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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스트플로어 대표, '창세기전' 콘솔 버전을 말하다

조회수 40519 | 루리웹 | 입력 2016.12.15 (16:43:26)
[기사 본문] 15일, 넥스트플로어가 강남대로에 위치한 본사 사옥에서 ‘넥스트플로어 X 창세기전’ 관련 미디어 공동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김민규 대표가 단독으로 참석해 지난 11월 24일 발표된 ‘창세기전’ 지식재산권 확보와 관련한 회사의 공식 입장 표명 외에도 콘솔 리메이크 및 사업 전반에 관한 내용들을 이야기해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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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전 관련 협의를 꽤 오래 전부터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언제부터 진행했는지 궁금하고, 다양한 IP 중 창세기전을 선택하게 된 배경을 말해달라.

정말 우연한 계기로 이야기가 됐다. 시프트업 개발진 중에 창세기전을 만들었던 분들이 많다 보니 IP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이야기가 나왔고, 이후에는 빠르게 진행됐다. 다른 IP의 인수와 관련해서는 좋은 기회에 잘 할 수 있는 IP가 있다면 도전하고 싶은 생각이 있지만 적극적으로 IP를 인수할 생각은 없다.

● 국내에서 콘솔 패키지 게임을 내서 성공한 사례가 없는데 진출을 결정한 이유는? 그리고 국내에서만 사용할 지 글로벌로 진출할 지도 궁금하다.

국내 콘솔 시장은 협소하다고 생각하지만, 모바일 게임도 국내가 치열해서 글로벌로 나가듯이 콘솔 역시 비슷한 전략이 가능하다고 본다. 그렇다면 왜 콘솔이냐 하면 프랜차이즈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며, 창세기전은 큰 포텐셜을 가지고 있는 IP라서 기존 팬들 뿐만 아니라 글로벌 하게 더 많은 팬들에게 어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 휴대용 콘솔 플랫폼이라고 했지만 특별히 지정은 하지 않았다. 이유는?

개발팀이 결정해야 될 사항이라서 그런 것이며, 아직 개발팀을 구축하고 있는 상황이다. 가능하면 소니와 닌텐도 양쪽에 내고 싶다고 생각하지만, 구체적인 것은 개발팀이 결정할 일이다.

● 창세기전 IP의 활용 방안과 후속작 개발에 대한 생각은?

창세기전의 리부트와 후속작, 스핀오프 등에 대한 욕심도 있으나 아직은 이르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창세기전 IP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해 2, 3편에 집중하려 한다.

● 혹시 주사위의 잔영 개발에도 관여하고 있나?

주사위의 잔영은 이에스에이와 퍼블리싱 계약을 맺은 상태이며, 이에 애착을 갖고 있는 개발팀이 잘 만들고 있는 중이다.

● 조이시티의 창세기전 4와 협업을 할 계획은?

조이시티의 경우 김태곤 이사님이 워낙 훌륭하신 개발자라 우리도 좋은 게임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다.

● 소프트맥스의 창세기전 IP를 인수하면서 기존 계약권도 승계하게 됐나?

그렇다.

● 올해 위메이드로부터 투자 받은 돈 중 30억원을 쓴 것 같은데, 나머지 70억원은 어떻게 쓸 생각인가?

올해 퍼블리싱 한 게임들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서 꼭 투자 받은 돈을 썼다고 생각하실 필요는 없을 듯하다. 그리고 현재 계약을 진행 중인 곳들도 있다.

● 개발팀의 진척 상황에 대한 이야기를 좀 더 들려달라. 그리고 데스티니 차일드에서 벌어진 일련의 일들 때문에 창세기전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개발팀에 대해서는 아직 빌딩 중이라 대답하기가 곤란하고, 데스티니 차일드는 우리 불찰로 많은 일이 있었으나 속도 조절을 하면서 운영을 잘 가져가자고 말하고 있는 입징이다.

● 시프트업에도 과거 소프트맥스 개발진들이 있는데 혹시 개발에 참여하게 되나?

데스티니 차일드는 워낙 중요한 타이틀이라 별도의 팀이 운영될 것이며, 창세기전 개발팀은 내가 직접 담당하게 될 것이다.

● 소프트맥스에도 창세기전 리메이크 요구가 많았으나 반응이 없었는데, IP 인수 후 곧바로 리메이크를 결정한 이유는?

지금의 10-20대에게는 창세기전이 생소한 IP일 수 있어서 이들에게 창세기전을 알리고, 30-40대에게도 다시 한번 각인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요즘 전 세계적으로 리메이크가 활발하지만, 방식은 각자 다르다. 어떤 식으로 진행할 것인가?

창세기전 2, 3의 리메이크는 어떻게 만들어도 팬들에게 욕을 먹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게임 플레이는 완전 리빌드 하면서 시나리오를 현대적으로 잘 보여주는 방식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스토리라인에 변경점이 있나? 그리고 창세기전은 일러스트레이터가 제각각인데 누가 담당하게 되나?

시나리오는 기존의 것을 전부 살릴 예정이며, 일러스트레이터는 고민을 많이 하고 있는데 개발팀 세팅과도 연결 되어 있는 문제라 지금은 밝히기 어렵다.

● 멀티 엔딩도 고려하고 있나?

그렇지는 않다. 과거의 시나리오를 잘 보여주는데 집중하고 있다.

● 2편과 3편 사이에 외전들도 있는데 이를 건너 뛰면 잘 설명이 안 되지 않을까?

일단은 2개의 기둥을 잘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른 외전에 대해서는 개발 단계에서 개발팀에게 물어봐야 할 것 같다.

● 이미 데스티니 차일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이 발표됐지만, 게임 제작 과정에서 김형태 대표와의 직접적인 접점이 생길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하다.

개발팀과 연결되어 있는 문제이기도 하고, 김형태 대표가 리메이크에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은 했지만 한 회사의 대표인데다 데스티니 차일드가 중요한 타이틀이다 보니 너무 많은 부탁을 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

● 스퀘어 에닉스는 리메이크 시 원작 개발자의 감수를 받게 하는데, 넥스트플로어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주사위의 잔영 팀에도 관련 개발자들이 있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 이에스에이가 가지고 있던 서류도 모두 양도 받았나.

