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1일 22일 일본 시연회는 한국 플레이 엑스포 시연회와 다르게 사진 촬영 가능 및 개발진이 직접 Q&A 시간을 가졌다고 합니다. 거기서 나온 정보 몇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 슈퍼로봇대전 Y는 단일 작품이다(수성 2기,마크로스 델타 등 뒷부분이 남아있는 참전작들이 많았기에 획실히 대답한듯)
- 난이도는 이지, 노말, 하드, 익스퍼트(전문가) 로 나뉘어져 있다.
- 전작의 피드백(고난이도 모드가 고난이도 답지 않게 쉬웠다.) 을 반영하여 난이도에 따라 적을 격추해도 다른 아군의 기력이 상승하지 않는다. 적턴에 정신기 사용이 제한된다. 등의 패널티가 있다.
- 익스퍼트 난이도는 개발진중 V~30 의 노개조 플레이로 클리어한 사람에게 테스트 시키고 있다. 게임오버가 될 정도로 어렵다.
- EXC 시스템이 폐지된 대신 위압, 투지같은 정신기가 부활했다. 총 정신기는 41가지. 고난이도 보스를 상대할시엔 위압을 추천, 단 위압은 이름만 같고 예전작들과 능력은 다르다(이전작은 EX에선 자기보다 레벨이 낮은 적은 이동불가, 4차는 기량이 낮은 적은 행동불가, 임팩트는 지정한 적의 원호횟수 0)
- 택티컬 에이리어 시스템은 30에서 받은 피드백(크로스오버가 얉거나 스토리의 흐름을 모르겠다)를 반영하여 차트로 알기 쉽게 정리했으며, 초반은 자유도가 높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점점 한줄기로 나가는 방식으로 전개된다.
- 어시스트 링크가 숨겨진 요소가 되진 않으나(UX의 공명 리가지의 예시), 숨겨진 어시스크 크루는 있다,(30 그리드맨의 아카네의 예시)
기타 슈로대 관련 Q&A
- 슈퍼로봇대전 V는 원래 슈퍼로봇대전 천구라는 이름으로 발매될수도 있었다.(부대명 디폴트가 천구인게 흔적)
- 알파벳이 다 떨어지면 제목이 임팩트나 그런식으로 나올지도 모르겠다.
- 엔진이 바뀌었기에 개발 속도는 빨라졌겠지만 VXT 같이 1년은 무리다.
- 리메이크, 리마스터는 엔진 변경으로 인해 쉬워졌지만, 판권문제등이 있어서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다.
- 참전작과 스토리는 기본 참전작이 정해지고 스토리가 정해진다. 참전작의 기준은 그 당시 화제작, 신규 작품, DD와의 밸런스 등을 고려햐여 결정한다.
- 기타 파일럿 별 특수능력
에이전트(히이로) - 탑승 기체가 HP 80% 이하시 발동, 피해가 0.8배, 최종 회피율이 + 20%, 반격시 데미지 1.2배)
오라력 - 레벨에 따라 최종 회피율 상승(최대 20%) 오라베리어 방어율 상승(+900)
무기 공격력(최대 + 500) 상승한다
겟타가 점지한 아이 - 파일럿이 3명이 탑승하고 있는 상태에서 전원 기력이 140 이상으로 발동
(아군 페이즈 시작시 기력 +5, 3명 전원의 기력 160 이상으로 주는 최종 피해가 1.2배 상승)
성전사 - 아군 페이즈 시작시 기력 +3, 기력 150 이상시 주는 데미지 1.1배 증가
임멜만 댄스 - 기력 상승에 따라 최종명중률, 최종회피율, 기체의 이동력이 상승한다
(기력 150이상으로 최대 효과가 되어 최종 명중,회피율 + 20%, 이동력이 +2가 된다)
검은 기사단 - 유닛 커맨드 '전술지휘'에 대한 능력치 상승이 1.5배가 된다
닌자 - 기력 상승에 따라 모든 능력치와 주는 데미지가 상승한다
염동력 - 스킬 레벨에 따라 최종 명중,회피,크리티컬률 상승(최대+20%)
아군 페이즈 시작시 sp 회복(최대 상승 +15)
저력 - 체력이 낮아질수록 명중 회피 크리티컬률 방어력 증가
레벨9 체력 10퍼일때 최대치가 되며
명중률 회피률 +45퍼 크리티컬률 +54퍼
받는 데미지 0.3배가 된다
- 기체별 특수 능력
제로 시스템 : 기력 130 발동에 기력에 따라 파일럿 능력 상승
GUND 포멧 : 기력 100부터 기력 상승에 따라 기체의 운동성, 조준치, 무기 공격력 상승
폴드 웨이브 시스템 : 어시스트 크루에 "프레이야", "미쿠모", "카나메", "마키나", "레이나" 중 지도상에 있는경우 자신과 주위 범위3칸내 아군 유닛 최종 회피율 + 20%
줄리아 시스템 : 기력 상승에 따라 크리티컬 확률 상승(최대 25%), 방어 쉴드 효과(최대 +400)가 상승한다
하모닉 레벨 : 전투 결과에 따라 하모닉 레벨이 증가하고, 일정한 수치마다 파일럿의 능력치 기량, 회피, 명중에 보정이 걸린다 HP30% 이하일시 파일럿 능력치 +30?
