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C가 높을수록 좋습니다.
AC가 1 높아질수록 피격 확율이 5% 정도씩 낮아집니다. 중갑이 AC가 높긴 한데. 민첩 보너스를 받을 수 없으며
평갑이나 경갑도 민첩 보너스의 한계가 있죠. 물론 찾다보면 민첩보너스를 100% 받는 갑옷도 있습니다.
2. 당연히 명중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무기의 인첸트 등급이 높으면 명중 보너스가 있고 해당 무기/주문의 주스텟을 짝수만큼 올리면 됩니다.
명중은 적보다 높은 위치에 있으면 추가 되는데 꼼수로는 상자 3개 들고 다니다가 전투시 3단으로 쌓고 올라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3. 무기는 3속성
베기 / 때리기/ 찌르기 3가지 속성이 있는데 적에 따라서 약점이 있거나 저항이 있거나 합니다.
때리기의 경우 높은 힘과 함께라면 상자나 잠긴문을 부셔서 여는 도구로 쓸 수 있습니다.
이외에는 FORCE 속성이 구조물 파괴에 2배 보너스라서 좋습니다.
화염은 저항/면역 하는적이 많고
독도 안들어가는 적이 많고
괴사류는 언데드에게 들어가지 않습니다.
광휘는 별로 저항 하는 적이 없습니다.
4. 기본적으로 행동 / 보조 / 반응 행동 1개씩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투시 이동 - 행동 - 보조행동 - 반응행동을 적절히 사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건 행동인데 공격이나 마법등이 해당됩니다.
보조 행동은 점프나 이런것이 있고요
- 전투시 적이 이동 후 공격 불가능한 위치에 있으면 선 점프로 거리를 좁히고 공격 하면 됩니다.
- 쌍수를 들었을 경우 주무기는 행동으로 공격, 보조무기는 보조행동으로 공격 합니다.
즉 쌍수를 들었을 때 최대한 공격을 하면 보조행동을 쓸 수 없게 되죠
- 마샬클레스가 5렙이 되면 공회를 1 얻고 행동 한번에 공격을 2번 할 수 있습니다. (바드는 6)
- 도적 클레스 3이 되면 보조 행동을 1 추가 얻습니다. 따라서 마샬 5레벨 + 도적 3레벨은 주무기 2번 보조무기 2번 공격 가능하죠
5. 집중 주문은 1개만 가능하다.
발더스 2처럼 마법사나 클레릭이 여러개의 버프를 중첩하는게 안됩니다.
집중 주문은 동시에 두개를 쓸 수 없기 때문에 마법사가 가속을 배워도 한명에게만 가속을 쓸 수 있고
가스구름 같은 다른 집중 주문 사용시 기존의 집중 주문이 사라집니다.
6. 초반 사기클레스
개인적으로 초반 사기클레스는 레인저 입니다. 레인저 - 전문화는 궁술(명중 +2) - 무기는 손쇠뇌 쌍수
- 4레벨에 재주로 명사수 (데미지 +10, 명중 -5)를 얻고
5레벨 이후 로그(시프 3) 으로 전직 하면 주무기 2번, 보조무기 2번 날리는 좋은 원딜이 됩니다
근접무기는 치명율을 올리는 무기를 들면 원거리 공격에도 이득이 있죠
템은 최대한 명중을 올리는 세팅을 하면 됩니다. 고지대 차지하고요
초반은 레인저(비스트마스터)로 소환수 끌고 다니다가 나중에 직업 바꾸면 좋습니다.
7. 스킬과 재주
- 주인공은 카리즈마가 높고 대화스킬을 올려두는 이른바 얼굴마담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바드, 팔라딘, 소서러, 워락이 있습니다.
대화 스킬은 기만, 위협, 공연, 설득이 있습니다.
- 상자등을 따는 능력은 손재주 인데 상자 까지 따려면 민첩 바드가 좋죠. 출신을 사기꾼 같이 기만과 손재주에 보너스가 있는 출신을
골라주면 됩니다.
재주는 4레벨 부터 찍을수 있고 전사 로그는 12레벨까지 4개. 일반 직업은 3개를 찍을 수 있고 멀티클레스는 이보다 적을 수 있습니다.
4레벨에 재주를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서 케릭터의 능력이 확 차이 나므로 재주의 선택은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사기 재주는 명사수 (원딜러), 술집 싸움꾼(힘몽크나 투척 바바)
이외에 케릭터 빌드에 따라서 쌍수 전문화, 대형무기 달인, 장병기 등이 있고. 이외에 전쟁 시전자, 방패의 달인
원소 숙련, 경계, 던전 탐구자 등도 쓸만 하며 가장 많이 하는건 스텟을 2 올리는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