디지털 콘텐츠와 실물 자료를 모두 넘겨 받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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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세기전 팬이 된 이유는? 그리고 본인이 직접 리메이크를 하게 된 소감은?

90년대에 게임을 즐기던 사람들에게는 창세기전과 어스토니시아 스토리가 잊을 수 없는 게임일 것이다. 특히 독보적인 시나리오를 가진 창세기전의 리메이크를 직접 담당하게 되어 기쁘기도 하고 책임감도 크다.

● 창세기전 IP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의 개발 계획은 없나?

굳이 휴대용 콘솔로 확정한 이유는 개발팀에게 기준점을 제시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명확한 기준이 없으면 제작에 대한 이런저런 생각과 함께 욕심이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유저 여러분들 역시 PS4라고 하면 기대감이 생길 수 밖에 없을 텐데, 우리는 아직 역량이 부족하다고 본다. 모바일 게임에 대해서는 휴대용 콘솔 게임 개발 이후에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 원작에 대한 재해석보다는 리메이크에 중점을 둔 듯한데, 원작과의 차별성은?

현재 명맥이 유지되고 있는 SRPG로는 파이어 엠블렘과 슈퍼로봇대전이 있는데, 양쪽 모두 근간은 초기 작품이 잡았다고 본다. 그런 관점에서 창세기전 역시 게임의 근간은 변하지 않아도 멋진 캐릭터와 시나리오를 보여주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내년도에 퍼블리싱 하는 공동 개발 타이틀과 자체 개발작의 비중은?

올해는 타이밍 때문에 퍼블리싱 타이틀이 많이 나온 것 뿐이고, 내년도 계획은 아직 명확하게 세워놓지 않았다.

● 퍼블리싱 기업으로 거듭 나겠다고 한 첫 해에 올린 성과는?

작년보다 4-5배의 매출 성장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 데스티니 차일드는 이슈가 굉장히 많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데스티니 차일드에서 발생한 논란은 퍼블리셔 대표로서 우리가 짊어지고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 지하연구소의 개발 현황은?

여전히 열심히 만들고 있고, PS4 타이틀인 ‘키도’가 내년에 발매된 후 그들의 또 다른 콘솔 신작이 개발될 것이다.

● 창세기전 리메이크의 발매 시기는?

내후년을 넘기고 싶지 않다.

● 드래곤 플라이트 IP를 특별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는데, 그럼 창세기전과 드래곤 플라이트가 향후 주축이 되는 것인가?

드래곤 플라이트는 디렉터가 계속해서 세계관을 확립하고 있으며, 연대기처럼 신작 역시 같은 세계관을 취하고 있고, 키도 역시 자신들만의 세계관을 구축해가고 있다.

● 콘솔을 항상 강조했는데, 최근의 콘솔 시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국만 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글로벌 출시를 염두에 두고 있다.

● 얼마 전 크리스탈 하츠의 마케팅을 재개했는데…

우리는 한 번 서비스를 시작하면 계속 유지하겠다는 바람을 갖고 있다. 크리스탈 하츠의 디테일한 일정을 밝힐 수는 없으나 큰 건을 준비 중이다.

● 크리스탈 하츠 유저들은 버림 받았다는 생각도 하더라.

그런 생각이 드셨다면 정말 죄송스럽다. 우리는 지속적인 즐거움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크리스탈 하츠 역시 마찬가지다.

● 콘솔 시장에 임하는 글로벌 전략은?

출시해본 적이 아직 없어서 도전자의 입장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현지 퍼블리셔와 논의할 계획도 있다.

● 주사위의 잔영 퍼블리싱도 맡게 된 상황이라 또 다른 IP인 마그나카르타에 대한 이야기를 묻지 않을 수 없다. 원래 콘솔로 나왔던 게임이기도 한데, 혹시 창세기전이 잘 된다면 이 IP를 이용할 구상은 없나?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이와 관련한 이야기도 계속 나누고 있다.

● 이상적으로 삼았던 퍼블리셔의 모습이 있었을 텐데 잘 해낸 것 같나?

더 좋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 데스티니 차일드의 모든 문제를 자신의 탓으로 돌리면서 개발사를 보호하려는 듯한 자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개발사에게는 좋을지 몰라도 사업자로서 좋은 태도가 아니지 않나?

그 부분은 퍼블리셔의 책임이자 의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내 불찰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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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퍼블리싱 한 게임들의 성적이 초반에는 좋았지만 유지가 안 되는 측면이 있다. 이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가?

유저들의 반응을 살피면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노하우가 축적되므로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더 잘 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 최근 성과를 거둔 게임들이 모두 카카오 기반 게임인데, 내년에 나오는 게임들도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할 생각인가?

게임마다 다르다. 카카오와 협업을 하는 이유는 우리가 거대한 기업이 아니기 때문이며, 실제로 도움을 많이 받았다.

● 앞으로의 사업 확대를 위해서는 회사 확장이 필수적인데, 내년에 어느 정도 키우실 생각인지 궁금하다.

회사 확장은 불가피하다고 본다. 아직 어느 정도 규모가 될 지는 모르지만 내년 키워드가 라이브, 콘솔, 글로벌, 신작이라 현재 확장을 준비 중이다.

● IP 다각화 사업도 내년이나 내후년 중에 시도할 생각인가?

일단은 게임에만 집중할 생각이다. 마케팅 차원에서 피규어나 아트북 정도는 할 지도 모르겠지만.

● 드래곤 플라이트 달력의 수익금을 전액 기부하겠다고 했는데, 내년 사회 공헌 사업 계획은?

내부적으로 사회 공헌에 관한 니즈가 큰 상태이지만 올해는 정신이 없어서 잘 못 챙겼다. 내년에는 이러한 니즈를 수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내년의 4가지 키워드가 라이브, 글로벌, 콘솔, 신작인데, 이 중 콘솔과 글로벌은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콘솔은 도전하는 분야라 단기간의 성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차근차근 노력할 것이고, 글로벌은 한국에 출시했던 게임들로 도전해보면서 스터디를 할 생각이다. 다만 글로벌 원빌드는 시장 예측이 힘들어 각 지역에 알맞은 전략을 취할 것이다.

● 사석에서 항상 제대로 된 콘솔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희망을 피력한 바 있는데, 창세기전과 키도의 흥행 결과에 관계 없이 그런 생각이 변치 않을 것 같나?