전술분석 : 공격 또는 반격한 상대에게 정신커맨드 '분석'을 걸어 기력을 -10을 한다
합체용인 : 메인파일럿 기력 상승에 따라 장갑치, 운동치, 조준치가 변화한다
(기력 100미만에선 마이너스 보정, 기력 170이상으로 플러스 보정은 최대가 된다)
에너지 링크 : 파일럿 기력이 130이상인 상태에서 에이덴트로부터 5칸 이내에 있으면 아군 페이즈 개시시 최대 EN의 30%를 회복한다
시스템 니라카나이 : 아군 페이즈 개시시 EN이 회복한다
(회복량은 최대 EN치의 [맵중의 아군 유닛수] %]
에스커션 : 3천이하의 빔 속성의 사격무기에 대한 데미지를 무효화 한다 ( 기력 120 발동, 발동시 EN15소비)
오라 베리어 : 사격무기에 대한 데미지를 1천 경감한다 ( 기력 105에 발동, EN 5소비)
에너지 전환 장갑 SWAG : 전 속성의 데미지를 1천 경감한다 (발동시 EN 5 소비)
복사장벽 : 전 속성의 데미지를 1500 경감한다 (발동시 EN 5 소비)
방어방패 : 사격무기에 대한 데미지를 1천경감한다 (줄리아 시스템이 최대효과 + 400 효과를 높입니다, 발동시 EN 5)
BEST 테라다가 꾸준하게 만들때마다 힘들었다고 얘기해왔어서 그런 부분에서 이미 끝이고
알파때부터 참전할려고 했다가 2차 알파에서 겨우 성사된 가오가이가나 중요 참전 포지션이었다가 빠그러진 자이언트 로보 등 판권작 참전작 중에서도 예상 못한 상황이 자주 발생해서 그런 부분에서도 시리즈 물로 나오기엔 리스크가 많이 큼
BEST - 알파벳이 다 떨어지면 제목이 임팩트나 그런식으로 나올지도 모르겠다.
- 엔진이 바뀌었기에 개발 속도는 빨라졌겠지만 VXT 같이 1년은 무리다.
- 리메이크, 리마스터는 엔진 변경으로 인해 쉬워졌지만, 판권문제등이 있어서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다.
다른건 몰라도 위에 세가지가 가장 기분 좋다. 안 끝낸다는거니까. 신작이든 OG든 리메이크든 좋으니 계속 좀 나와주라.
BEST Border🚦Down™ 테라다가 꾸준하게 만들때마다 힘들었다고 얘기해왔어서 그런 부분에서 이미 끝이고
알파때부터 참전할려고 했다가 2차 알파에서 겨우 성사된 가오가이가나 중요 참전 포지션이었다가 빠그러진 자이언트 로보 등 판권작 참전작 중에서도 예상 못한 상황이 자주 발생해서 그런 부분에서도 시리즈 물로 나오기엔 리스크가 많이 큼 | 25.06.23 17:30 | | |
클로비스 이번 슈로대가 최소 1년 반전에 나온 애니는 전부 배제된걸 보면 다다음작에서나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유저들 의견으론 이번 Q&A 종합해보면 적어도 35주년작은 2027년 3월 이전까지 낼거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30때도 30주년을 약 1년주기로 잡았었음)
때문에 지쿠악스는 아무리 빨라도 2028~2029년쯤 볼수 있으며 만약 그 사이에 DD에 참전한다면 콘솔에선 더 보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 25.06.23 17:47 | | |
클로비스 예전부터 건담은 방영 종료 후 1년은 지나야 판권 풀린다는 이야기가 있었죠.
