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으로 포획확률이 진행중인 포획 스피어 위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포획이 완료되면 올라탄 캐릭터가 하늘로 발사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날탈이 없는 초반에 고산지대를 오르거나, 글라이더로 멀리 날아가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낙하피해 무효수단이 없다면 추락사합니다.
이를 이용해 가구를 접착제(?)로 사용해서 수직농장, 공중목장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거점의 팰들은 목표 지점에 도달할 수 없을때 원격으로 일을 처리하거나 일을 포기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수납상자를 감금해버리면 팰들이 블루투스 택배를 합니다.
상자의 종류나 적층방식은 상관 없고 팰이 도달할 수 없는 위치에 놓기만 하면 됩니다.
다만 유리벽 내부 면에 붙이면 플레이어가 벽 밖에서 관리하기가 편합니다.
냉장고를 가둬버릴경우 냉장팰이 냉장임무를 포기해버리기때문에 써먹을수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팰침대와 온천을 도달불가 위치에 둘 경우 원격으로 휴식을 취합니다. 다만 동선이 꼬일경우 팰이 고장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거점 내에서 팰이 쓰러질경우(HP0) 동료 팰이 부상당한 팰을 팰침대로 옮겨주면 빠르게 회복합니다. 이는 부상당한 팰을 팰상자에서 회복시키는것(10분)보다 훨씬 빠르기때문에 팰포드를 팰상자 근처에 만들어두면 좋습니다. 비슷하게 발전기 옆엔 온천을 만들어두는게 좋습니다. 발전팰이 온천을 찾아다니면서 어기적거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동결보존식
길드금고에 식재료, 요리를 넣을경우 유통기한이 동결됩니다.
케잌의 경우 교배목장에 넣어도 유통기한이 동결됩니다.
>로켓일섬
카타나는 공격시 앞으로 타격 판정이 없는 돌진을 하기때문에 맞추기도 힘들고 딜도 구린 쓰레기 무기지만
쓰잘데기 없는 돌진판정을 이용해서 무게초과로 움직일 수 없을때 갈고리 대용으로 이동기로 쓸 수 있습니다.
딜 용도가 아니기때문에 수리 안한 상태로 사용해도 된다는 소소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타격 판정이 나오기 전에 무기를 교체하면 교체한 무기의 피해량을 입힙니다. 보통 1타 대미지만 높은 로켓으로 스위칭합니다.
카타나를 맞추는거 자체가 힘들기때문에 전투에서 써먹긴 힘들고, 광석이나 나무를 캘때 좋습니다.
>로켓GUN법
카타나의 모션 버그를 이용한 다른 활용법입니다.
->앉은상태에서 1번무기 카타나 공격을 합니다.
->공격 후 타격이 발동 하기 전에 2번 무기로 교체 후 구르기를 합니다.
(2번무기는 창도 가능하지만 휘두르는 무기가 판정이 좋으니 뉴비때 만들어놓고 까먹은 횃불을 씁시다)
->모션 버그가 성공했을경우 캐릭터가 오토로 횃불을 휘두릅니다.
->이 상태로 인벤토리에 있는 로켓을 2번무기 슬롯에 장착합니다.
->로켓 데미지로 로켓을 휘둘러서 때립니다.
모션 버그이기 때문에 캐릭터 모션이 유지되는 동안엔 계속 유지됩니다.
이 상태로 탑 보스 전투 입장도 가능하며 질풍수리에 탄 상태로도 휘두릅니다.
팰 스피어 던지기 등 캐릭터가 특수 모션을 취할경우 취소됩니다.
보통은 총쏴서 사냥하는게 더 편하지만, 블러드캐티 소환한 상태로 하드모드 탑보스 잡을때 좋습니다.
>갈고리 글라이딩
갈고리총을 발사해서 캐릭터가 최대 가속을 받는 순간 질풍수리 글라이딩을 하면 빠른 속도로 멀리 날아갑니다.
보통 날탈 없이 밀렵단의 시추선(오일리그)으로 날아갈때 씁니다.
>질풍신 웨이브
갈고리 글라이딩의 타이밍을 잡기 어렵다면 대체법으로 글라이딩 중에 E(글라이딩 캔슬)키와 스페이스바(글라이딩) 키를 연타합니다.
초당 6~8회정도 연타하면 캐릭터가 하강하지 않고 수평으로 비행합니다.
대략 질풍수리가 캐릭터의 손을 잡는 모션이 나오지 않을정도의 속도로 캔슬 하면 됩니다.