변하지 않을 것이다. ‘파이널 판타지 15’를 보면서 어떤 IP로든 이런 스케일의 게임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 창세기전 IP 인수와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을 듯한데, 기억에 남는 말이 있나?

소프트맥스에는 10년에서 15년 가량 창세기전을 만드신 분들이 많다 보니, 이야기를 나누면서 특정한 이야기보다는 이들이 창세기전에 가진 가진 큰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 올해 출시된 넥스트플로어 게임들을 보면 운영과 관련한 논란이 많았다. 운영팀을 새로 세팅하거나 보완할 계획은 없나?

다 내 불찰이었다. 지금 멤버들이 좋아서 내년에는 더 잘할 것으로 믿고 있다.

● 넥스트플로어의 타이틀은 개발자가 좋아서 만들었다는 느낌이 강했다. 이러한 기조가 계속 유지될 수 있을 것 같나?

개발자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넥스트플로어에서는 이를 장려하고 있다.

● 내년에 나오는 게임들의 과금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에서 이처럼 좋은 성과를 거두기가 쉽지 않은데, 이유가 궁금하다.

초기 단계부터 함께 만들면서 진정한 의미의 공동 개발을 하고 있어서가 아닐까 싶다.

● 처음 회사를 설립한 후 기자들과 만났을 때 모바일 게임 위주로 게임을 내겠다고 했는데, 지금은 콘솔로 영역을 확대한 상태다. 그렇다면 PC 온라인 게임에 대한 생각도 하고 있나?

영역에 관계 없이 재미있는 게임이라면 다 하고 싶다. 열린 마음으로 개발팀과 논의하고 있다.

● 퍼블리싱 원년의 성과를 점수로 매긴다면?

굳이 점수를 말하기 보다 내년에 더 잘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불만족에 가깝다.

● 올해부터 활발히 대중과 접하고 있는데, 일반 유저들에게 한 말씀 하신다면?

우리 게임을 좋아해주시는 분들께 감사 드리고 있고, 더 좋은 게임으로 보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 넥스트플로어가 유저들에게 어떤 기업으로 기억되기를 원하나?

재미있는 게임을 만드는 회사로 기억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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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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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업계에는 슬픈 전설이 있지.. 창세기전과 엮이면 모두 죽는거야.
16.12.15 16:50

(IP보기클릭)1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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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한건 잘했다고 칭찬하고 지지해줘야하는거 아님?? 데차 관련해서는 백번 까여도 할말 없지만 이 기사는 국내 가챠류 모바일게임50, 현질 MMORPG 50 나머지는 멸종하다시피한 국산 게임계 IP 살려서 콘솔용으로 개발하겠다는 기사인데 그럼 다른곳에서는 욕해도 루리웹에서 만큼은 지지해줘야지 나중에 부분유료화나 뭐 버그가 발견됬다면 그때 까더라도 지금 개발시작인데 벌써부터 안산다 안산다 하면 다른 기업에서도 이런 반응보고 퍽이나 콘솔쪽 도전이나 모험 하겠다 그냥 가챠게임만 주구장창 만들겠지 에휴
16.12.15 17:56

(IP보기클릭)6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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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차 하는 꼬라지 보면 그냥 일찌감치 기대를 놔버리는게 나을거 같은데...
16.12.15 16:57

(IP보기클릭)2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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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나 삼다수라면 그래픽 적당해도 욕 안 먹겠지만 플포라면 이야기가 다르잖아요 그래픽 구리면 폭풍 까일거에요
16.12.15 18:22

(IP보기클릭)11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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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출시된 넥스트플로어 게임들을 보면 운영과 관련한 논란이 많았다. 운영팀을 새로 세팅하거나 보완할 계획은 없나? 다 내 불찰이었다. 지금 멤버들이 좋아서 내년에는 더 잘할 것으로 믿고 있다. ● 내년에 나오는 게임들의 과금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16.12.15 17:00

(IP보기클릭)1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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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게임업계에는 슬픈 전설이 있지.. 창세기전과 엮이면 모두 죽는거야.
16.12.15 16:50

(IP보기클릭)175.223.***.***

Thorn쏜
뭔 개소리야 청세기전4는 자기들이 말아먹은거고 그전에는 죽어 있었는데 엮이기는 뭘엮여 | 16.12.15 17:16 | | |

(IP보기클릭)58.233.***.***

Thorn쏜
손노리가와 소프트맥스가 피쳐폰으로 노리맥스라는 게임으로 콜라보 한적이 있죠. 그리고 손노리는..... | 16.12.15 20:55 | | |

(IP보기클릭)14.33.***.***

그만 추억으로 남겨줘...
16.12.15 16:52

(IP보기클릭)220.72.***.***

Kaisys
???: 난 추억으로만 남지않아. | 16.12.15 20:41 | | |

(IP보기클릭)168.126.***.***

오소마츠상
한때 서풍의 광시곡이 국내 한정으로 파판7과도 비견되던 시절이 있었는데... | 16.12.16 09:17 | | |

(IP보기클릭)110.70.***.***

흠...
16.12.15 16:52

(IP보기클릭)110.70.***.***

벗겨먹는 고오스
어떻게 만들어도 욕먹을거아니 귀찮게 하지말랩니다 | 16.12.15 16:55 | | |

(IP보기클릭)222.106.***.***

폰게임에서 이미지는 별로 좋지 않았지만 콘솔 게이머 입장에서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확실히 올해부터 한국 개발사들이 콘솔에 관심있다는 게 느껴지네요 로이게임즈, 조이시티, 넥스트 플로어, 제페토 그 외에 다른 회사들도 준비하는 곳 있다고 들었는데 이런 소식 덕분에 아직 우리나라 콘솔 게임 시장이 밝다고 느껴집니다
16.12.15 16:53

(IP보기클릭)39.115.***.***

돌삔
라고 생각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현실은 이렇게 생각안함. | 16.12.15 18:04 | | |