심지어 빌드 시리즈 만들 때도 판권 안 풀려서 시즌 2 기반 기체를 시즌 1 때라고 우겨서 내거나
최종화 방영 즈음 판권 풀렸다고 우겨넣었다는 인터뷰를 한 적 있음. | 25.06.23 20:47 | | |
엔진이 바뀐게 맞나?????
거의 Z 엔진때 느낌이 물씬 나던데..아님 연출을 만드는 스텝의 역량의 한계인가...0
1차 알파와 1차 Z. OG 리메이크 같은 느낌의 연출 충격이 느껴질 작품이 나오기는 이젠 힘들지도....
아니면 SD건담 크로스 레이즈 상위 버전급의 3D 연출도 함 노려보지...
BEST - 알파벳이 다 떨어지면 제목이 임팩트나 그런식으로 나올지도 모르겠다.
- 엔진이 바뀌었기에 개발 속도는 빨라졌겠지만 VXT 같이 1년은 무리다.
- 리메이크, 리마스터는 엔진 변경으로 인해 쉬워졌지만, 판권문제등이 있어서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다.
다른건 몰라도 위에 세가지가 가장 기분 좋다. 안 끝낸다는거니까. 신작이든 OG든 리메이크든 좋으니 계속 좀 나와주라.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츠카모토 텐마 일단 PV에서 나온 내용대로면 이번엔 파일럿 육성도 전부 크래딧으로 일괄처리 되어있습니다. 그게 맞다면 파일럿 육성과 기체 개조를 동시에 못하게 되니 난이도는 더더욱 상승할거라고 합니다. 더 찾아본 바로는 핵심 미션만 고난이도로 플레이 할시 상당히 어렵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다만 개발자들이 말하는 핵심 미션은 30의 별표시 미션만 말하겠지만 유저들이 생각하는 핵심미션은 별표시 미션 + 기타 아군 참전 및 기체 강화 이벤트 등이 있는 서브미션까지 포함이니 어떻게 될지 두고 봐야겠습니다만 파일럿 육성과 기체 개조를 병행하지 못하는 육성 방식이면 육성에 제한이 걸려서 난이도가 오른다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 25.06.23 17:53 | | |
(IP보기클릭)223.38.***.***
깔끔하게 완결 짓는 법이 없어서 안 나오는게 다행일지도
(IP보기클릭)121.157.***.***
테라다가 꾸준하게 만들때마다 힘들었다고 얘기해왔어서 그런 부분에서 이미 끝이고 알파때부터 참전할려고 했다가 2차 알파에서 겨우 성사된 가오가이가나 중요 참전 포지션이었다가 빠그러진 자이언트 로보 등 판권작 참전작 중에서도 예상 못한 상황이 자주 발생해서 그런 부분에서도 시리즈 물로 나오기엔 리스크가 많이 큼
(IP보기클릭)220.70.***.***
난이도 곡선이라는게 있어야 하는데 슈로대 30의 경우 개쉬움, 쉬움, 그래도 쉬움, 켑사이신원액 발사~ 이런 수준이라...
(IP보기클릭)220.92.***.***
판권쪽으론 크게 걱정할게 없을 OGs나 리마 좀
(IP보기클릭)220.78.***.***
- 알파벳이 다 떨어지면 제목이 임팩트나 그런식으로 나올지도 모르겠다. - 엔진이 바뀌었기에 개발 속도는 빨라졌겠지만 VXT 같이 1년은 무리다. - 리메이크, 리마스터는 엔진 변경으로 인해 쉬워졌지만, 판권문제등이 있어서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다. 다른건 몰라도 위에 세가지가 가장 기분 좋다. 안 끝낸다는거니까. 신작이든 OG든 리메이크든 좋으니 계속 좀 나와주라.