무기를 재장전할 경우 : 선딜레이 -> 장탄수 증가 -> 후딜레이의 과정을 거칩니다. 후딜레이 모션중에 무기를 교체하면 딜레이를 캔슬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켓이나 미사일의 경우 장전 중에 잔탄수가 0에서 1로 바뀌는 순간 스위칭(마우스 휠 올렸다 내리기) 해야 dps가 크게 오릅니다.
질풍수리 글라이딩 중엔 무기 발사는 가능하지만 재장전은 불가능합니다. 이를 이용해
로켓 재장전 장탄수 증가 순간 글라이딩(재장전 후딜레이 캔슬)->글라이딩 중 로켓발사(자동 재장전 모션으로 글라이딩 캔슬)
사이클을 반복해서 빠르게 이동하면서 누르는 키를 좀 줄일 수 있습니다.
+
질풍수리 글라이딩 중에 본래는 재장전이 안되지만 R키(재장전)와 스페이스바(글라이딩)를 연타하면 공중에서 재장전을 합니다.
공중 재장전 모션중에도 풍신웨이브가 가능합니다.
팰을 소환할때 캐릭터의 오른쪽에 소환되는걸 이용해서 캐릭터 오른쪽에 벽이나 상자를 두고 소환해서 일부러 팰 끼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팰이 워낙 전투에 도움이 안되다보니 팰을 안전한곳에 끼워넣고 파트너 패시브를 받는 용도로 씁니다.
(주로 블러드캐티의 흡혈이나 로빈몽의 약점증폭)
팰마다 식사량이 다릅니다.
음식을 먹었을때 생기는 버프를 유지시켜야 하는 팰이면 식사량이 많아서 자주 밥을먹는애가 좋습니다.
반대로 냉장고 담당 팰 처럼 자주 움직이면 안좋은애는 식사량이 적은 팰이 좋습니다.
월드 설정에서 배고픔 수치 감소 설정을 하면 게임이 쉬워질것 같지만 밥을 자주 안먹어서 오히려 san치 관리가 힘들어집니다.
종결팰 관련
좀 대충 요약하면 같은 분류의 보너스는 여려개 붙으면 효율이 떨어지기때문에
일반적으론 전설+귀신+냉철함+다이아몬드 보디를 전투 종결로 칩니다.
전설을 달 수 없는 팰일경우 전설 대신 스킬에 맞는 속성30(마녀,침략자)을 붙입니다.
거점 종결팰
현재는 응용학 서적(팰 적성 상승 아이템)이 있기 때문에 이론상 자기가 좋아하는 팰에 서적 먹이고 쓰면 되지만 드랍확율이 너무 낮아서 치트가 아니면 거리가 먼 이야기입니다. 일반적인 플레이 레벨에선 예전엔 적성 끼리 꼬여서 적성이 많으면 일을 안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여러 패치와 감시대 기능을 통해 현재는 높은 적성을 많이 가진 팰이 더 좋습니다.
여러 작업을 켜두면 우선순위가 보통은 제작>채집>운반 인거같은데 시설 위치에 따라 변동이 좀 있는것같습니다.
예를 들어 마그마 드라고의 경우 불피우기5 채광5 두가지 종결 적성을 가지고 있는데 둘 다 켜놓을 경우
평소엔 채굴을 하다가
제련이나 요리를 걸어두면 달려가서 제작 한 후 다시 채굴을 하러 갑니다. 제련팰을 따로 둘 경우 플레이어가 제련을 걸어두지 않았을때는 놀기때문에 인력낭비가 생길테니 여러 특성을 가진 팰을 두면 반대로 인력낭비 없이 거점 인구를 압축할 수 있게됩니다. 이를 감안해서 거점팰을 두면
불 피우기
본래는 아그니드라가 종결이었지만 화면가림, 건물끼임, 캣타워등반 등으로 악명이 자자합니다.
마그마드라고: 불피우기+채굴 모두 종결로, 평소 채굴을 하다가 불피우기 작업이 생기면 달려가서 일을 합니다.
마그마드라고의 제작난이도가 높기때문에 적성이 좀 낮지만 운반이 붙은 적토조나 호루스 라는 선택지도 있긴 합니다.
관개
마찬가지로 레비드라가 종결이었지만 (이하생략)
이시스:관개종결, 평소 운반을 하다가 관개 작업이 생기면 달려가서 일을 합니다.
파종
플럼린: 파종 레벨은 종결인 릴린보다 낮지만 파트너 스킬 효과로 새로운 파종 종결팰이 됐습니다.
