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일반 모드도 검의 시련까진 안했는데 일단은 후기입니다. 아무튼 후기임
* 이 부분을 언급한 글을 못본 거 같아서 이 글을 빌어 안내를 드리자면 DLC 구매 후 얻을 수 있는 DLC 아이템은 일반/마스터 똑같이 입수 가능하며, 데이터가 연동되는 것은 아니라 일반 따로, 마스터 따로 DLC 아이템들 찾아다녀야 합니다. 마스터 모드라고 해서 아이템 더 주거나 일반 모드라 해서 덜 주거나 하지 않습니다. 컨텐츠(검의 시련 및 바이크)도 똑같이 할 수 있으며 각자 클리어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패키지를 살까말까 고민했던 시간만큼 오래도 걸렸던 DLC 구매입니다. 특히 마스터 모드의 경우 난이도가 있다는 얘기를 유투버나 후기로 엄청나게 봤기 때문에 아 이거 꼭 해야하나? 싶었는데 몬스터만 잘 피해다니면 어찌저찌 할만하긴 하더라고요? (아직 무쥬라의 가면을 얻질 않았습니다) 라이넬은 무서운 건 똑같지만?
장점 - 저같이 패키지도 DLC도 나온 지 한참 되서야 구매한 경우 말고, 야숨 패키지 나오고부터 구매하신 분들 기점으로는 새로운 시점으로 플레이가 가능했을 걸로 보입니다. 아 야숨 할 거 없네 쳐박아둬야지 했던 분들도 꺼내게 했을 매력은 분명하고요. 패키지만 있다면 패키지의 절반 가격에 온갖 아이템과 다시 새롭게 플레이 해볼 수 있는 기회 및 새로운 퀘스트가 함께합니다. 영걸들의 노래 깨고 각 스킬 쿨타임 절감되는 것도 장점이죠. 검의 시련도 마스터건 일반이건 꽤 하드하다는데 나름 긴장감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단점 - 사실 크게 느껴지는 건 없고 다만 영걸들의 노래 스토리 후일담이 좀 많이 짧은 거? 기억 두 개 정도는 될 줄 알았는데 각각 하나씩밖에 안되네요. 스토리가 큰 메인을 차지하는 게임이 아니니 이 정도가 적당할 수는 있으나 그럼에도 조금 실망스러운 수준. 신수 바-이크를 구하기 위한 선행퀘들이라고 봐도 좋으나, "내가 돈주고 샀는데 이렇게까지 플레이해서 얻어야 하나?"하는 현타가 올 때가 있긴 합니다. 보물상자 숨겨놓는 건 괜찮지만 미즈-코시아랑 붙을 때는 저런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렇다고 신수 바-이크가 아주 좋냐면 말하고 컨트롤 매커니즘이 조금 달라서 익숙해지기 어렵습니다. 직관적인 말이 편하네요 아직도;
간략하게 쓰자면 이렇습니다. 사실 노멀 모드도 그렇고 마스터 모드도 그렇고 안장과 고삐 말고 얻은 거 없이 쭉 일직선상으로 가논 토벌까지 플레이 하는 데 큰 지장은 없습니다. 특히 마스터 모드는 체력이 차는 게 부담이기는 하나, 보스몹들은 차는 정도가 어느정도 제한이 걸려있기도 하고 일반몹들처럼 등급이 바뀌거나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반 모드에서 클리어하기 어려웠다면 마스터 모드는 체력이 차지 않게 공격해주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 일반 모드에서 공략과 손에 익은 컨트롤로 플레이한다면 생각 외로 할만합니다. 대표적으로 신수 자체의 난이도보다 본 작이 입문작이라 어려웠던 물의 신수 바-루타 같은 경우가 있겠네요. 이전 글에서 물이 어려웠다고 한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야숨이 입문작이신 분들 대부분이 아이스 메이커 쓸 생각을 못해서 보통 루타 진입 공략에선 화살로 쏘고 있죠.
신수도 그렇고 커스 가논도 그렇고 시커 스톤 기능을 써야한다는 개념을 알고 있으니 플레이 난이도가 훅 떨어졌었습니다. 아마 저처럼 야숨이 젤다 시리즈 입문작이라면 그간 배워둔 시커 스톤 기능 쓸 생각 못하는 게 정상일 거에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스터 모드마저 나보리스가 신수 난이도 중 1위인 건 변하질 않았습니다. 좀 손에 익고 공략이 숙지가 된 상황에서도 신수 내부 퍼즐 나머지 못풀어서 공략 다시 꺼내들고, 커스 가논 번개 맞추는 타이밍 또 못잡아서 거기서만 세 번을 죽었네요 ㅡㅡ 일반 모드를 거쳐온 현 시점에서 정정하자면 신수의 난이도는 바람 > 불 > 물 > 땅, 커스 가논의 난이도는 바람 = 물 > 불 > 땅입니다.
현 시점에선 패키지 구매 직후 DLC 구매가 권장되기는 합니다만, 저는 직후보다는 그래도 DLC 없이 플레이 후 DLC 구매해서 마스터 모드에선 DLC템들 장착하고 플레이 하는 것도 그렇게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사실 일반 모드가 스토리가 적다고는 해도 워낙 월드가 방대해서 처음 플레이 하는 입장에선 돌아다니는 것도 일인 데다가 그걸 마스터 모드로 다시 하려면 그것도 일이거든요. 특정 컨텐츠 수집 100% 보상으로 주는 것도 크게 좋은 것도 없고 하니(사당 제외) 가논 토벌하고 이것저것 하고 싶은 대로 돌아다니다가 사당도 깨보고 미니게임도 해보고 하면서 느긋하게 플레이하시는 편이 좋을 거 같습니다.
(IP보기클릭)104.175.***.***