(IP보기클릭)211.36.***.***

돌삔
솔직히 겜들이 한글될때마다 몇만장씩 팔리면 시장이 밝다고 진심으로 얘기하겠지만 잘나가는겜들만 그렇고 포몬같은 특정겜만 잘나가는때에 콘솔시장이 밝게느껴지지않습니다 진심 밝았다면 국내게임 개발사들도 발벗고 나섰겠죠. 콘솔시장이 캐시있는 온라인과 모바일겜과는 분명 다른시장이니깐. 근데 그렇지않으니깐 나서지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모바일로 현질유도겜 잘만들면 짧은기간내에 콘솔 수십만장 판매량 한꺼번에 버는데 그단물빨아먹을때에 콘솔시장 개척한다고 인원투입 자금투입은 안할거같네용.. 여기 루리웹이 콘솔게임사이트다보니 콘솔로도 나옴좋겠다는 생각은 공감합니다만.. ㅠㅠ | 16.12.15 21:42 | | |

(IP보기클릭)222.106.***.***

쪽지함
그래도 확실히 2,3년 전과 비교하면 상황이 많이 좋아졌다는 게 피부로 와닿습니다 그러니 미래가 밝다고 한 거고요 온라인이나 모바일 시장은 어느정도 정체기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 16.12.15 21:51 | | |

(IP보기클릭)211.36.***.***

돌삔
저도 콘솔좋아하지만 온라인이나 모바일시장에 정체기가 왔다는건 조금 편애적해석 인거같아요 콘솔시장이 좋아지는건 동의하나 미미하게 좋아지는데 지금 정체기인 모바일은 2틀전에 나온게임 대기자가 수천명에 수익이 콘솔과는 몇배는 차이가 나고있는데 그걸보고 정체기라고 한다면 국내콘솔시장보고 구멍가게라고 부정적으로 말할수가있어요 모바일 온라인이 전에비해 주춤하는건 사실이나 모바일은 아타리쇼크로 몇년전부터 망한다 망한다해도 잘나가고있어요 하다못해 콘솔시장이 온라인 모바일 이런 3시장 밸런스가 적절하면 몰라도 차이가 너무나서... | 16.12.15 22:10 | | |

(IP보기클릭)222.106.***.***

쪽지함
정체기라는 게 무슨 수익이 줄고 시장이 작아지고 그런게 아니라요 게임백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모바일과 온라인 게임시장의 성장률 둔화가 눈에 확 띕니다. 그 반면 비디오 게임 시장의 성장률은 두자리 수고요. 물론 양적으로 비교했을 때 어마어마한 차이라 성장률이 이렇게 차이가 나도 자본 액수로는 모바일과 온라인이 더 크지만요 모바일은 언젠가 쇼크 오리라 봅니다 | 16.12.15 22:13 | | |

(IP보기클릭)211.36.***.***

돌삔
저도 한때 모바일에 쇼크올거라생각했어요 아타리쇼크 얘기처음나돌때 공감도 무척갔구요 또 게임들도 대부분 똑같은게임에서 스킨바꾼냥 비슷하구요. 그런데 리니지2 이번에 나온거나 모마 매출유지되는거보면서 안그럴수도있겠구나 생각이되네요 마치 페북같은 sns가 루리웹에서 인생의 낭비라고 하거나 일반인들도 피곤해서 못쓴다이러는데 아직도 인기많은것처럼. 또 소니가 휴대용겜기 비타가있는데 모바일에 소니겜나오는거나 갓이터는 아예 비타는안내고 모바일로 내는등. 성장률이 미미하다지만, 콘솔이 성장한다지만 국내콘솔시장이 미래가 밝다고 생각되진않네요 | 16.12.15 23:41 | | |

(IP보기클릭)121.166.***.***

쪽지함
뭐 전망에 대한 분석은 개개인마다 다르니까요 세계의 미래학자들도 의견이 다양한데 저희라고 별 수 있겠나요 | 16.12.16 00:01 | | |

(IP보기클릭)61.82.***.***

쪽지함
"스승님, 꿈을 꾸었습니다. 한국 콘솔시장이 흥하는 꿈을..." "그런데 왜 울고 있느냐" "그꿈은..." 아흑 | 16.12.16 10:26 | | |

(IP보기클릭)110.70.***.***

돌삔
그건 이미 모바일,온라인은 성장할만큼 해서 그런거구요 | 16.12.27 14:25 | | |

(IP보기클릭)211.234.***.***

ㅋㅋㅋ 꼴깝
16.12.15 16:54

(IP보기클릭)175.198.***.***

이수영 싸장님이 창2 리메이크는 없다고 못을 안박고 한번쯤 리메이크 만들었다면 아직까지 소맥이 살아 있었을꺼 같기도 한데... 쩝...
16.12.15 16:55

(IP보기클릭)59.1.***.***

제갈천하
솔직히 지금까지 게임내놓은것들 보면 그냥 게임을 잘 만들 능력이 부족... 창2리메이크를 했다쳐도 제대로 되지 않았을것 같습니다... | 16.12.16 03:17 | | |

(IP보기클릭)61.78.***.***

BEST
데차 하는 꼬라지 보면 그냥 일찌감치 기대를 놔버리는게 나을거 같은데...
16.12.15 16:57

(IP보기클릭)218.54.***.***

✨알람 피어스✨
데차는 왜요? 소환확률 실수 인정하고 지금은 잘하고 있는거 같은데.. | 16.12.16 11:23 | | |

(IP보기클릭)112.165.***.***

Arin
과금이벤트가 끝나면 과금이벤트가 시작되고 ♥♥♥사기 큐브없으면 진행도 못하고 밸런스 패치가 아니고 더 강한 카드로 덮을려고 ㅈㄹ중인데 잘하고있다고요? 스토리패치를하나 유저편의패치를하나 그리고 소환확률 실수 ㅋㅋㅋ? 그게 실수로 보이나요? 인벤에서 500개 까서 상위 5성 하나도 안나오는걸 생방송으로 보고도 그말이 나옴? | 16.12.16 11:54 | | |

(IP보기클릭)219.249.***.***

산소어뢰
세에븐 나이츠으으 | 16.12.16 13:28 | | |

(IP보기클릭)175.211.***.***

Arin
시일수 ??? | 16.12.16 16:44 | | |

(IP보기클릭)218.54.***.***

야생의잡초
실수아닌가요? 어느정도 확률의 보장을 하는건 게임 운영하는 입장으로도 당연히 유저 확보를 위해 설정이 필요한 부분인데요. | 16.12.22 14:57 | | |