채집,운반도 있기 때문에 농장의 규모가 커질수록 플럼린을 최대한 늘린 후 파종, 채집, 운반을 모두 켜놓으면 됩니다.
발전
전룡맨: 비교적 쉽게 만들수 있는 발전종결팰 썬더호스가 추가됐지만 전룡맨은 꽤 높은 운반레벨이 달렸기때문에 발전기가 쉬는 동안 운반을 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패시브+농축+강화를 다 하면 발전팰 1개체로 1개거점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일손이 크게 남지는 않습니다.
수작업
아누비스 : 수작업 종결에 채광+운반의 다재다능함. 이속이 빠르다는 운반의 장점도 있습니다.
야간 스킵을 하지 않는다면 야행성인 얀데리나, 셀레문이 종결이 됩니다.
셀레문: 이속이 드럽게 느리고 건물에 끼는 단점이 있습니다.
위에 이야기한 블루투스 운송을 한다면 단점이 사라져서 제작이 없을때는 운송을 하는 종결 수작업 팰이 됩니다.
얀데리나: 벌목이 있지만 쓸데가 없음. 아누비스와 셀레문의 중간정도 성능이네요.
채집
현재 시스템은 채집 레벨이 높은 팰이 건들면 그 논밭은 서버가 리셋될때까지 최대 채집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즉, 현재로선 최대 채집레벨은 거점당 흑천마 1마리만 있어도 되고 나머지는 넘처나는 플럼린, 뷰티플라워, 머쉬포이즌의 채집을 켜두면 되고, 운반이 밀려서 농작물이 쌓인다 싶으면 쓸데없이 채집 레벨이 높은 테라나이트를 늘리면 됩니다.
벌목
천락업데이트로 추가된 셀레스디얼이 벌목 종결레벨이긴 합니다.
벌목이 한단계 낮긴 하지만 움포나 트로피티를 쓰면 벌목장에서 벌목을 하다가 벌목장이 가득 차면 스스로 목재를 운반을 합니다.
문제는 목재가 초반부터 그다지 귀하지가 않아서 남아도는 자원이라 나무를 캐려고 전담 팰을 두기보단 보통은 san치 관리 하려고 넣어둔 머쉬포이즌의 벌목을 켜놓습니다.
채굴
광산에 고정배치 시켜서 죽을때까지 채굴만 시킬거라면 야행성인 라바드래곤이 가장 좋습니다.
불+채굴 종결 마그마드라고 마이너버전으로 마그마카이저가 있습니다.
테라나이트: 필드에 리젠되는 자연광 채취용 거점이라면 자기가 캐고 운반하기때문에 배치 팰 수를 줄일수 있습니다.
채굴, 운반 모두 종결적성이긴 한데 광산에 고정배치를 할 경우 자리를 지키느라 자기가 배치된 광산의 광물이라도 운반을 안합니다.
제약
현재로선 없는거나 다름없는 특성이라...필요할때 적성 있는애 아무나 시키면 됩니다.
냉각
예전엔 냉각 최고렙이 빙천마 뿐이었지만 좀 더 만들기 쉬운 빙호우거가 생겼습니다. 빙호거가 벌목, 채굴레벨도 높기 때문에 벌목+채굴+냉각을 켜놓으면 광산에서 채굴 하다가 동결분쇄기 켜면 달려가서 분쇄하면 좋겠는데 얘는 유독 채굴 우선순위가 높은건지 분쇄기 켜도 달려가지 않는경우가 많은거같습니다.
운반
쭉 보면 알겠지만 부특성으로 운반을 가진 팰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녀석들로 채워두면 운반팰은 따로 둘 필요가 없습니다.
운반은 다른 작업적성과 다르게 작업속도를 올려도 적용받지 않고 운반레벨이 높을수록 한번에 들고 운송하는 갯수가 늘어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농작물, 벌목장 같은 한 묶음 갯수가 많은 운송에는 운반고렙팰을, 목장, 자연광석채광 같은 한 묶음 갯수가 적고 오브젝트 갯수가 많은 운송에는 이동속도가 빼른 팰(따라하개)을 씁니다. 하지만 블루투스 운송을 하면 움직이지 않고 작업하기 때문에 셀레문 같은 다른 고레벨 작업팰의 운반을 같이 켜놓는 방법으로 효율좋게 써먹을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 배송을 사용하지 않을경우 작업속도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이동속도 패시브를 달아주고 쓰는게 정석입니다만, 이동속도가 택배를 발견해서 달려가는 속도와 택배를 들고 이동하는 속도가 팰마다 다릅니다.
