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서울의 한 영화관.
아이와 함께 만화영화를 보고 나온
부모들의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인터뷰: 김보라 / 학부모
"스토리도 한정적이고, 그리고 또 제가 즐기기에는
너무 애니메이션이 유아틱한 부분이 많아요."
인터뷰: 김은영 / 학부모
"탄탄한 스토리가 아닌 이상 엄마들은 한 번 보여주고 끝이니까,
아이들이 다시 보자고 해도 엄마들은 다른 걸 골라볼 수 있는 방법을 택하거든요."
함께 영화를 관람하는 성인보호자도
7천원 안팎의 관람료를 내야 하지만,
어른들이 재미를 느끼기엔 역부족입니다.
대부분이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개봉된 극장용 애니메이션 11편 가운데
2/3가 유아용이고,
TV 프로그램은 유아용이 아닌 것을 찾기가 힘들 정돕니다.
인터뷰: 최유진 사무국장 /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투자사들이) 투자를 할 때 아무래도 성공 사례, 투자자 입장에서는
일정 수익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그나마 수익이 모델이
있다고 생각하는 영유아 콘텐츠에 중심적으로 투자하게 되는 것 같고요."
방송사가 애니메이션 제작사에 지급하는 TV 방영료는
지상파의 경우 최고 1000만원 수준.
케이블로 넘어가면 수십만 원대로 떨어집니다.
사실상 TV 방송으로는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입니다.
제작비로만 1억원 이상을 들인 제작사들은,
캐릭터 상품 등을 팔아 제작비용을 회수해야 합니다.
소비층이 두터운 영유아를
시청대상으로 삼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인터뷰: 애니메이션 제작사
"방영권이라는 것은 별 의미가 없어요. 돈으로서 가치가 없어요.
제작비는 20~30억도 들어가는데
방영료는 500만 원, 1,000만 원밖에 안 주잖아요."
2008년 등장한 쿵푸팬더는 현재 3탄까지 선보이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고,
주제곡 ‘렛잇고’ 과 함께
세계인의 사랑을 받은 겨울왕국은
2014년도 한해만 12억 7천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전문가들은 대형 애니메이션이 제작되기 위해선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스토리가
개발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인터뷰: 한창완 교수 / 세종대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아기 사슴 밤비, 아기 코끼리 덤보 전부 다 유아용이었습니다.
그것들이 계속 시즌제가 되면서 아이만 보는 게 아니라
10대도 보고 그다음 20대도 보고 (이렇게) 하려면
거기에 멜로가 들어가고, 가족이 들어가야 합니다.
스토리텔링 자체가 복합화되고 입체화되어야 한다…"
국내 만 5세 이하 아동 인구는 약 250만명.
이들을 위한 애니메이션에 몰두하는 사이,
해외 가족용 애니메이션 수입은
최근 5년 동안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EBS 뉴스, 최이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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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플라워링 하트를 방송주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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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 못하게 막아놓고 지금 와서 뚱딴지 같은 소리하는 건 웃기라고 하는 농담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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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돈 많이 버는게 애들 타겟인데 그걸 뭐라 하는것도 웃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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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현재 방송심의만 봐도 고연령층 애니 나오기 힘든 구조인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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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청소년, 성인용 애니를 만들라는 말이 아닌데요; 유아만 재미있고 어른들은 하품나오는 그런 애니에서 벗어나 가족들이 모두 즐길수 있는 가족 애니가 필요하다는 건데 쉽진 않지만 청소년 애니보다는 시도할 만하다 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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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현재 방송심의만 봐도 고연령층 애니 나오기 힘든 구조인데 | 16.03.04 01: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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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층으로 표현하자면 쿵푸팬더나겨울왕국은 영유아용이 아닌 전연령용이죠 그점을 말하는것 같네요 | 16.03.04 0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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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청소년, 성인용 애니를 만들라는 말이 아닌데요; 유아만 재미있고 어른들은 하품나오는 그런 애니에서 벗어나 가족들이 모두 즐길수 있는 가족 애니가 필요하다는 건데 쉽진 않지만 청소년 애니보다는 시도할 만하다 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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