(IP보기클릭)223.57.***.***
(IP보기클릭)223.38.***.***
Border🚦Down™
깔끔하게 완결 짓는 법이 없어서 안 나오는게 다행일지도 | 25.06.23 17:26 | | |
(IP보기클릭)121.157.***.***
Border🚦Down™
테라다가 꾸준하게 만들때마다 힘들었다고 얘기해왔어서 그런 부분에서 이미 끝이고 알파때부터 참전할려고 했다가 2차 알파에서 겨우 성사된 가오가이가나 중요 참전 포지션이었다가 빠그러진 자이언트 로보 등 판권작 참전작 중에서도 예상 못한 상황이 자주 발생해서 그런 부분에서도 시리즈 물로 나오기엔 리스크가 많이 큼 | 25.06.23 17:30 | | |
(IP보기클릭)210.100.***.***
테레다가 Z 만들때 엄청 힘들었다고 한게 공대공 지대지 공대지 지대공 수대지 수대공 지대수 공대수 연출을 전부 따로 만들어서 아니었던가요? | 25.06.23 19:36 | | |
(IP보기클릭)58.29.***.***
차라리 @나 Z시리즈를 리마스터하고 조금 편의성 수정해서 내는게 Y내는거 보다 욕 덜 먹을 듯 | 25.06.23 19:57 | | |
(IP보기클릭)49.142.***.***
시리즈로 만들어봤자 뒤로 갈 수록 단일작품 만드는 것보다 판매량이 낮아져서 효율이 떨어진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었죠 | 25.06.23 20:12 | | |
(IP보기클릭)14.47.***.***
(IP보기클릭)121.152.***.***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21.158.***.***
그럴꺼 같음 | 25.06.23 18:46 | | |
(IP보기클릭)183.96.***.***
(IP보기클릭)121.157.***.***
ㅇㅇ 과거작들에서도 그런 사례는 여럿 있었으니 | 25.06.23 17:27 | | |
(IP보기클릭)203.229.***.***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1.157.***.***
그건 적어도 2027년 이후에나 볼수 있음 | 25.06.23 17:27 | | |
(IP보기클릭)220.65.***.***
이번 슈로대가 최소 1년 반전에 나온 애니는 전부 배제된걸 보면 다다음작에서나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유저들 의견으론 이번 Q&A 종합해보면 적어도 35주년작은 2027년 3월 이전까지 낼거 같다는 말이 있습니다.(30때도 30주년을 약 1년주기로 잡았었음) 때문에 지쿠악스는 아무리 빨라도 2028~2029년쯤 볼수 있으며 만약 그 사이에 DD에 참전한다면 콘솔에선 더 보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 25.06.23 17:47 | | |
(IP보기클릭)59.20.***.***
수성 2기도 안나왔는데 지쿠악스는 더더욱 안나오지 | 25.06.23 17:50 | | |
(IP보기클릭)221.157.***.***
테라다가 있을때 건담 신작은 건담게임에 정식참전시 먼저라고 했습니다. | 25.06.23 18:01 | | |
(IP보기클릭)61.79.***.***
예전부터 건담은 방영 종료 후 1년은 지나야 판권 풀린다는 이야기가 있었죠. 심지어 빌드 시리즈 만들 때도 판권 안 풀려서 시즌 2 기반 기체를 시즌 1 때라고 우겨서 내거나 최종화 방영 즈음 판권 풀렸다고 우겨넣었다는 인터뷰를 한 적 있음. | 25.06.23 20:47 | | |
(IP보기클릭)27.117.***.***
(IP보기클릭)221.158.***.***
나두 한 2년 묵혔다 세일 많이 하면 구매 생각할듯 몬헌두 제값주고 산거 돈아까워 죽겠네여 | 25.06.23 18:49 | | |
(IP보기클릭)1.231.***.***
(IP보기클릭)119.202.***.***
(IP보기클릭)121.181.***.***
(IP보기클릭)220.70.***.***
난이도 곡선이라는게 있어야 하는데 슈로대 30의 경우 개쉬움, 쉬움, 그래도 쉬움, 켑사이신원액 발사~ 이런 수준이라...
(IP보기클릭)220.116.***.***
특히 DLC 합류 미션 같은것도 똑같이 적용해 버려서 리셋노가다 아니면 아예 클리어 불가능하게 만들어버린것도 참... | 25.06.23 18:10 | | |
(IP보기클릭)220.92.***.***
판권쪽으론 크게 걱정할게 없을 OGs나 리마 좀
(IP보기클릭)121.150.***.***
맞습니다. 판권 걱정할거없는 og시리즈 중 평가와 판매량 좋았던 OGs리마스터 나왔음 좋겠네요.. 어차피 신작텀도 있을텐데 엔진도 바꿧으니 리마스터가 더 쉬워진것도 다행이구요. | 25.06.23 18:43 | | |
(IP보기클릭)125.142.***.***
(IP보기클릭)39.7.***.***
델타도 매한가지 심지어 마제스틱프린스는 극장판 파트 이미 내놓고도 그지랄냈으니 | 25.06.23 17:49 | | |
(IP보기클릭)39.115.***.***
(IP보기클릭)125.247.***.***
(IP보기클릭)220.78.***.***
- 알파벳이 다 떨어지면 제목이 임팩트나 그런식으로 나올지도 모르겠다. - 엔진이 바뀌었기에 개발 속도는 빨라졌겠지만 VXT 같이 1년은 무리다. - 리메이크, 리마스터는 엔진 변경으로 인해 쉬워졌지만, 판권문제등이 있어서 확실하게 말하기 어렵다. 다른건 몰라도 위에 세가지가 가장 기분 좋다. 안 끝낸다는거니까. 신작이든 OG든 리메이크든 좋으니 계속 좀 나와주라.