(IP보기클릭)218.144.***.***

Arin
그런건 실수라고 안부르죠 조작 사기 라고 부르지 모르고 확률틀린것도 아니고 지들이 직접설정한것을 유저가 발견했는데 그걸 실수 ??? 말이 안되죠 | 16.12.22 16:34 | | |

(IP보기클릭)218.54.***.***

야생의잡초
자.. 앞뒤 사정을 들어보면. 예를 들어 5성 뽑을 확률이 5%였다면 유저들이 어? 막상 돌려보니 4%밖에 안된다라고 제보를 한거잖아요. 그런데 업체에서도 다시 집계를 해보니 4%가 맞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럼 1%는 정말 조작이었나? 아니죠. 일정 개수 이상 연차를했을 때 지급하는 5성 뽑기권이 전체 뽑기 확률에 합산이 되어있었다는 거지요. 이런 부분까지 도합하면 5%가 맞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정황상 사기가 아니라 과실치사라고 보는게 맞죠. 흔히들 우리가 얘기하는 실수 말입니다. | 16.12.22 17:15 | | |

(IP보기클릭)221.154.***.***

Arin
애초에 1.4%확률은 상식적으로 확정권포함 안한, 순수 가챠확률로 보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어떤 게임에서 확정권포함해서 확률제시하는지 잘 모르겠네요. 현재 데챠하는 개돼지긴 하지만 이부분은 쉴드칠 수 없는 내용이죠. 참고로 저 확률논란 됐을 때 유저들이 취합한 데이터로 0.7%정도 나왔고요(가챠로만), 운영진이 공개한 데이터는 게임내에 풀린 5성 전체확률 0.9%가 나왔어요. 그럼 산술적으로 가챠로 0.7%p 확정권으로 0.2%p정도 먹은걸로 보는게 합리적이죠.(표본수가 기억안나는데 중심극한정리에 부합되고도 남는 표본수이며, 이런 시스템적인 상황에서는 수렴하는게 당연하고요) 물론 여기서도 RSN이라는 세분류 확률로 또 뒷통수를 쳤습니다만 밑도끝도 없으니 이만 줄일게요. 결론적으로 실수가 아니라 기만(사기)하다 걸려서 유야무야 넘긴겁니다. | 16.12.23 14:56 | | |

(IP보기클릭)183.96.***.***

Arin
5성 뽑기의 확률을 1.44 퍼 확률이라고 표기했으며 카드 등급을 삭제했다 해놓고 카드 등급은 상중하로 5성 뽑기 확률은 0.8퍼 이하로 해놓았습니다 실수는 의도치않게 잘못을 저질렀을때나 하는 말이지 이렇게 숨겨놓고 유저가 찾아내자마자 이러했다 라고 말하는걸 말하는게 아닙니다 그런건 사기라고합니다 그리고 자사 테스트해서 1.44가 아니라고 시인했습니다 그리고 표기를 0.8인가로 바꾸었죠 여기서 크리스탈 구매자가 피해를 입게되는데 그이유는 크리스탈의 가치가 1.44% 였을때와 0.8이였을때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1000원짜리 사탕인줄알고 구매했는데 알고보니 800원짜리인거죠 그리고 그에 대한보상도 게임내 재화로 줬는데 생각해보세요 사탕을 샀는데 사탕에 문제가있었어요 그럼 차액을 돌려주거나 환불을 해주지 누가 거기에 사탕을 더얹여서 줍니까 ?? 거기에 환불에 대한 공지도 안해놓고 너희한태 준 크리스탈 조금이라도 사용하면 환불안해줘 환불하면 계정 영구블락 ... 이딴 소리를 하다니 환불한다고 계정 정지시키는건 어느나라 발상인지 진짜 오픈때부터 했다가 여러사건터지면서 접기는했지만 그 사건 터질 당시에 저도 옆에서 지켜봤기때문에 실수가 아니라고 단언할수있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실수는 의도치 않게 그렇게된걸 부르는 거고 이런 사건은 실수라고 부르는게 아닙니다 | 16.12.23 15:06 | | |

(IP보기클릭)112.216.***.***

시체팔아요 시체팔아요~
16.12.15 16:57

(IP보기클릭)61.82.***.***

닥터후
시체삽니다. 시체 사요 | 16.12.16 10:27 | | |

(IP보기클릭)106.252.***.***

그래 제발 모바일로 내지좀 말자 우리도 콘솔좀 하고싶다규
16.12.15 16:58

(IP보기클릭)115.94.***.***

BEST
● 올해 출시된 넥스트플로어 게임들을 보면 운영과 관련한 논란이 많았다. 운영팀을 새로 세팅하거나 보완할 계획은 없나? 다 내 불찰이었다. 지금 멤버들이 좋아서 내년에는 더 잘할 것으로 믿고 있다. ● 내년에 나오는 게임들의 과금 정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생각인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
16.12.15 17:00

(IP보기클릭)110.70.***.***

적법사
지금 정부 요직에 있는 놈들이 지들 ♥♥♥ 빨아줬던 놈들 다 감싸겠단거랑 뭔 차이..... | 16.12.15 17:32 | | |

(IP보기클릭)175.223.***.***

창세기전.. 정말 훌륭한 IP인데.. 스토리만 보자면 파판을 뛰어넘는 시리즈인데.. 방대한 스토리에 꽤나 잘 짜여져있는.. 제발 현대 그래픽으로 내줘.. 욕좀 그만먹어 제발 창세기전은 아직까진 내 최고의 게임이라고ㅜ 나이가 30인 지금도ㅜ
16.12.15 17:18

(IP보기클릭)61.85.***.***

Sir Aaron
파판 2 3 4 5 6 7 9 10 : ???? 무협지표절스토리가 뭐래 ㅋㅋㅋ | 16.12.15 19:39 | | |

(IP보기클릭)111.97.***.***

Sir Aaron
풉... 뭐를 뛰어넘어요? | 16.12.15 20:07 | | |

(IP보기클릭)61.85.***.***

시노자키아이유인나
차라리 그당시 국산게임들이라고 했으면 어느정도는 수긍가는데 말이죠 ㅋㅋㅋ 아 물론 스토리 표절이니까 당연히 좋아야하려나요 그나마 ㅋㅋㅋㅋㅋ | 16.12.15 20:13 | | |

