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잡고 공카에 건의하기 전에 의외로 이거에 대한 언급이 없는게 참 미스테리 합니다.
라오의 현재 업데이트 되는 모습들을 보면 확실히 공략만 보고 게임을 하기 보다
직접 덱을 짜고 즐겨보세요의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게 게임의 생명을 더 길게 갈수 있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애시당초 통발 시스템도 초창기 개발팀에서 밝히길 시간 벌기 위해 그렇게 진행되었고 그게 밈처럼 되었긴 하지만
결국은 그게 장기적으로 부작용으로 드러났구요.
현재 라오의 덱을 짜는데 가장 큰 장벽은 각각의 유닛이 가진 스킬 특성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는데 있습니다.
라오는 특정 한명이 잘나서 클리어할 수있는 게임이 아니라 5인의 유닛 조합으로 돌아가는 게임입니다.
현재는 팬사이트인 멸망전의 교본 이라는 사이트가 검색 기능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잘쓰고 있는 유저 입장에서 매우 감사합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유저의 호의로 이 기능을 대체하기엔 너무나 시급한 기능이죠.
그리고 교본이 모든 스킬을 검색할수는 없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간단한 검색 시스템을 만들어 볼려고 했으나
아군 유닛의 스킬 시스템이 단순히 180여개가 넘기 때문에 이걸 1명이 게임이 매번 업데이트 하는건 불가능 하겠더군요.
더군다나 유닛이 200기가 넘어가고 라오의 밸런스 패치는 스킬에 엄청난 변화를 주기 때문에 개인이 하기엔 무리입니다.
그나마 데이터 마이닝을 하는 교본의 경우도 스킬의 큰 덩어리까지는 구분이 되나 세부 시스템은 안되는지 저 스킬 종류 모두를 구분하지는 않죠.
아무튼 게임의 장기적인 생명을 위해 게임 내적 시스템이든 아니던 외부적인 시스템이든 스킬 검색 시스템이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언급이 없는게 참 아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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