(IP보기클릭)112.145.***.***
저도 같은생각 ㅠ 나이드니 신작에 기대감도 좋치만 또 시리즈가 끝나는것도 매우아쉬움. 진짜 3차때부터 매번 하던 시리즈라 | 25.06.23 18:06 | | |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1.252.***.***
30처럼 그럴꺼 같은데요 ? | 25.06.23 19:05 | | |
(IP보기클릭)59.132.***.***
오피셜 후속기 언급했어요 | 25.06.23 19:24 | | |
(IP보기클릭)211.235.***.***
(IP보기클릭)220.65.***.***
슈로대는 판권작 리메이크 같은 경우는 리메이크 할시 다시 판권 계약을 전부 해야한다는게 비공식적으로 나왔던 말인데 이번에 공식적으로 언급한거라고 보면 될듯 합니다 | 25.06.23 17:49 | | |
(IP보기클릭)221.157.***.***
테라다가 옛날에 공식방송에서 알파 리메이크 관련으로 이야기 할때 판권이랑 윗분들 때문에 어렵다고 이야기 했었습니다. | 25.06.23 18:05 | | |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220.65.***.***
츠카모토 텐마
일단 PV에서 나온 내용대로면 이번엔 파일럿 육성도 전부 크래딧으로 일괄처리 되어있습니다. 그게 맞다면 파일럿 육성과 기체 개조를 동시에 못하게 되니 난이도는 더더욱 상승할거라고 합니다. 더 찾아본 바로는 핵심 미션만 고난이도로 플레이 할시 상당히 어렵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다만 개발자들이 말하는 핵심 미션은 30의 별표시 미션만 말하겠지만 유저들이 생각하는 핵심미션은 별표시 미션 + 기타 아군 참전 및 기체 강화 이벤트 등이 있는 서브미션까지 포함이니 어떻게 될지 두고 봐야겠습니다만 파일럿 육성과 기체 개조를 병행하지 못하는 육성 방식이면 육성에 제한이 걸려서 난이도가 오른다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 25.06.23 17:53 | | |
(IP보기클릭)124.111.***.***
(IP보기클릭)125.187.***.***
DLC 어쩌구 저쩌구 이런말 하는 사람들 그냥 안사면 그만인걸 글 올라올때마다 이러는 사람들 진짜 이해가 안가네 가뜩이나 돈도 안되는 슈로대 저렇게라고 안하면 나올 의미가 없는 게임인데 고만좀 징징거립시다 | 25.06.23 20:42 | | |
(IP보기클릭)59.21.***.***
(IP보기클릭)175.204.***.***
(IP보기클릭)59.17.***.***
(IP보기클릭)112.162.***.***
(IP보기클릭)14.39.***.***
(IP보기클릭)121.134.***.***
(IP보기클릭)122.35.***.***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61.80.***.***
(IP보기클릭)221.157.***.***
어떻게 읽으면 그렇게 해석하시는건지? vxt30 때처럼 빠르게는 못만들지만 계속 만든다는 겁니다 | 25.06.23 18:32 | | |
(IP보기클릭)59.16.***.***
시즌N번째 망무새. 슈로대는 무조건 망한다!!! | 25.06.23 19:41 | | |
(IP보기클릭)125.187.***.***
본인 인생이나 망하시오~ | 25.06.23 20:42 | | |
(IP보기클릭)211.105.***.***
(IP보기클릭)222.101.***.***
(IP보기클릭)221.157.***.***
H, P, Q 일겁니다 | 25.06.23 18:38 | | |
(IP보기클릭)1.252.***.***
H = 호프(희망) P = 피닉스 (부활?) or 파워 Q = 에반 게리온 루트 일듯 | 25.06.23 19:09 | | |
(IP보기클릭)218.144.***.***
(IP보기클릭)58.235.***.***
(IP보기클릭)106.101.***.***
(IP보기클릭)121.149.***.***
(IP보기클릭)125.180.***.***
추가 컷씬만 조금 넣고 풀재탕이라 안 내보내는걸수도 있음 ㅋㅋ | 25.06.23 20:23 | | |
(IP보기클릭)14.37.***.***
(IP보기클릭)121.177.***.***
(IP보기클릭)58.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