(IP보기클릭)42.82.***.***

Sir Aaron
언어적장벽, 장르등을 생각할때 스스로가 창세기전에 더 끌렸을 수도 있지만...어린시절 3편이 유명세탈때랑, 서풍 등 스토리는 그냥 완전 베낀 수준이고, 마장기란것도 좀 의심스럽고, 버그를 제껴놓고 생각해도 밸런스도 너무 엉망인 게임이었음. | 16.12.15 21:08 | | |

(IP보기클릭)122.46.***.***

Sir Aaron
개인에게 최고의 게임일수는 있지만, 파판을 뛰어넘는다는 소리는 함부로 하시면 안되지요. 지나가는 개가 웃겠네요 | 16.12.15 21:37 | | |

(IP보기클릭)114.203.***.***

Sir Aaron
개인적으로 그나마 국내에서 나름 오점이 별로 없는 RPG는 악튜러스나 어스토니시아 스토리 정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론 어스토니시아 스토리가 가장 처음 엔딩을 봤던 RPG라서 감회가 남다르네요. 생각해보니 둘다 손노리였던가.... | 16.12.15 21:40 | | |

(IP보기클릭)220.93.***.***

Sir Aaron
창세기전이 욕 먹는거 걱정하는 분이 그런 말씀을 하시다니 -_-; 님 때문에 또 욕 먹습니다 이렇게 불쌍한 창세기전 | 16.12.16 02:01 | | |

(IP보기클릭)59.1.***.***

Sir Aaron
솔직히 국산이라 접근력이 좋아서그렇지 스토리 스케일에비해 디테일은 상당히 투박하죠 | 16.12.16 03:18 | | |

(IP보기클릭)211.207.***.***

Sir Aaron
표절겜인거 빼박인대... | 16.12.16 11:39 | | |

(IP보기클릭)123.248.***.***

Sir Aaron
아재... 감히 파판이랑 비교질이라니 ㅉㅉ 한심 | 16.12.26 03:35 | | |

(IP보기클릭)112.217.***.***

제발.... 좋은 추억팔이가 되기를 간절히 빕니다!!!!
16.12.15 17:19

(IP보기클릭)115.94.***.***

지금 파판15 비슷한 그래픽으로 리메이크 해서 발매한다면 판매량은 괜찮게 나올 거 같은데요. 스토리만 본다면. 파판이나 다른 스토리 좋다는 대작 RPG들과 대등할 거 같다고 보는데 말이죠. 추억팔이든 사골이든 좋으니 잘 다듬어서 제대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16.12.15 17:25

(IP보기클릭)168.126.***.***

unin
파판 비슷한 그래픽으로 나올 가능성 자체가 전무해보여서... ..... | 16.12.16 10:22 | | |

(IP보기클릭)112.160.***.***

unin
불가능합니다.파판15 그래픽수준으로 나오기는 두 회사는 비교대상 자체가 안됩니다. | 16.12.17 09:33 | | |

(IP보기클릭)123.248.***.***

unin
뭔 소리야 이 아재는 ㅉㅉ 감히 파판을 들먹이다니 클라스가 다른데 | 16.12.26 03:38 | | |

(IP보기클릭)210.106.***.***

콘솔..."버그나깔았다"로 호대게 당하고 정신 못차리네...
16.12.15 17:28

(IP보기클릭)211.252.***.***

니나가라군대
그뒤 마그나카르타 시리즈는 나름 나갔죠..... | 16.12.15 17:43 | | |

(IP보기클릭)175.195.***.***

니나가라군대
PC판이 망했고 콘솔판은 흥했음. | 16.12.15 17:52 | | |

(IP보기클릭)211.36.***.***

니나가라군대
진홍의성흔 평 좋지 않았나? 2는 진짜 잘만들었다고 들었는데 하위호환좀 해줬으면 좋겠다 ㅜㅜ | 16.12.15 20:49 | | |

(IP보기클릭)122.46.***.***

니나가라군대
전작이 씹망작이다보니 평이 준수했지 게임자체가 훌륭하다고 말하긴 힘듬 | 16.12.15 21:38 | | |

(IP보기클릭)168.126.***.***

파삭
저도 딱 이생각 들었음. 뭐랄까. 그냥 평작수준? | 16.12.16 10:23 | | |

(IP보기클릭)223.33.***.***

추억 팔이라도 너무너무 기대되는 창세기전 2 레메이크 !! 양쪽 휴대기기 다 보유 중이라서 어느쪽으로 나오든 너무 기쁩니다 ㅎ 궁금한게 srpg 가 요즘 흥하지 못하는 이유가 흥하지 못하는 장르라서 그런건가요 ? srpg 가 제작비도 많이 든다는데 그래서 그런면도 있는건지 .. 가장 좋아하는 장르가 srpg 인데 요즘은 찾아볼 수가 없어서 아쉬워서요 ㅜ
16.12.15 17:39

(IP보기클릭)211.222.***.***

누구든 창세기전에 손대면 아주 ♥♥♥되는 거야.
16.12.15 17:44

(IP보기클릭)183.96.***.***

.....추억팔이를 넘어 강 ...간을 하고있네
16.12.15 17:44

(IP보기클릭)49.246.***.***

창세기전 4와 협업할 계획은ㅋㅋㅋㅋ
16.12.15 17:46

(IP보기클릭)223.38.***.***

사진이 왜이리 변희재 같이 나왔남;
16.12.15 17:50

(IP보기클릭)116.41.***.***

BEST
잘한건 잘했다고 칭찬하고 지지해줘야하는거 아님?? 데차 관련해서는 백번 까여도 할말 없지만 이 기사는 국내 가챠류 모바일게임50, 현질 MMORPG 50 나머지는 멸종하다시피한 국산 게임계 IP 살려서 콘솔용으로 개발하겠다는 기사인데 그럼 다른곳에서는 욕해도 루리웹에서 만큼은 지지해줘야지 나중에 부분유료화나 뭐 버그가 발견됬다면 그때 까더라도 지금 개발시작인데 벌써부터 안산다 안산다 하면 다른 기업에서도 이런 반응보고 퍽이나 콘솔쪽 도전이나 모험 하겠다 그냥 가챠게임만 주구장창 만들겠지 에휴
16.12.15 17:56

