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글에 그래픽은 아크 담당이라고 누가 써서 쓰는 글인데, 엄밀히말하면 그래픽은 아크가 아니라 에이팅에서 담당힘.
위에 있는 스샷4장이 DNF 듀얼에서 아크에서 담당한 부분 전부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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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저는 관리자니까 게임개발에 특별히 관여 안했고,
아크의 2명이 디렉션으로 들어가있음.
게임의 방향성을 설정하는 사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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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무라 C. 준야라는 사람은 길티기어의 쉐이더를 만든 사람임.(드래곤볼 파이터즈 디렉터도 했음.)
직접 모델링은 하지 않은듯 하고, 쉐이더 제작이나 캐릭터의 마무리단계 미세조정을 담당한 것으로 추정됨.
모델링을 했다면 모델링으로 기재되었을것이고, 혼자서 모델링을 다 담당하는건 분량상 불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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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reography는 '안무' '연출'이라는 뜻인데, 해석하면 '배틀 연출'이라는 뜻이 됨.
콘티작업이나 캐릭터 모션작업을 할 수는 있지만 모델링을 하거나 그림을 그리지는 않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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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바이저는 '조언'이라는 의미인데, 게임 개발에 직접 참가하는 사람들이 아님.
아크의 개발툴로 외주개발을 진행한 만큼 슈퍼바이저로 분류된 사람들은 '길티기어스러운 그래픽을 내려면 어떻게 모델링해야 하는가?' '툴을 어떻게 써야하는가?'를 알려주었다고 보는게 맞음.
때문에 각 회사가 담당한 부분을 종합하면
아크 시스템 웍스
디렉션, 조언, 배틀연출, 개발툴제공, 쉐이더제작, 쉐이더 조정
에이팅 및 외주회사
캐릭터 작성. 모델링. 텍스쳐, UI디자인, 캐릭터 일러스트, 배경 모델링, 컷씬연출, 밸런스, 스토리, 모션제작, 아크에서 넘겨받은 개발툴로부터 추가/수정 프로그래밍 등등
네오플
BGM제작, 감수, 자금출자
가 됨. 즉 '길티기어 스러운 그래픽 느낌'이 나는 것은 아크 덕이 맞지만, 아크가 실제로 모델링하고 모션 만들고 한건 아님.
때문에 '다른 게임 개발때문에 DNF듀얼에 소흘하다.'는 잘못된 추측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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