 원신 나오니까 한국 게임 가챠 지랄하던 사람들 90%가 사라졌습니다. 거기에 플스 독점작 스블 내주니까 더 줄어들었고요. 이해 되셨나요? | 25.10.10 17:16 | | |
(IP보기클릭)175.205.***.***
ㅋㅋㅋㅋ | 25.10.10 17:37 | | |
(IP보기클릭)61.72.***.***
그런 뜻이었군요 한국이라면 발작 -> 원신,스블 나오고 이러니 문맥상 두 게임을 한국 게임이라고 인지하고 계신 줄 알았네요 | 25.10.10 17:42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