(IP보기클릭)118.33.***.***

가메하메콰아아아
예전엔 정말 모바일에 대한 반감이라 생각했는데 제페토도 그렇고 이건 그냥 우리나라게임이 싫은거 아니면 인생을 네거티브로 생각하거나 인거 같네요 | 16.12.15 18:19 | | |

(IP보기클릭)175.223.***.***

가메하메콰아아아
기사만 보면 이 사람도 창세기전 아무리 잘 만들어봐야 본전치시고 욕 먹을걸 알지만 아이피가 사양되는게 아깝고 콘솔계에 저변도 넓히고자해서 내는건데... 전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다 | 16.12.15 19:18 | | |

(IP보기클릭)219.240.***.***

가메하메콰아아아
기대가 안되는 건 사실임.. 저 넥스트플로어라는 회사명만 봐도.. 하지만 뭔가 좀 나오고 나서 판단해야할 문제인듯 하네여 ㅋㅋ | 16.12.15 19:20 | | |

(IP보기클릭)125.133.***.***

가메하메콰아아아
계속 가챠게임 만들라고 하죠 뭐 딱히 국산이니 뭐니 기대도 안되는데 | 16.12.15 19:35 | | |

(IP보기클릭)123.254.***.***

가메하메콰아아아
옳으신 말씀.. 진짜 오랜만에 국내산 콘솔게임이라니 응원합니다.. 결과물 나와서 그때 똥이면 까면 될듯해요 이거라도 흥해서 다른 회사들도 콘솔겜에 더 관심가지고 진출해줬으면 좋겠네요 | 16.12.15 20:18 | | |

(IP보기클릭)112.221.***.***

가메하메콰아아아
저도 님 말씀에 정말 동의함. 까대면 무슨 전문가처럼 보이는걸로 착각하나 봄. 정말 잘한건 칭찬해줘서 지지해줘야하는데.... 암튼 잘되서 "창세기전" 다시 한번 즐기게 되기를 바랍니다! | 16.12.15 21:23 | | |

(IP보기클릭)121.171.***.***

가메하메콰아아아
저도 공감 되네요. 나오고 나서 평가 해도 늦지 않았다 봅니다. 시작부터 여론이 안좋은게 굳어져 버리면 투자자도 줄어들거고 아예 관련 시장 자체를 포기하게 될거라 차라리 응원을 해서 여러 기업들이 도전하게 하여 국내 콘솔 게임 산업을 성장 시키는게 게임 유저 측면에서도 다양한 한글 게임을 할수도 있는 등 서로 윈윈 할 수 있는게 아닐까 싶네요. 애니 산업도 이제 다시 살아 나고 있는듯 싶지만 너무 몰아 세우는게 보여서 위축되는게 아닌가 걱정도... | 16.12.16 03:05 | | |

(IP보기클릭)203.242.***.***

가메하메콰아아아
매우 공감합니다. 정말 예전 루리웹과 많이 다른게 느껴져요 .. 예전엔 나오면 고맙다고, 감사하다고 하면서 겜했는데 ㅠㅠ | 16.12.16 07:54 | | |

(IP보기클릭)61.82.***.***

가메하메콰아아아
매우 공감합니다. 지금 콘솔에 도전하려는 회사를 까서 게이머에게 남는 것은 강화/합성/뽑기/자동전투 모바일 게임뿐입니다. 까지마세요. 용기를 주세요 | 16.12.16 10:30 | | |

(IP보기클릭)175.223.***.***

가메하메콰아아아
백번 공감합니다. | 16.12.16 16:00 | | |

(IP보기클릭)61.101.***.***

가메하메콰아아아
누가보면 pc,모바일 게임은 국내 유저들이 외면해서 그질알병으로 만들어 놓은줄 알겟다? | 16.12.16 16:08 | | |

(IP보기클릭)121.141.***.***

가메하메콰아아아
가차로 그 헛짓거리 해놓고 이제와서 창세기전 건드리는 꼴이 웃기는 거죠 결국 빨아먹을 거 다 빨아먹고 창세기전으로 추억팔이 한다는 거나 다름없는 모양새니까요 | 16.12.16 23:56 | | |

(IP보기클릭)112.187.***.***

가메하메콰아아아
[국산 게임계 IP 살려서 콘솔용으로 개발하겠다는 기사인데 그럼 다른곳에서는 욕해도 루리웹에서 만큼은 지지해줘야지] 이말 보면 마치 [한국 경제 살리겠다고 그렇게 열심히 일하시다가 그렇게 됐는데 그럼 다른 곳에서는 욕해도 우리 박*모에서만큼은 지지해줘야지]와 비슷해서 소름.... | 16.12.17 15:29 | | |

(IP보기클릭)222.238.***.***

가메하메콰아아아
믿거플 소리 나올 정도로 이미 신뢰를 다 말아먹은데라서 그렇죠 | 16.12.17 17:41 | | |

(IP보기클릭)223.62.***.***

가메하메콰아아아
잘했다고 하기 이전에 그들이 했던 행적을 봐야하지 않을까요? 장사를 하는 하나의 업체로써 만든 이전 작품이 완성도 안됬다고 욕먹고 심지어 유저상대로 기만행위까지 했다고 소리를 들었습니다. 현재 만든 작품 하나 제대로 운영 못하면서 오히려 일만 크게 벌리는건 아닌가 싶네요. 다른 기업이 오히려 이런 비판들을 보고 한번 자신의 게임들을 둘러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들이 제대로된 작품 제대로된 운영을 한 후에 다른 작품을 만들겠다고 하면 저는 지지해주고싶지만 현재의 넥스트플로어가 한다고 하면 칭찬보다는 의심이 먼저가네요. | 16.12.17 20:23 | | |

(IP보기클릭)124.54.***.***

비타도 생각하고 있으면 기왕에 내는거 ps4도 내줄 수 있는거 아닌가? 너무 휴대용으로 못을 박으랴고 하네.
16.12.15 18:02

(IP보기클릭)223.33.***.***

BEST
StringHi
비타나 삼다수라면 그래픽 적당해도 욕 안 먹겠지만 플포라면 이야기가 다르잖아요 그래픽 구리면 폭풍 까일거에요 | 16.12.15 18:22 | | |

(IP보기클릭)114.201.***.***

StringHi
아무래도 ps4는 개발비나 소비층수도 있다보니 상대적으로 환경이 괜찮은 휴대용에서 내본뒤 성과가 괜찮으면 내줄지도요 | 16.12.16 09:36 | | |