운반렙이 높음
테라나이트, 움포, 트로피티(4->5)
이동속도가 빠름
따라하개(2000)
호루스,이시스(1000)
전룡맨(900)
아누비스(800)
테라나이트,얀데리나(550)
셀레문(450)
움포,트로피티(350)
운송속도가 빠름
호루스, 이시스(500)
아누비스(480)
따라하개(450)
테라나이트(400)
셀레문(275)
전룡맨(250)
안데리나(180)
움포,트로피티(150)
목장
원하는 재료 주는애 넣어야 하는 특수 적성이라 패스.
가끔 거점 노동환경에 이상이 없는데도 죽어가는 팰이 생깁니다. 야행성 팰이 포만감 대신 san치가 감소되는 버그에 걸려서 나오는 현상이라는 추정이 있습니다. 자율노동이 아니라 생산시설에 고정배치할 경우 버그가 잘 안걸린다는 추정이 있습니다.
>둥실해치
둥실해치의 패시브 파트너 스킬은 팰을 포획하는 순간 포획되는 팰에게 소환해 놓은 둥실해치의 소지 패시브 스킬이 붙을 확률을 부여합니다.
예를들자면 제트래곤은 전설과 신룡을 달고 나올 확률이 있고, 시스템상 눈으로 보이지 않을 뿐 실제로는 포획전에 이미 달고 있습니다.
1. (눈에 보이지 않지만 전설과 야행성을 달고 태어난) 필드 제트래곤을 포획 시도할때
2. 전설 귀신 냉철함 흡혈귀 달고있는 둥실해치를 소환한 상태로 포획했다면
3. 둥실해치 효과로 전설은 붙일 수 없습니다. 둥실해치에 전설 붙이는거 아니에요.
4. 여기에 둥실해치가 줄 수 있는 스킬 귀신,냉철함,흡혈귀가 붙을 확률을 부여합니다.
5. 결과:(전설+야행성)+흡혈귀 제트래곤이 포획됐습니다.
6. 포획순간 둥실해치가 살아있어야지 죽어서 옆에 누워있으면 적용 안됩니다.
교배의 경우 부모의 패시브 스킬, 스탯, 공격 스킬을 유전받을 확률을 가집니다.
패시브 스킬의 경우 부(4)+모(4)=8개의 스킬중 무작위로 유전받고, 별개로 무작위 스킬이 발생해서 태어납니다.
이는 슬롯마다 별개로 계산됩니다. (4개의 슬롯 모두 유전될 확률은 낮습니다)
부모의 스킬은 같은 스킬이 2개 있어도 유전 확률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즉,
부(전설+신속+돌격+겁쟁이)+모(철옹성)
부(전설+겁쟁이+돌격+철옹성)+모(전설+신속+겁쟁이+철옹성)
두가지 경우 자식이 유전받을 확률은 (전+신+돌+철+겁)으로 동일함.
교배를 할땐 부모에게 원하는 스킬을 많이 집어넣는거보단 필요없는스킬을 제거하는걸 우선으로 하는게 좋음.
(전설+귀신+냉철함+다이아몬드 바디) 빙천마를 만들고 싶은데 부(전설+귀신+냉철) 까지 만들었고 다이아를 가진 빙천마가 없다면 다이아를 가진 둥실해치로 모(다이아몬드 바디) 빙천마를 포획하는것이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무슨이야기냐면, 둥실해치는 종결 스킬을 다 가지고 있는거보단 필요한 스킬 별로 따로 가지고 있는게 좋습니다.
위 상황에서 전귀냉다 둥실해치로 빙천마를 포획하면 (전설+빙제+귀신+냉철) 같은 쓸모없는 개체만 포획될 확률이 높습니다.
공격스킬은 기본적으로 1개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부모에게 유전을 받았을 경우 +1 해서 2개의 스킬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부모가 가진 모든 스킬중 무작위로 1가지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스킬 갯수가 적은 1렙 부모를 돌려야 자식이 원하는 스킬이 유전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성장치(스탯)의 경우 성장치 상승 물약이 너무 비싸기 때문에 종결 스킬 부모를 뽑은 후 부모에게 물약 먹여서 성장치 100을 만든 후 교배시켜서 종결패시브+종결스탯+종결스킬 양산하는 용도 정도로 씁니다.
(IP보기클릭)58.233.***.***
(IP보기클릭)58.79.***.***
(IP보기클릭)175.213.***.***
기승전도축게임이라 보통은 양식도축을 하는것 같습니다. 전 도축 없이 플레이 해서 팰 원정 천락의 마굴 보내는거로 모았네요. | 25.02.24 09:37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