(IP보기클릭)211.247.***.***

서풍도 해주시고..... 파판 7re 처럼 내줬으면...ㅋ 아님 파판 15 같은 게임에서 틀만 사와가지고 껴맞추기 하면 안되려나..... 아마 2018년 12월 25일 쯤에 나올듯 한데.... 음악 같은건 그대로 쓰고 일러는 김형태 한테 좀 도와달라고 하고... 스토리도 크게 안바꿔도 좋음..ㅋ 전투하고 그래픽만 새로 다듬고.......... 동영상 스킵하고 2회차좀 가능하게 해줘.........ㅠㅠ
16.12.15 18:25

(IP보기클릭)180.233.***.***

오베아
김형태 일러 반대입니다. 그럴바에는 그냥 기존거 쓰는게. | 16.12.15 19:09 | | |

(IP보기클릭)61.82.***.***

오베아
창세기전 일러스트 중 제일 마음에 드는 것은 서풍의 광시곡이었음. | 16.12.16 10:30 | | |

(IP보기클릭)175.223.***.***

창세기전 내고 그냥 시원하게 말아먹었으면 좋겠네... 데차운영하는 꼴 봐선.... 진짜 추억팔이 그만 했으면...
16.12.15 18:33

(IP보기클릭)211.246.***.***

꼴보기싫어서진짜 개발자들은 저런데 몸담고있다는걸 부끄럽게 생각해야됨
16.12.15 18:35

(IP보기클릭)183.102.***.***

● 창세기전 IP 인수와 관련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을 듯한데, 기억에 남는 말이 있나? 소프트맥스에는 10년에서 15년 가량 창세기전을 만드신 분들이 많다 보니, 이야기를 나누면서 특정한 이야기보다는 이들이 창세기전에 가진 가진 큰 애정을 느낄 수 있었다. 애정이 있는데 창4 가 그따구임? 죽은자식 부랄 그만만지고 창세기전이 그때 그시절이니 대박대박했지 실상 스토리 최고라던 2하고 서풍은 표절이였고 얘네들게임은 창2.서풍.템퍼.3.마카.마카2.창4까지 다해봤는데 버그없던적이 없었음 예를 들어 창세기전이 옛날 안나오고 지금 그래픽업 하고 나왔으면 이새끼들은 무슨 맨날 왕족+기억상실이 일상이라고 두고두고 욕처먹었을듯 어릴때 학교앞에서 사먹는 떡꼬치가 그렇게 맛있었는데 지금먹으면 별로인거처럼 그냥 어린시절 추억으로 남겨야함
16.12.15 18:38

(IP보기클릭)124.51.***.***

Mikasa
떡꼬치 넘나 맛있어서 맨날 해먹는데요? | 16.12.15 18:47 | | |

(IP보기클릭)223.62.***.***

hold still
다행이네요 창세기전은 근데 다시해서 맨날하면 노잼임 | 16.12.15 20:09 | | |

(IP보기클릭)211.252.***.***

Mikasa
사람마다 다른거죠... 전 시리즈를 총합하면 100회도 넘게 클리어했지만.. 아직도 즐기고 있음... | 16.12.15 20:15 | | |

(IP보기클릭)223.62.***.***

내안의소녀
진성 창세기전 팬이시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마카2빼고는 그닥.. 창세기전 cd 초회판 후기판 종류별로 다있었는데 창4 보고 열받아서 팔아버림.. 시비걸려는 의도는없었고 저는 아마 창세기전보다 소맥회사 하는짓거리에 창세기전낀지 색안경을 끼고봤나봅니다. 무튼 좋아하시는 게임 까서 기분 나쁘셨다면 사과드려요 | 16.12.15 20:18 | | |

(IP보기클릭)211.252.***.***

Mikasa
아뇨 기분나쁘다기 보다.. 저처럼 아직도 즐기는 사람도 있다는거죠... 직접 플레이해보고 지금은 노잼! 이라고 하시는데.. 제가 뭐라하겠어요..ㅎㅎ; 기호가 바뀔수도 있는거죠.. 그냥 팬으로써 팬한분이 떠나가는거 같아서 안타까움..ㅠ | 16.12.15 20:22 | | |

(IP보기클릭)211.241.***.***

Mikasa
애정이 있다고 자기 마음대로 만들 수 있는 건 아니징 | 16.12.15 20:27 | | |

(IP보기클릭)223.62.***.***

내안의소녀
진짜 창4에 엄청난 기대걸었었죠 유부남이라 창4돌리는 컴퓨터사려고 담배도끊고 공식카페에서 글보며 주식도 안하는주제 소맥 주식글이랑 창4소식 찾아보고 괜히 창세기전 정주행하며 스토리 다시깨고 유튜브로 스토리 다시 정주행하고 근데 창4 해보고 이런말하면 웃기지만 창4때문에 끊은담배 창4때문에 다시 폈습니다.ㅋㅋ | 16.12.15 20:29 | | |

(IP보기클릭)183.102.***.***

서르
음..무슨 말씀인지 이해가안가네요ㅎㅎ | 16.12.15 20:32 | | |

(IP보기클릭)114.201.***.***

Mikasa
자기돈이 빵빵하게 있으면 모를까 판교쪽 게임업체 보면 기획서 올려서 허가 나와야 게임만듭니다.. | 16.12.16 09:38 | | |

(IP보기클릭)39.7.***.***

Mikasa
서풍의 광시곡이 표절이에요? 애초에 알렉산드로 뒤마의 '몽테크리스토백작'을 오마쥬와 모티브로 삼은 작품 아닌가요? | 16.12.16 10:18 | | |

(IP보기클릭)61.82.***.***

과자는칸쵸
몽테크리스토백작보다 더 닮은 작품이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16.12.16 10:32 | | |

(IP보기클릭)223.62.***.***

과자는칸쵸
탈명검이라는 무협지를 표절했습니다. 애초에 탈명검 자체가 몽테크리스토백작을 모티브로한 소설이었거든요. 서풍의 광시곡 스토리를 보시면 몽테크리스토랑 다른 부분이 상당히 많잖아요? 그 부분이 탈명검 판박입니다. | 16.12.17 14: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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